영상은 

 

 


주요 내용:

 

쏘린은 KT, 로코도코는 SKT를 맡았습니다. 그냥 토의하기 위해 편을 정한 거지 실제로는 SKT가 더 현재로서는 나은 팀이라는 것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5분 스맵 vs 후니
로코도코: 스맵은 노페라는 좋은 코치 아래에서 코칭을 받아왔다. 반면 후니는 비교적 별로인 코치 아래에서 배워왔고, 그는 이제 꼬마라는 엄청난 코치에게 코칭을 받는다. 후니는 더 좋아질 여지가 있지만 스맵은 딱히 없다.

 

쏘린: 스맵은 더 이상 좋아질 필요가 없다. 그저 그의 탑폼을 유지하면 된다. 후니와 스맵은 그냥 비슷한 것 같다.

 

~9분 스코어 vs 피넛
쏘린: 피넛은 과대평가 받고 있다. 피넛의 문제는, 리그에서는 정말 잘한다. 하지만 플레이오프에서는 좀 별로가 된다. 그런데 스코어는 너무 잘한다. 스코어는 굉장히 똑똑하고 뭘 해야할지 정확하게 꿰고 있다. 스코어는 마치 과거의 댄디를 보는 것 같다.

로코도코: 피넛과 스코어에 관한 의견은 동의한다. 잘 풀리는 날에는 거의 최강이지만 안되는 날에는 별로 하는 것이 없다. 하지만 SKT에는 B의 전설이있다. 위기에 빠지면 B의 가문이 나설 거라는 전설. SKT가 만약 먼저 피넛을 사용하고 뭔가 잘못되면 뭐가 잘못된건지 블랭크에게 피드백을 해줄 것이다.

 

~12분 전체적인 팀 
쏘린: 개인적인 역량이 올라온다면 KT의 선수들이 SKT의 선수들 개인 기량보다 높기 때문에 스프링 시즌 말미쯤에는 더 강팀이 될 것이다.

 

로코도코: KT가 더 이상 잘해질 여지는 고작해야 팀워크 부분이다. 그리고 다시 원래 기량을 찾는다고 하는데, 스맵 컨디션이 나쁜 것도 아니고, 데프트의 컨디션이 나쁜 것도 아니다. 폰 컨디션은 확실히 안 좋은 것 같은데 그냥 더 이상 잘해질 수 있는 부분이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후니, 피넛, 블랭크의 폼을 찾는 것이 더 빠를 것 같다.

 

쏘린: 많이 잘해질 필요 없고 컨디션을 돌려놓기만 한다. KT의 선수들은 전설적인 선수들이다. 그들의 개인역량이 상승하지는 않겠지만 팀워크가 녹아들면서 개인 기량이 돋보이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KT의 가장 큰 문제는 아직 자아성찰을 못한 것 같다. 예를 들자면 스맵은 솔킬을 내는 미드라이너, 똑똑한 정글러를 가져본 적이 없고, 스코어는 반대로 모든 라인이 이긴 적이 없다.

 

~16분 폰 vs 페이커
쏘린: 폰이 페이커보다 못한 선수라고는 생각하지만 그게 큰 상관은 없을 것 같다. 폰은 쿠로처럼 정글러가 항상 도와줘야 하는 미드라이너가 아니다. 폰이 페이커한테 발리지만 않는다면 괜찮다. 페이커는 그냥 후반부에 날아다닐 거니까 어차피 박살내기가 힘들다. 쿠로가 좋은 미드라이너는 아니었지만 로밍으로 푼 것처럼 (지금은 나아졌지만) 폰도 딱히 잘할 필요는 없고 그냥 페이커 상대로 평범하기만 하면 괜찮다.

 

로코도코: 삼성 화이트랑 EDG에서 폰이 활약할 수 있던 배경은 다른 라이너들이 다 이기고 있었기 때문이다. KT도 마찬가지로 탑 봇이 다 이겨줘야 말이 될 것이다. 만약 한 라인이라도 박살난다면 폰이 페이커를 상대로 5:5로 가는 것은 좋은 결과를 낳을 수가 없다.

 

~30분 뱅울프 vs 뎊마타
쏘린: 울프랑 뱅은 버스나 타는 애들이다. 뱅은 과대평가 받고 있다. SKT의 다른 라이너들이 너무 잘해줘서 뱅의 약점을 보완해준 것 같다. 뱅은 그냥 안정적인 정도다.

 

로코도코: 그건 개소리다. 뱅은 그냥 세체원이다. 데프트는 반면에 멘탈이 약하다. 데프트는 1킬 10데스까지 했었다. 근데 뱅은 절대로 그런 상황에 놓이지 않을 거다. 스맵과 데프트는 뒤쳐지고 있을 때 역전하는 능력이 떨어지지만 후니와 뱅은 그런 능력이 완벽하게 있다. 봇라인 전체적으로 봤을 때 얘기하기는 힘들지만 ADC만 놓고보자면 뱅이 훨씬 잘한다.

 

쏘린: 스맵과 데프트가 역전 각을 볼 필요가 없다. KT는 슈퍼팀이 가지는 모든 문제를 직면하고 있다. '나는 전팀에서 캐리였으니까 이번 팀에서도 캐리할 거다.' 어떤 슈퍼 스타가 캐리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KT의 문제는 자기들이 모든걸 다 할수 있다고 믿는 것에 있다. 탑 미드 봇 전부 캐리가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원을 집중하지 않는다. 이 문제를 해결해야 SKT 상대로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봇 라인전은 SKT가 약간 더 우위에 있다고 생각한다.

 

로코도코: KT는 봇에 기반을 둔 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탑봇을 둘다 포커스를 맞추는 것은 힘들다. 봇미드, 또는 탑미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문제는 데프트가 서포트 형 원딜러를 할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데프트는 캐리형 원딜러를 정말로 잘하지만 서포트 형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 
데프트는 EDG에서 많은 자원을 집중받아왔다. 하지만 한국에는 너무 잘하는 탑라이너들이 존재해왔기 때문에 탑에 자원을 집중하고, 서포트형 원딜러가 각광받아왔다. 데프트가 적은 자원으로 하는 방법을 배워야 할 것이다.

 

쏘린: 뱅의 폼은 꾸준할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울프다. 메타가 맞다면 울프가 잘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마타가 더 잘할 것이다.

 

로코도코: 만약 울프가 별로였다면 꼬마 같은 최고의 코치는 그냥 마타를 영입했을 것이다. 꼬마는 우리 둘보다 훨씬 더 SKT의 승리요건에 대해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울프를 3년동안 유지한 것을 보면 울프가 더 좋은 점이 있을 것이다.

 

쏘린: 꼬마는 마타보다 울프가 더 낫다고 생각하는가? 글쎄, 봇라인이 3년 동안 있었으니까 시너지를 깨지 않았으면 하는 것 아닐까?

 

로코도코: 하지만 울프는 최소 탑3다.

 

쏘린: 울프는 절대로 탑3가 아니다. 마타는 중국인들을 상대로 오더를 내렸고 성공을 거뒀다.

 

로코도코: 그래, 울프가 마타보다 낫다고 말하기는 힘들다.

 

쏘린: 그래 KT는 이런 부분을 보완하면 SKT를 상대로 승리를 거둘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여기까지 번역하다가 이따위 대화를 내가 번역해야하나 하는 자괴감이 들어 번역을 멈춥니다.
그래도 아까워서 올릴 게요.

 

서양 애들이 울프를 매번 너무 과소평가하는 것 같아서 마음이 아프네요. 울프 화이팅!
 
+ 댓글 많이 달리면 여기 반응 레딧에 퍼갈게요. 아무래도 울프를 좀 띄워줘야 할 것 같아요. 세상에나 탑3안에도 못 들어간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