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는 신작 게임이 아님.
나온지 적어도 십년은 넘은 오래 된 게임이고 그로인해 쌓은 컨텐츠가 몇개며, 진입장벽이 몇이며, 적응해야될것이 몇개고 그리고 그 적응하는 시점이 모두 다 똑같지 않음. 왜냐, 기존유저와 신규유저의 갭이 너무 크기때문임.

와우라는 게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컨텐츠와 사람들이 몰리는 요소는 만랩 후에 즐길수있는 것들로  대부분 만들어져있는데 그 만랩의 컨텐츠를 맛보고 많은 사람들과 같이 어울릴려면 110이라는 숫자까지 도달해야됨.

그동안은 그나마 래밸업이 쉽고 계귀템이 없어도, 퀘스트해서 주는 녹템둘둘로도 무리없이 필드를 휘젓고 다닐수 있었으니까 110이라는 숫자까지 도달하는 시간과 기간이 힘들고 지루해도 견딜수있었던것임.


그런데 지금은 그것이 불가능함.


그럼 이 시점에서 저랩 뉴비들은 굳이 110까지 도달하기도 힘든 게임을, 래밸업을 하면서 딱히 재미있다고 느끼지 못한 사람들은 그 모든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와우를 할 "필요성"을 느낄 수 있을까요??


지금 중요한건 기존유저가 이번 패치에 얼마나 만족하는지가 중요한게 아님. 기존유저는 그나마 블자에 대한 믿음과 캐릭에 대한 애정과 게임에 대한 노하우가 많으니 불편한 패치에도 어느정도 견딜수있는 면역력이 있음, 때문에 게임을 떠나갈 확률이 높지않음.

하지만 복귀자나 뉴비는 다름. 와우라는 게임을 호기심에, 또는 권유로 기타등등 모르는 게임을 처음 접하는 순간부터 모든 것이 그 게임에 대한 평가가 되고 그게 앞으로 게임을 하게될 원동력이 될지 또는 그만두는 요소가 될지 결정된다는것.


그런데 그런 뉴비가 그동안 만랩되고 많은 컨텐츠를 즐겨보겠다는 이유 하나로 지루한 래밸업을 견디면서 게임을 하다가 이런 패치를 맞게되면 과연 무슨 생각을 할까요?

와- 와우가 심도있게 필드를 사냥하라고 이런 시스템으로 바꿔놨네? 더 열심히 해야지. 라고 생각할까요, 아님

하? 나 이제 60랩인데 왜이렇게 래밸업이 빡세;; 이런짓을 110랩이 될때까지 무한반복해야된단말야?? 시간 엄청 걸리겠는데;; 이런식으로 굳이 와우 해야하나? 와우 만랩이 그렇게 재미있는 게임인가?

하고 와우를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는것이 더 많을까요?



예전이야 온라인 알피지의 시대였고 그중에 와우가 가장 흥했었고 때문에 어느정도 불편함이 있어도 사람들은 그걸 불편함이 아니라 재미로 "인식"했죠. 그래서 시간이 지난 후 오랜 와우저들은 추억보정에 그때가 좋았었다고 느끼는 거구요.

그런데 지금은 다르잖아요. 주위에 할 수 있는 게임은 수두룩하고 하루가 다르게 매력적인 게임들이 솟아나고 게다가 지금은 온라인 알피지의 시대가 아니라 롤이나 배그, 오버워치처럼 빠르게 한판하고 즐기는것이 대세가 된 현실인데 사람들이 굳이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어울릴 사람도 별로 없는 저랩존에서 힘들게 랩업을 할거라고 생각함?


진짜 중요한게 뭔지 모르겠어요? 게임이 오래갈려면 기존유저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것이 뉴비입니다.


새로운 사람들이 늘어나고 많이 유입되야 게임내에 모든 시스템이 제대로 돌아가는게 순리예요. 어떤 게임이던.
그건 온라인 알피지에 전설이라고 말을 듣는 유명한 와우도 다르지않아요.

오히려 지금 와우는 스토리와 확장팩이 점점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기에 더욱 이런것에 신경써야하죠. 왜냐, 그 누구도 끝나가는 게임보다는 신규처럼 활발한 게임을 하고싶어하잖아요? 안그럼?

그런데 지금 블자가 어이없는 패치를 한것도 모자라 올드비들은 그게 무슨 문제냐, 스킬셋 연습하고 좋지않냐, 그정도 노력은 해야지. 라고 자기들 입장에서만 떠들고 있는데 이게 제대로됐다고 생각함?

그럼 이런 모습을 보는 뉴비들은 뭐라고 생각할것같아요? 와 게임 유저들 다 제대로 된 장인들이시네, 나도 노력해야지, 라고 생각할까요? 아님 와 게임 10년 넘은 올드게임답게 고인물 쩌네, 내 돈 내고 내가 게임하는데 불만불평도 못하나?
굳이 내가 뭔 영화를 보겠다고 징징거린다는 소리들어가면서 110랩까지 노가다를 해야되냐, 관두자.

이렇게 되는게 더 많겠죠, 안그런가요?


안그래도 만랩 높고 할거 많아서 적응하기 힘들고 어울리려면 배워야될게 태산인 게임인데, 올드비들까지 진입장벽 오지게 세워놓고 에헴~거리면 참으로 많은 뉴비들이 오겠네요.


그동안 사냥 필드가 쉬웠다고 해서 그걸 바꾼다면 어느정도 패치를 했어야지. 20%만 올리면 충분한걸 100%로 올려놔서 이 사단이 났는데 올드비들은 앞으로 뭐가 문제인지도 인식못하고 그저 내가 하기엔 좋은데? 적응하면 되는데? 그동안 너무 쉬웠는데? 라면서 츤츤거리니 뉴비 입장에서 보면 겁나 얄미워보이겠지, 당연한거임.


내가 적응하기 괜찮다고 그게 옳은 패치가 되는것이 아닙니다.
잘못된건 잘못된거 같다고 얘기를 하고 불만을 해야 블자가 얘기를 들어주지, 다 적응해가면서 시키는대로 놀면 그게 유저임? 봉이지ㅋ

솔직히 전 뉴비라고 부르기엔 터무니 없는 올드비 유저이지만 이번 패치는 아닌것같네요. 그 전 필드와 래밸업이 쉬워서 패치했다는 블자의 의도는 알겠고 그게 나쁘다고 생각하진않지만 도가 지나치다고 생각함.

앞으로 어느정도 수치조정이나 패치는 필요하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