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데나 스킬 설명







카데나의 평타인 체인아츠:스트로크는 1타와 2타로 나뉜다







이게 1타







이게 2타

다른 스킬 사용 중 사용할 수 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배속이나 감속 없이 위 짤은 1타를 섞고 아래 짤은 1타 없이 동일한 순서로 스킬을 쓴 것임

다른 스킬 사용 중 스트로크 사용 가능하다는 점을 기반으로 논체인 간 연계에 사용된다

1타가 나가는 도중에 논체인 스킬을 사용하는 평타 캔슬(1타 캔슬)은 스킬을 캔슬해 연계를 더 빠르게 하기 위함과 1타 이후 사용하는 스킬의 최종뎀 15%을 얻기 위해서이다

평캔 말고도 스트로크 단독으로 사냥과 보스에서 쓸 수 있다







체인아츠:체이스는 키를 누르는 시간에 비례해 체인을 뻗는다

몹에게 체인을 걸어 몹에게 빠르게 이동할 수 있고, 윗방향키나 아랫방향키와 같이 눌러 대각선으로 발사해 지형에 체인을 걸어 이동할 수 있다

체이스를 쓴 후 플점 재사용이 가능하다

체인을 몹/지형에 걸었을 때, 걸고 이동 중 최대 두 번 다크 사이트 상태가 된다

운석 등을 한 번 막으면 다크 사이트가 풀린다

메일스트롬이 적을 타격하고 있을 땐 다크 사이트가 풀린다

다른 스킬 사용 중 체이스를 사용 가능하다는 점을 기반으로 스킬의 이동을 끊을 때 사용된다







플점 중 체이스를 쓰면 바로 멈춰 그대로 떨어진다 미세 컨트롤이 필요할 때 체이스로 끊으면 좋다







서먼 커팅 시미터는 공중에서 쓰면 텔포 판정을 받는 이동 스킬이다

머리 위에서 칼을 돌리는 모션이랑 칼을 들고 앞으로 이동하면서 베는 모션으로 나뉘는데 베는 모션 동안은 공중 체공 판정을 받는다(모든 돌진기 동일)

다른 스킬 사용 중 시미터를 사용할 수 있다







주로 체이스로 스킬을 캔슬해 이동을 끊을 수 있다

타이밍은 시미터 누르고 바로 체이스 누르면 된다

공중에서도 캔슬할 순 있으나 공중이 더 빡빡한 것 같음 공중은 저도 될 때 있고 안 될 때 있습니다







서먼 스크래칭 클로는 공중에서만 사용 가능한 내리꽂는 스킬이다

보스 딜링 중 클로를 쓰기 위해 굳이 점프하진 않는다 스킬 연계를 통해 클로를 쓸 수 있기 때문

다른 스킬 사용 중 클로를 사용할 수 있다







서먼 스로잉 윙대거는 땅에 붙어 이동하면서 벽에 팅기고 일정 시간, 일정 공격을 하거나 재사용해서 터뜨릴 수 있다

다른 논체인아츠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웨버 스택이 갱신되면서 추가타가 나오기 때문에

윙대거 - (다른 논체인) - 윙대거 - (다른 논체인) … 이렇게 추가타를 계속 발동할 수 있다

폭발딜이 강하기 때문에 윙대거랑 몹이랑 멀어지기 전에 터뜨리는 게 좋다

공반에 반응하기 때문에 몹이 공반을 쓴다면 바로 터뜨려야 한다







공중 사용은 안 되지만 밑점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윙대거는 몹을 밀어낼 수 있다







서먼 슈팅 샷건은 몹에게 근접해서 사용할수록 강하고 자신은 뒤로 밀려난다

뒤로 이동하는 도중 공중에 뜨기 때문에 샷건 이후 바로 시미터를 써 후방이동을 멈추고 공중 텔포를 쓸 수 있고 클로랑 연계할 수도 있다

공중에서 체이스는 한 번밖에 못 쓰지만 샷건을 쓰면 체이스 재사용이 가능하다







샷건도 체이스로 후방 이동을 끊을 수 있다

시미터랑은 다르게 샷건 사용 직후 바로 체이스를 누르는 것이 아니라 발사 모션 직후 체이스를 써야 한다







서먼 슬래싱 나이프는 사용 도중 공중 체공 판정을 받는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서먼 릴리싱 봄은 공중에 폭탄을 떨어뜨리고 샷건처럼 사용 후 뒤로 튀어오른다

공중에서 사용하면 뒤로 이동하지 않는다

봄은 유일하게 공반에 반응하지 않아 보스가 공반을 사용해 스킬을 쓸 수 없어 스택이 사라질 것 같다면 봄을 써서 유지할 수 있다







시미터처럼 봄 역시 체이스로 이동을 멈출 수 있다

타이밍은 시미터랑 비슷하게 사용하고 바로 체이스 누르면 된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공중에선 이렇게 발판에 폭탄을 얹을 수도 있다(높이가 돼야 함)

반대로 떨어지는 성질을 활용해 하단 몹을 잡을 수도 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서먼 스트라이킹 브릭은 앞으로 살짝 이동하며 공격한다

윗방향키랑 같이 사용하면 더 크게 뛰어올라 윗점 대용으로 쓸 수도 있다

스킬 사용보다 타격이 늦어 사냥터에서 몹이 젠 되기 직전에 사용해도 스킬 맞출 수 있다







서먼 비팅 니들배트는 3타로 나뉘며 3초 이내에 다음 타를 쓸 수 있다

평1 - 배트 1타 - 평1 - 배트 2타 - 평1 - 배트 3타 이렇게는 못 쓰고 평1 - 배트 1타 - 배트 2타 - 배트 3타 이렇게 쓰는 대신 2, 3타는 최종뎀 못 묻힌다

배트 1타 사용 후엔 체이스랑 윙대거를 제외한 스킬을 쓰면 다음 타를 사용할 수 없다

= 배트 사용 중 윙대거는 쓸 수 있다 시전, 폭발 둘 다 가능 당연히 윙대거에 평타 묻히면 배트는 사용할 수 없다

1타랑 2타는 방향키랑 같이 눌러 공격과 동시에 이동할 수 있다







배트의 딜레이는 긴 편이지만 모든 타 딜레이를 체이스로 캔슬할 수 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체인아츠:터프 허슬은 시전 중 웨버 스택을 계속해서 갱신하기 때문에 윙대거를 지속적으로 맞출 수 있다면 웨버 추가타를 낼 수 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허슬은 몹을 끌어당길 수 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체인아츠:테이크다운은 몹을 타겟팅해 몹이 없으면 쓸 수 없다

바인드 키를 연타해 더 강하게 공격할 수 있다 머리 위 게이지만 꽉 채우면 됨

딜레이가 길어 사용 전 메일스트롬을 깔아놓으면 좋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체인아츠:메일스트롬은 스트로크 2타랑 연계해야만 쓸 수 있다

맵에 하나밖에 설치를 못 하며 다른 하나를 설치하는 즉시 이전 것은 사라진다는 걸 이용해 잘못 깔았다면 바로 다시 깔 수도 있다

8초 동안 공격하지만 점차 공격 속도가 감소해 3, 4초 후 다시 깔아줘야 한다

몹을 공격하지 않으면 공속이 감소하지 않는다

메일이 타격 중엔 다크 사이트가 사라진다





카데나 연계 설명


dpm상 카데나는 시미터 - 샷건 - 클로, 봄- 브릭, 윙대거 - 배트 콤보를 쓴다

하지만 실전에선 재사용 어빌리티를 사용하므로 저 딜사이클이 항상 지켜질 수 없고, 상황에 맞게 스킬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연계 위주로 설명을 할 것임







논체인에 평타를 묻히는 타이밍은 평1 - 체이스랑 동일하다 노쿨이니 이렇게 연습해보는 게 좋을 것 같음

따닥 따닥 하는 타이밍만 알게 된다면 모든 연계를 할 수 있다

딜링용 연계는 모두 논체인 앞에 평캔을 한다







샷건 - 클로는 이전 dpm 표에서 사용했던 연계다

샷건의 반동을 클로로 잡아주기 위함인데 봄 - 클로도 동일하게 사용 가능하다 타이밍은 봄클이 더 쉽다 봄 이후 평캔 클로 바로 해도 됨

샷클은 샷건을 사용한 직후 바로 평클을 사용하면 삑사리난다 샷건 반동으로 튀어오를 때 써야 한다

샷건 이후 평클이 잘 안 된다면 클로에 1타 묻히지 않아도 된다







시미터 - 샷건 - 클로 연계는 현재 dpm상 기본 연계다

이전 dpm 표에선 시미터를 체이스로 캔슬하고 샷클만 묶어 썼지만 평캔으로도 시미터 이동을 막을 수 있다 이 연계에서 체이스 필요 없음

실전에선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익숙하지 않으면 삑사리가 날 확률이 높고 시미터를 회피용으로 남겨두는 게 좋다

시샷은 따다다닥 하는 느낌으로 연계하면 삑이 안 나지만 샷클은 앞서 말했듯이 조금의 텀을 갖고 하는 것이 좋다

대강 따다다닥 따닥 하면 된다







시샷이랑 샷클 연계 타이밍이 달라 시샷클이 힘들면 시샷 연계 후 샷건 반동 때 체이스로 잡아줘도 된다

대강 따다다닥 딱 하면 된다







봄- 브릭은 간단하면서 쉽다

둘 다 8초 쿨이며 봄의 후방 이동을 브릭의 전방 이동을 통해 상쇄해 제자리(살짝 앞)에 있게 한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봄 이후 급한 마음에 평브를 너무 빨리 해도 삑날 수 있다

시샷처럼 따다다닥 하면 된다







브릭 - 봄도 가능하다

봄브릭은 후방 - 전방 이동이고 브릭봄은 봄의 후방 이동 없이 전방으로 이동한다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됨

브릭봄은 봄브릭이랑 타이밍이 다르다 얜 따닥 따닥 해야 한다 빠르게 하면 봄이 안 나간다







샷건 - 봄 - 브릭도 가능하다

샷건 쓰고 봄브릭 연계에 집중하는 게 좋은 것 같음 뒤에서 힘빠지면 삑날 수 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샷건 - 브릭은 브릭이 즉시 타격되며 브릭의 이동을 씹고 샷건처럼 후방 이동을 할 수 있다 원리는 모름

상황 따라 후방 이동이 필요할 땐 샷브만 쓰면 되고 이동하지 않아도 될 땐 체이스나 클로 등으로 멈출 수 있다

얘도 따다다닥 하면 된다 클로는 뒤로 튀어오르면 언제 써도 삑 안 난다







나이프 - 봄은 나이프가 공중 판정이란 걸 이용해서 봄의 이동을 없앨 수 있다

모든 돌진기도 공중 판정을 받기 때문에 시미터 - 봄도 가능하다

얘도 따다다닥 하면 된다 나이프 다 끝나고 평봄 쓰는 게 아니라면 삑날 위험이 없다 

대신 봄에 평타 빼먹으면 연계가 안 된다 모든 연계는 평타가 논체인 중 쓸 수 있는 걸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







시미터 - 나이프 - 봄은 평나가 시미터랑 봄의 이동을 모두 막는다

봄 빼고 시나만 쓸 수도 있고 이후에 샷브클 연계를 섞어 빠르게 스택을 채울 수도 있다

나봄은 삑이 쉽게 안 나기 때문에 평시평나만 할 수 있어도 봄까지 섞을 수 있다

시나는 똑같이 따다다닥 하면 된다 봄은 좀 늦어도 빨라도 상관 없다







시미터 - 클로는 연계라고 하긴 뭐한데 같이 써서 빠르게 이동할 순 있다

딜링을 위해 쓰는 연계는 아니고 회피 용도로 쓰는 거라 평타 섞을 필요 없다 평타 섞는 게 더 느림







대신 가끔 클로가 시미터 이동을 씹는다 웬만해선 이동한 걸 보고 클로 쓰는 게 좋음







얘도 연계라고 하긴 좀 그렇다 웨버 추가타 때문에 같이 쓴다

배트 재사용 터지면 웨버 볼 필요 없고 단독으로 계속 쓰면 된다

배트 이외에도 재사용이 터지면 앞서 말했듯이 논체인 단독으로 쓰고 체이스로 캔슬해도 된다







1타 후 체이스로 캔슬하면 버프창에 저 버프가 생긴 걸 볼 수 있는데 저게 최종뎀 15% 버프다

1타 체이스 캔슬한 후 크러시를 쓰면 일반적으론 연계가 불가능해도 최종뎀은 받을 수 있다





감사합니다
카데나, 카데나 스킬, 카데나 연계, 카데나 캔슬, 카데나 입문, 시샷클, 브릭봄, 평캔, 1타 캔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