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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기본적인 번개 화살의 장점대로 광역 딜이 쎄고 이속이 매우 빠릅니다. (최대 312%) 
따라서 맵핑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100딥 정도의 스펙으로 8모드 16티 맵 정도는 순식간에 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빌드에서는 번개 화살의 단점인 단일 딜을 높였습니다. 번개 화살만 쓰는 것 보다 이 빌드의 
'공성 쇠뇌'를 같이 쓰면 단일 몹에 200%의 데미지를 더 넣을 수 있습니다. 즉, 3배 강한 딜이 가능해집니다.
(5200만의 dps가 유행하는 포대 쇠뇌로 바꾸면 리턴 성유도 안 먹히면서 3000만이 되죠.) 

단점 - 활 빌드가 그렇듯이 좀 비쌉니다. 스타터로도 못할 건 아니겠지만 빌드업 할 때마다 큰 돈이
들기 때문에 초보가 하기 힘듭니다. 15-20딥 정도는 모아서 시작하길 권합니다. 


@ 디아4 가 망해서 망명자 분들이 속출하고 있다길래 혹시 모를 뉴비 분들을 위해 서두를 추가해 적어봅니다.
(뉴비는 어떤 빌드이건 제대로 따라 하기가 대단히 어렵습니다. 또한 보통 활 빌드는 템이 비싸서
빌드업 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그래도 번개 화살 빌드를 맛보려는 분들을 위해 추가합니다.)
어짜피 시즌 말에 뉴비는 얼마 안남은 시간동안 뭘해도 사이러스조차 잡기 힘들테니 번개 화살로 해도 됩니다.
처음엔 오히려 하고 싶은 거 하다가 벽을 느끼면 새시즌에 값싼 템으로도 강력한, 검증된 스타터를 선택해서 
하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이 빌드는 (바알)번개 화살로 광역 딜을 하여 잡몹을 처리하고 공성 쇠뇌로는 쎈 정예, 보스 등의 단일 몹을 
잡는 것이 컨셉입니다. '공성 쇠뇌'의 단일 딜은 번개 화살의 2배입니다. 같이 쓰면 300% 딜이 들어가는 거죠. 
번개 화살의 약점인 단일딜, 보스딜을 강화한 버전이라 젬만 따라해서 스타터로도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 중간에 빌드업 부분이 있습니다. 거기서 3원소 2-3티인 몇 딥짜리 활을 구비한 부분까지, 젬을 제외한 
10딥 정도면 우버는 힘들어도 4돌 까지는 이 게임을 좀 해보신 분들이라면 어렵지 않을 겁니다. 
(단, 제 pob 수준으로 따라하려면 100딥 이상 듭니다.)

뉴비라면?

1 단계 - 2번 항목의 젬만 보고 따라 하기. 6링크가 없으면 맘에 안드는 보조젬을 하나 둘 빼면 됩니다. 
템은 투구- '볼의 시각', 장갑- '카옴의 혼백' 이 2가지만 일단 사서 쓰면 됩니다. 나머지 템에서는 
저항과 생명력 위주로 맞추고요.

@단, 오라를 켜기 위해 '신비한 매력' 노드를 찍고, 마나 관련 노드도 찍어야합니다.
마나가 부족하면 '저항의 깃발' 오라는 뺄 수도 있습니다. 

2 단계 - 뭔가 막힌다 싶으면 이제 pob 라는 걸 검색해서 유튜브 등을 보시고
이 글 맨 밑의 pob를 참조해서 노드를 살펴봅니다. 열심히 고민해서 자신의 상황에 따라
노드를 재구성해봅니다. '잔인한 속박' 이나 '희망의 실타래'주얼처럼 뭔가 잘 모르겠다 싶은 건 
일반 주얼로 대체하는 식으로 일단 대충 넘어가도 빌드는 굴러갑니다.

3단계 - 또 막히면 돈을 벌어서 활 등의 각종 템을 업글 합니다.
(뉴비인데 뭘로 버나요? '강탈', '탐험' 둘 중 하나를 파고드세요. 거래는 기본으로 배우고요.)

4단계 - 게임은 재밌지만 뭔가 막혀서 답답하다 싶어지면 그 때서야 이 글을 정독해봅니다. 
번개 화살 빌드라면 답답했던 부분을 해결해줄 단서가 여기저기에 있을 겁니다. (물론 없을 수도 있습니다.)

5단계 - 전부 다, 하나도 빼놓지않고 열심히 따라해 보려고 노력합니다. 뉴비라면 따라해도 잘 안되는 경우가 
거의거의 대부분이지만 그 과정에서 배우면서 조금씩 실력과 빌드가 늘겁니다. 그리고 실패한 이후
다른 싸고 강력한 스타터를 선택해서 새롭게 시작하세요.


시작

1. 왜 번개 화살에 공성 쇠뇌를 사용하는가? 
(제 개인적인 고뇌가 길게 담겨 있습니다.  1. 은 그냥 스킵하고 2번 젬 항목부터 보셔도 됩니다.)

3.21의 최고 인기 빌드는 현재 닌자에서 9%를 점유 중인 번개 화살입니다. 
이번 시즌은 노드에서 화살 2발 추가와 '빗발치는 응징' 덕분에 활 빌드가 대세죠. 
(빗응은 pob 에서 넣고 빼고 해보면 딜이 그대로더군요. 몹이 맞고 움직이면 돌아오는 화살은
허탕일테니 계속 움직이는 몹에게는 적용이 안될 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닌자나 유튜브를 보면 번개 화살 빌드가 제각각입니다. 보면 뭔가 미완성인 빌드들도 꽤 있죠.
그래서 저는 유튜브와 닌자 등을 참조하면서 빌드를 다듬었습니다. 고인물이 보기에는 제 빌드에
미완성인 부분이 있겠지만 초보도 빌드업이 어렵지 않도록 적을 예정이기에 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번개 화살은 스타터로도 가능합니다. (단, 초보라도 pob는 필수. 네이버 카페 등에서 다운)

빌드의 컨셉은 번개 화살로 맵핑을 하고 공성 쇠뇌로 보스 같은 피통이 큰 몹을 잡는 겁니다. 
초기에 번개 화살의 pob 상 dps가 200만 정도였을 때에도 연금 16티 맵핑 정도는 아주 무난하더군요. 
에센스 몹도 그리 어렵지 않게 잡았고요. 200만으로도 가능했던 이유는 일단 빗발치는 응징으로 
화살이 돌아오면서 한 번을 더 때릴 수가 있으니 400만이 되고, 샷건이 되는지라
가까이에 딱 붙어서 쏘면 400만x5발=2000만까지 딜을 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시련 100% 에서 
종종 등장하는 쎈 몹에게 뽀뽀딜 하다가 자주 죽었습니다. (단, 몹으로 향하는 화살은 거리 보너스를 
못 받아서 딜이 떨어집니다. 관통해서 돌아오는 화살은 받고요) 

이런 쎈 몹에게 붙는 건 위험하기 때문에 꺼내든 것이 바로 '공성 쇠뇌' 입니다. '20렙' 공성 쇠뇌 '6기'를 깔면 
번개 화살의 2배 정도 되는 딜이 더 나오게 됩니다. 초반에는 맵 보스 등에 붙어서 때리면서 가끔 죽어가며
잡고, 후반에는 딜을 올려서 위험한 몹은 샷건을 포기하고 몹이 안보이는 화면 밖에서 공성 쇠뇌와 함께 
딜해서 잡습니다. 어울리는 컨텐츠는 군단 1개 추가, 생명력 100% 증폭 이 2개의 육분의를 바르고
군단 노드를 다 찍고 도금된 갑충석을 넣은 군단입니다. (라애 1000만 + 공쇠 2000만)x2

그런데 토템인 공성 쇠뇌를 같이 쓰는 빌드는 번개 화살 빌드 중에서 0.7% 밖에 안됩니다.  
가장 많이 쓰는 건 26%의 포대 쇠뇌입니다. 저도 처음에 따라한 빌드가 이걸 써서 무지성으로 썼지만 
포대 쇠쇠는 하늘에서 활이 떨어져서 광역 딜에는 도움이 되지만 단일 딜에 도움이 안되고
빗응도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버렸습니다. 도대체 왜 이걸 쓰는지 아직 이해가 안 갑니다.
광역의 맵핑 딜은 번개 화살만으로도 충분하죠. 

번개 화살은 단일 딜이 부족한데 예전부터 쓰던 방법 중 하나가 같은 6링 활 스킬을 2개 써서 하나에는 
연발 사격 보조를 연결해서 쓰는 겁니다. 지금도 닌자 100렙들 중에는 이렇게 쓰는 빌드가 있는데
이것도 잘 이해가 안 갑니다. 쇠뇌 토템을 쓰고 본체도 같이 딜하는 게 dps가 더 높으니까요.

또, 쇠뇌 토템 보조에 번개나 얼음 화살을 연결해서 쓰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 또한 공성 쇠뇌 보다
딜이 30-40% 떨어집니다. 그런데 이런 방법을 공성 쇠뇌 보다 더 많이 씁니다. 더군다나 토템에
적용이 안되는 삼위일체 보조까지 연결해놓은 100렙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사람들이 많이 쓰고,
100렙이 쓴다고해서 그냥 믿고 따라하면 안된다는 거죠. 제 빌드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틀린 부분이
있을 겁니다. 이 게임은 너무 복잡하거든요.

아무튼 인게임과 pob에서 여러가지를 놓고 고민해보니 공성 쇠뇌가 단일 딜에 최고의 효율을 보였습니다.
그래서 맵핑 시, 잡몹은 번개 화살로 잡고 쎈몹은 공성 쇠뇌를 함께 써서 잡도록 하였습니다.
버프 받으면 쇠뇌 6개가 초당 80여 발을 발사하고 화살이 돌아오면서 또 80여발을 맞추게 됩니다. 그러면 
엄청난 밀어내기로 몹이 지속적으로 스턴에 걸립니다. 또 (명중 5%)+(원소 스킬 사용 시 주변의 적10%-군주얼)인 
실명 디버프도 있어서 맵핑이 더 안전해집니다. 하지만 바닥과 풀리는 경우가 있으니 지속적인 무빙은 필수입니다.
[맹공(주얼에서 땡김)은 처치 시라 토템도 적용 되지만 실명은 명중 시라 본체 딜만 적용 됩니다]

@. 예전엔 pob 상의 이속이 가속까지 써서 360% 였으나 너무 빠른 바람에 컨트롤이 안되서 카타리나 
잡다가 독 구덩이로 들어가서 두어 번 자살하는 통에 312%로 줄였습니다. (모든 버프가 켜졌을 시의 이속)

@. 저는 후반에 전지력 목걸이를 써서 활 치고는 육각형 빌드로 만들었습니다. (하이엔드 활 없음)
97에서 98렙까지 100% 생명력 육분의를 쓴 군단과 시련을 100%로 땡기면서 맵핑을 했습니다만 
죽은 적이 없습니다. 챌을 위한 강탈도 하는내내 매우 빠르고 편안했습니다. 모든 컨텐츠를
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없었습니다. 단, 우버 보스를 잡을 수는 있으나 전문적인 순삭 우버 런을 할 정도의
딜은 아닙니다. 단, 우버 사이러스 막페 스킵은 가능합니다.


2. 젬 

A. 번개 화살과 공성 쇠뇌, 6링크를 2개 씁니다. 초반에 템이 부족하면 쇠뇌를 4-5링크로 해도 됩니다.

6링크 1번 : (초)바알 번개 화살 - (파)삼위일체 보조 - (초)신기루 궁수 보조 - (파)치명타 피해 증가 보조 - 
(빨) (각성한) 공격 시 원소 피해 보조 - (빨)영감 보조 (2빨 2초 2파)

@신기루 궁수 대신 '최대 생명력 시 피해 보조'나 '체온저하 보조' 를 쓰면 6%쯤 딜이 더 나옵니다만 
본체 이외로서, 스킬 추가 발사하는 신기루 궁수가 움직이면서도 쏘기에 여러모로 더 낫습니다.
(안 낫지 않은 경우는 말뚝딜 뿐입니다만 활쟁이가 말뚝딜 하는 건 자살쑈가 되겠죠)

번개 화살은 상이한을 쓰면 판테온 유굴을 찍고 물리 반사 맵을 돌 수도 있습니다. 단, 딜과 흡수량에 따라 
못 돌 수도 있습니다. 원소 반사처럼 한 방에 푹찍 하지는 않으니 들어가서 확인해보면 됩니다.
일반은 20퀄은 감전 20%인데 치명타가 거의 100%라 있으나마나니 기묘한으로 범위 20% 챙기는 것도
좋습니다. 21렙은 굳이 안 써도 됩니다. 20렙 보다 번개 화살은 1.5%, 전체 dps 로는 0.5% 밖에 안오릅니다.
공격이나 활 사용 시 피해 5% 오르는 수준입니다. (제 세팅 기준)
당연히 원소 반사맵은 피해야겠지만 꼭 돌겠다면 반사 면역 육분의를 쓰거나 판테온 유굴50%+
반지에서 50% 이상 챙겨서 클리어할 수는 있습니다.

바알 스킬은 솔찍히 얼마나 딜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pob에서 체크하면 번개 화살 딜 1000 이면
400 추가에 2발이면 800이겠죠? 그런데 공성쇠뇌가 2000 일테니 3000 에서 800쯤 늘어나는 정도?
하지만 일반 화살은 빗응으로 한 번만 돌아오지만 바알은 여러 번 튕기죠. 따라서 딜이 더 나오긴 할 겁니다.

6링크 2번 : (초)상이한 공성 쇠뇌 - (초)연발 사격 보조 - (파)치명타 피해 증가 보조 - 
(빨)(각성한) 공격 시 원소 피해 보조 - (빨)영감 보조 - (빨)기묘한 다중 토템 보조 (3빨 2초 1파) 

연발 사격 보조를 쓰면 부채꼴로 나가던 화살이 합쳐져서 일렬로 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단일 딜이 크게 오릅니다.
또, 쇠뇌 집중 사격 보조를 쓰는 경우도 많지만 저는 안 씁니다. 맵핑 시 설치해놓고 템 주우러 다녀야하니까요.
시련 클릭 유지 하는 동안 자동으로 몹을 잡아주기도 하고요. 몹이 달라붙으면 귀찮죠. 

B. 4링크는 하나

4링크 : (초)상이한 마나벼림 화살 보조 - (초)격분 - (초)마무리 타격 - (파)치명타 시 권능 충전 보조 (3초1파)

활 스킬을 쓰면 일정 횟수마다 자동으로 격분이 발사됩니다. 몹에 명중 하면 격분과 권능이 충전되고
마무리 타격도 적용 됩니다. 처음엔 올가미 화살을 마타 자리에 썼는데 올가미 화살이 관통이 되면
적용이 안된다는 걸 알아서 뺐습니다.
 
!!!! 마나벼림에는 각성한 공격 시 원소 피해 보조를 안 쓰기 때문에 원소 반사가 적용되어 죽게 됩니다 !!!!!!
따라서 원소반사 맵은 마나벼림을 빼거나 마타 등에 각성한 공원피를 넣거나 해야 합니다. 

C. 2링크도 하나 

2링크 : (초)저격수의 징표 - (초)명중 시 징표 보조 

D. 1링크 젬들

오라 4개 : (파)기묘한 원소의 순수함, (초)은총, (초)정밀함(21렙), (빨)저항의 깃발 (1빨 2초 1파)
기묘한 정밀함 21렙을 쓰면 좋지만 30딥 50딥 이럽니다. 기묘한 원순은 20/20이 일반 21렙 보다 더 좋습니다.

나머지 1링크 4개 : (빨)광폭, (빨)강철 피부(체력뻥+출혈 대비), (파)화염 질주 (대신, 질주(초) 써도 됩니다) 
(초)기묘한 얼음 골렘 (정확도+치명타 버프용) 

딜이 충분하면 골렘이 거의 죽을 일이 없지만 딜이 부족해서 골렘이 자꾸 죽는다면 골렘 소환이 
귀찮기 때문에 골렘을 빼고 정확도 노드를 더 찍으면 됩니다. 

E. 셋팅
젬 칸이 부족해서 반지 두 개를 모두 홈이 있는 무보석 반지를 사용합니다. 
만약 하나를 빼야한다면 저항의 깃발을 뺍니다. 셋팅에 따라 정밀함이나 골렘도 뺄 수 있습니다.
'강철 피부'는 왼쪽 버튼에 놓고 씁니다. 저깃 빼고 피격 시 시전 보조를 강철 피부나 불멸에 연결하는 것은
마나가 부족해서 스킬이 안 써질 수가 있기 때문에 비추. 광폭은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스페이스 바'로 바꿔서
거기에 놓고 쓰고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현재 dps는 번개 화살 1000만, 공성 쇠뇌 2000만 정도입니다. pob에 빗응이 적용이 안되서 그렇고
실제로는 2000만+4000만 가능합니다. 2000만 5발이라 샷건하면 1억 + 4000만 이지만 굳이 위험한 몹에
달라 붙을 필요가 없습니다. 공동 묘지 맵 보스 같은 경우, 쇠뇌 3번 눌러서 6개 깔고 광폭 쓰고
번개 화살 한두 번 쏘면 순삭 됩니다. 바알 스킬 써도 되고 안 써도 됩니다. 다만, 이 보스는 떨어지면 바닥이
위험하니 전 달라 붙습니다. 

@에센스 몹 같이 미리 몹 밑에 토템 설치가 가능한 경우 공성 쇠뇌 보다 샷건 가능한 번개나 얼음 화살 토템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토템 위에 있던 몹이 움직이면 샷건이 안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공성 쇠뇌가 
좋습니다.

3. 장착템 셋팅

목걸이
초반에는 맘에 드는 아무 목걸이에 빗발치는 응징(금 금 호박색) 성유를 발라 쓰다가 커런시가 충분해지면 
'결정화된 전지력' 목걸이를 사용합니다. 물론 없어도 되고 다른 목걸이를 사용해도 됩니다. 전지력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스탯의 스태킹이 필요한데 비싼지라 저는 그냥 활 212 민첩에 필요한 최소한의 전지력만 맞춰서 
쓰고 있습니다. 

@빗응은 관통이 필요합니다. 관통 옵션이 없으면 몹에 맞고 바로 돌아옵니다. 관통이 있으면
몹을 뚫고 나갔다가 돌아오면서 또 다시 몹을 때릴 수 있게 됩니다. 노드 3시의 관통을 찍거나
활의 시련 옵션 혹은 화살통 등에서 챙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지력은 힘민지 스탯을 모두 다 더한 겁니다. 힘민지 300/300/300 이면 전지력은 900 
그런데 능력치 요구 사항을 전지력의 15-25% 로 충족 시킵니다. 만약 15짜리라면 900x0.15=135
즉 힘민지 135 이하의 템만 사용 가능하게 됩니다. 25짜리면 900x0.25=225 

따라서 민첩 요구치가 212인 척추 활을 쓰려면 25% 짜리 목걸이인 경우 212/0.25=848 이 필요합니다.
24%면 212/0.24=884 가성비로 24%를 사거나 그냥 25% 짜리 사는 걸 추천합니다. 제 전지력은 871 이라 
25% 짜리가 아니면 활을 못 씁니다. 

스태킹이 없는 전지력은 나쁜 건 아니지만 좀 비효율적인 듯 합니다. 25% 짜리로 848만 맞추는 게 
가장 효율적입니다만 스태킹 없이 전지력이 1200 정도 되더라도 나쁘다는 건 아닙니다. 다만
848 이상의 전지력을 카오스 저항 같은 걸로 바꿔서 다른 스펙을 올리는 게 나을 거라는 거죠.

좀 설명해보면, 전지력 15당 모든 원소 저항 1%인데 템에서 60 한줄을 추가하면 원소 저항이 4%입니다.
그런데 템 한 줄로 16%가 가능하니 저항면에서 전지력의 효율은 1/4입니다. 

전지력 15당 원소 관통 1% 도 있으니 60이면 원소 관통 4%입니다. 그럼 원소 관통 4%가 
원소 저항 12%와 같은 효율인가를 따져보면 됩니다. 제 경우 4%는 dps 2.4% 늘어납니다.
dps 2.4% 와 원소 저항 12% 중에서 어느 게 더 좋은 지는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은 원소 저항이 더 좋을 겁니다. 이건 대형군주얼 옵션에서 따질 수도 있는데
1티어의 경우 공속은 3%, 원소 저항 4% 즉, 공속 9% 가 원소 저항 12%인데 
저는 공속 9%면 dps가 3.6% 오릅니다. 전지력에서 원저12%는 dps 2.4%에 대응 되었었죠?
이 경우 1.2% 손해네요.

물론 다른 템과 다른 옵션에서는 상황이 달라질 수 있겠으나 대충 그렇다는 겁니다. 또 원소 관통은
늘어날수록 효율이 떨어진다는 점도 있습니다. 전지력이 871 보다 더 높아서 원소 관통이
늘어난 경우 효율은 더 낮다는 거죠. 

그렇다고 스태킹 셋팅 없는 전지력 목걸이가 나쁘다는 건 아닙니다. 다만 가성비가 나쁠 뿐이죠.
활 스킬은 스킬 렙에 따른 딜 효율이 낮아서 비슷한 가격의 +2스킬 목걸이 같은 건 효율이 더 떨어집니다.
제 세팅처럼 전지력을 최하로 맞추고 나머지 옵션 자리를 원소, 카오스 저항, 마나 재생 등으로 챙겨서 
육각형 빌드로 가는데에는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초반엔 분열 옵션 적당히 싼 거에 증오의 에센스 같은 걸 귀가 아닌 악의 정도를 발라서
대충 만들어 접미에 공속이나 치명타 확률 붙여서 씁니다(활에 붙는 이 두 가지는 베이스를
올려줘서 증폭이 됩니다. 따라서 보통, 활에서 만큼은 치명타 피해 배율 보다 우선합니다)

나중에는 화냉번 1-2티어 접두 + 공속, 치명타 확률 이 있는 활을 씁니다. 가장 싸게 만드는 법은

1-2티어의 화냉번 중 하나가 분열된 척추 활에 에센스 돌려서 화냉번 1-2티어 만들어서 접두 채우고 
접미에 남은 자리 있으면 접두 변경 불가 달고 정제 오브로 접미 다 지우고 다중 붙이고 공속과 치명타 확률
크래프팅 하면 됩니다. 물론 그냥 완제품 사도 됩니다.

더 비싼 걸로 물리 피해 활을 쓰는 방법도 있지만 너무 고가라 제겐 고려 영역 밖이네요.

화살통
넓은 촉 화살통 베이스에 공속, 치명타 피해 배율, 정확도, 생명력, 활 사용 시 피해 등이 붙은 걸 씁니다.
템에서 정확도를 잘 붙이면 노드 4개를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정밀함도 써서 명중 확률을 100% 가까이
맞추는 게 좋지만 저는 97% 맞췄습니다. 조금 부족한 확률은 실명으로 때웁니다. 실명은 적의 명중과 
회피 확률을 20% 낮추기 때문에 명중 확률이 올라가서 100%가 됩니다. 

갑옷
일반 5링이나 6링 타락갑 쓰다가 '하이리의 노여움' 씁니다. 꼭 필요한 건 아닙니다. 일반 레어갑 써도 됩니다.
다만 그 경우 주문 억제는 노드를 추가해서 맞춰야합니다.

장갑
카옴의 혼백 - 이걸로 격노를 채웁니다.

투구
볼의 시각 - 광폭을 자주 사용하기 위해 씁니다. '타락된 장착 템이 없도록 주의' (젬 등은 괜찮)
나중에 '번개 화살이 적 2명 추가 적중' 미궁 옵션을 달거나 인챈 되어 있는 걸 삽니다.
다른 투구를 써도 되긴하지만 보통은 카옴 장갑과 세트

신발
생명, 이속, 스탯, 저항, 마나 등이 있는 레어 신발에 포식자 옵션은 이동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 
총주교는 카저 달았습니다. 상황에 따라 바꿔도 무방합니다. 

허리띠
명계의 조임쇠 - 생명력, 스탯, 저항에 심연 주얼은 생명력과 타락한 피 면역이 있는 걸 씁니다.
여유 되면 기절 긴급회피도 넣으면 노드와 조합하여 기절 100% 면역을 노릴 수 있습니다.
강철 피부를 써서 출혈을 막으니 생명력 플라스크에 타피 옵션을 안 쓰고 중독 면역을 씁니다.


반지 
무보석 반지 2개 - 생명력, 마나, 스탯, 저항(카저) 등. 비-집중 유지 스킬의 마나 감소 양쪽 모두 필수 
후반 셋팅으로 마나 플라스크를 빼기 위한 '마나 재생 속도'




제 셋팅 상황과 마나 재생 반지입니다. 
스탯이 분열된 홈 반지에 풍요의 기폭제를 바르고, (귀를 찢는) 비참의 에센스를 돌려서 만들었습니다.
접미 만들고 접두에 접미 고정 붙여서 장막의 카오스 


플라스크
수은, 비취, 휘안석, 생명력, 병믿 인데 초기엔 휘안석 대신 '마나 플라스크' 넣어 썼습니다.
병믿 대신 유황이나 다이아몬드 써도 됩니다. 생명력에는 중독 붙였습니다. 비취엔 회피 증가
휘안석은 저주 효과 감소, 수은은 이속과 효과 증가


4. 주얼
대형 군주얼 1 - 저격수의 징표가 마나를 많이 먹어서 가끔 부족할 때가 있었기에 대형군주얼 - 원소 피해 10%에 
'탁월한 억압' 넣었습니다. 실명을 위해 '혼란스러운 과시', 딜 용은 '가학성애자'  

참고용 닌자를 첨부 하겠지만 마나와 정확도는 알아서 잘 세팅해야 합니다. 부족하면 마나 물약 먹고요.
제 활이 시련 노드로 '-500' 정확도라 한 때는 반지에도 정확도를 썼었습니다.

대형 군주얼 2 - 활 공격 12% 는 전호 사격, 파괴의 원동력, 무예 기량 씁니다. 
군주얼은 안 써도 됩니다. 취향의 영역입니다. 

무궁한 주얼
초기에는 '라이온아이의 몰락' 주얼을 썼었습니다. 


저 자리에 라이온아이 주얼을 쓰면 단검용 노드가 저렇게 활용으로 변합니다. 이번 리그에서는
좀 비싸기도 했고 효율도 그냥그런 편이라 조금 쓰다가 무궁한 주얼로 바꿨습니다



'잔인한 속박' 주얼입니다. 처치 시 8초 맹공 옵션이 있는 걸 씁니다. 처치 시 10% 확률 아닙니다. 100%!!! 
맵핑 중엔 거의 상시 맹공입니다. 전 권능 충전 노드에도 같은 옵션이 있고 중첩이 되어서 16초 입니다.
이 옵션 하나만으로도 충분한데 전지력으로 부족한 회피 20%나 명중 시 5% 실명, 이동 5%, 공이속 5%,
기절 긴급회피 20%, 비-저주 오라 효과 8%, 민첩 5%, 민첩 20 등등의 꿀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JsHS9Jgz0A&ab_channel=%EC%8A%A4%ED%85%8CTV
스테로이드 님의 '무궁한 주얼' 검색 방법 유툽입니다. 
ghost dance, onslaught <= 키워드

무궁한 주얼을 찾아 쓰기가 어렵다면 대형군 주얼을 빼고 라이온아이를 써도 됩니다. 
이 경우 치명타 확률이 높아지니, 제 경우 활의 치명타 시련 옵션을 바꿔야합니다. 
저의 현재 세팅에서는 병믿 포함 치명타 100%, 없이 93%입니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
치명타 확률과 정확도를 pob를 참조하여 노드와 템을 활용하면 잘 조정해야 합니다. (특히 정확도!)


감시자의 눈 주얼  
원소의 순수함 카오스 저항 이 옵션 하나로 ok  
나중에 정밀함 - 치피배, 공격 피해, 공격 속도 등을 추가하면 좋지만 수십 딥.

희망의 실타래 주얼 - 넓은 반경과 거대한 반경 한 개씩 2개를 사용.


일반 주얼 - 최대 생명력, 활 사용 시 공속,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저주 효과 감소도 한두 개)
원소나 번개 치피배는 사용 안합니다

5. 노드



노드는 닌자와 유툽 참조하면서 대충 찍다가 나중에 이렇게 바꾸면 됩니다. 실타래는 왼쪽이 거대한 반경
오른쪽이 넓은 반경입니다. 넓은 자리에 덥뎀 주얼을 쓰기도 하지만 제 생각엔 앞서 말한 맹공 주얼을 쓰고
이 자리에는 실타래 쓰는 게 효율적이라 봅니다. 찍어서 노드 절약할 수 있는 곳이 매우 많죠.

6시쪽 원소 숙련의 3개를 찍어서 '원소 저항 반전' 마스터리를 노리는 것도 있지만 pob로 확인 해보니
비효율적이었습니다. 노드 4개 써서 일반 몹은 3% 보스몹에 16% 정도의 딜 증가

3시쪽의 징표 노드는 단일 딜도 11% 로 쓸만하지만 '치명타 불가' 마스터리 옵션이
생존에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꼭 찍으세요.

미궁 전직 노드는 윗 짤의 캐릭터 왼쪽에서 보시고 찍고 싶은 거 먼저 찍으면 됩니다. 잘 모르겠다면
1차 몰려드는 바람 - 2차 장거리 사격 - 3차 끝없는 탄약 - 4차 집중점 

처음에 닌자에서 레토라레 할 때 다들 집중점 대신 튕겨 쏘기를 찍길래 아무생각 없이 저도 그렇게 찍었습니다.
그런데 이제와서 살펴보니 튕겨 쏘기는 광역딜 용인데 번개 화살이 명중된 적 근처의 다른 적까지(3명) 피해를 
주기 때문에 연쇄가 필요 없겠더군요. 실제로도 그랬습니다. 그래서 단일 딜 상승(16%)과 탱에 도움이 되는
집중점으로 바꿨습니다.



나머지 노드 입니다. 전지력이 민첩 보너스를 없애서 회피가 1만대로 낮기 때문에 회피 노드를 찍었습니다. 
이속 등의 부가 옵션이 맵핑과 생존에 도움이 꽤 됩니다. 

전 시련 활에 치명타 확률이 달려서 이미 100%인지라 치명타 노드를 안 찍었지만 공속 붙은 시련 활을 
쓴다면 치명 노드나 치명 중형군주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건 자신의 상황에 따라 pob를 참조해서 
세팅 하세요.

정확도 노드도 안 찍었지만 잔인한 속박 쪽의 정확도 노드에 좋은 옵션이 있으면 찍을 수도 있습니다.
(전 이속 5% 옵션. 한동안 쓰다가 이속이 넘치고 치명타도 넘치게 되어서 뺐습니다)

마나 모자를 때 실타래-거대한 반경 쪽의 '영혼 착취' 찍으면 좋습니다.


- 대충 노드 찍는 순서는 1. 스타팅 근처의 활 피해 노드 2. 이속+주문억제 3. 3시 공격 투사체 +1 
4. 4시 활 숙련 모두(투사체+1도) 5. 5시쪽  6. 2시 가는 쪽. 7 오라와 마나 노드는 마나 부족해질때 마다
찍음. 8. 치명타, 정확도 9. 주문 억제 노드 10. 징표 11. 군주얼 

순서 좀 바꿔도 상관없고 좀 잘못 찍어도 나중에 후회옵으로 지우고 바꾸면 됩니다.
오라는 원순-정밀-은총-저깃 순입니다. (정밀은 정확도의 상황에 맞춤) 마나 점유 때문에 마나가 모자라면 
저깃을 빼고 계몽 보조를 연결할 수도 있고, '영혼 착취' 나 '원시 혼백'을 찍거나 소형군주얼-마나효율 6%를 
은총 효과 달아서 써도 됩니다. 그래서 마나 많이 남으면 저깃 빼고 25%짜리 육체의 돌이나 한기의 방어구 
혹은 전령을 쓸수도 있습니다. 

전 위와 같이 셋팅 하고 공성 쇠뇌은 4링크, 6링에는 계몽4렙 넣고 가속을 추가했던 적도 있었습니다만
광역 딜과 이속이 충분하여 뺐습니다. 


6. 마스터리
생명력 - 생명력50, 최대 생 15% 증가
마나 - 마나 효율 12%
징표 - 치명 불가 (생존에 큼)
활 - 투사체 증가 감소 피해에 적용
점유 - 오라 하나 당 8% 혹은 오라 효과 10%
회피 - 4초 노피해 이속 10%, 갑옷 회피 100%
투사체 - 치명타 시 적 밀어내기 (생존에 큼)

7. 빌드업 순서
(쓸만한?) 5링 활 -> 5링 일반이나 6링 타락 갑 -> 볼의 시각, 카옴의 혼백 (쌈) -> 
목걸이에 '빗발치는 응징' 성유 (관통 노드 찍기) -> 희망의 실타래-넓은 -> 잔인한 속박 - 맹공 (1딥 이하)
-> '번개 화살' 미궁 인챈된 볼의 시각 -> 3원소 6링 활(분열2티, 에센스, 3티로 타협하면 제작에 7딥 정도
+6링크와 수확의 공속 인챈 3딥까지 하면 10딥) -> 하이리 6링 -> 감시자의 눈 원순-카저 -> 
희망의 실타래-거대한 -> 각성한 공격 시 원소 피해 보조 전지력 목걸이와 각종 전지력 템 -> 
감시자의 눈에 정밀함-치피배 등 추가 -> (슈퍼)하이엔드 급 활 

@고티어 3원소 6링 활을 구하기 전이라도 딜이 부족하다면, 커런시 사정에 맞춰서 옵션 좋은 5링 활을 
사서 쓰면 됩니다. 빌드업 순서는 시세에 따라 얼마든지 변동 가능합니다.

대형군주얼은 필수가 아니니 렙과 템 사정 등의 상황에 따라 적당히 쓰면 됩니다. 단, 3시쪽
군주얼에 0.8% 공격의 생명력 흡수가 있으니 안 쓴다면 흡수 노드를 찍어야합니다.
당연하겠지만 헤헌이나 마피 사용 가능합니다.
 
맨 밑의 제 pob는 '슈퍼하이엔드 급 활' 이전까지의 빌드업이 되어 있습니다.

8. 기타

판테온
루나리스 기본에 보스는 솔라리스
아버라스와 유굴 중 하나. 카타리나 때 샤카리

방어기제 
생명력 4450, 화냉번카 75%, 회피 3만~5만[플라스크 + 적 실명(회피, 정확도 20% 감폭)],
원소 상태 이상 면역 - 주얼 3자리가 자유이기 때문에 원소 저항이 충분하다면 원순을 빼고 
폭풍 연막 주얼을 쓰고 2개의 주얼과 신발의 총주교 옵션에서 감전 긴급 회피로 100% 만들어도 됨

기절 긴급 회피(심연 주얼24% 써서 82%임. 심연 주얼에서 30%까지 가능.  노드로 남으면 15%짜리 
기절 긴급 회피 찍으면 찍으면 100% 면역 가능), 타피 면역, 출혈은 왼쪽 마우스 강철피부, 
중독 면역은 생명력 물약, 저주는 주얼 30%+플라스크 65% = 95%감소, 주문억제 96~99%(생명력 깍이면 96%)

생명력 흡수 - 군주얼에서 공격 0.8%, 장갑에서 물리 0.45%(물리는 딜이 매우 적어서 미미한 수준), 
조금 부족한 감이 있으나 흡수 노드 2개를 더 찍을 필요까지는 없음. 생명력 물약을 빼고 싶다면 
흡수 노드 2~3개를 찍어야할 듯? 아니면 군주얼에서 흡수 추가해도 됨. 하지만 중독도 있고
흡수 불가 맵도 있으니 그냥 중독 면역 달린 생명력 물약을 씁니다.

카옴의 혼백 때문에 생명력 재생이 안되지만 생명력 흡수가 있어서 짜잘한 데미지는 괜찮습니다.

징표로 적 치명타 불가가 되어서 쎈 몹에게 회피 못해서 한 방 맞고 죽는 일이 상당히 줄었습니다. 
그래도 가끔 화면 밖에서 고유 몹이 점프해서 도약강타로 날아오는 걸 못 피하면 아주 가끔 죽습니다.  
탈주 유배자+귀신 모드 때문이라 고통받는 혼백을 빼주면 맞아도 죽을 정도는 아닙니다. 
100% 땡긴 시련은 쇠뇌의 밀어내기 스턴 덕에 쇠뇌 쓴 이후로는 죽은 적이 없군요.

생존 쪽은 물리 피해에 취약한 것 빼고는 활쟁이 치고 나름 튼튼합니다. 활의 시련 옵션 2번째에 있는
철의 반사 신경을 쓰면 ehp가 거의 10만이 되어서 더 튼튼해집니다. 물론 직접 노드로 찍어도 되고
군주의 갑옷을 써도 되긴 합니다만 그럴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5군단 혼자 돌면서 노란 빔 쏘는 애한테 
쎈 거 맞아도 안 죽을 정도는 되니까요.

- 헥블지 할 때 레스피스 셋팅을 안해봐서 살점의 융해를 써봤는데 잘 죽었습니다.
피가 5600이 되지만 점유 되면 물약이나 흡수로 회복이 안되서 쿨탐 2초를 못 버티고 종종 죽게 되더군요.
피 석화도 같이 써보면서 이리저리 해봤지만 별로였습니다.

- 굳이 그럴 필요는 없지만 혹시라도
탱을 더 챙기고싶다면 잔인한 속박 대신 라이온아이 넣고 군주얼 빼고 '혼의 춤'을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대신 레인저와 듀얼 사이에 있는 주얼 노드에 찬란한 허영심 - 도리아니 주얼을 넣고 
타락한 영혼을 찍는 등의 방법으로 에쉴을 확보해야 합니다. 아니면 볼의 시각을 빼고 최정점 투구를
쓰고 노드 1시의 에쉴 숙련 찍고 마스터리 투구 에쉴 100%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준)미러급 활을 쓰고
마피도 쓰고 해서 딜과 이속 등이 충분하다면 광폭 키기도 귀찮으니 이 방법을 고려할만 합니다.

0. pob 
닌자 링크 (능력치 위의 괴상한 영어+숫자가 있는 줄의 맨 끝 클릭하면 pob )

추가 - 시즌 오프로 닌자가 터져서 pob 올립니다(진작에 해놓을걸 죄송합니다)

====> pobpobpob  클릭 

전직 노드의 튕겨 쏘기를 집중점으로 바꿨습니다.

딜 체크를 풀로 해놓아서 dps는 6000만입니다. 리턴 성유는 pob에서 적용이 안되는 것 같으니 
실제로는 최대 1.2억입니다. 하지만 최대치인 거고 뻥딜을 이리저리 빼면 5000만 정도 아닐까 싶습니다.

토템 포함 딜이고 단일 딜에 적용 되는 딜이지만, 16티 8모드맵에서 파란 매직 몹까지는
번개 화살 한 방에 보통 다 죽고 노란 정예 몹도 몇 번 쏘면 잡습니다. 그래도 유니크 몹이나 
수확, 에센스, 탐험 같은 컨텐츠는 쇠뇌 토템을 좀 쓰면서 하는 게 안정적입니다. 

단, 스타터로도 좋을 지는 아직 안해봐서 모르겠습니다. (액트를 밀어보니 충분히 좋네요. 3.22에서 너프 없길)
요즘 방송을 보니 스타터 연습 시에는 번개 화살에 다들 포대 쇠뇌를 쓰더군요. 초반에는 광역 딜도 모자라고 
리턴 성유도 없으니 포대 쇠뇌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 6000만 세팅에서 포대 쇠뇌로 바꾸고 
배라지 서포트 자리에는 원소 집중 보조를 넣으면 3500만으로 크게 줄어듭니다. 

(공성 쇠뇌 딜이 3000만일 때 포대 쇠뇌+원소 집중 보조로 바꾸면 900만이 됩니다. 딜이 3/10이 되버리네요?
단일 딜은 포대 쇠뇌 보다 공성 쇠뇌가 대충 3배x2=6배(리턴 성유 적용 시-포대 쇠뇌는 빗응 적용 안됨) 쎕니다. 

포대 쇠뇌 쓰다가 공성 쇠뇌+배라지 쓰면 보스 잡기가 엄청 쉬워지겠죠? 딜이 최대 6배가 될테니까요. 
하지만 6배는 약파는 거고 실제로는 번개 화살 주딜이 있어서 포대 쇠뇌를 쓴 전체 딜은 5000만이고 
공성 쇠뇌는 1억 되는 정도로서 2배 차이입니다. (다만 번개 화살을 안 쓰고 쇠뇌로만 잡을 시에는 
6배까지 딜 차이가 나는 거고요.)

포대 쇠뇌를 쓰면서 에센스나 탐험, 각종 보스 등에 막히면 제가 제시한 공성 쇠뇌 토템으로 바꿔서 
공략해보는 게 좋을 겁니다. 쇠뇌 토템 보조 - 연발 사격(혹은 번개, 얼음화살+배라지) 같은 셋팅도 가능합니다.
제가 제시한 셋팅이 가장 dps가 높은 것 중 하나 일 뿐입니다. dps가 좀 낮더라도 빗응이 먹히는, 그래픽이 
맘에 드는 다른 셋팅으로 해도 됩니다.  

2달 만에 와서 글을 고치다보니 틀리는 부분이 이리저리 있네요. 원문은 맞는데 고친 부분이 틀리는 거죠 ㅋㅋ
뉴비된 감각을 또 느낌입니다. 외국어 안 쓰다보면 쉬운 단어도 잊어 먹는 그런 느낌? 아 겜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