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청자 여러분
엑지TV 입니다.

오늘은 예고드렸던 CWDT(피격 시 시전 보조)를 이용한
빌드 가이드 영상입니다!

두 가지 버전으로 만들어서 영상을 올릴 예정입니다.
우선 첫 영상은 '통솔력의 가치'와 '신념의 파도'를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매커니즘 설명 전 빌드의 장점 및 단점을 간단하게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장점
1. 손이 편하다.
2. 생각보다 단단하고 강하다.

단점
1. 템 세팅이 꽤 어렵다.
2. 인기 빌드라서 비싸다.
3. 그래픽 카드가 힘들어한다.


빌드의 매커니즘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빌드의 매커니즘은 자해 데미지를 계속 받고, 그 데미지를 이용해서
피격 시 시전 보조에 연결된 주문 스킬 젬들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자해 데미지를 그냥 받으면 바로 죽기 때문에, '수호'를 이용해서
데미지를 상쇄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순서를 알아보겠습니다.

1. 영체 혼백 옵션이 붙은 무기를 낀 상태에서 스왑을 해주면 소환되어있던 소환수 3마리가 사라집니다.
2. 소환된게 사라지면서 반지에 의해 물리 피해를 받습니다. (물리 피해 420 x 3마리) 1260
3. 1260의 물리피해를 받고, '금단의 의식'과 '해골 소환 11레벨'(해골 3마리)이 발동됩니다.
4(1). 해골이 소환됬다가 사라지면서 1260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4(2). 금단의 의식이 발동되면서 카오스 피해로 자해 데미지를 입힙니다. (생명력의 40% 에실의 25%)
       제 캐릭터 기준 3254/109 : 1328 x 1.38(카오스 저항) : 1833 데미지.
5. 총 3093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이때 CWDT의 최소 데미지는 2864이므로 CWDT가 발동됩니다.
즉, 반지에 의한 데미지 1260과 금단의 의식 자해 데미지가 합쳐서 2864를 넘기면 작동합니다.
6. 올로스의 결의를 사용, 대략 수호 51% 감폭으로 제 기준 수호가 1661의 데미지를 막아냅니다.
하지만 피격 데미지를 수호 포함해서 계속 받기 때문에, 총 데미지의 30%를 회생하게 됩니다.
그게 계속 쌓이면서 정의의 화염을 켜도 생명력이 줄어들지않고 계속 회복하게 됩니다.

기본적인 매커니즘은 위와 같습니다.
그러면 이걸 유지하기 위해서 제일 먼저 챙겨야하는건 '올로스의 결의' 무한 지속 입니다.


수호는 원래 피해를 받으면 바로 깨집니다, 
하지만 '올로스의 결의' 고유 플라스크를 이용하면, 지속 시간 동안 수호가 안깨집니다. 
그래서 저희는 '올로스의 결의'를 무한으로 유지되도록 해야합니다.

무한으로 유지시키는 방법을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올로스의 결의'를 구매합니다. 이때, 사용 1회당 충전 40,41%짜리로 구해줍니다.
거기다가 퀄리티는 기본 20% 높으면 높을수록 지속시간이 증가하니 높으면 더 좋습니다.
'잔인한 속박' 군단 주얼에서 '발바라 아카라'에 속한을 구해서 키스톤 효과를 바꿉니다.
키스톤은 '배반자'로 바꾸어, 빈 플라스크 슬롯 당 플라스크 충전 효과를 받습니다.
그리고 충전량이 증가하는 '에센스 추출' 노드 및 하위 노드. 
플라스크 숙련에서 '3초마다 특수 플라스크 1충전' 노드를 찍어줍니다.
그리고 벨트에서 
'플라스크 효과 지속시간 증가 2티어 이상'(22% 이상)과 '충전 소모량 감소'
두 옵션을 띄워줍니다.
변옵으로 띄우셔도 좋지만, 상당히 노가다가 많이 필요한 작업이라, 저처럼 고정된 매물로
구하셔서 나머지 하나를 띄우시는거도 나쁘지 않습니다.
명계의 조임쇠에다가 하는게 제일 베스트.
그 이후 중형 군주얼 '플라스크 효과 지속 시간 6% 증가' 옵션에서 '금식''응축된완벽'을 챙깁니다.
구매하실 경우 '효과 지속 시간 증가' 옵션인지 꼭 확인하세요. 두번 확인하세요.
4구짜리와 5구,6구 짜리로 구합니다.
중형 군주얼 2개에서 '금식''응축된완벽'을 2개씩 챙기시고, 소형 노드를 3개 찍어줍니다.
마지막으로 '생존 비결' 주얼까지 챙겨주고 인챈트 발라주면 무한 지속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해골 소환'의 지속시간을 0.2초로 줄여야 합니다.
여기서 사용하는건 '기묘한 해골 소환'(대체 퀄리티 효과로 해골 피해 면역) 11레벨
해골이 2초간 피해에 면역됨으로 적에 의해 사망하지 않게 합니다. 11레벨은 3마리가 나오는 레벨.
여기다가 '피격 시 시전 보조' (5레벨), '기묘한 소환수 보조(20퀄)' (대체 퀄리티 효과로 지속 시간 감소)
이렇게 3개를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해골의 지속시간을 줄여주는 '먼지처럼 사라져라' 주얼을 총 3개를 장착합니다.
지속 시간 감소는 19% 1개. 20% 2개를 사용해서 총 해골의 지속시간을 99%를 감소시켜줍니다.
이렇게하면 20초의 해골 지속시간이 0.2초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 빌드를 하려면 가장 기본적인 준비입니다.

이렇게 깨지지 않는 수호와 해골을 얻었다면 다음은 아이템 설명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무기
'절멸의 빛'
원소 스킬이 3배 피해를 주지만, 원소 저항이 60%가 감소하는 신규 지팡이 입니다.
저항 챙기기가 좀 힘들어지지만, 이전에 사용했던 '쿨레막의 지팡이'보다 훨씬 싸고 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멸의 빛을 사용해서 빌드를 구상했습니다.
6링크면 좋고, 5링크여도 사용하는데 큰 지장은 없습니다.

스킬젬
★(상이한) 피격 시 시전 보조 - 주력 스킬들이라 상이한을 사용합니다. 만약 메인 스킬이 21렙이라면
                                       CWDT도 21레벨로 사용하셔서 레벨을 맞춰주셔야 합니다.
(기묘한) 전도성 격발 - 화려함과 소음을 담당합니다. (쌔긴 쌤) 
(상이한) 정화의 불길 - 신성화 지대 및 대체퀄리티 효과로 적이 받는 피해 증가
비전 쇄도 보조 - 주문 피해 증폭 
치명타 시 권능 충전 보조 - 권능 3개를 챙겨주면 치명타 확률이 99%가 됩니다.
치명타 시 피해 증가 보조 - 치명타 빌드에서 아주 좋은 보조 젬

갑옷
'충신의 가죽' &'군주의 가죽'
가장 중요한 옵션은 일반 방어력 +100%
이거로 수호를 더 많이 챙길 수 있습니다.
충신의 가죽은 장착 젬 레벨 +1
군주의 가죽은 장착 젬 레벨 +2 (타락 젬만 장착 가능)
여기서 뭘 쓰냐에 따라 사용하는 '상이한 피격 시 시전 보조'의 레벨이 달라집니다.
이곳에 장착되는 CWDT는 젬 레벨 + 효과를 받은 상태에서 '21레벨'이 되도록 세팅해야합니다.
그래야지 메인 스킬 21레벨을 발동시킬 수 있는 레벨이 됩니다.
그 이상이되면 스킬 발동은 되지만, 발동을 위한 자해 딜이 늘어나기 때문에 안됩니다.
즉, 충신의 가죽은 20레벨 20퀄 CWDT를 장착해야하고, 군주의 가죽은 19레벨 20퀄(타락)을 끼웁니다.
여기서 충신의 가죽을 구매하실 때, 고정으로 붙는 키스톤을 주의해주세요.
제일 베스트 : 불의 화신, 강철의 의지
절대 안되는 것 : 자만의 정점, 혈마법, 철의 반사신경, 확고한 기술 등

스킬젬 (전부 타락 젬)
신념의 파도 - 메인 스킬입니다. 불의 화신을 같이 사용하면 반사 맵에 자유로워 집니다.
효과 집중 보조 -
★(상이한) 피격 시 시전 보조 - 신념의 파도가 21레벨일테니, CWDT도 레벨을 맞춰줍니다.
치명타 피해 증가 보조 -
강화 보조 - 너무 비싸다면 원소 집중 보조 등을 사용.
각성한 화염 피해 추가 보조 - 5레벨로 사용하면 물리 젬 +1의 효과

목걸이
'통솔력의 가치'
빌드의 핵심 고유 아이템 입니다.
저항 최대치 옵션은 전부 +인게 좋지만, - 조금 붙어있어도 괜찮습니다.
이 목걸이 사용 시 가장 중요한건 ★가장 높은 능력치 2개의 수치가 동일★해야합니다.
그래야지 모든 피해가 '그을림' '활력 감소' '허약'을 유발 시킬 수 있습니다.
감전, 냉각, 동결, 점화 대신 걸 수 있는데, 이 목걸이를 사용하면 한가지 속성으로도 전부 걸립니다.
여튼, 노드를 찍다보면 지능과 힘이 높을텐데. 이 두가지 능력치의 수치를 똑같이 해주셔야합니다.

그을림 : 원소 저항이 최대 30% 감소
허약 : 치명타 확률 최대 15% 증가
활력 감소 : 적이 가하는 피해 최대 20% 감폭

타락 아이템이라서 성유를 바르실거면 '더럽혀진 성유'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1. 주입된 육체 - 기이한 본능을 사용 할 경우.
2. 전투 분발 - 기이한 본능이 없는 경우.
3. 사냥감 징표 찍기 - 마나가 여유로운 경우

반지
'마음에 묶인 고리' & '저항 완전 빵빵한 반지. 무보석 반지면 더 좋습니다'
마음에 묶인 고리에 '물리 및 카오스 피해' 기폭제를 발라서, 받는 물리 피해를 늘려주세요.
반대편 반지는 저항이 넉넉하면 좋습니다. 
절멸의 빛을 사용하다보니 저항을 많이 챙겨야합니다.
접두에는 비-집중 스킬 마나 소모 & 스킬 마나 소모 감소 크래프팅이 쓸만합니다.

벨트
플라스크 효과 지속 시간 2티어(22%) 이상 + 플라스크 충전 소모량 감소 가 같이 붙은 벨트
명계의 조임쇠에 같이 띄우는게 제일 좋겠지만, 저 처럼 효과 지속 시간 혹은 소모량 감소가
고정된 벨트를 구매하셔서 나머지 하나를 띄우시는거도 좋습니다.
여기다가 접미 크래프팅으로 '재사용 대기시간 회복속도 9%'를 붙여주시면 한틱 더 빠르게 작동됩니다.
더 빠르게 할거면 벨트 + 신발 + 심연 주얼 등으로 재감 27%를 맞춰줍시다. (난이도가..)

다음은 '수호 아이템' 투구, 장갑, 신발 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수호를 최대한 챙겨줘야합니다.
3부위 합쳐서 최소 1200 정도는 챙기는게 좋을거 같고, 더 높을수록 탱킹력이 늘어납니다.
일단 수호 아이템을 구매하신 후, 퀄리티를 올려주시고
'1구 공명기' & '조밀한 화석'으로 직접 작업하는게 편합니다.
투구, 장갑에서 최대한 수호를 챙겨주시고 (신발은 이속도 챙겨야해서)
접두에 수호가 잘 붙었다면, 그 상태에서 '포식자 영액'을 사용, 섬뜩한 카오스 오브로 접두 고정합니다.
그래서 저항을 찾아주시고, 괜찮게 붙었다면 섬뜩한 엑잘, 소멸로 작업. 
마지막 한줄은 작업대 크래프팅 (저항) 하시면 꽤 괜찮은 투구, 장갑이 완성 됩니다.
신발의 경우는 '2구 공명기' & '조밀 화석, 전율 화석' 넣고 돌리셔서 이동속도와 수호를 타협해주세요.

그 이후에 '포식자' 및 '총주교'를 사용해서, 고정 옵션을 챙겨줍시다.
투구 : 총주교(화염 피해 추가) 포식자(화염 저항 관통 & 점유 효율 & 주문 피해 & 비전 쇄도 효과)
장갑 : 총주교(낙담 유발 & 재의 전령 효과 증가) 포식자(징표 효과 & 화염 노출)
신발 : 총주교(이동 속도 & 동작 속도) 포식자(물리 피해 추가 화염 피해 획득 & 이동 스킬 재감)

스킬젬
(기묘한) 해골 소환 (11레벨) - 기묘한으로 해골에게 피해 면역. 11렙에 3마리 등장.
피격 시 시전 보조 (5레벨) - 해골 소환 11레벨에 맞추기 위한 5레벨
(기묘한) 소환수 속도 보조 (20퀄) - 대체퀄 효과로 해골 지속시간 감소 40%
화염 질주, 질주, 서리 점멸 등 이동기 - 위에 3개만 연결하고 이건 연결 끊고 사용.

(기묘한) 암살자의 징표 (20레벨) - 치명타 빌드라서 암살자의 징표 사용. CWDT랑 두개만 연결한다.
피격 시 시전 보조 (20레벨) - 암살자의 징표를 보조하는 CWDT
바알 정의의 화염 - 평상시 켜놓고 다니며, 가끔 바알 정의의 화염 사용.
(기묘한) 원소의 순수함 - 저항을 챙기기 위한 원소의 순수함. 대체퀄리티로 오라 효과를 증가시킨다.
                                 원소의 순수함 덕분에 원소 상태이상을 따로 챙기지 않아도 된다.

순수의 전령 - 신념의 파도 피해 증폭
재의 전령 - 화염 피해 증가, 주문 화염 피해 증폭
금단의 의식 (1레벨) - 카오스 자해 데미지용
피격 시 시전 보조 (1레벨) - 금단의 의식에게만 연결



플라스크
올로스의 결의 - 퀄리티 최대한, 충전 증가는 최소한. 인챈트는 효과 끝나면 재사용
수은 플라스크 - 접두 : 효과 증가. 접미 : 추가 원소 저항. 인챈트는 효과 끝나면 재사용
                      수은 플라스크도 무한 유지됩니다. 저항을 더 땡겨야해서 저항 옵션을 사용.


전직 노드 소개
원소의 보루 - 원소 반사 면역, 원시 비호로 탱킹 증가.
불화의 지휘자 - 노출 시 저항 - 추가. 
파괴의 심장 - 맵핑 시 효과 범위 증가, 보스 전에서 원소 피해 증폭
그리고 소형 노드 저항, 피해, 냉기 상태 이상 효과 증가

패시브 노드 소개
생명력, 지팡이, 원소, 마나 노드를 사용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회생 노드' 회생 30% 전부 있다는건 상당히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12시 방향에 '기이한 본능' 사용 시, 전령 효과 증가, 마나 점유 효율 감소, 회생 소형 노드,
지팡이, 마나 노드 등 많은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왕노드는 찍을 수 없기 때문에 목걸이로
'주입된 육체' 노드를 활성화 시켜 줍니다.

기이한 본능이 없는 경우, 직관의 도약을 사용해서 '불화의 장인' '흉조' '사치스러운 마무리' '불안정'
등을 찍어주시면 좋은데, '흉조' 와 '사치스러운 마무리'는 찍어주는게 좋다고 봅니다.
점유를 안줄이면 마나가 부족해서 스킬이 안나가거나 끊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목걸이에서 '전투 분발'을 활성화해주고, 노드를 찍어주는게 좋습니다.

불의 화신 노드를 이용해서 전부 화염으로 전환해줍니다.
그러면 물리 피해 반사 맵에서도 죽지 않습니다.

숙련 노드 모음
최대 생명력 10% 증가
생명력 최대치 + 50
스킬의 마나 점유 효율 15% 증가
받은 피해의 10%를 마나로 회생
3초마다 특수 플라스크 1회 충전
물리 피해의 10%를 무작위 원소 피해로 추가 (저항 부족 시 모든 원소 저항 +15%)
지팡이 장착 시 방어력 30% 증가 (수호 증가)

고유 주얼 소개
먼지 처럼 사라져라 - 3개. 위에서 설명했듯이 19% 1개. 20% 2개를 맞춰줍니다.
잔인한 속박 - (발바라 아카라에 속한)을 끼우셔서 키스톤을 바꿔주셔야 합니다.
기이한 본능&직관의 도약 - 12시 방향에서 많은 옵션을 챙길 수 있습니다. 뭘 쓰냐에 따라 찍는게 다름.
생존 비결 - 올로스의 결의 효과 감소로 수호 감폭이 줄어듭니다.

군 주얼 소개
원소&화염 피해 대형 군주얼 8~12칸짜리
대형 노드에서 굳이 챙길게 없기 때문에, 84레벨 이상 아무거나 구매하셔서 
소형 노드 효과 증가, 최대 생명력, 저항 등 옵션이 붙는거로 써주시는것도 괜찮습니다.

플라스크 효과 지속시간 증가 중형 군주얼 4~6칸 짜리
충전량과 지속시간을 늘려주는 '금식' '응축된 완벽'을 2개씩 챙겨주어야하며,
소형 노드를 총 3개 이상 찍어주셔야 합니다.
목걸이 옵션을 위해 힘, 지능의 수치를 맞추셔야 하는데
힘이 부족하다면, 잘 계산하셔서 군 주얼에서 맞춰주시거나 힘 왕노드 등을 찍어주세요.

마지막으로 판테온입니다.
저는 아라칼리와 샤카리를 사용했습니다.
다른 판테온에서는 받는 물리 피해 감소가 대부분 붙어있어서 채용하지 않았습니다.
받는 물리 피해가 감소하면 반지로 인한 자해 데미지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장비에서 방어도를 1도 챙기시면 안됩니다.
이외에 사용할만한 판테온으로는 염수왕(기절) , 유굴(저주 감소) 정도가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CWDT 엘리 빌드 가이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최대한 이해하실 수 있게 설명하려고 노력했는데
매커니즘이 상당히 어렵고 복잡하네요.
이 빌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따라하는데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첫번째 버전인 불의 화신, 신념의 파도, 통솔력 빌드 가이드를 마치겠습니다.

두번째에서는 통솔력 대신 취조를 사용하는 버전으로 가져 올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