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라이언스의 수장이 High king(대왕)이라는 칭호를 사용하는 것과 High king의 권한, 인간 왕국의 왕이 High king을 역임하는 것(*바리안이 High king이었으며, 코믹스 '늑대의 아들'의 내용상 안두인도 High king이 될 것이 유력함.)에 대한 내용입니다.

질문 1 - 얼라이언스에는 왕정국가가 아닌 구성원들도 많은데 왜 High king이라는 칭호를 사용합니까?

답변 1 - 커뮤니티 매니저 Ornyx

"High king"이라는 칭호는 안두인 로서가 가졌던 "최고사령관(Supreme commander)"이라는 칭호와 유사하게 얼라이언스 연합군의 총사령관을 의미합니다. 얼라이언스를 구성하는 주민들에 대한 정치적 지배력이나 법적 권한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바리안은 High king인 것과는 별개로 스톰윈드의 국왕으로서 스톰윈드를 통치했습니다.)

저희도 High king이라는 칭호에 대해서 예전에 많은 논의를 거쳤지만, High king이라는 칭호와 지위는 얼라이언스의 테마에 맞습니다 - 얼라이언스는 본래 인간 왕국의 연합에 의해서 탄생했기 때문입니다. 

호드의 대족장(Warchief)이 군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High king은 자신이 맡은 얼라이언스 연합군을 지휘합니다. (얼라이언스 소속 종족들은 High king의 병력 소집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얼라이언스 전체가 항상 High king에게 따른다는 뜻은 아니지만, 그들은 군사개입을 조정할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이해합니다.

인간이 High king이라는 칭호를 가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인간 왕국이 얼라이언스 연합군을 지휘하는 것에는 역사적인 연결고리가 있으며, 그들은 공화국이나 민주주의 국가보다 왕정국가가 그들을 잘 이끌 수 있다고 믿습니다.

질문 2 - High king은 얼라이언스 연합군의 총사령관이라고 말하면서 더 적합한 칭호인 "최고사령관"을 배제하고 인간 왕국의 왕을 High king으로 만든다? 아주 노골적인 메시지네요.

답변 2 - 커뮤니티 매니저 Ornyx

개인적으로 얼라이언스가 다른 종족의 일원 중에서 총사령관을 임명하지 못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High King은 오랜 시간 동안 적절한 칭호였습니다. 이미 말씀드렸듯이, 얼라이언스는 인간 왕국의 연합으로 탄생했고, "왕"이라는 칭호에는 역사적인 무게가 있습니다. 물론 칭호가 반드시 유지되어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만.

그리고 인간(특히 스톰윈드)의 군사력이 다른 얼라이언스 구성원들의 군사력에 비해서 훨씬 강력하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얼라이언스 연합군의 지도자를 선택할 때 인간에게 우위가 있기 마련입니다.

"왜 안두인이야?"라는 질문에 대한 저희의 답을 봐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