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 글의 타겟은 루미너스로 갓 200을 넘겼거나, 기본운영법은 익혔으나 세세한 팁까지는 체득하지 못하신 루린이분들입니다. 보스전과 관련된 팁이 아니라 온전히 사냥과 관련된 팁이고, 제 개인적인 의견이기에 다른 루미분들과는 의견이 갈릴 수 있다는 부분 미리 말씀드립니다.

1. 루미너스의 사냥터?



위 짤과 같이 2층 지형이면 다 루미의 사냥터라 보시면 됩니다. 2층에서 라리플 총총총 쏘시면 밑층 몹까지 다 맞기 때문에 위층 왔다갔다 하시면서 사냥하시다 2분 간격으로 1층 메소 주우시면 됩니다.

위 지형을 가진 추천 사냥터로는

소멸의 여로 : 동굴의 동쪽라인, 동굴 아래쪽
츄츄 아일랜드 : 길쭉동글숲 1
레헬른 : 닭들이 뛰노는 곳 2
아르카나 : 몇군데 빼고는 웬만한 곳 다... 효율은 동굴 윗길 깊은곳 1이 젤 좋습니다.
모라스 : 폐쇄구역 1

정도 되겠네요. 물론 츄츄에서는 고래산 초입, 레헬른에서는 시계탑이 경치는 젤 많이 먹습니다. 특히 시계탑에서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시는 것보다는 밑층에서 위로 로프커넥터 타고 올라가면서 라리플 써주는게 편해요.

2. 라크니스 관리하기

루미로 처음 접속하면 라크니스 게이지가 초기화 상태입니다. 접속 후 첫 타로 어둠스킬을 쓰면 빛 상태가 되고, 첫 타로 빛스킬을 쓰면 어둠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추천드리는 라크니스 사이클은,

첫타 아포칼립스 -> 빛 상태 돌입 -> 라리플 난사 -> 이퀄 -> 어둠 상태 돌입 -> 아포 쓰지 말고 라리플 난사 -> 메모라이즈 -> 이퀄 -> 빛 상태 돌입 ...

입니다. 핵심은 어둠 상태를 메모라이즈로 스킵하는 겁니다. 이 사이클을 반복하다보면, 메모라이즈 쿨이 돌지 않은 어둠 상태가 사이클마다 약 1분 남짓 지속될 겁니다. 어둠 상태에서 라리플 원킬 나지 않는 분들은 이때 사냥 능력을 보충하기 위해서 어둠 상태 진입 직전에 진리의 문을 깔아주세요.

3. 라이프 타이달

MP 비율이 HP보다 크면 데미지 20퍼 증가, HP 비율이 MP 비율보다 크다면 크확 30퍼 증가라는 괴상한 스킬이 있습니다. 원킬이 불안불안하신 분들은 크확을 높이는 것이 안정적 원킬을 위해 더 좋기에, 타이달은 그냥 크확 30퍼 주는 스킬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HP 비율을 MP 비율보다 상시 높게 유지하는 방법은 약 4가지 정도 있습니다.

첫째, 사냥하다 나오는 순록의 우유 꾸준히 먹기
둘째, 힐 스킬인 샤인 리뎀션 간간히 쓰기
셋째, 오버로드 마나 쓰기 (최종뎀 8퍼가 웬만해선 뎀 20퍼보단 좋기 때문에, 원킬 간당간당하신 분들께는 이 방법을 제일 추천드립니다.)
넷째, 유니온 공격대원에 아란은 배치, 에반은 배치하지 않기

4. 라리플에 관하여

우선 특정 사냥터에서 어둠 상태에서 라리플이 안정적 원킬이 나지 않아도, 빛 라리플 원킬이 뜬다면 그냥 그 사냥터에서 사냥하시는게 좋은 것 같아요. 어차피 위에서 말씀드린 사이클대로 사냥하신다면 어둠 라리플을 쏘는 시간이 그리 길지는 않습니다. 빛 라리플을 쏘는 시간이 더 기니까 그냥 그 사냥터에서 포스뻥을 기다리세요.

라리플의 전이에 대해 여러분이 아마 갖고 계실 생각은,
'위에서 아래로 전이는 기가막힌데, 아래에서 윗 방향으로의 전이는 들쭉날쭉하다' 일겁니다.

그래서 알려드리는 라리플의 윗 방향으로의 전이 법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 짤과 같이 아래층에서 라리플을 맞는 몹의 숫자가 짝수일 경우 (2, 4, 6...) 윗방향까지 전이 됩니다.



반면 위 짤과 같이 아래층에서 라리플을 맞는 몹 숫자가 홀수일 경우 (1, 3, 5...) 윗방향으로 전이되지 않습니다.
이 원리만 잘 이해하신다면 부득이하게 아래층에서 라리플을 쏠 경우 위쪽으로의 전이 여부를 미리 판단할 수 있습니다.

5. 진리의 문에 관하여

우선 진리의 문은 라리플과 마찬가지로 윗쪽보다는 아랫쪽의 몹을 더 잘 때립니다. 따라서 되도록 높은 지대에 설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진리의 문의 직무유기에 관한 것입니다. 대개 굉장히 넓은 맵을 커버하기 위해서 위 짤과 같이 한 구석에 진리의 문을 깔아 놓을 때가 많으실텐데, 메이플에선 설치기와 플레이어와의 일정 간격이 벌어질 경우 설치기가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진리의 문도 마찬가지인데요, 이 진리의 문이 잘 작동하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진문을 깔아놓고 일정 거리 이상 떨어지다보면, 진리의 문이 여닫히는 스킬음이 들립니다. 이 경우 진리의 문이 가동을 멈춘겁니다. 큰 맵에서 사냥할 때, 한 구석에 진문을 깔아놓고 반대쪽에서 사냥하실 경우 이 소리를 잘 들어보시고, 혹시 스킬 가동 중임에도 문 닫히는 소리가 들린다면 진문이 직무유기 중인 겁니다.

6. 퍼니싱 리소네이터에 관하여



퍼니싱은 루미너스의 4차 이상 스킬 중 유일하게 점샷이 되므로, 사냥 중 위와 같이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도중에 허공에서 시전하시면 위 아래 몹 모두를 때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냥터 삑원킬이 나시는 분들은 다크 크레센도 버프를 갱신했을 때 중첩이 충분히 쌓이지 않아 데미지 부족으로 고생하실텐데, 그럴땐 퍼니싱을 깔아주시면 금방 중첩을 쌓을 수 있습니다. 

7. 엘리트 몬스터 (엘리트 보스x)가 뜬다면?

반사 엘몹과 같이 뜨자마자 잡지 않으면 귀찮아지는 친구들을 제외하고는, 굳이 그 앞에 가서 열심히 때리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존 빌드대로 사냥하시다 엘몹 앞을 지나칠 때 퍼니싱과 세례 한번씩 박아주시면 됩니다. 그럼 금방 잡혀요.

8. 메소줍기

2층에서 라리플 쏘시다보면 1층에는 젬(?)과 메소가 잔뜩 쌓여있을겁니다. 그러면 이걸 주우러 가셔야 하는데, 최대의 효율을 위해선 딱 2분에 한번씩 주우시면 됩니다. 드롭템들은 약 2분이 지나면 사라지거든요. 이 2분을 정확히 맞추기 위한 방법으로는 2가지가 있는데요,

1. 전투분석 켜고 2분마다 줍기
2. 히어로즈 오쓰 (시전 딜레이x, 1분 지속 및 2분 쿨타임) 쿨이 돌때마다 쓰고 메소 줍기

전 아무래도 1번이 편하더라구요.

그리고 1층에서 메소를 줍다보면, 메소를 줍는 동안 쏘는 라리플이 2층을 때리지 못해서 안타까울(?) 때가 있는데요, 이때는 5차 공용 스킬인 에르다 샤워를 써주시면 됩니다. 이 스킬은 플레이어 기준 윗쪽까지 시원하게 때려주기에 메소 주울 때 써주시면 꽤 도움이 될겁니다.

9. 지형이 구릴 때 (염원일퀘 등) 팁

루미의 바인드인 아마겟돈은 드럽게 긴 딜레이 빼고 사실 꽤 범위가 넓은 광역기이기도 합니다. 특히 최근의 염원일퀘의 경우 특정 상황에 한하여 하이퍼스킬까지 쿨타임을 초기화시켜주기에, 이 아마겟돈의 쿨타임도 5초에 한번씩 돌아옵니다. 간간히 써주시면 라리플이 닿지 않는 곳까지 때려줍니다.

10. 아르카나 동굴 어둠라리플 원킬컷?

포스뻥받고, 라리플 60 풀강에 크확 100퍼 기준 크뎀이 너무 낮지만 않으면 타이달 크리 기준 자벞 스공 450만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라리플 줄당 9천만정도 뜨면 안정 컷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