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임은  레벨업 구간 요구 할당 경험치를 25%를 순차적으로 깍아 레벨업 난이도를 줄이는데 
방향자체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함 


레벨업 난이도 하향조정보다는  자연스럽게 아이템을 파밍할 동선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생각함 


레벨업에 따라  아이템 수준도 그에 걸맞게 올라가야 원활한 컨텐츠 진행이가능한데 
레벨업은 더욱 빨라지는데  정상적인 사냥육성으로는 아이템을 파밍할 기회가 없어서  
무과금유저나 저자본유저들은 속빈 강정 캐릭터로밖에 기르지 못함  
결국 박탈감을 느끼고  현질하던가  게임진행자체가 어려워져서 접던가 
극과극을 달리는 경우가 절대다수임  



제기되는 문제점
 
1. 레벨링이 과거랑 다르게 지나치게 빨라짐
-> 레벨링 속도에  아이템 파밍속도가 따라가질 못함 과금없이는 , 사냥매크로와 같은 헐벗은 캐릭터가 양산됨 
ex) 레벨이 230 넘겻는데  네크로와 파프니르 풀세팅을 한다던가 


2. 아케인 리버에 이르러서는  아무리 노력해도 심볼성장과  코펙업으로 벌어들이는 메소 이상을 뜯겨
  만성적자에서 헤어나오질 못함
-> 맞춰야할 3대 스펙  1, 코어강화 2, 심볼 , 3.아이템  너무 지나치게 빡셈 


3. 그들에게 제공되는 정보량이 너무 적음 
-> 16년이 다되가는 게임인 만큼  게임시스템자체가 복잡해졌는데  
기초설명이 존재하는  토드의 망치 시스템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유저도 소수이고 
파밍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스탯인 메획 드랍%는 캐릭터 스탯창에 표기조차  언급조차 안됨 



단순히 정보를 찾아보고 공부하지 않은 무과금러들을 비판하기보단 
게임자체에서 자연스럽게 컨텐츠를 진행하면서 습득하는 과정이 매끄럽지 않은점을 개선할필요가 있다고 생각함
이 복잡한 문제를 단순 경험치 너프로 대응하는건 연차가 오래된 게임일수록 하던사람만 계속하게되는데 
복귀하는 유저들도 머리싸매고 헷갈려할 정도의 지식을  신규유저가 머리싸매면서 공부하려 들까 ?
메이플이 끊임없이 유지될수있었던 이유는 끊임없는 신규  복귀유저 덕택임을 잊지 않아야함 




  

테마던전의   직업별 서브 스토리 추가



신규 테마던전 추가 ( 버려지거나 잊혀지는맵들이 굉장히 많은데 그런맵위주로 우선적인 추가 )




빅토리아 아일랜드외  버려지는 지형및 사냥터 맵 간소화 및  축소화 진행 

-> 성장동선의 다각화  

 



테마던전 보상강화  
-> 최종완료시 부위별 에픽등급의 장신구 드롭  


파티퀘스트 활성화
-> 파티퀘스트 경험치 보상 대폭 상향조정 ,   파티 퀘스트 포인트 지급량  대폭상향조정




계정당 최초   보스 격파 업적 달성시  직업에 맞는 무기나 세트 지급 
 
계정당 최초 격파시에 1회 한해서  드롭아이템을 확정 지급함으로서  
어떤 보스에서 어떤드롭이 되는지 간접적으로 자연스럽게알려줌 
확정지급된 아이템은  기본적인 강화가 어느정도 된아이템으로서  적정수준의 설명과 함께 
강화에 대하여 자연스럽게 하나 하나씩 알려주는 설명을 곁들임으로서 정보를 제공하는방식으로 변경 



- 이지자쿰 1회 격파  : 110제 (포이즈닉무기 - 착감 40레벨의 특별한아이템으로 지급  70레벨부터 사용가능 ) 
- 노멀 혼테일 1회 격파 : 120제 (혼테일목걸이) (실버블라썸링) 
- 이지 매그너스 1회 격파 :      (견장)  
- 노멀 힐라 1회 격파  :  120제  (네크로세트)  
 - 하드 반레온 1회격파  : 130제 (반레온세트) 
 - 이지여제  1회 격파  : 140제(여제셋) 까지 풀세트
-노멀루타비스 4종 보스  10회 격파  :  ( 파프니르 방어구 150제  풀세트 지급) 



추가옵션부여가 안된 아이템으로 지급되며  
교환불가   110제~ 150제 레벨제 환불 사용가능 


- 기본 에픽등급으로 지급 됨 

70%주흔의 주문서  완작 상태로 지급 
(황망 미적용)


- 10성 강화 상태로 지급 
(강화불가)


- 잠재능력 재감정시 감정비용이 들어가지 않는 특별한 아이템 



모든 캐릭터 의 250레벨까지   레벨업에 따른 교불 코어젬스톤 자동 지급  


200레벨 ~ 250레벨  1레벨업시  코어젬스톤 2개 지급  (교환불가) (3일기간제)


아케인리버 지역별 모든 스토리 완료시 : 경험의 코어젬스톤 지급 


소멸의 여로 스토리 완료시 :  경험의 코어젬스톤 1개 지급 , 선택형 아케인심볼 10개  
츄츄아일랜드 스토리 완료시 : 경험의 코어젬스톤 1개 지급 , 선택형 아케인심볼 10개 
레헬른 스토리 완료시(루시드서브스토리포함) : 경험의 코어젬스톤 1개 지급 , 선택형 아케인심볼 10개 
아르카나 스토리 완료시  : 경험의 코어젬스톤 1개 지급 , 선택형 아케인심볼 10개 
모라스 스토리 완료시 : 경험의 코어젬스톤 1개 지급 , 선택형 아케인심볼 10개 
에스페라 스토리 완료시 : 경험의 코어젬스톤 1개 지급  , 선택형 아케인심볼 10개 
테네브리스 스토리 완료시 : 경험의 코어 젬스톤 2개 지급 , 선택형 아케인심볼 20개 
미궁 스토리 완료시 :  경험의 코어젬스톤 1개 지급  , 선택형 아케인심볼 10개 
리멘 스토리 완료시 : 경험의 코어젬스톤 1개 지급  , 선택형 아케인심볼 1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