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을 쓰기 앞서



안녕하세요. 

루나서버에서 비숍을 육성중인 '꿈같은달' 이라고 합니다.


본 게시글은 친구창의 비숍분들이나 지인분들이 윌을 갈 스펙이 충분함에도 겁을먹고 시도조차 하지않는게 많이 보였고

자유게시판에 물어봤을 때도 공략글을 원하시는 분이 많이 계셔서 팁게시판에 글을 남깁니다


일단 공략은 주로 위키와 제 경험을 토대로 글을쓰기때문에 정확하지않은 내용이나 부족한점이 많을수도있는데

윌 클리어엔 지장없으니 걱정않으셔도됩니다.





일단 윌은 노말임에도 3페이즈까지 나뉘어져있으며 1,2,3페 모두 각종 까다로운 패턴을 남발하는 보스입니다.

근데 패턴이 첨에 익숙하지않을땐 짜증나는데 익숙해지면 루시드보다 애가 정직해서 좋습니다.

적어도 인성질은 안하거든요.




그래서 그 패턴들을 하나씩 설명하면서 대응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패턴설명에 앞서 비숍의 윌 파티격 입장조건

1. 레벨 235이상

2. 무릉1층이상

3. 권장사항 : 5차스킬 '프레이'레벨이 높고 게임내 지능스텟과 현실지능이 높을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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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편집없는 영상을 올리고 글과 움짤로 설명하겠습니다.

영상은 향후 시간날때 자막을 추가하여 편집하겠습니다.



(영상에서 제네안쓰고 빅뱅쓰기 에테리얼폼안쓰고 맞아죽기 닿지도않는데 벤전스오프엔레쓰기 등 별에별 삽질을 다하는데 참고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또한 일반적인 트라이팟의경우 영상처럼 딜러가 짱짱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1페이즈 양쪽 체력관리를 균형있게 해 주셔야합니다)



전페이즈 공통패턴

윌은 1,2,3페로 나뉘지만 모든페이즈에서 공통적으로 나오는 패턴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걸 먼저 적고 가겠습니다.



1. 콩알탄

주기적으로 맵에 저런친구가 생겨서 콩알탄을 쏩니다.

방향과 갯수가 정해져있어서 한두번보면 쉽게 피할수있습니다.

피격시 10%의 데미지를 입어 크게아프진않지만 후술할 달빛게이지를 깎으므로 조심해야하지만

노말난이도는 달빛게이지 관리가 매우 쉬운편이라 체력넉넉할떈 그냥 무시해도됩니다(2페초반제외)





2. 거미다리

주기적으로 위의 움짤과같은 이펙트와함께 거미다리가 찍힙니다.

피격시 체력비례20% 데미지를 입습니다.

역시 맞더라도 죽지는않지만 다른패턴과함께 맞다보면 꽤 아픕니다.

비숍은 텔포직업군이라 역시 적응되면 손쉽게 피할수있습니다. 가능하면 텔포로 피해줍시다.




3. 유도탄


주기적으로 저런친구들이 나와서 플레이어를 쫒아다니며 피격시20% 폭발시30%데미지를 입힙니다.

근데 윌 다니면서 쟤떄문에 죽어본적은 없으니 그냥 이런친구도 있었지라는 느낌으로 체력관리해줍시다.
(단 2페이즈는 체력관리가 조금힘드므로 주의)






1페이즈

일단 1페이즈입장하면 보스의 체력바부터 다른보스와 많이 다릅니다.



일단 맵부터 2개의 맵(빨간방,파란방)을 사용하며 위의 사진처럼 보스의 체력도 가로 세로 3줄로나뉘어있습니다.

방은 윌에서만 사용하는 '달빛게이지'를 모아 채집키를 이용해 다른방으로 넘어갈수있으며,


체력은 본체력,파란체력,빨간체력으로 빨간방은 빨간체력 파란방은 파란체력을 사용합니다.


(맨위 영상의 3:22초지점)
이후 후술할 즉사패턴때마다 위의 사진처럼 체력이 많은쪽으로 양쪽 윌의 모두 체력이 맞춰집니다.
(비슷한걸로는 카오스 삐에르 분열패턴)


또한 체력이 경계선을기준으로 위의 사진들처럼 세덩이로 나뉘어져있는데 한번에 경계선이상의 체력을 깔수가없으며,
(경계선은 각각 윌 체력의 67%,34%,1%지점)

즉사패턴 발동시 빨간체력,파란체력모두 경계선까지 까여져있다면 추가패턴발동과함께 다음체력을 깎을수있습니다.
(영상의 1:21지점)

때문에 균형을맞춰서 딜을넣거나 즉사패턴이 나오기전에 양쪽 윌 모두 체력을 경계선까지 깎아야합니다.


즉 양쪽방모두 와리가리치며 딜을넣어야하므로 비숍은 생존이힘든딜러나 메인딜러쪽에 붙어서 서포팅을 해주면됩니다.

보통 한번에 한쪽방씩 몰려가며 극딜넣고 이동하는방식을 사용하므로 그냥 뭉쳐다니면서 패턴피하고 힐넣어주고 버프넣어주면됩니다.


처음에입장시에도 방이 랜덤하게 배정되므로 빠르게 게이지를 모아서 합류하도록합시다.





이제 1페이즈 패턴설명과 어떻게 대응 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기본공격

좀더 길게 쓰는패턴도있는데 이미지 한계상 짧은공격만 넣습니다.

체력비레 20%피해를 입히는 공격인데 1페이즈는 무조건 윌이 전방으로만 공격합니다.

때문에 비숍은 텔레포트로 무조건 윌의 뒤쪽만 잡으면 해당공격과 긴공격을 맞을일이 없습니다.

사실 1페에선 힐로 체력관리가되서 맞아도 별로안아픕니다.


그냥 윌 뒤쪽만잡으면서 힐과 엔젤레이로 아군체력관리를 해줍시다




2. 넉백


위의 공격과 비슷한데 20%데미지뿐아니라 넉백과 혼란까지 걸립니다.

거리가 꽤 있어서 윌의 뒤를못잡았을때 자주맞게되는데 침착하게 힐과 디스펠을 사용합니다.

힐로 체력관리를해 다른패턴을 맞아도 안죽도록하고 디스펠로 본인과 아군의 혼란을 풀어줍시다.


디스펠로 혼란푸는건 파티원들과 어느정도 얘기를 해두는게 혼란을 막을수있으므로 미리 말해둡시다.

갑자기 혼란풀려서 또 반대로가고 막그럽니다;;


또한 본인이 밀려난게아니라도 아군이 밀려났고 본인이 케어가능한범위라면 달려가서 힐디스펠해줍시다.





3. 장풍

1페이즈 사망원인 1순위


윌이 한손으로 경례를 하면서 장풍을 발사합니다.

이렇게 발사된 눈모양 장풍은 발사시점에서 윌전방으로 맵끝까지 날아가며 체력비례90%데미지를 입힙니다.

장풍 발사시 준비동작이 꽤 긴편이라 미리 확인이가능하며 윌의뒤쪽을 잡을수있다면 뒤로 텔레포트하여 피합시다.

만일 피할수없다면 에테리얼폼이나 달빛게이지를 활용해 후술할 반대편맵으로 넘어가면 회피가능합니다.


아니면 즉사기는 아니기에 풀피유지후 맞고 바로 회복하는방식으로 맞고 살수도있습니다.

하지만 각종 탄막과 거미다리가 난무하므로 가급적이면 피합시다.


또 아군이 물약쿨인상태에서 장풍맞고 피10%남아서 죽어갈수도 있는데 그런거보이면 빠르게가서 체력을 채워줍시다.



위의 방법외에도 거미다리를 맞으면 잠시 무적판정이 생기므로 그것을 이용하여 피할 수 도 있습니다.
(영상의 5:00지점)


여담으로 일부직업의경우 이동기로 회피가 가능하지만 비숍의 짧텔로는 불가능하므로 그냥 곱게피합시다.



4. 텔레포트



윌이 숨었다가 맵의 무작위 위치에서 나타납니다.

갑자기 사라져서 딜로스와 짜증을 유발하며 구석에서 나타나서 장풍날리고 막그럽니다.

근데 1페에서는 주의만하면 짜증날뿐 위협적이진 않으니 알아만둡시다.





5. 맵이동

멜랑이 혼란의 눈동자가 어쩌구하면서 문구가 뜨고 잠시후 2개의맵중 무작위맵으로 이동됩니다.

당황하지말고 체력관리하면서 그냥 그런갑다하고 게이지써서 다시 합류하면됩니다.






6. 여러분 이게 진짜 스인미입니다.


윌이 남은시간 매 짝수분 45초마다 한쪽맵에 위와같은 이펙트를 터트리며 해당맵에 있는 전인원을 즉사시킵니다.

또한 그와 동시에 윌의 양쪽방 체력중 높은쪽에맞춰 윌의 모든체력이 맞춰집니다.

근데 체감상45초인데 서버렉때문에 40초~50초사이에 지멋대로 터집니다.



일단 정공법은 패턴직전에 한쪽맵에 위와같은 이펙트가 나타나는데 그것은 해당맵에 즉사기가 발동하지않는다는 신호이며

양쪽맵에 플레이어가 모두 나뉘어져있다가 해당 이펙트를 확인한직후 발견자가 신호를보내 반대편맵에 있는 사람을 안전한맵으로 불러와서 피하는것인데


우리는 비숍입니다. 그딴거 몰라도됩니다.


그냥 짝수분55초쯤까지 모두모이게해서 55초쯤에 쉘주면 쉘로 즉사데미지가 가드되어 살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매 홀수분정각쯤마다 "다들모여~!"라고 외치며 55초쯤에 모두가 쉘을 받을수있게 유도하는게 좋습니다.



양쪽윌의 체력을 경계선까지 모두 깎았다면 다음패턴으로 이어지고 아닐경우 다시 2분간 기존패턴이 반복됩니다.





7. 주시하는 눈


위에서 즉사패턴때 윌의 양쪽 체력을 경계선까지 모두 깎은상태로 즉사패턴이 발동하면 이 패턴으로 넘어옵니다.

패턴발동시 플레이어들은 두공간에 나뉘어져서 떨어지고 30초후 두 공간에 모두 즉사기가 발동합니다.

이때 즉사기 혹은 후술할 운석에 맞아서 파티원중 1명이라도 사망시 다음패턴으로 넘어가지못하고 다시 2분간 시간을 소비해야합니다
(이미 체력은 다까뒀는데 경계선은 살아있어서 윌체력은 더 못깜 그냥2분버리는것)



때문에 파티원모두가 안죽어야하는데 정공법은 다음과같습니다.

우선 위의 움짤의 눈알을 때리면 타격수에 비례해서 반대편 맵에 운석이 떨어집니다.




다음과같은 노란운석과 보라색운석이 떨어지는데 보라색은 피격시 60%데미지를 입으며

노란색운석은 피격시 맵 가운데에 다음 움짤과 같은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해당 보호막안에 있으면 위에 적은 즉사패턴을 막을수있기때문


정리하면 눈동자를때려서 운석을 반대편맵에 생성하고 반대편맵에서 노란운석을먹고 모두가 보호막안에 있으면서 보라색운석에 죽지않아야 패턴이 파훼가됩니다.


일단 노란운석을 생성하기위해 눈동자를 때려야하는데 너무많이때리면 하늘에서 운석이정의가 빗발치므로 적당히때려서 노란운석을먹고 보호막이 생성되면 눈동자 타격을 중지하여야 모두가안전합니다.


이건 비숍뿐만아니라 모든 파티원이 패턴을 숙지하고 대응하여야합니다.


특히 즉사패턴직후 모두가 다시 텔레포트되는데 이때 운석이 떨어지고있다면 그때 그거맞고 죽기도하므로 가급적이면 보호막생성후 바하무트뽑아둔것도 취소하고 눈동자를 타격하지맙시다.




이런식으로 아무도 안죽고 해당패턴을 넘어가면 윌의 체력경계선하나를 넘어갈수있게되고 윌이 잠시동안 그로기상태에빠져 신나게 뚜드려맞아주므로 같이패거나 힐+버프를 넣어주면됩니다.



계속해서 위와같은 방법으로 해당 패턴을 3번(윌체력이 67%,34%,1%)넘어가면 1페이즈가 종료되고 2페이즈로 넘어갑니다.




1페이즈 팁

-6번의 즉사패턴이 발동하기전부터 죽어서 비석상태라면 그것은 패턴중 죽은게아니라서 패턴파훼에 문제가없습니다 비석세우고 눕방하시면 개꿀

-2페이즈 진입직전에 물약먹어서 풀피유지합시다.






2페이즈
 


수많은 윌 트라이팟이 좌절하는 2페이즈입니다.


파티원중 한명이라도패턴숙지가 안되어있다면 절대 클리어할 수 없습니다.


1페이즈때처럼 체력경계선에따라 발동하는 패턴도 존재하며 스샷처럼 시점이 가운데로 바뀌고 거울에 비친공격도봐야하고 회복불가 저주까지 걸리는데 여튼 처음접하면 신나게 데카먹방합니다.


일단 방금전에 서술했듯 1페이즈의 맵분할 체력분할처럼 2페이즈도 뭐같은 조건이 존재하는데

하나는 거울이고 하나는 회복봉인입니다.


거울은 입장시 맵하단에 거울이 비쳐보는데 거울에서 발동되는 패턴을맞아도 패턴을 맞은걸로 인식되어 위아래 모두 신경써야하며

회복봉인은 헤븐즈도어같은 부활개념을 제외한 모든 회복효과를 봉인합니다.



이는 달빛게이지를 모아 채집키로 사용하면 잠시동안 회복가능한상태로 바꿀수있는데 2페이즈진입시 달빛게이지가 초기화됩니다.

즉 2페진입후 달빛게이지를 모으기전까진 회복이불가하므로 최대한 모든패턴을 피해주는게 좋습니다.


거기에 1페처럼 윌자체패턴+거미다리+맞으면달빛게이지깎이는콩알탄까지 합쳐져서 대환장파티가 이루어지므로 숙련도가 낮다면 연습모드등으로 숙련도를 높히는게 좋습니다.





그럼 2페이즈 패턴설명으로 넘어갑니다.



1. 기본공격


1페이즈와 같습니다. 피격시 20%데미지를 입습니다.

하지만 1페이즈와달리 회복봉인상태인데다가 후술할 다른패턴과 겹치면 대환장 파티가 벌어집니다.

그냥 재주껏 피하라는 말 밖에 할 게 없으며 생존이힘들다면 윌과 거리자체를 크게벌려서 생존에 집중하는게 좋습니다.




2. 넉백

역시 1페이즈와 같지만 회복봉인에 더불어 후술할 거미줄패턴과 페이크패턴때문에 대환장파티가 벌어집니다.

일단 역시 1페이즈처럼 혼란이 걸리므로 침착하게 디스펠로 혼란을풀어주고 파티원들도 혼란이 풀린걸 알수있게 해둡시다(음성채팅이 제일좋음)




3. 페이크

대환장파티1

위의 원거리공격과 넉백패턴을 쓰는척하다가 거울속윌이 반대편으로 시전합니다.

솔직히 이거 보고 피하기 엄청힘듭니다.

때문에 1페이즈처럼 윌의 뒤쪽만잡고 있다가는 해당패턴맞고 체력깎이고 넉백맞은경우 후술할 거미줄까지맞고 그대로 비석테크타는 대환장파티가 가능합니다.


일단 거미줄때도 적겠지만 이 패턴떄문에 윌의 뒤쪽만 잡기보단 아예 벽에 붙어있거나 윌을기준으로 벽과 먼쪽에 포지션을 잡는것을 추천드리며

생존이힘들다면 그냥 윌에게서 멀리 떨어져서 생존에 집중합시다.




4. 거미줄
 

대환장파티2
윌2페 데카소모의 주범


맵 양끝에서 아주조금떨어진지점에 거미줄을 설치합니다.

이는 하단 거울에만 비쳐보이며 거미줄과 접촉시 노말기준 90%피해를 입습니다.


접촉시 사실상 사망입니다.


맵의 양끝근처라서 위에 적은 넉백 및 페이크넉백을 맞고 밀려났을경우 이미 넉백으로 체력이 깎여있기떄문에 그냥 죽습니다.

넉백맞고 안닿아서 살았나싶은데 혼란때문에 스스로 걸어가서 거미줄밟고 죽기도합니다.

이때문에 디스펠을썼는데 오히려 파티원이 혼란까지 고려해 반대편으로 이동하다 죽기도합니다.
(그래서 디스펠쓰는경우 파티원과 혼란에관해서 어느정도 합이맞거나 디스코드로 알려줘야함)



후술할 거짓의거울패턴때도 얘랑 겹치면 얼타가다 죽습니다.


때문에 거미줄은 무조건 피해줘야하며 위의 넉백패턴을 맞고 거미줄로 토스안당하게 아예 벽에 붙어있거나 윌을 기준으로 벽과 먼지점에 포지션을 잡아야 생존에 유리합니다.



팁으로 거미줄은 맵 양끝에서 약간 떨어진곳에서 생성되기에 완전끝에 붙으면 살 수 있으며, 거리만 잘 맞추면 텔레포트로 넘어갈수도 있습니다.





5. 돌진

윌이 돌진하며 피격시 10%피해를 입힙니다.

윌의 위치가 변하므로 빠르게 다시 포지션을 잡아줄필요가있습니다.





6. 거미


거울속에만 보이는 거미가 걸어가며 닿을시 체력비례 20%피해를 입습니다.

거미자체만으론 크게 위협적이지 않으므로 체력신경쓰면서 주의해서 피해주면됩니다.





7. 거짓의거울
 

(영상의 9:15부터 시작. 영상으로 보는게 이해가 빠른패턴이므로 꼭 봅시다.)

윌 트라이팟이 맛보게되는 지옥


1페이즈처럼 윌의 체력이 경계선에 도달하면(51%) 윌은 더이상 체력이 깎이지않고 거짓의거울 패턴이 발동됩니다.
 
패턴은 거울위와 거울아래에서 거미다리가 3회씩 5번 총 15회 공격하는데 매3회마다 거울이 깨질지 아닐지 여부가 갈립니다.

거울안에있는것이던 밖에있는것이던 같은것으로 인식되기때문에 거울위와 아래 둘다 잘 체크하여야합니다.
(사실 후술하겠지만 위치가 고정이라 그냥 외우면편함)


거울이 깨지지 않았을경우엔 거미다리를 맞았을시 최대체력비례 90%데미지를 입고

거울이 깨졌을경우(위 이미지처럼) 거미다리를 맞지 않을시 최대체력비례 90%데미지를 입습니다.


만일 패턴도중 파티원중 1명이라도 사망시 패턴파훼에 실패한것으로 처리되며 패턴발동시점을 기준으로 2분동안 시간을 허비하게됩니다.


성공적으로 모든파티원이 총 15회의 공격동안 사망자가 나오지 않았다면 윌이 그로기상태에 돌입하고 체력이 깎이며 다시 윌의 체력이 1%때에 거짓의거울패턴이 발동됩니다.
(이경우 패턴 최소 쿨타임 2분이 존재해 2분이내에 체력을 다 까도 패턴 첫발동시점부터 2분까진 패턴이발동하지않아 진행이안됨)
(따라서 첫 패턴발생시점의 시간을 기억해두면 패턴실패시 혹은 딜이 넘쳐흐를시 다음 패턴이 나오는 시간을 예측가능)
[영상의 9:14때 시간체크를하고 11분쯤부터 시간을 예측해서 패턴에 대응하는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피할수 있는 팁이라면 거미다리가 3회씩 5번반복하는데 3회마다 나오는 거미다리위치가 고정이므로 이를이용하여



거울이 깨지지 않았을시엔 위 사진처럼 맵의 좌측끝에 붙으면 절대 거미다리가 내려오지않아 안전하며
(이때 버프돌려주면 Good) (근데 거미줄생겨있으면 망할수있으므로 벽에 딱붙거나 잘 피할것)






거울이 깨졌을때 역시 거울위냐 아래만 다를뿐 거미다리가 나오는 위치는 고정이므로 외워서 피하면됩니다.

위 스샷이나 영상의 9:35지점처럼 위 3곳의 위치로 고정적으로 거미다리가 나오므로 맵뒤의 수정을 기준으로 위치를 외워주시면 좋습니다.

외우셨다면 실전에서 위 스샷의 1,2,3번위치로 순서대로 이동하여주시면 다리3회한묶음을 다 맞고 넘어갈수있습니다
(천천히 걸어가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팁으로 한대맞더라도 풀피기준 죽는것은아니기때문에 풀피를유지하면 살수있고

맞자마자 달빛게이지사용->회복하거나 에테리얼폼,헤븐즈도어등의 힘을빌리면 다맞고도 살 수 있습니다.
(영상의 11:30 지점)

또한 패턴발동중에 사망한경우만 인정되므로 패턴발동시간을 예측해서 미리죽어있으면 대기시간+레지스탕스링크로 눕방하면서 패턴파훼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거짓의거울패턴을 두번 성공하면 3페이즈로 진입합니다.




2페이즈 팁

보통 2페진입직후 바인드걸고 극딜하는데

회복봉인때문에 콩알탄,거미다리등으로 달빛게이지가 없는 처음엔 생존이 힘듭니다.

따라서 어차피 모두가 회복봉인이므로 프레이+시드링+리브라+힐+피메한번씩누르고 피좀까이면 에테리얼폼쓰고 프레이 비빕시다.
(영상의 8:30지점)

일단 살아야 프레이 및 리브라 버프가 계속 들어갑니다. 딜러로간거아니면 살아서 버프넣는데 집중합시다

또한 윌의공격을 다 피하긴 힘드므로 거미다리 및 콩알탄이라도 열심히 피합시다.


그리고 3페이즈 진입전에 게이지사용해서 풀피유지하고 가야 입장과동시에 흰눈내려찍기에 사망할 일이 줄어듭니다.





3페이즈
 


드디어 마지막 페이즈입니다.

3페이즈는 윌이 가운데 고정되어있으며 1,2페처럼 3페만 맵상에 '거미줄'이라는 고유패턴이 존재합니다.

3페이즈는 숙련도가 낮을경우 데카먹방하기 좋으며 패턴을잘모르는 파티원이있다면 그로인해 또 지옥도가 펼쳐집니다.
(감염패턴 숙지하고옵시다)



그럼 패턴설명들어갑니다




1. 거미줄

3페이즈는 주기적으로 맵 모서리부터 거미줄이 소환되어 가운데로 차오르기시작합니다.

거미줄에 접촉할경우 30%데미지를 입으며 스킬봉인상태이상에 걸립니다.

이는 달빛게이지를통해 사용후 비비는것으로 피해와 상태이상을 무시하고 한번에 2개 제거가능합니다.


거미줄떄문에 고통받지않으려면 파티원들이 힘을합쳐 주기적으로 좌우끝위주로 거미줄을 제거하는것이 중요하며

대부분의직업은 거미줄로인해 스킬봉인에걸리면 디스펠등으로 자체 치유가 불가능하므로 확인될시 빠르게 달려가 디스펠을 써 줍시다.


또한 넉백등으로 밀려날때도 채집키를 눌러 달빛게이지를 사용가능하므로 빠르게 눌러주면 거미줄로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기본공격
1,2페와 같습니다. 역시 근거리원거리있는데 용량문제로 움짤1개만씁니다.

피격시 20%데미지를 입습니다.

3페이즈는 회복봉인이 아니므로 그냥 딜러주변에서 파운틴깔고 신나게 힐해주면서 체력관리해주면 문제없는 패턴입니다.






3. 넉백


1,2페와 같습니다.

맞으면 밀려나며 20%데미지와 혼란에 걸립니다.

2페거미줄만큼 위협적이진않으나 3페도 구석으로넉백시 거미줄로인한 스킬봉인에 걸릴수도있고


일단 맞는순간 채집키를눌러 거미줄까지밀리더라도 거미줄로인한 2차피해가 발생하는것을 막고

힐과 디스펠로 체력과 혼란을 풀어주면 일단 넉백과 거미줄 패턴만으로는 위협이 되지않습니다.


하지만 후술할 내려찍기패턴과 감염과 같이 섞이면 혼란과 넉백이 상당히 위협적으로 다가옵니다.










4. 감염


모르면 죽는 패턴


윌이 무작위 플레이어 1명에게 감염을 시전하며. 감염된플레이어와 접촉한 주변플레이어들은 초당 44%데미지를 입습니다.

또한 감염된플레이어가 다른플레이어와 일정횟수 접촉시 감염된플레이어도 사망하며,

감염된플레이어가 윌을 일정횟수만큼 공격하지않아도 사망합니다.

또한 이렇게 감염자가 사망시 감염은 다른플레이어에게 전이되며 사망한자리에도 피해를남기는 독구름이남습니다.

대신 감연된플레이어는 최종데미지가100%증가합니다.


이 조건들중 하나라도 모른다면 자신이 왜 죽는지도 모른채 비석을 신나게 떨어트릴 수 있습니다.


파훼법으로는

1차적으로 생존을위해 감염자와 비감염자가 좌우로 나뉘는게 가장이상적입니다.

그래야 넉백등의 패턴으로 접촉하여 사망하는일이 없어집니다.

2차적으로 나머지와 감염자가 서로 접촉하지않게 주의하며 감염자가 윌을 지속적으로 타격하여 타격횟수부족으로인한 사망으로 전이되지않도록 해야합니다.


이런식으로 모르면 죽는패턴이지만...


우리는 비숍입니다.


비숍의 홀리매직쉘로 감염패턴의 모든피해를 무시할수있습니다.
(그래도 쉘 쿨타임보다 감염패턴 사용주기가 2배정도 더 짧으므로 매번 막을순 없습니다)
(접촉관련된건 막아주는것같은데 윌안쳐서 죽는것 못막아주는듯)

하드윌의 경우 후술할 거미다리내려찍기가 즉사라거 그것에 대비해 3페진입전부터 쉘을 쓰는경우가많지만

노말은 아니므로 감염에만 대비하여 쉘을 아껴두고 쉘을씁니다.

그럼 파티원들끼리 비벼도 안죽고 딜러가감염됬다면 딜뻥2배 받아가면서 프레이비비면서 딜뽕받고 딜을 넣을수있습니다


그러니 파티원들에게 쉘로 감염이 씹힌다는걸 미리 알리고 딜러가 감염되면 쉘넣고 힐+버프넣으면서 딜넣을환경을 만들어줍시다.







5. 내려찍기-흰눈

알아도 죽는 패턴


거미가 다리한개 들고 흰색눈으로 번뜩이며 내려찍습니다.

찍는순간에 찍기직전 플레이어가 있던자리에 공격이가해지며 체력비례90%데미지를 입힙니다.


보통 다른패턴맞다가 체력관리덜된상태로 이거맞고 많이죽습니다.


점프직업군은 적당히점프하면 손쉽게 피할수있지만 텔레포트는 타이밍에맞춰 텔레포트하지않으면 못피합니다.

거미가 다리를들고 내려찍기 직전에 텔레포트한다는 느낌으로 해야하는데 그냥 감 입니다.
(영상의 12:04 이후 3페이즈 플레이 영상참고)


이게 후술할 노란눈패턴과 구분해야하고.

넉백으로인한 혼란. 거미줄로인한 스킬봉인 감염됬는데 날뛰는 파티원등과 맞물려서 3페이즈의 난이도를 급격하게 상승시킵니다.



못피하겠으면 일단 즉사는아니므로 풀피유지하고 바로다시회복하거나 에테리얼폼씁시다
(영상에선 제가 에테폼안쓰고 얼타다 죽는데 그냥 넉백+흰눈이면 에테폼 씁시다)






6. 내려찍기-노란눈

거미가 다리두개 들고 노란눈으로 번뜩이며 내려찍습니다.

찍는순간에 찍기직전 플레이어가 있던자리주변을 제외한자리에 공격이가해지며 체력비례90%데미지를 입힙니다.


흰눈의 반대버전입니다.

비숍은 기동력이떨어져서 이거에 맞아죽는것이 더 어렵지만 위의 흰눈패턴과 구분하지못할시 사망요인이됩니다.

그러니 흰눈,노란눈을 잘 구분하셔야합니다.



팁으로는 흰눈과 노란눈 둘다 패턴에 쿨타임이 존재해 흰눈과 노란눈이 서로 번갈아가며 나타날확률이 매우 높기때문에 순서를 머릿속으로 미리 생각하고 진행하시면 수월합니다.





이렇게 모든패턴을 극복하고 3페를 딜로찍어누르고나면 즉시 보상이뿌려지며 윌보스전이 끝납니다.

즉시 보상이 뿌려지므로 윌이 딸피일때 홀리심볼을 모두가 받을수있게 위치를 조절해주시고 드랍템이나 드랍도핑도 미리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또한 즉시 보상이뿌려지므로 윌이죽는순간 죽어있다면 개인보상이 안나옵니다.

때문에 윌이 딸피일수록 죽지않게 잘 피해주며 여차하면 그냥 에테리얼폼쓰고 딜러들이 잡아주길 기다립시다.






노말윌은 하드에비해 게이지관리도 쉽고 3페이즈에서 내려찍기에 즉사하지도않아 패턴만 잘 숙지했다면 정말쉽습니다.


레벨과 포스만된다면 패턴숙지시 노말루시드보다 쉽고 안전하게 클리어 가능하므로 스펙이 되는데 겁이나서 망설이신다면 연습모드 및 트라이팟으로 연습하시다 보면 금방 클리어가 가능할거라 생각됩니다.





하드 윌은 노말에서 체력이 크게 늘고 2페이즈 거미줄과 3페이즈 내려찍기가 즉사로 바뀌며 달빛게이지 수급이 매우 어려워지는 차이점이 존재합니다만 전체적인 틀은 노말과 크게 다를게 없어 추가적인 글 작성은 하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비숍조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