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이번 패치의 목적은 애로우 레인을 썼을 때 클라이언트 부하로 인한 팅김 현상을 개선하는 것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매우 심한 너프를 당했다.

1. 기존 딜 점유율 20% 가량 차지하던 애로우 레인이 1350% 5타 2중첩에서 1350% 8타 1중첩으로 바뀜.

=>20% * 2/10 = 최종뎀 약 4%

2. 1타 마다 일정 확률로 나가던 점유율 약 10%의 마법화살이 타수 감소로 덜 나감.

=> 애로우 레인 가동률 70초/120초, 애로우 레인 비활성화 시 30% 확률로 마법화살 발사, 활성화 시 60% 확률로 마법화살을 발사함. 레인 활성화 70초동안 초당 2개, 비활성화 50초동안 초당 1개의 마법화살이 발사됬다고 가정하면 전체 마법화살 중 레인 활성화 시 발사되는 마법화살의 점유율은 약 50%, 따라서 10% * 0.5 * 2/10 = 최종뎀 약 1%

3. 점유율 약 5%의 추가타 개념인 파이널 어택도 전체적인 타수 감소로 인해 점유율 하락.

=> 실제 측정 결과 딜량 약 7% 감소 5% * 1/13 = 최종뎀 약 0.4%

4. 더이상 플래터로 애로우 레인 영역이 생성되지 않음.
이게 생각보다 심각한 문제인데 1) 기존에 몹이 남는 부분에 플래터를 깔아놓고 정리하던 사냥 방법이 불편해져 사냥 능력이 크게 하락했을 뿐 아니라 2) 유틸이 전무한 보마 특성상 보스전에서 패턴 회피를 하며 깔아놓은 플래터로 애로우 레인을 터트려 딜을 넣는 경우가 아주 많았는데 이제 불가능

-- 결론적으로 --
누군가는 애로우 레인 원래 10타이던거 고작 8타로 너프된 게 뭐가 그렇게 크냐고 할 수 있지만
타수 감소로 인한 부가적인 요인으로 최종뎀 약 5.4%와 사냥 능력이 크게 하락함.

저 최종뎀 5.4%가 얼마나 큰 거냐하면 대부분의 스펙에서 공 9%~12% 사이가 최종뎀 5%정도 됨. 즉 레전 잠재 한줄
더 실감나게 말해주자면 패스파인더 이번에 테섭에서 데미지 20% 너프된거로 다 눕고 난리 났잤음?
공 1%를 데미지 3%로 계산하면 보마는 공 11%정도 그니까 데미지 33%정도가 증발한거임ㅋㅋ
(개인 스펙에 따라 더 높을수도, 낮을수도 있음)


내가 살다살다 스킬이 너무 쌔서 너프하는건 봤어도 오류 고치려고 이렇게 큰 폭으로 너프하는건 처음본다.

보마 유저분들 지금 상황이 생각보다 많이 심각합니다. 유저 수 적다고 이렇게 막 패치하는거 언제까지 참아야 됩니까?
공홈에 문의 많이 많이 부탁드립니다.

※ 본문의 자료는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42537?p=2&category=%EB%B3%B4%EC%9A%B0%EB%A7%88%EC%8A%A4%ED%84%B0 이 글의 전분 결과를 참고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