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즈음 인스팅트 받고 날아오른 히어로가 장작마냥 타닥타닥 타고 있죠?

그럼 유저들이 치고받고 싸우면서 타다 못해 잿더미가 되어가는 히어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글을 쓰기에 앞서 저는 리부트 1 서버에서 250 히어로 그리고 210 루미너스를 육성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리부트 서버와 일반서버 사이에는 장비 측면에서 많은 차이가 있기에 템세팅 관련해서는 쓰지 않을 예정입니다.



1. 스킬
먼저 스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뭐 히어로 200까지 찍기 암이다 뭐다하는데 요새 누가 200을 

찍습니까? 그러니 200 이후로 쓰지 않는 공격 스킬을 죄다 생략하고 5차 이후 계속 사용되는 패시브나 액티브들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1차 전직


i) 워리어 리프
히어로의 더블 점프입니다. 미하일이나 데벤 더블 점프처럼 거리가 짧지 않고 무난한 사거리를 보여줍니다.


ii) 아이언 바디
히어로의 방어력과 체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뎀감 10%가 있으나 체력 비례 뎀에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iii) 워리어 마스터리
히어로의 이동속도와 체력 그리고 스탠스를 증가시켜 줍니다. 100% 확률 스탠스가 아니라 40% 확률 스탠스입니다.



b) 2차 전직


i) 콤보 포스


사용 시 다수의 몬스터를 끌어오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래 키와 같이 사용 시 맞는 몬스터에게 이동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스킬 설명만 들어보면 사냥터에서 자주 쓰일 것처럼 보이지만 Y축이 너무 안좋아서 층이 약간만

높아도 층간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아르카나 일일 퀘스트 스피릿 세이비어에서 자주 쓰이는 스킬입니다.


ii) 콤보 어택


히어로를 상징하는 스킬 콤보어택입니다. 타격 시 40% 확률로 콤보 카운터가 5까지 쌓이고 콤보 당 공격력 2가

증가합니다. 온오프 스킬입니다.


iii) 웨폰 부스터
공격 속도를 2단계 상승시켜주는 스킬입니다. 히어로는 부스터를 쓰고 공속을 2단계 더 상승시켜야 풀공속입니다.


iV) 분노
파티 공격력 증가 버프입니다. 뎀감 30%에 반사뎀 500%도 붙어있습니다.

뎀감은 아이언 바디와 마찬가지로 체력 비례 뎀은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v) 웨폰 마스터리
숙련도 50%와 최종뎀 10%를 증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도끼 착용 시 뎀 5%가 추가로 증가합니다.


vi) 파이널 어택
공격 시 40% 확률로 추가타가 나오는 스킬입니다. 따로 모션이 없고 자동으로 나갑니다.



c) 3차 전직


i) 돌진
히어로의 밀격기입니다.

팔라딘과 다크나이트의 돌진에 비해 거리가 길며 슈스탠 판정이 있어 슈퍼넉백 스킬에 맞대응 하거나 보스 패턴을

회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ii) 샤우트


소오버 풀강 전까지 자주 쓰일 히어로의 준광역기. 범위가 생각보다 크고 쿨이 짧아 밥줄 스킬입니다.

보스전에서 쓰라고 말하는 듯한 아래 샤우트는 딜이 오히려 떨어져서 안씁니다.


iv) 패닉


히어로의 상태이상 스킬. 보스에게 사용 시 90% 확률로 40초간 암흑 디버프를 겁니다.

10초 이내 사용 시 추가 콤보 카운터를 사용하며 90% 확률이라 보스가 암흑이 걸렸는지 반드시 확인해줘야합니다.


v) 찬스 어택
패닉의 사용 이유. 암흑 상태이상에 걸린 몬스터에게 최종뎀 25%를 추가로 줍니다.

히어로의 낮은 크리티컬 확률도 20% 보충해줍니다.


vi) 셀프 리커버리
일정주기마다 hp/mp 고정량 회복 스킬. mp소모가 워낙 적은 히어로는 mp 고정 회복의 체감이 은근히 큽니다. 


vii) 인듀어
상태 이상과 속성 내성을 30% 증가시켜 줍니다.


viii) 콤보 시너지
콤보가 찰 확률을 80%로 증가시켜주며 콤보 카운터당 최종뎀 5%(총 25%)를 증가시켜 줍니다.

피격 시 30% 확률로 콤보가 충전됩니다.



d) 4차 스킬


i) 레이징 블로우


히어로의 주력기입니다. 발할라(30초 지속 150초 쿨)와 소오버(75초 지속 120초 쿨) 지속 시간동안 스킬 강화가

가능하며 아래 이미지와 같은 범위를 지니게 됩니다.

인레이지 사용 시에도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강화되나 1인기로 변경됩니다.

레이징 블로우는 Y축은 물론 X축도 매우 훌륭한 스킬이며 약간의 후방 판정마저 있습니다.

인스팅트 패치 이전에는 광역기로 미강화 레블 시간을 채워 넣어야 했으나 인스팅트 패치 이후 광역기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소오버 - 발할라 - 소오버 - 인스팅트 순으로 사냥을 커버 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i) 인사이징


히어로의 30초 디버프기입니다. 안쓰는 사람 많던데 데미지 25%는 무시 할만한 수준이 아닙니다.

딜레이 패치 이후 지속시간이 끝날 때마다 박아주는게 딜적인 측면에서 이득입니다.

파티 뎀증 10%도 붙어 있으니 꼭 박아주도록 합시다.


iii) 매직 크래쉬
22초간 버프를 못 걸게하는 스킬입니다. 하위 보스들이 공반/공무를 쓰는걸 막을 때 요긴하게 쓰입니다.


iv) 스탠스
40%였던 스탠스 확률을 100%로 올려줍니다.


v) 인레이지
콤보 카운터 1개를 소모하며 최종뎀 25%와 크뎀 20%를 증가시켜주는 대신 1타겟으로 고정시키는 스킬입니다. 

강력한 뎀증을 얻는 대신 이것 때문에 여제, 스우 1페, 루시드 1페, 무릉도장 45층 등 다양한 곳에서 불편함을 겪습니다.


iv) 어드벤스드 콤보


콤보 카운터를 10개로 늘려주고 콤보 카운터 당 최종뎀 증가를 10%로 증가시켜 줍니다.

또한 80% 확률로 콤보 카운터를 2개씩 충전하게 만들어 콤보 수급 속도를 늘려줍니다.

여기에 더해 무기 숙련도까지 올려주는 최우선 마스터 스킬입니다.


v) 컴뱃 마스터리
단일 스킬로 가장 방무를 많이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 덕에 히어로는 방무 문제로부터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vi) 어드벤스드 파이널 어택
공격력과 파이널 어택의 데미지를 증가시켜 줍니다. 히어로 화력의 상당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스킬입니다.



e) 하이퍼 스킬


i) 발할라
30초 지속 150초 쿨 스킬입니다. 지속시간 동안 레블을 강화시켜줘 사냥 시 필수 스킬이며

슈스탠 능력이 있어 하매, 스우, 윌에서도 매우 중요한 스킬입니다.


ii) 레이지 업라이징


Y축으로만 긴 공격기입니다. 카벨 막타와 데미안에서 주로 쓰이며 5차 이후 사냥에서는 후딜이 길어 잘 쓰이지 않습니다.


iii) 하이퍼 패시브 스킬들


위와 같이 찍으면 됩니다.



f) 5차 스킬 - 히어로
i) 콤보 데스폴트




히어로의 유일무이한 회피기이자 메이플 스토리 내 최강 유틸 중 하나.

사냥에서는 광역기로 쓰입니다. 20초 쿨 1.6초 무적이라는 어마어마한 성능을 가졌습니다.

새도어 절개와 미하일 로얄가드를 제외하면 이보다 높은 가동율을 지닌 무적기는 없습니다.

사용 시 콤보 카운터 6개를 소모하나 5초간 소모한 콤보 카운터만큼 최종뎀증을 줘 딜로스 메꿀 시간을 줍니다.


ii) 소드 오브 버닝 소울



공격 시 추가타를 입히는 칼을 소환하고 레블을 강화시킵니다. 75초 지속 120초 쿨. 사냥/보스 모두 필수 스킬.

사냥 시 소오버 - 발할라 - 소오버 - 인스팅트 무한 반복으로 지속적인 레블 강화가 가능하게 만드는 스킬입니다.

사냥 설치기로서의 기능은 거의 없는거나 다름없는데 맵의 반 이상만 떨어져도 고정 상태가 풀리고

케릭터 옆으로 돌아와 소환형으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보스전 딜의 상당 부분을 담당하는 스킬이기도한데 데미안처럼 보스가 미쳐서 요리조리 날라다니는게 아니라면

설치형 상태가 %뎀이 더 낮음에도 불구하고 딜을 더 뽑아냅니다.

이는 소환형일 경우 공격을 해야 소오버의 추가타가 나가기 때문에 딜로스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소환수 취급이라 버프 프리저로 보호가 안되니 소오버가 소환 되어 있을시에는 빡 컨트롤하는게 좋습니다.

날라가면 딜로스가 심합니다.


iii)콤보 인스팅트




이번에 신 5차 패치로 추가된 30초 지속 4분 쿨 극딜기입니다.

사용 시 콤보로 인해 증가되는 수치들을 증가시켜주고 공간의 상처라는 추가타가 나가게 됩니다.

허수아비 전투분석 결과 30초 동안 2.10~2.20배, 평딜 1.16~1.18배 상승이라는 무지막지한 화력을 뽑게

만들어주며 패치 이전 히어로의 치명적인 단점이었던 극딜기 부재를 메꿔줬습니다.

단점으로는 히어로가 자체 바인드가 없다는 점 그리고 30초 지속 극딜기라는 점 때문에 특정 보스에서 딜로스가

심하게 발생합니다. 한마디로 바인드 타임에 모든 딜을 쑤셔 넣는 10초 극딜기와는 다릅니다.

하지만 딜로스가 심한 보스(카벨, 데미안, 루시드 2페)보다 30초 그대로 처맞아주는

주간보스(카쿰, 여제, 카퀸, 카반반, 카삐, 카파풀, 스우, 루시드 1/3페, 윌)가 월등히 더 많은 관계로 이것 가지고

안 좋은 스킬이라 하기는 힘듭니다.



g) 5차 스킬 - 공용
i) 쓸만한 스킬들


쓰는데 별 논쟁의 여지가 없는 쓸만한 스킬들입니다. 쓸샾은 딜 상승에 필수고 쓸윈도 공속 2단계 올려야하는 히어로에게

필수입니다. 쓸컴뱃 역시 콤보어택의 최종뎀을 증가시켜줘 히어로에겐 필수이고 쓸심은 사냥 시에 유용하게 쓰입니다.


ii) 로프 커넥


히어로는 윗점이 없습니다. 당연히 써야합니다.


iii) 바디 오브 스틸


여러 슈퍼넉백 보스(하매, 스우, 윌)에서 프리딜하는데 유용하게 쓰입니다.

1레밸 코어쯤은 가지고 있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iii)에르다 샤워/블리츠 실드


블리츠 실드와 에르다 샤워는 설치기가 없는 히어로의 사냥을 보완해줄 수 있는 유용한 스킬들입니다.

블리츠 실드의 경우 쓰고 포션을 먹으면 100%를 넘는 피해를 막을 수 있어 보스전에서도 가끔 쓰입니다.


iv)에르다 노바


히어로는 자체 바인드기가 없습니다. 6분 쿨 바인드기라도 필수입니다.


v) 오라 웨폰


발동시 4초마다 추가타를 내보내는 스킬입니다. 별거아닌 스킬처럼 보이지만 무려 최종뎀 6% 증가, 방무 16% 증가,

지속시간 140초/쿨 180초라는 엄청난 성능을 가진 스킬입니다. 소오버/인스팅트 마스터 후 필수 마스터 코어입니다.



2. 히어로의 코강



강화 코어는 보스전에서 쓰는 레블/파택/레업라를 강화합니다. 샤우트는 굳이 강화 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킬 코어는 소오버 지속시간을 늘리기 위해 소오버를 최우선 마스터하고 그 이후 인스팅트 - 오라 웨폰 순으로

마스터합니다.



3. 어빌리티
보공/크리/상추뎀이 최대 딜을 뽑아냅니다. 첫 줄 공속은 필요 없습니다. 익스 그린과 쓸윈을 쓰면 됩니다.



4. 히어로의 사냥
히어로의 사냥은 매우 단순합니다. 소오버(75초) - 발할라(30초) - 소오버(75초) - 인스팅트(30초)의 무한 반복입니다.

기본적으로 강화된 레블로 몹들을 처리하고 레블이 닿기 힘든 몹들은 광역기들을 활용해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과거 히어로의 사냥은 마리 수 한계치 때문에 그다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최근 그튀맵에서 점프로컨을

이용해 1.3만 마리를 잡는 영상이 올라와 사냥도 하위권이 아닌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그튀 1.3만 마리의 빌드는 아래 링크 참고.


아르카나는 여전히 1.0~1.1만 마리에서 머무르고 있어 해당 래벨대가 느린건 사실이나 이 구간은 그튀 이후에 소모되는

시간에 비하면 새발의 피임으로 이것가지고 히어로 사냥이 최하위권이라 하기에는 무리입니다.



5. 히어로의 보스
솔직히 까놓고 이야기하면 고레밸 코어 슬롯 빵빵하고 능력치(특히 크리)가 갖춰진 히어로의 보스 능력은

최상위권입니다. 패닉 인사이징 박고 딜 하는 단순한 딜링 구조, 높은 지속 딜, 20초 쿨 1.6초 지속 무적기,

슈스탠 2개, 적은 버프 수, 높은 기본 방무율 그리고 순간적으로 2배 딜을 뿜어내게 해주는 극딜기까지.

네? 이동기가 부실하다고요? 맞아요. 히어로 이동기 부실합니다.

하지만 그 대신 20초 쿨 1.6초 무적기 데폴 있잖아요? 팩트로 후리자면 보스전에서 이런 무적기 가지고

데카아웃 하는 건 아직 그 보스에 대한 연습이 부족하다는 뜻 입니다.

보스전에서 히어로가 부족한 것들은 자체 바인드와 윗점이 없는 거 정도입니다.



6. 히어로의 장점과 단점
a) 장점
- 보스 딜 최상위권
- 강력한 극딜기
- 20초 쿨 1.6초 무적기
- 물스공으로 인한 낮은 공용스킬 원킬 컷

b) 단점
- 고스펙 요구(모라스 원킬, 낮은 크리 등)
- 레헬~아르카나 구간 사냥 하위권
- 자체 바인드기 없음
- 소오버 프리저 미적용
- 후진 이동기



7. 히어로 관련해 인겜/쪽지로 자주 받는 질문
a) 히어로 사냥 힘든가요?
좋은편은 아니지만 그냥 남들보다 좀 더 사냥하면 됩니다. 

b) 히어로 너프 당하나요?
하도 싸워서 말하겠습니다. 히어로는 인스팅트 패치 전에도 충분히 좋은 케릭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인스팅트 받고나서 날아올랐고요.

요새 히어로로 뭐 좋다 안 좋다 너프 해야한다 말아야한다 말이 많은데 이미 커뮤에서 다들 박터지게 싸우셨으니

결론은 어느 정도 나왔을 거고 개발진들이 너프를 하든 말든 알아서 하겠죠.

양쪽 다 이딴걸로 싸우지 좀 마요.

c) 4차 이전 사냥이 그렇게 그지 같나요?
네. 그런데 어쩌피 20시간 정도면 200 찍잖아요? 메이플 20시간만하고 말것도 아니고. 하고 싶으면 걍 하세요.

d) 샤우트 강화 해야하나요?
나중에 쌔지면 어차피 원킬 나니 그냥 보스전에서 쓰이는 레블/레업라/파택 강화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8. 결론


보스 딜 최상위권 사냥 중하위권(전 구간 복합적 평가). 이게 히어로의 지금 위치라고 봅니다.

충분히 매력있는 케릭터고 조작 난이도도 간단해서 초보자가 하기도 좋습니다.

다들 히어로 하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