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하일 본 캐릭터로 육성 하고있는 유저입니다.

간담회 이후 고객센터 일처리와 대응이 많이 달라졌다고 느껴서

여러 미하일 랭커분들과 유저들과 함께 개선안들을 정리 해봤습니다.

최종적으로 고객센터에 해당 안을 보내기 전에 커뮤니티에 의견을 물어보고 싶어서 작성해봅니다.

의견 종합은 2021년 4월 18일(일)까지 진행되며 2021년 4월 19일(월)에 게임 측에 문의를 드릴 예정입니다.



* 2021년 4월 19일(월)부 문의완료





목차

 1. 버프 재사용 대기시간의 불균형 개선

 2. 데미지% 효율 개선

 3. 5차 스킬 '로 아이아스' 활용 개선

 4. 5차 스킬 '라이트 오브 커리지' 개선

 5. 4차 스킬 '소울 레이지' 개편

 6. 3차 스킬 '소울 링크' 개선

 7. 개선안 외 유저 의견



1. 버프 재사용 대기시간의 불균형 개선


90초 라이트 오브 커리지
120초 퀸 오브 투모로우
180초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 빛의 수호
210초 세이크리드 큐브
240초 여제/초월자 시그너스의 축복
300초 로 아이아스

위 전술한 바와 같이 현재 미하일은 보스전에서 파티원들과 극딜주기를 맞추는 데에 있어서

상당히 불리한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미하일의 극딜에 있어서 '로 아이아스' 의 소멸 버프(최종 데미지 n% 증가)는 매우 큰 지분을 차지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긴 재사용 대기시간(300초)의 문제로 해당 스킬 쿨타임이 돌아오기 전에

다른 버프들을 쓰기 아까운 문제가 있습니다.


개선안 1. 버프 재사용 대기시간 격차 완화

개선안 2. '로 아이아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후 성능 유지



2. 데미지% 효율 개선


현재 미하일은 여러 가지 버프 스킬과 패시브 스킬로 인하여 '데미지 n% 증가' 스킬이

과도하게 분포돼 있어 효율 면에서 손해를 보고 있습니다.

+30%~90%/120% 여제/초월자 시그너스의 축복
+60% 샤이닝 차지
+25% 라이트 오브 커리지
+20% 빛의 수호
+10% 세이크리드 큐브
+10% 퀸 오브 투모로우
+5%~30% 소울 링크

이에 관련해서 일부 스킬을 최종 데미지화 하여 효율 개선을 부탁드립니다.


개선안 1. '샤이닝 차지' 최종 데미지화



3. 5차 스킬 '로 아이아스' 활용 개선


미하일의 '로 아이아스' 스킬은 보호막을 발동하여 파티원들을 수호하는 컨셉을 가진 스킬입니다

하지만 스킬 발동 시 샤이닝 체이스를 제외한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설계 되어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문제점은, 지금 메이플스토리의 보스들은 패턴들로 인해서 자주 움직이게 되는데

이동 제한으로 인해서 파티원들의 움직임을 따라가지 못하여 보호막의 활용성에 대해서 불편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개선안 1. 버프(보호막) 사용 시 이동 불가 제한 삭제

 
또한, 아래 문제점으로 인해 해당 스킬의 소멸 버프(최종 데미지 n% 증가) 적용 방식 개선을 문의 드립니다.

1. 보호막 버프로 활용 시 소멸 버프를 온전히 받을 수 없고 긴 재사용 대기시간으로 인해서 파티원들과의 극딜주기가 다가왔을 때 사용 불가

2. 소멸 버프로 활용 시 상위 보스 공략을 위해서 파티원들은 최대 효율로 보스를 공격해야 되는데 미하일은 해당 스킬을 반강제적으로 소멸 버프를 사용하여 딜을 넣어야 하기 때문에 보호막 활용 불가


개선안 1. '로 아이아스' 버프(보호막) 발동 시에도 '최종 데미지 n% 증가' 버프 적용 



4. 5차 스킬 '라이트 오브 커리지' 개선


'라이트 오브 커리지'의 스킬 효과들이 '소드 오브 소울 라이트' 스킬로 편입된 이후로

5차 스킬이라고 말하기엔 보호막 및 데미지 n% 증가밖에 없는 140제 버프 같은 스킬이 되었습니다

해당 스킬에 대해서도 5차 스킬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개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개선안 1. '라이트 오브 커리지' 초당 보호막 감소 효과 삭제

개선안 2. '라이트 오브 커리지' 파티원 상태이상 면역 추가

개선안 3. '라이트 오브 커리지' 파티원 슈퍼 스탠스 추가



5. 4차 스킬 '소울 레이지' 개편


현재 메이플스토리에서 '레이지' 관련 스킬(히어로의 '인레이지', 배틀메이지의 '배틀레이지', 비숍의 '벤전스 오브 엔젤')의 존재 이유는

주력기를 단일 대상에게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 보스전에서도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미하일은 사냥용 주력기 '샤이닝 크로스'와 보스용 주력기 '소울 어썰트'로 이분화가 돼 있는 상태입니다.

이처럼 이미 컨셉에 맞춰 스킬을 보유한 상태인데 단일대상으로 고정하게 하는 스킬의 존재는 의미가 많이 퇴색된다고 생각합니다.


개편안 1. '소울 레이지' 패시브화 ('소울 어썰트' 범위 증가 및 성능 상향)

개편안 2. '소울 레이지' 버프화 (버프 사용 시 소울 어썰트 이펙트 변경(범위 증가) 및 성능 상향)

개편안 3. '소울 레이지' 삭제 후 주력기 2스킬 상향 혹은 캐릭터 자체 성능 상향



6. 3차 스킬 '소울 링크' 개선


미하일의 파티 보조 스킬 중 하나인 '소울 링크'는 가시성의 불친절함으로 인해 사용에 불편함을 겪고있습니다.

파티원을 보호함에 있어서 체력을 확인하는 방법 외에는 자신이 파티원을 보호하고 있는지, 스킬로 인해 파티원이 보호받고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파티원들과의 상호작용을 위한 파티원 보호의 가시화를 요구합니다.

또한, 파티원이 일정 범위 내에 들어와서 이펙트가 발동 되는 것 외에는 버프 적용 범위를 명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개선안 1. '소울 링크' 사용 중 스킬 효과(파티원 보호)로 인한 이펙트 추가

개선안 2. '소울 링크' 적용 범위 가시성 개선 및 적용 범위 상향



7. 개선안 외 유저 의견


1) '현상금 사냥꾼' 컨텐츠 중 폴로 - 성벽 지키기 및 프리토 - 미니게임 진행 후 '로얄 가드' 스택 유지

- 해당 컨텐츠 이용 시 사냥에서 가장 중요한 스킬인 '로얄 가드' 의 스택을 다시 쌓아야하는 불편함을 갖고 있습니다.

2) 보조무기 상인 'NPC 네벨' 판매목록중 미하일 외 5직업군 하위 차수 보조무기 추가

- 2021년 4월 22일의 패치로 인해서 모든 직업의 보조무기가 교환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일부 직업군(데몬 슬레이어, 제논, 메카닉, 미하일, 카이저, 엔젤릭 버스터)은 하위 차수 보조무기를 제외한 4차 보조무기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신비의 모루' 아이템을 사용하여 캐릭터 외형을 꾸미는 분들을 위해서라도 하위 차수의 보조무기를 판매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리부트 월드는 경매장 이용불가, 미판매 시 상위차수 전직 후 하위차수 보조무기 획득불가)



게임 측에서 유의미한 답변이 올 때까지 지속적으로 문의를 드릴 예정입니다.

의미 있는 답변이 올 경우, 답변 내용에 관한 글을 올리겠습니다.

의견 주신 유저분들 모두 정말 감사드립니다!



* 인벤 계정은 제가 따로 없는 상태라 지인 계정을 빌려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