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깁니다만, 자세하게 설명했습니다.


심지어 글도 깁니다만, 자세하게 설명했으므로 전부 읽어주시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영상 후미에 나오는 우버엘더의 경우 86레벨 트라이입니다.















목차)



1. 화살비?



2. 레이더?



3. 장/단점



4. POB상 스펙(물리반사 가능 밸런스형 기준)



5. 아이템



6. 스킬 젬 링크



7. 노드



8. 밴딧/판테온/POB



9. 마치며






















1. 화살비?









ROA(Rain of arrow)라고도 부르는 화살비입니다.


위와 같이 하늘로 화살을 발사해, 땅으로 떨어지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화살비의 스킬 젬 설명을 보면,



'범위 내에 적이 있을 경우 화살의 절반은 곧장 적에게 날아갑니다' 라는 문구 때문에


오...? 하시는 분들이 꽤 있으셨던 것으로 기억을 합니다.

(전에 올렸던 보우 스킬 가이드의 유튜브 댓글에도 계셨던 것으로 생각납니다)



기본적으로 스무 발 이상의 투사체가 발사되니까,


화살의 절반이면 10발, 기본 피해의 50%씩이므로 싱글 타겟에게 500%의 데미지를 가지겠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결론적으로는 아닙니다.



해당 문구는 화살비의 '범위 안에 타겟이 최대 10명까지 있을 경우'에,


그 10타겟까지는 화살 한 발씩 무조건적으로 명중하며 나머지 화살은 랜덤하게 범위 내에 착탄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즉, '무조건적으로 히트가 보장되는 화살의 갯수'는 단 한개입니다.


싱글 타겟 기준으로는 사실상 나머지는 랜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목이 돌려돌려 돌림판인 이유입니다.



레딧 등 해외 커뮤니티에서 보고된 기준으로는 중형 타겟을 기준으로 대강 3에서 5발정도 히트한다고 합니다.


물론 이것조차 랜덤이므로, 더 적게 맞을수도 있고 더 많이 맞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데미지가 너무 약한 스킬 아니냐구요?







나름 미노도 잘 잡고,






히드라도 잘 잡습니다.


다만 히드라는 개인적인 경험상 위 움짤처럼 잡는 경우는


맵모드의 영향도 있겠으나 '운이 좋아서 많이 맞은 경우'라고 사료됩니다.


너무 돌림판인데?...















2. 레이더?








그럼 채택한 전직 어센던시인 레이더에 대해 알아봅시다.



그 전에, 왜 레이더로 했는가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보우빌드는 뚜렷한 컨셉을 잡지 않은 이상 어지간하면 데드아이(Deadeye)가 좋습니다.


다만 화살비의 경우에는,




   1. 전방으로 발사하는 투사체의 형식이 아니기 때문에 연쇄/관통의 효과를 받지 못하고


   2. 투사체의 증가 옵션이 싱글 타겟 DPS에 영향을 크게 미치지 않고


   3. 범위 증가 옵션이 오히려 싱글 타겟 DPS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확률이 존재



하기 때문에 데드아이 대신 레이더를 선택했습니다.





레이더의 노드를 알아봅시다.





    1) 밀렵꾼의 길


 - 이 노드를 통해 격분 충전을 자체적으로 수급할 수 있게 됩니다. 자체적으로 공격속도 증가도 있습니다.



    2) 살육의 화신


 - 밀렵꾼의 길과 연계되어 격분 충전당 효과가 부여됩니다.

 - 격분 충전당 공격속도 / 이동속도 /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 자체적으로 격분 충전의 최대치 또한 1만큼 늘려줍니다.



    3) 석영 주입


 - 공격 완벽회피율을 6%만큼 추가해줍니다.

 - 차원 능력 효과를 자체적으로 상시유지 가능케 만들어줍니다.



    4) 장막의 화신


 - 차원 능력 중 원소상태이상에 면역이 됩니다. 석영 주입을 통해 차원 능력이 상시 유지되므로,

   상시 원소상태이상 면역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 원소 피해가 40% 증가합니다.

 - 이동속도와 차원 능력 중 주문 완벽회피율이 증가합니다.





다만 석영 주입-장막의 화신은 취향에 따라서 버리고, 선택하지 않은 쪽 노드인


추적의 화신 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장막의 화신이 '차원 능력'과 연계된 효과라면, 추적의 화신은 '맹공'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맹공의 효과가 2배로 증가하고, 근접/투사체에 대하여 회피율이 많이 올라갑니다.


더 높은 맹공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만큼, 데미지나 속도감을 원한다면 추적의 화신 쪽이 좋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원소상태이상 면역 효과를 누릴 수 없기 때문에 아이템란에서 설명드릴


잿더미 단지 플라스크를 기용하지 않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3. 장/단점




     <장점>



   1. 주력스킬이 아니라서 힙합니다.



   2. 심지어 주력 어센던시도 아닙니다. 홍대병 말기입니다.



   3. 인챈트 가격이 낮습니다. 사용유저가 적기 때문입니다.



   4. 스킨이 예쁩니다. 최근에 새로 나왔습니다.



   5. 바알 스킬을 자체적으로 갖고 있습니다.

      바알 화살비의 경우에는 '힘줄 절단'을 보유하고 있어 몹을 느려지게 만듭니다.

      피닉스 같은 거 잡을때 체감이 많이 됩니다.



   6. 빌드상 컨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딜에 주력

      2) 적당한 딜 + 물리반사 플레이 가능

      3) 딜은 플레이에 지장 없을 정도까지 낮추고 회피에 주력



   7. 원소상태이상에 면역입니다.

      과거 패스파인더 시대일 때도 패스파인더의 가장 큰 장점은 원소상태이상 면역이었을 만큼,

      있고 없고의 차이가 극명한 사기적인 능력입니다.



   8. 차원 능력을 자체적으로 보유 가능합니다.

      차원 능력은 생각보다 방어적인 기재로서 훌륭합니다.

      프록시미티 쉴드를 잡기 위해서는 안쪽으로 들어가줘야 하는데,

      들어가서 '낑겨'죽는 상황을 방지합니다.

      많이 접근해야 하는 스킬을 써보신 분들은 차원 능력의 보유 유무 차이가 크다는 걸 아시는 분들 계실겁니다.






     <단점>



   1. 원소반사 맵을 못돕니다.



   2. 물리반사 맵 또한 빌드 컨셉에 따라 못 돌 수 있습니다.

      물리데미지 소스값이 그다지 크지는 않지만 반사당하면 죽습니다.



   3. 1티어 스킬이 아닙니다.

      말인즉, 당연하게도 투자대비 성능비가 좋은 편이 아닙니다.



   4. HP를 챙기기 힘듭니다.

      기용하는 유니크의 종류가 꽤 있고, HP가 없는 부위가 꽤 많아 운용에 안정적인 HP보유가 힘듭니다.

      대략적으로 4,500~4천대 후반 정도로 예상합니다.



   5. 손이 바쁠 수 있습니다.


     


     실 플레이 단축키입니다. 클릭 무빙을 제외하고 전부 사용합니다.















4. POB상 스펙



물리반사 맵이 가능한 밸런스형 POB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POB상 화살 한 발의 DPS는 55.1만으로 표기됩니다.



화살비는 비주류기 때문에 바알 화살비 21레벨 23퀄리티가 매우 싸므로(퀄리티는 그다지 필요는 없습니다만)


21레벨 기준, 화살의 갯수는 총 23발입니다.  (기본 1 + 추가 22)



당연히 다 맞을 리가 없습니다.



중형 타겟을 기준으로 평균치를 잡아 4발이라고 가정하는 경우, 대략 220만이 됩니다.



신기루 궁수의 경우 캐릭터의 40%의 공격속도, 89%의 데미지로 적을 동시에 공격해주므로


신기루 궁수의 데미지 보정률은 1.36정도가 됩니다.


해당값을 보정하면 300만정도가 됩니다.



아이템으로 감전을 챙기기 때문에 해당 감전보정인 1.2를 해주면 대략 360만정도가 나올 것이다~

라고는 할 수 있는데,



신기루 궁수 자체는 '자주, 많이 움직이는 적'에게는 보정효과가 떨어지고

화살비 자체가 싱글타겟은 돌려돌려 돌림판이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인게임에서 누릴 수 있는 값은

저것보다 조금 낮을 수 있습니다.


다만 운에 맡겨야 합니다(?)











방어쪽입니다.



밸런스형의 경우 회피수치는 대략 19,000정도 되며, 이베이드 찬스가 76%


저대로라면 76%의 확률로 공격을 회피해야 하겠지만 저건 맹신하는 수치가 아닙니다.


다만 어느정도 유효한 수준의 회피율을 보유한 정도입니다.



전투 중 상시 유지가능한 공격/주문 완전회피율은 각각 56% / 50%입니다.



스킬에서 '바알 은총'을 기용하므로 사용시에는 풀닷지 상태가 되며,


보통 바알 은총은 군단 잡을 때나 미노타우르스 등 '무빙으로 피하기 대신 집중해서 찍어눌러야 하는 경우'에


써주시면 됩니다.












5. 아이템




    <1> 무기






무난하게 접근 가능한 다중제작 활을 사용합니다.



다중제작인데 왜 무난하다고 표현했느냐 하면, 이 활은 흔히들 말하는 '퍼덱활'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보통 현재 주류 보우빌드의 엔드기어 활이라고 표현하는 '민첩 당 콜드 데미지 추가'옵션이 없습니다.


공격속도 증가+두 배 피해 확률의 하이브리드 1옵션만 있으면 되기 때문


가격...은 찾아보지 않았으나 당연히 그다지 높지 않고, 직작하기에도 좀 편합니다.


저는 직작했습니다.



1줄 삭선을 친 부분은 기본옵션으로 달려있는 치명타 확률과 연계된 하이브리드 옵션인데,


'처치 시'에 관련된 옵션이므로 사실 큰 의미는 없는 옵션입니다.


또한 기본옵션으로 달려있는 치명타 확률의 수치는 크래프트로 붙일 수 있는 수치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공격속도 증가+두 배 피해 확률'만 붙은 것에 다중제작 한 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크래프트는 사진과 같이,


  1) 냉기 피해+x%확률 동결

  2) 이 무기로 공격 시 원소 저항력 x% 관통

  3) 냉기 피해의 x%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획득

  4) 치명타 확률


을 붙여주며, 만일 본인이 돈이 좀 여유있거나 원래 퍼덱활을 갖고 있었기에 퍼덱활을 쓴다면


3번인 추가 카오스 피해 획득을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만일 본인이 다른 장비들을 구매(갑옷 6링 등)하느라 무기에 돈을 쓸 여력이


정말정말로 없으시다면, 희망 종결자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구매할 때 첫 두 줄의 옵션만 보고 구매하면 되며, 공격속도가 25%까지 붙습니다.




다만 희망 종결자는 맨 아랫줄처럼 격분 충전당 냉기 피해를 받는데,


빌드상 일반적인 모드의 맵에서는 피의 격노까지 사용해도 엄청나게 부담되는 수준은 아닙니다.



다만 60% 재생감소나 재생불가 맵에서는 진짜 부담스러운 수준으로 피가 닳기 때문에(개인적인 느낌입니다)


그 경우에는 피의 격노는 키지 말고 사냥하는 편이 좋습니다.









회오리 사격 빌드에서도 소개드렸었던 아보릭스 활도 사용 가능합니다.


철의 반사신경이 있고 없고가 8초마다 반복되므로, 16초간의 평균 데미지 자체는 준수한 편입니다.



회오리 사격과 다르게 화살 2개 추가가 그렇게 엄청 와닿지는 않습니다.


만일 희망 종결자의 HP감소가 좀 부담스럽다면 이 활을 선택해도 됩니다.




당연히 다중제작 활이 무난하게 좋습니다.









    <2> 갑옷







데미지를 보는 원소계열 보우 빌드에서 현재 거의 대안이 없다고 봐도 되는 갑옷입니다.



활 공격 시 추가되는 냉기 피해의 수치가 너무 높습니다.


민첩 500정도의 캐릭터가 퍼덱활을 착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수치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체적으로 높은 회피율도 보유하고 있으므로 사실상 대안 없이 갑옷은 고정입니다.


10%씩 붙어있는 공격/주문 완벽회피율은 메인이라기보다는 보너스로 좋습니다.









    <3> 투구







회오리 사격 인챈트가 뜨면 1미러에 준한다는 그 투구입니다.


사실상 퍼덱활 기용이 아니라면 그다지 큰 효용은 볼 수 없으나


퍼덱활 대신 화살통을 엇비슷한 것을 쓸 것이기에 썼습니다.



회피수치도 준수하고, 빌드상 민첩과 힘이 지능보다 높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치명타 피해 배율과 민첩 15% 증가 효과를 전부 받을 수 있습니다.



민첩당 증가하는 원소 피해와 지능당 증가하는 소량의 생명력도 좋습니다.





인챈트의 경우에는,


   1) 화살비가 15%의 확률로 추가 연속 화살 발사

   2) 화살비 피해 40% 증가

   3) 화살비 공격 속도 12% 증가


정도가 유효합니다.



2번과 3번의 경우는 확실하게 'DPS상승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만 1번의 경우는 조금 미묘한데,


해당 인챈트의 효과는 '15%의 확률로 화살비가 한번 더 발사됨'입니다.







움짤을 보시면, 캐릭터는 1회의 공격을 했으나 신기루 궁수 없이 화살비가 한번 더 떨어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효과기 때문에,


'서 있는 적'을 상대로는 15% 확률 더블 데미지와 사실상 동일한 효과를 갖습니다.




다만 우버엘더와 같이 엄청나게 많이 움직이는 경우에는 효용성이 좀 떨어집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서는 군단 잡을 때는 1번이 조금 더 효율적인 것 같긴 한데,


인챈트 셋 다 고만고만합니다.




인챈트는 '필수'가 아닙니다. 있으면 좋은 수준입니다.









    <4> 장갑







컨셉에 따라 갈리는 부위 중 첫 번째입니다.



적당한 데미지+물리반사 가능의 경우, 위와 같은 '물리 피해 -> 냉기 피해 전환' 장갑을 사용합니다.


제가 올렸던 빌드를 보셨던 분들은 기억하실 지 모르겠습니다만, 6월달에 업로드했던


공허 화살깃 데드아이가 썼던 그 장갑입니다. 돌려막기가 역시 최고죠.



해당 옵션은 공격 시 냉기 피해 추가와 같이 붙어있는 하이브리드 옵션으로 구매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접미사가 한 자리 빈 것을 구해 사진처럼 공격 속도 크래프팅을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는 물리반사는 그냥 맵 한번 더 카오스 굴리고 말지, 데미지 더 높은게 좋아~


하시면 그냥 위와 같은 '냉각된 적에게 주는 타격 피해 x% 증가' 쓰시는 편이 좋습니다.


위 옵션은 냉기 저항과 같이 붙어있는 옵션입니다.



역시 접미사가 빈 것으로 구해서 공격속도 크래프팅을 하는 게 좋습니다.




'툼피스트' 유니크 장갑이 사실 제일 데미지 상승을 꾀하기에 좋지만,


빌드상 저항력 맞추기가 좀 까다롭기 때문에 저항력이 두둑이 있는 레어부위를 이미 갖고 있거나,


돈이 여유가 있거나 하시는 분들이 아니면 그냥 레어 장갑을 쓰시는 편이 좋습니다.








    <5> 목걸이






그다지 좋은 스킬이 아니니까 돈을 좀 더 써야지 하고 구매한 목걸이입니다.


실 사용 체감은 그냥 일반적인 레어 목걸이 써도 되겠다 싶은 수준입니다.




기본 옵션 두번째 줄인 '피해가 원소 저항 관통'은 쉐이퍼 베이스의 목걸이에서만 뜹니다.


있으면 좋은데, 없어도 문제가 있는 옵션은 아니라서 여유가 있으면 쓰고 없다면 버려도 됩니다.


저거 대신 챙길 데미지 옵션이 아예 없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목걸이는 치명타 빌드라면 중요한 데미지 부스팅 부위입니다.



   1) 치명타 피해 배율

   2) 원소 저항 관통(쉐이퍼 베이스)

   3) 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x% 증가

   4) 공격 시 x~y의 냉기 피해 추가



위와 같은 데미지 옵션들이 즐비하기 때문에 꼭 데미지 옵션을 잘 챙겨주시기 바라며,


생명력은 당연하게 챙기는 부위입니다.


크래프팅으로 붙일 수 있는 생명력 최대값은 55이므로 적어도 그 정도에 근접하는 수준은 써주셔야 합니다.



만일 쉐이퍼 베이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원소 저항 관통 대신

3번인 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x% 증가를 써 주시면 되며 30% 이상을 추천드립니다.









    <6> 반지







매번 나오는 암살자의 징표 다중제작 반지입니다.


치명타 빌드에게 효율이 꽤 나오기 때문에 무난하게 쓰기 좋습니다.



보통 암살자의 징표만 붙은 반지에 다중제작을 하므로,


크래프팅으로 붙일 수 있는 옵션의 갯수는 접두사 3 / 접미사 1 을 붙일 수 있습니다.



반지에서 접두사 크래프팅으로 가져올 만한 옵션은


   1) 생명력

   2) 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x% 증가

   3) 공격 시 x~y의 냉기 피해 추가


밖에 없기 때문에 고민없이 접두사는 결정해주시면 됩니다.




접미사는 사실 공격속도도 있고, 치명타 확률도 있고, 부족한 저항력을 채워줄 수도 있으므로


자신의 상황과 취향에 맞게 자유롭게 선택하시되,



개인적으로 추천드리고 애용하는 옵션은 사진에 체크한


 ' 집중 시 4초 동안 주변의 적 감전 ' 옵션입니다.



이 빌드는 번개 데미지가 높지 않아서, 감전 자체는 유발할 수 있지만 데미지 증폭을 노려볼 만한 수준의


감전 효과는 발생시키지 못합니다.


그러나 위 반지의 옵션으로 감전을 발동시키면 해당 감전은 20%의 데미지 증폭 효과가 있습니다.



집중은 12초 쿨타임이기에 바알 스킬과 달리 몬스터를 잡지 않아도 12초마다 매번 써 줄수 있고,


4초 지속이라 가디언 등을 빨리빨리 잡아야 할 때 써주면 매우 효율적입니다.










다른 쪽의 반지는 생명력 없는 것만 빼면 버릴 게 없고 고효율로 가득한 조련(Taming)을 사용합니다.


최대 40%의 모든 저항력과 더불어 데미지 부스팅을 위해 사용합니다.



빌드상 화염/냉기/번개 피해가 전부 있고, 치명타 빌드기 때문에 상태이상을 전부 유발 가능합니다.


때문에 맨 위 옵션의 효과 또한 다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스를 상대로 동결은 의미없는 경우가 더 높을 것이므로


대략적으로 2개의 상태이상만 걸 수 있다고 가정했을 때, 반지 하나로 100%의 원소 피해 증가를 누릴 수 있습니다.











    <7> 화살통






머리인 프랙털과 합쳐져 데미지를 보정해주는 화살통입니다.


자체적으로 모든 능력치 효과가 있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타 장비나 노드에서 스탯을


더 끌어오는 경우를 방지해줍니다.




각 스탯당 냉기/화염/번개 피해가 추가되기 때문에,


상태이상을 유발할 수 있는 데미지 소스는 전부 충족되어 앞서 말씀드린 조련 반지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민첩 500 기준으로 50~100의 준수한 냉기피해 보정을 받을 수 있고,


자체적으로 공격속도와 효과범위 증가가 있습니다. 효과범위 증가가 아주 달가운 옵션은 아니지만


어찌되었든 사냥할 때는 소폭 도움이 된다면 되는 옵션이므로 저 정도는 괜찮습니다.




개인적으로 타락을 사용했는데, 화살비 특성 상 +1 연쇄나 +1 화살같은 비싼 옵션들이


하등 쓸모가 없으므로, 굳이 타락을 신경쓰기보다는


'높은 모든 능력치'와 '높은 공격속도'인 것을 사는 편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8> 벨트





어차피 다중제작 활도 사용한 김에 화석을 사용해 제작한 벨트를 씁니다.


차디찬 화석만 사용해 만든 벨트입니다.



차디찬 화석을 사용하면 위와 같이 '냉기 피해 x% 증가'가 붙을 수 있습니다.



냉기 피해 x% 증가 + 높은 생명력 + 적절한 수치의 저항이 뜨면 스톱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접두사'가 하나 비어 있는 경우에 스톱입니다.



접두사가 비어 있어야 위와 같이 크래프팅으로 '공격 스킬의 원소 피해 x% 증가'를 붙일 수 있습니다.


크래프트를 통해 냉기 피해 증가와 합산해 62%까지 원소 피해 증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플라스크 옵션이 뜨면 금상첨화입니다. 이 게임은 물약게임입니다.










    <9> 신발





저항이 없는 부위가 너무 많기 때문에 레어 신발을 씁니다.


레어인 만큼, 높은 HP / 이동속도 30 이상 / 높은 저항력이면 만사 OK입니다.




신발 인챈트는 개인적으로 어지간한 빌드들은 다 '필수'라고 생각하는 편이며,


이 빌드상 추천드리는 인챈트는 위와 같은


'최근 4초 이내 적을 처치한 경우 80%의 확률로 기절 회피'입니다.




패시브에서 기절 회피율을 36% 가져온 상태이나,


어찌되었든 4천대 HP라는 점은 패시브에서 '전사의 피'를 찍지 않은 이상 기절에 휘청거릴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전사의 피는 머로더 앞쪽이므로 굉장히 멀어 찍을 수 없기 때문에, 인챈트로 커버합니다.




실질적으로 기절이 걸리는 경우는 '사냥할 때', 특히 군단에 둘러싸일 때 정도이기 때문에


처치 시 옵션이라도 아주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관통이나 공격속도 등의 데미지 인챈트도 좋습니다만 죽으면 하등 쓸모없으므로 위 인챈트를 추천드립니다.








    <10> 주얼






주얼칸이 많지 않은 빌드기 때문에 레어 주얼에 돈 쓸 일이 적은 장점이 생깁니다.


사실 장점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균형잡힌 주얼은


   1) 생명력

   2) x~y의 냉기 피해 추가(활 공격 시 포함)

   3) 치명타 공격 시 공격속도 증가

   4) 치명타 피해 배율


정도를 유효로 잡으며, 4개 다 있는 건 가격이 미쳤으므로 3개 정도를 골라잡습니다.






추가적으로 챙기면 좋은 유틸 옵션은 '공격 명중 시 x%의 확률로 적 실명'입니다.


회피 기반의 빌드이므로 실명의 효율이 굉장히 높습니다.















감시자의 눈도 씁니다.


컨셉에 따라 사용옵션이 나뉘는 두 번째 부위입니다.




물리 반사를 도는 밸런스형의 경우에는, 위와 같은


  '증오의 영향을 받는 동안 물리 피해의 x%를 냉기 피해로 전환'을 씁니다.


이것까지 써야 물리 데미지를 완전히 0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물리 반사를 여유롭게 돌 수 있게 됩니다.




물리 반사 포기+데미지 주력 컨셉의 경우에는


  '증오의 영향을 받는 동안 치명타 확률 x% 증가'를 사용합니다.


혹은 냉기 피해 추가도 괜찮고, 관통도 괜찮습니다. 다만 치명타 확률이 제일 좋습니다.




회피 주력형 컨셉의 경우에는 돈을 조금 더 써야하는데,


   '은총의 영향을 받는 동안 공격 회피 확률 x% 증가' 옵션에

   '정밀함의 영향을 받는 동안~'의 공격옵션 3개 중 1개가 같이 붙은 듀얼옵션 감시자의 눈을 씁니다.


추후 스킬젬에서 또 언급하겠지만,


회피 주력형의 경우에는 '증오'오라 대신 '은총'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공격 완벽회피 확률을 감시자의 눈을 통해 최대 66%까지 끌어올리고,

부족한 데미지는 정밀함 옵션을 통해 좀 메꿔주는 방식입니다.


정밀함의 공격옵션은 치명타 피해 배율이 가장 좋습니다.











툼피스트를 사용한다면 마라케스 주얼을 쓰면 되지만,


툼피스트를 사용할 정도까지의 저항력 맞추기가 꽤 힘들 것이기 때문에 레어 장갑을 쓸 경우가 대다수일 겁니다.



레어 장갑 사용시 '치명적인 긍지' 군단 주얼을 통해 위와 같이 위협 옵션을 챙겨오면 좋습니다.


치명적인 긍지는 밀리 관련 주얼이기 때문에, 힘이 증가해서 생명력 짤짤이도 증가하고 힘 스탯 여유가 생깁니다.


이 덕분에 머리 아이템인 프랙털의 힘>지능 효과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미사용시에는 목걸이 자체 옵션 조정을 통해 힘이 지능보다 높게 조정해야 합니다)



또한 피의 격노를 사용하고, 생명력 재생량이 아주 높지는 않은 빌드라


비유효 옵션으로 생명력 재생 등이 떠도 피의 격노의 감소량을 상쇄시켜 줄 수 있습니다.



만일 위협과 더불어 두 배 데미지 확률까지 챙길 수 있다면 금상첨화입니다.












    <11> 플라스크







이 빌드는 레이더의 어센던시 중 '장막의 화신'을 사용합니다.



이 빌드의 레이더를 통한 구조를 잠깐 짚고 넘어갑시다.



   1) 자체적으로 격분 충전을 획득한다.


   2) 격분 충전 최대시 차원 능력을 획득한다.


   3) 차원 능력 중에는 원소상태이상 면역이 된다.



그럼 격분 충전을 다 쌓기 전인 '맵에 들어가고 얼마 지나지 않은 상태'의 경우에는 원소상태이상 면역이


소용이 없지 않느냐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잿더미 단지 플라스크를 사용합니다.



잿더미 단지는 은 플라스크 기반이기 때문에 사용시 맹공이 생깁니다.


그리고 레이더는 '맹공 상태인 동안, 동시에 차원 능력을 같이 얻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잿더미 단지를 통해 맹공을 얻어 차원 능력을 발동시켜 원소상태이상 면역을 획득하고,


이후 몬스터를 잡아 격분 충전을 최대치로 유지하며 지속적으로 차원 능력을 갖게 됩니다.




또한 원소상태이상 면역이기 때문에 플라스크에서 '열기 옵션'을 택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여유로운 플라스크에 '수호'를 붙여 잿더미 단지를 사용할 경우 가져올 수 없는


저주 면역까지 동시에 가져올 수 있게 됩니다.



디메리트 없이 메리트만 전부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데미지를 위해 크래프팅은 치명타 증가를 사용하고,


빌드상 화염피해가 있으므로 점화가 유발 가능해 10% 데미지 증폭에 준하는 옵션까지 얻어옵니다.












전방 발사형 투사체 형식을 갖고 있지 않아 투사체 추가의 효율이 그다지 좋지 않으므로,


죽어가는 해(Dying sun) 플라스크 대신 지혜의 참나무를 사용합니다.




지혜의 참나무는 자신의 가장 높은 원소저항 속성의 데미지를 가할 때 속성관통 효과를 갖게 해줍니다.


이 빌드는 냉기 피해가 가장 높기 때문에 냉기 저항력을 제일 높게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또한 가장 낮은 원소저항 속성의 데미지를 받을 때 해당 데미지를 경감시켜주기도 하므로,


가장 이상적인 것은 3속성의 저항값이 모두 동일한 것이지만 맞추기 힘듭니다.


때문에 여유가 되면 2~3속성의 저항값을 동일하게 맞추고, 귀찮거나 힘들다면 냉기만 높게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나머지 플라스크들입니다.



     1) 수은 플라스크 - 아드레날린 : 이동속도 증강용입니다.

     2) 다이아몬드 플라스크 - 수호 : 치명타 빌드이므로 다이아몬드 플라스크를 사용합니다.

                                         치명타 빌드인데 안 쓰는 건 어불성설입니다.

                                         원소상태이상 면역이기에 '열기' 대신 '수호'를 통해 저주면역을 챙깁니다.

     3) 신성한 생명력 플라스크 - 출혈 면역 : HP회복/출혈제거용입니다.

                                                 접두사는 허둥대는/부글대는 정도를 추천드립니다.














6. 스킬 젬 링크






    <1> 메인 6링크


  [단일 DPS - 16티어 보스 이상급]


바알 화살비 - 신기루 궁수 - 얼음 쐐기 - 체온 저하 - 공격 시 원소 피해 - 효과 집중



 효과 집중으로 효과범위를 소폭 줄입니다. (별 차이 안나긴 하는데 줄어들긴 합니다)


 화살비는 돌려돌려 돌림판이므로 랜덤 착탄 화살이 조금이라도 더 맞길 기원하는 의미도 있고,


 화살비 자체가 효과범위 속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데미지 증폭량이 매우 높습니다.




  15티어 보스, 16티어 사냥 등 16티어 보스 이상을 제외한 모든 경우에는


 효과 집중을 치명타 증가로 바꿔서 사용합니다.






    <2> 4링크 피격 시 시전 세팅 



    피격 시 시전 - 불멸의 외침 - 지속시간 증가 - 바알 은총




 피격 시 시전을 통해 불멸의 외침(받는 물리/원소 데미지 경감)을 발동시킵니다.


 지속시간 증가 보조 20/20 기준 1.74초간 지속됩니다.


 cf. 피격 시 시전과 불멸의 외침의 레벨은 개인취향입니다.

     제 경우에는 1/3으로 고정했습니다.



 바알 은총은 '회피주력형' 컨셉이 아니라면, 은총은 키지 않고 '바알 은총'만 스킬슬롯에 두고 사용합니다.


 20레벨 기준 34%의 공격/주문 완벽회피율을 추가해주기 때문에 풀닷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 증가 보조 20/20 기준 10.44초라는 꽤 긴 시간동안 지속되므로,


 군단을 상대할 때나 서서 맞딜을 해야하는 경우에 켜 주시면 됩니다.




 cf. 회피주력형 컨셉의 경우에는 여기에 있는 바알 은총을 통해 은총을 켜 주시면 됩니다.

     이 경우 뒤에 나오는 오라 세팅에서 '증오'를 제거합니다.






    <3> 3링크 피격 시 시전 세팅



    피격 시 시전 - 강철피부 - 지속시간 증가



 피격 시 시전을 통해 강철피부(피격 피해의 70%를 먼저 맞아주는 방어막)를 발동시킵니다.


 지속시간 증가 20 기준 2초대의 지속시간을 갖습니다.


 이 세팅 또한 개인취향에 따라서 레벨을 지정해주되,


 피격 시 시전 10레벨, 강철피부 15레벨  혹은 그냥 둘 다 20레벨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4> 3링크 유틸리티 세팅



    서리 폭탄 - 피의 격노 - 지속시간 증가



 서리 폭탄은 설치되고 나서 증기같은 펄스가 나오는 동안 범위 내의 적 냉기 저항력을 25%만큼 깎습니다.


 펄스는 서리 폭탄이 터지기 전까지 나오므로 지속시간 증가를 통해 효과지속시간을 늘려줍니다.



 피의 격노는 단순한 공격속도 버프용에 가까운 세팅입니다.







    <5> 4링크 이동기+오라 세팅



    화염 질주 - 증오 - 얼음의 전령 - 정밀함




 이동기는 취향에 가깝습니다.


 개인적으로 쉐이퍼를 잡을 때는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경우 + 길 건너편으로 이동하면 빠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점멸 화살을 쓰는 편을 선호하기는 하지만,


 레이더 특성상 데드아이가 아니기 때문에 쿨타임이 꽤 긴 편이라 화염 질주를 애용합니다.


 화염 질주는 레벨은 필요없고 퀄리티만 높으면 됩니다.




 증오는 '회피주력형 컨셉'인 경우에만 제거하고, 나머지 2가지의 컨셉은 다 사용합니다.

 냉기 피해 추가획득량은 적으나, 냉기 피해 증폭 효과와 감시자의 눈 옵션을 쓰기 위함입니다.


 얼음의 전령은 스킨 사용 시 눈이 즐거워지고(?) 데미지도 보정되며, 사냥 속도를 올려줍니다.


 정밀함은 1레벨부터 자신의 마나량에 맞게 레벨을 조정해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4~5정도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여기까지 세팅한 경우,


3링크 세팅 2개를 무기나 갑옷에 몰아줬을 때 4링크 부위가 하나 남습니다.


자유롭게 세팅해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이미 스킬 단축키 슬롯은 꽉 차 있어 액티브 스킬은 더 넣어줘봤자 쓸 수가 없고,


피격 시 시전을 하나 더 세팅하거나 가격대 높은 스킬젬을 키우는 용도로 써도 됩니다.



추천은 피격 시 시전-얼음 골렘 소환입니다.












7. 노드






대략적인 패시브 노드 순서입니다.


역시 정해진 순서같은 건 없으며, 적정한 HP를 챙기면서


딜 노드 / 필요 스탯에 따라 움직여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인 추천 전직노드 순서입니다.


장막의 화신부터 가는 경우, 안정감은 더 높지만


어차피 액트 구간에서는 죽어도 별 상관 없기 때문에 격분 충전을 사용해서 빨리 진행하는 편이 낫습니다.














8. 밴딧 / 판테온 / POB




 밴딧은 치명타 빌드인 만큼 알리라를 돕습니다.



 판테온의 경우에는,


   주요 신의 경우 만일 신발 인챈트를 다른 걸 쓴다면 염수왕, 인챈트가 기절 회피라면 루나리스 씁니다.


   보조 신의 경우에는 샤카리 / 가루칸 둘 중 하나 쓰는 걸 추천드립니다.





 POB)



  1. 물리반사 가능형 : https://pastebin.com/6Lhb6Dcp


  2. 데미지 집중형 : https://pastebin.com/m5NBMJYD


  3. 회피주력형 : https://pastebin.com/Yp3WajaV














9. 마치며




대세 스킬이 아닌만큼 + 최근에 스킨이 나와서 구매한 김에 써 봤습니다.


생각보다 재미있었고, 싱글 타겟 DPS가 좋지는 않지만 그래도 못써먹을 수준은 아니라서


즐겁게 플레이했습니다.



다만 HP자체가 낮기 때문에 군단을 상대할 때 조심해주시는 편이 좋고,


회피가 뚫리면 미노의 슬램 등에 맵모드에 따라 딱 한방에 죽어버릴 수 있는 점은 감안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영상이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유튜브 한번 놀러와주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