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공략은 팀에볼루션과 공략한 내용을 기본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공략 내용 중 잘못된 부분이나 추가할 내용, 추가적인 팁들을 코멘트로 남겨주세요. :)

[태양샘 고원] 므우루 공략 목차


므우루 소개

태양생 고원의 5보스 므우루는 전 공대원의 한치의 실수 없는 플레이를 요구하는 형태의 보스이다.

총 2단계로 구성되며 1단계에서는 엄청나게 몰려오는 소환수들을 모조리 처리하면서 본체 므우루까지 공격해야 한다. 므우루가 쓰러지면 2단계가 시작되는데 므우루는 엔트로피우스로 부활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공대 전체에 피해가 극심해지는 광역 공격을 하며 끊임없는 이동이 강제되는 형태로 진행된다.


므우루 전투의 핵심은 공대의 높은 화력 + 실수 없는 완벽한 개인 플레이이다. 25명 모두의 모든 능력을 동원해야 1단계를 돌파할 수 있으며, 단 한 명만 실수해도 공대 전체 전멸로 이어진다. 2단계에서는 계속해서 이동을 하면서도 최고의 화력으로 엔트로피우스를 공략해야 한다.


사실상 공략 방법 자체만 따지면 오히려 간단할 수 있지만, 딜러들의 극단적으로 높은 화력을 요구하고 매우 튼튼한 4명의 탱커가 필요하며, 높은 화력을 위해 힐러를 6명까지 극단적으로 줄여야 한다. 단 한명의 실수도 용납치 않기 때문에 체감적인 난이도는 매우 높다. 공략 방법을 완벽하게 숙지하고 많은 경험을 통해 공대 전체의 호흡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 스킬

격노 (므우루 + 엔트로피우스 공통)
전투 시작 후 10분이 지나면 격노하여 모든 피해가 5배 증가하고 음에너지가 5000-10000 피해로 증가하여 공대가 전멸을 피할수 없게 된다.





1단계 : 므우루

음에너지
므우루는 매 1초마다 950-1050의 암흑 피해를 주는 검은 광선을 4-5명의 임의의 대상에게 사용한다. 2.4.2 패치 이후로 음에너지를 맞아도 주문 시전이 밀리지 않는다.

어둠
므우루는 45초마다 자신을 중심으로 반경 15미터 범위 바닥에 어둠을 시전한다.

바닥의 어둠 지역을 밞으면 어둠 디버프에 걸리고 매 초마다 3000씩의 암흑 피해를 받는다.
또한 어둠 디버프가 있는 동안은 힐을 받아도 체력이 회복되지 않는다.
어둠이 시전되기 전에 반드시 어둠 지역을 이탈해야 한다.
어둠 지역은 20초동안 유지되며 20초가 지나면 또 다시 어둠이 시전된다.

어둠이 시전되고 어둠 지역에서 7 마리의 어둠 마귀가 생성된다.
어둠 마귀는 등장해서 느린 속도로 이동하며 플레이어에게 닿게 되면 즉시 공대 전체에 5000의 암흑피해를 주고 초당 2000의 암흑피해를 주는 디버프에 걸리게 되 공대가 전멸한다.

어둠 마귀가 등장하자 마자 대규모 무효화를 사용하면 한번에 모두 사라진다.
Bigwigs으로 어둠 사용 대기시간 경고를 확인할 수 있다.



공허의 파수병 소환
매 30초마다 므우루 방 외각 중 임의의 한곳에서 큰 보이드인 공허의 파수병이 소환된다. Bigwigs으로 공허의 파수병 등장 대기시간 경고를 확인할 수 있다.
공허의 파수병은 소환된 후 공격을 받지 않아도 매 3초마다 전체 체력의 5%씩 체력이 소모된다.

기본적으로 탱커에게 7000-8000 물리 공격을 하며, 공허의 파수병 주위 10미터 범위에 약 3500 암흑 피해를 주는 광역 기술(어둠 진동)을 3초마다 사용한다.

또한 탱커에게 약 14000 암흑피해를 주며 근접 공격 속도를 35% 감소시키는 디버프가 걸리는 공허의 폭발(시전시간 1.5초)을 사용한다. 공허의 폭발은 전사의 경우 주문 반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사가 탱킹하는 것이 유리하다.

공허의 파수병은 공격하지 않더라도 1분 후에는 죽게 되지만, 두 마리 이상 쌓이지 않게 공격해 처치해야 한다. 공허의 파수병이 죽으면 6마리의 공허의 피조물이 죽은 자리에 생성된다.



공허의 피조물 소환
공허의 파수병이 죽으면 그 자리에 공허의 피조물이 6마리 생성된다.
공허의 피조물은 탱커에게 평균 300의 근접 공격을 하며, 자신의 주위 20미터 범위내의 모든 공대원에게 1300-1700 암흑피해를 주는 연발 어둠의 화살을 수시로 사용한다.

연발 어둠의 화살은 암흑저항을 높이면 부분저항으로 피해가 크게 감소한다.
공허의 피조물 탱커는 암흑저항 셋팅을 한 보호기사가 광역 탱킹을 하게 된다.



어둠의 비수단 광전사 2명 + 분노의 마법사 1명 소환
매 60초마다 블러드엘프 어둠의 비수단 광전사 2명, 분노의 마법사 1명씩이 입구와 출구쪽에 소환된다.

양쪽 입구쪽에서 등장한 광전사와 마법사는(총 6마리) 힐어그로를 인식하고 중앙으로 달려오기 때문에 양쪽의 탱커 두명은 빠르게 탱킹을 시작해야 한다. 등장 시기는 Bigwigs에서 등장 예상 시간 경고로 확인할 수 있다.

HP가 낮은 마법사부터 처리하고 광전사 두명을 차례로 처치해야 한다. 모두 이동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절대로 놓쳐선 안되며, 스턴 및 메즈, 이동속도 감소가 모두 가능하다.


어둠의 비수단 분노의 마법사

체력이 낮으며 4500-5500 화염피해를 주는 지옥의 화염구(시전시간 2초)를 사용하고 탱커에게 평균 1500 피해를 주는 물리공격을 한다.
또한 주문을 즉시 시전으로 사용하며 주문 피해가 50% 증가되는 자체 버프 '분노의 주문'을 사용하게 되는데 마법사 플레이어가 마법훔치기로 뺏어서 사용할 수 있다. 주술사의 정화, 사제의 마법무효화, 전사의 방패밀쳐내기로 지울 수 있다.


어둠의 비수단 광전사

체력이 높으며(약 13만) 쌍수 공격을 한다. 주무기는 평균 3500 피해, 보조무기는 평균 1500 피해를 주며 공속이 매우 빠르다. 탱커에게 매우 많은 힐이 필요하며 딜러에게 어그로가 튈 경우 순시간에 죽게 되니 어그로에 매우 주의해야 한다.







2단계 : 엔트로피우스

평타
탱커에게 약 8000-9000 물리 피해를 주며 공격속도는 느린편이다. 평타로 인한 힐 부담은 적은 편이다.

음에너지
엔트로피우스는 매 1초마다 950-2000의 암흑 피해를 주는 검은 광선을 임의의 대상 3명에게 사용한다.
그리고 약 10초가 지날 때마다 음에너지 광선은 1회씩 추가로 연쇄되어 주위의 임의의 대상에게 피해를 준다.

최초 약 10초까지는 3명만 음에너지를 맞고, 그 뒤에는 6명, 그 뒤로는 9명 순으로 계속 늘어나게 된다.
음에너지는 한명이 반드시 한번씩만 맞는 것이 아니라, 연쇄되어 한명이 한번에 3-4번의 음에너지를 맞을 수도 있다.
때문에 전투 시간이 길어지고 음에너지를 맞는 최대숫자가 많아질수록 피해는 엄청나게 증가한다.

공대원 간의 거리유지 등은 전혀 의미가 없으며, 피해를 줄이기 위해선 엔트로피우스를 빨리 쓰러뜨리는 수 밖에 없다.

구체 소환
2단계 시작 후 약 15초가 지나면 바닥에 동그란 구체가 생성된다.
구체가 생성되는 시간은 약 5초이며 생성된 후에는 10초 동안 임의의 공대원을 쫓아간다.
10초 후 구체가 사라지면 곧 임의의 장소에서 새로운 구체가 생성된다.

플레이어가 구체의 주변에 닿으면 구체가 사라질 때까지 구체를 중심으로 사방으로 튕겨지며 매 초마다 500씩의 암흑피해를 받게 된다. 계속 구체에 의해 튕겨지므로 즉시 시전기를 제외한 힐이나 공격은 불가능하다.
때문에 구체에 닿게 되면 구체가 사라질 때까지 힐과 공격력이 대폭 감소하면서 전멸 위험에 놓이게 된다.

바닥에서 구체가 생성되기 시작하면 그 자리를 피해 탱커와 근접딜러들은 계속해서 이동해야 하며 원거리 딜러들도 바닥에서 구체가 생성되면 자리를 피하고 구체가 접근하면 빠르게 피해야 한다.



어둠 마귀 소환
2단계 시작 후 약 20초가 지나면, 약 10초마다 임의의 바닥에 어둠 마귀를 소환되는 10미터 크기의 어둠지역이 생성된다. (등장 주기는 7~20초로 정확하진 않다.)
어둠 지역이 생성되고 3-4초 내에 어둠 마귀가 등장하며 임의의 대상을 쫓아 느린 속도로 이동한다.

어둠 마귀가 플레이어에게 닿게 되면 즉시 공대 전체에 5000의 암흑피해를 주고 초당 2000의 암흑피해를 주는 디버프에 걸리게 되어 공대가 전멸한다. 어둠 지역이 생성되고 마귀가 등장하면 주술사와 사제는 곧장 정화, 마법무효화로 처리해야 한다.

생성된 어둠 지역은 엔트로피우스가 쓰러지기 전까지 남게 된다. 전투 시간이 길어질 수록 공대의 이동에 제약이 생기게 된다. 바닥의 어둠 지역을 밞으면 어둠 디버프에 걸리고 매 초마다 3000씩의 암흑 피해를 받는다. 전투가 끝날 때까지 절대로 밟지 않도록 주의하라.







공략 특징 및 진형, 전투의 흐름

1단계 므우루 : 소환수 웨이브 흐름 및 진형


1단계는 같은 패턴이 계속 반복되며 Bigwigs에서 각 상황의 경고가 정확하게 알려진다.


전투 시작후 10초만에 타락한 엘프들이 6시, 12시에서 등장하고, 60초 안에 담당조에서 완벽하게 처리해야 한다. 이후 매 60초마다 타락한 엘프들이 등장하는데 밀리지 않도록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 Bigwigs에서 타락한 엘프들의 등장 예상 시간이 경고된다.


매 30초마다 등장하는 공허의 파수병은 파수병 탱커가 탱킹하여 보호기사 탱커에게 배달해야 한다. 원거리 딜러들이 다음 파수병 등장 전에 현재 배달하고 있는 파수병을 처리한다. 파수병이 처리될 때 보호기사 탱커는 파수병 자리에 미리 신성화를 깔아 파수병이 죽고 등장하는 공허의 피조물 6마리의 어그로를 곧바로 확보해서 피조물이 다른 곳으로 튀지 않게 광역 탱킹을 한다. 두 마리의 파수병이 죽고 피조물이 12마리가 쌓이면 일제히 광역기술로 피조물을 처리하게 된다.


매 45초마다 므우루가 시전하는 어둠에 맞춰 사제는 반드시 마법무효화로 어둠 마귀 7마리를 등장하자 마자 없애야 한다. 어둠이 시전되고 므우루 주변이 어둠지역으로 변하는데 어둠 지역을 밞아서 안된다.


므우루를 전투 시작 직후 공격에 집중하고 첫 타락한 엘프 등장 부터는 엘프 처리조가 아닌 원거리 딜러들이 파수병 공격, 피조물광역을 하면서 그 사이사이 므우루를 꾸준히 공격해 므우루의 체력을 빼야 한다.


힐러 6명은 파수병 탱커, 타락한 엘프 탱커 2명, 보호기사 탱커에게 전담 힐을 하고 2명의 남은 힐러는 공대 전체 힐과 부족한 탱커 힐을 지원하게 된다.


므우루의 HP가 0이 되면 므우루가 엔트로피우스로 10초간 변신하고 2단계가 시작된다. 2단계 시작 전에 남아 있는 타락한 엘프들과 파수병, 피조물의 처리를 끝낸다.


  • 공허의 파수병이 등장하는 위치는 위 그림에서 지정된 위치 중 한 곳으로 임의로 결정된다.
  • 공허의 파수병이 등장하고 배달할 때 본진 주위를 지나갈 경우 본진이 파수병의 근접 광역 피해를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어둠 지역은 절대 밞아선 안되지만 파수병 배달 시 불가피하게 파수병 탱커가 밟을 수도 있다.





2단계 엔트로피우스: 공략 흐름


므우루의 HP가 0이 되면 므우루가 엔트로피우스로 약 10초간 변신하고 2단계가 시작된다.
2단계 엔트로피우스는 므우루와 다르게 근접 공격을 하며 탱커가 필요하다.
또한 더이상 타락한 블러드엘프, 공허의 파수병은 등장하지 않으며 어둠도 사용하지 않는다.


2단계가 시작되면 탱커는 빠르게 엔트로피우스에게 붙어서 탱킹을 시작하고 어그로가 잡히면 모든 딜러들은 최대한의 화력으로 공격을 시작한다. 1단계와 같이 엔트로피우스도 음에너지를 사용하지만 10초마다 음에너지에 맞는 대상이 3명씩 증가하므로 시간이 지날수록 많은 힐량이 필요하다.


전투가 시작되고 약 15초가 지난 후부터 임의의 장소에 구체가 생긴다. 구체는 5초간 생성되며 생성된 후에는 임의의 공대원을 10초간 쫓아간다. 10초가 지나면 구체는 사라지고 또 다른 장소에 구체가 생성된다. 구체에 닿게 되면 구체를 중심으로 이리저리 튕기며 구체가 유지되는 시간동안 매초마다 500씩의 암흑피해를 받고 시전류 마법은 사용할 수 없으며, 근접직업도 공격을 할 수 가 없게 된다.


모든 공대원은 반드시 구체를 피해야 한다. 구체에 닿아 행동 제약이 생기는 공대원이 많아지면 공략을 성공할 수 없다. 탱커와 근접딜러들은 끊임 없이 이동하며 구체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며 엔트로피우스를 탱킹하고 공격해야 한다.


또한 2단계 시작 후 약 20초가 지나면 임의의 장소에 어둠 마귀 1마리가 소환되는 어둠 지역이 생성된다. (이후 약 10초마다 어둠 지역이 생성된다. / 완벽히 10초 주기는 아니며 5초~25초 사이에 생성) 모든 공대원은 어둠 지역이 바닥에 생기면 바닥을 피해야 하며, 주술사, 사제는 어둠 지역 생성후 약 3-4초만에 등장하는 어둠 마귀를 정화, 마법 무효화로 곧바로 없애야 한다. 어둠 마귀에 공대원 중 한명이라도 닿게되면 공대 전체가 5000의 암흑피해와 함께 초당 2000씩의 디버프가 생기며 전멸한다.


2단계는 구체가 생성되는 자리를 주의해서 이동하며, 구체가 따라오면 피해야 한다. 어둠 지역이 생성되면 마귀 처리를 즉시 해내야 한다. 2단계 시간이 길어질 수록 음에너지에 의한 피해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므로 많은 힐이 요구되고 공대의 화력이 낮다면 절대로 엔트로피우스를 쓰러뜨릴 수 없다. 모든 화력을 집중해야 한다.







전투 준비 사항

공격대 구성


  • 타락한 엘프 탱커 : 2명 (6시, 12시 / 전사 1명, 야성드루이드 1명)
  • 공허의 파수병 탱커 : 탱커 1명 (전사 / 30초마다 나오는 파수병 탱킹 - 암흑저항셋)
  • 공허의 피조물 탱커 : 1명 (성기사 / 파수병에서 나오는 6마리 피조물 탱킹 - 암흑저항셋)
  • 딜러 : 15명 (엘프 처리 4명씩 2개조 / 므우루 공격 및 파수병 처리, 피조물 처리 7명)
  • 힐러 : 6명 (각각의 탱커 전담 1명씩, 2명은 공대 전체 힐과 엘프 탱커, 파수병 탱커를 지원)


2단계: 엔트로피우스는 공대 전체의 이동과 시간이 지날수록 높은 힐량이 필요해지지만 단순한 탱킹/딜링/힐링이기 때문에, 치밀하게 공대 직업 구성이 요구되는 1단계에 초점을 맞추고 구성을 결정해야 한다.


현재는 1단계에서는 4명의 탱커, 15명의 딜러, 6명의 힐러가 고정에 가깝다. 파수병 탱커를 1명 줄이고 피조물 광역 탱커가 파수병까지 동시에 탱킹을 할 수도 있으나 안정성 면에서 4탱커의 조합이 더 안전하다.


타락한 엘프 탱커는 2명의 전사가 탱킹을 하는 것이 안정적이지만, 1, 2단계 모두 높은 수준의 딜량이 필요하므로 공격대 화력의 시너지효과를 위해 야성드루이드가 탱킹을 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그러나 야성드루이드는 전사에 비해 확실히 요구 힐량이 매우 높다. 약 1.5배 이상)


타락한 엘프 공격조는 가급적 마나의 제약이 없는 근접직업으로 구성한다. 도적, 분무 전사, 고양 주술사로 구성하고 근접 딜러가 적을 경우 사냥꾼을 포함하는 것이 좋다. 마나를 사용하는 캐스터 직업군은 엘프 공격조에서 마나 사용에 대한 제약이 심하다.


피조물 탱커는 암흑저항 세팅을 해야 한다. 버프 후 360이상의 암흑저항셋을 착용해서 공허의 피조물들이 사용하는 연발 어둠의 화살의 피해를 크게 낮추게 된다. 파수병 탱커의 경우 파수병을 배달하면서 피조물들의 연발 어둠의 화살에 노출되는데 적절한 암흑저항셋을 입어 피해를 줄일 수도 있으나, 파수병의 물리 공격력이 강력하기 때문에 암흑저항셋 없이 진행해도 큰 상관은 없다.


암흑 사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힐러의 숫자가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공격으로 HP, MP를 동시에 수급해주고 대규모 무효과 및 마법 마효과를 사용하는 암흑사제는 매우 유용하다. 근접직업으로 구성된 타락한 엘프조를 제외하고 원거리 딜러 파티에 암흑 사제가 1명씩 최소 2명은 필요하다.


주술사는 많을 수록 유용하다. 각 파티에 1명씩 배정할 수 있다면 최적의 구성이라 할 수 있다. 근접 직업 파티에 고양 주술사 2명과 3명의 복원 주술사, 혹은 2명의 복원주술사에 1명의 정기 주술사로 각 파티에 배정한다. 2단계에서 피의 욕망 / 영웅심, 정령 소환 등은 매우 큰 이점으로 작용한다. (공대 상황에 따라 시너지 직업들을 조절하도록 하자.)


원거리 딜러는 마법사보다는 공허의 피조물을 지배하고 마나제약이 덜한 흑마법사가 상대적으로 유리한 편이다.


시너지 파티 구성 예
  • 1파티 - 탱커+힐러 : 전사(파수병 탱커), 성기사(피조물 탱커), 흑마법사, 사제, 복원 주술사
  • 2파티 - 원거리 조 : 원거리 캐스터 2, 암흑 사제, 복원 주술사, 신성 성기사
  • 3파티 - 원거리 조 : 원거리 캐스터 2, 암흑 사제, 복원 주술사, 신성 성기사
  • 4파티 - 엘프 처리조 : 전사(엘프 탱커), 근접 딜러 2, 사냥꾼, 고양 주술사
  • 5파티 - 엘프 처리조 : 야성드루(엘프 탱커), 근접 딜러 3, 고양 주술사




전투에 유용한 아이템

최상급 암흑 보호 물약 : 음에너지 피해를 흡수한다.
최상급 암흑 보호의 가마솥 : 음에너지 피해를 흡수한다.
악마 사냥 전문화의 비약 : 2단계 엔트로피우스 공격시 딜러들이 사용


1단계에서는 근접 직업들이 일반 비약을 사용하고 2단계에서 악마 사냥 전문화의 비약을 사용해 공격력을 올린다. 암흑 보호의 물약보다 가속의 물약 등의 공격 보조 물약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필요에 따라 암흑 보호 물약이 유용하게 사용되기도 한다.



도움이 되는 매크로

시야 확장 매크로
전체 공대의 진형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console cameradistancemaxfactor 5

1단계 : 타락한 엘프 등장시 마법사 징표 찍기
타락한 엘프들이 므우루 방 안쪽에 들어오기 전체 첫 점사 대상인 마법사에게 전술 징표를 찍는다.

/대상일치 어둠의 비수단 분노의 마법사
/run t="target"if t then SetRaidTarget(t,1)end


※ (t,1) 부분에서 뒤의 숫자를 수정하면 전술 징표 모양이 변경된다.
※ 1:별, 2:동그라미, 3:다이아, 4:역삼각, 5:달, 6:네모, 7:가위표, 8:해골

2단계 : 어둠 마귀 처리
2단계에 어둠 마귀가 등장하면 매크로를 사용해 빠르게 어둠 마귀를 처리한다.

/대상일치 어둠 마귀
/시전 정화
/시전 마법 무효화


※ 주술사는 정화를, 사제는 마법 무효화를 사용한다.





세부 공략 정보 및 내가 해야할 일

1 단계 : 므우루

전투 시작 시 주의점 및 공대 진형 갖추기


전투 시작 전 므우루 입구와 방 안쪽에서 전투 준비를 하게 된다. 암흑 저항 버프를 포함한 모든 버프를 한다.





  • 12시 출구 쪽 타락한 엘프 처리조와 12시 엘프 탱커 힐러, 파수병 탱커 힐러는 므우루 방 안쪽에서 대기한다.
  • 그외 모든 공대원은 므우루 방 입구(6시)에서 대기한다.
  • 전투가 시작되면 므우루 방의 입구가 닫히게 되므로 전투 시작 전 방 안쪽에서 대기한다.



전투 시작 카운트다운 후 전투가 시작되면 모든 딜러들은 므우루를 초반부터 최대의 화력으로 공격한다.
므우루 본체 자체는 어그로가 전혀 없으며, 탱커도 전혀 필요없다. 1단계 내내 음에너지만으로 임의의 공대원 4-5명을 공격하므로 전투 시작 후 첫 타락한 엘프무리가 나오기 전(10초)까지 최대한 공격을 한다.


전투 시작 후 엘프 처리조의 탱커는 므우루를 2-3회 공격하고 엘프가 등장하는 6시 입구와 12시 출구 쪽 앞으로 이동해서 탱킹할 준비를 해야한다. 정확히 전투 시작 후 10초 후에 엘프들이 등장하므로 Bigwigs에서 엘프 등장 경고 4-5초가 남으면 미리 탱킹 위치로 이동한다.





엘프 처리조의 딜러들은 엘프들이 등장하기 전까지 므우루 공격에 집중하고, 엘프가 등장하면 엘프 탱킹 지역으로 이동해서 엘프 처리를 시작한다. 엘프 처리조를 제외한 모든 원거리 딜러들은 전투 시작 후 첫 파수병이 나오기 전까지 므우루를 공격한다.





타락한 엘프 처리 (어둠의 비수단 광전사 2명 + 분노의 마법사 1명)


전투 시작 후 10초가 지나면 첫번째 타락한 엘프들(어둠의 비수단 광전사, 마법사)이 6시 입구와 12시 출구쪽에서 생성된다. Bigwwigs 경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엘프 탱커는 미리 대기하고 있다가 소환된 엘프 3마리를 곧바로 탱킹해야 한다.


엘프 처리를 담당한 딜러들은 엘프들이 등장하면 마법사부터 처리하고, 광전사를 하나씩 처리한다. 엘프들은 매 60초마다 소환되므로 화력이 낮아 처리 못한 엘프들이 한마리라도 쌓이지 않도록 화력을 집중해야한다.


탱커는 반드시 유념하라! 엘프는 므우루 방의 입구를 막고 있는 문 건너편에서 생성되어 므우루 방 안쪽으로 들어오게 된다. 주의할 것은 문 밖에서 달려오고 있는 엘프들은 공격을 할 수 없고, 문 안쪽으로 들어선 이후 부터 공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엘프들이 문 안쪽으로 들어서면 1초간 정지해 있다가 어그로를 인식하고 공격을 시작한다.


탱커는 엘프들이 정지해 있는 1초간 공격을 해서 어그로를 쌓아서 탱킹을 시작해야 한다. 이때 어그로를 곧바로 쌓지 못하면 엘프들은 본진의 힐러들에게 매우 빠른 속도로 달려가고 단 한마리만 놓쳐도 순시간에 사망자가 속출한다. 절대로 주의하라!


주의할 것은 엘프들의 이동속도가 매우 빠르고 공격력이 엄청나게 강하다는 것이다. 광전사의 경우 탱커에게 주무기 3000이상, 보조무기 1500이상의 피해를 주며 공격속도 또한 매우 빠르다. 탱커가 세마리를 동시에 탱킹하게 되는데 위치 선정이 중요하다. 절대로 뒤를 보여선 안된다. (뒤를 맞게 되면 회피, 무기막기, 방패막기가 모두 불가능하고 순시간에 엄청나게 체력이 빠진다.)


탱킹 방법
1. Bigwigs에서 타락한 엘프 등장 경고 후 문 밖에서 엘프들이 뛰어 오는 것을 확인하면 첫 점사 대상인 마법사에게 지정된 징표를 걸고 안쪽으로 들어올 때까지 대기한다. 엘프 탱커는 다음 매크로를 사용해 마법사에게 징표를 사용하면 편리하다.


타락한 엘프 등장시 마법사 징표 찍기

타락한 엘프들이 므우루 방 안쪽에 들어오기 전체 첫 점사 대상인 마법사에게 전술 징표를 찍는다.

/대상일치 어둠의 비수단 분노의 마법사
/run t="target"if t then SetRaidTarget(t,1)end


※ (t,1) 부분에서 뒤의 숫자를 수정하면 전술 징표 모양이 변경된다.
※ 1:별, 2:동그라미, 3:다이아, 4:역삼각, 5:달, 6:네모, 7:가위표, 8:해골


2. 엘프들이 방안에 들어오면 전사는 천둥벼락, 드루이드는 휘둘러치기를 사용해 세마리 모두에게 어그로를 확보한 후 마법사를 대상으로 기본 공격을 하면서 광전사 두명도 어그로를 쌓는다.

3. 엘프들이 등장해서 문의 경계에 있을 경우 스킬이 맞지 않고 평타만 맞게 되므로 문에 걸치지 않게 방 안쪽에 확실히 들어오게 해야 한다.

4. 딜러들이 마법사를 처음으로 공격하는데. 초반 어그로가 낮아 딜러에게 어그로가 넘어갈 수도 있다. 어그로가 넘어가면 곧바로 도발, 포효를 사용한다.

5. 전사의 경우 마법사가 지옥의 화염구를 시전하면, 방패가격으로 시전을 끊어주고, 분노의 주문 자체 버프를 할 경우 방패 밀쳐내기를 사용해 버프를 지워준다.

6. 엘프들에겐 모든 스턴기술이 가능하므로, 드루이드 강타, 전사 복수를 적극 활용한다.

7. 마법사 처리 후 광전사 처리시 처음 광전사가 죽기 전에 도적이 폭풍의 칼날, 전사가 휩쓸기 등의 기술을 사용해 광전사 2명을 동시에 공격하게 되는데 어그로를 놓치지 않게 양쪽 광전사 모두에게 어그로를 쌓아야 한다.


딜링 방법
1. 엘프들이 므우루 방에 들어와 탱커가 탱킹을 시작하고 나서 마법사부터 공격한다.

2. 최초 엘프들의 탱킹에서 실수가 있을 경우 엘프들중 한마리가 본진쪽으로 뛰쳐나갈 수 있다. 도적들은 새어나가는 엘프가 있으면 즉시 실명을 사용한다. 만약 탱커가 엘프를 놓치는 빈도수가 높거나, 안정적으로 엘프 탱킹의 시작을 하려한다면 입구에 속박의 토템을 설치하면 유리하다.

3. 마법사가 지옥의 화염구를 시전하면, 발차기, 대지 충격, 자루치기 등으로 시전을 끊어주고, 분노의 주문 자체 버프를 하면 주술사가 정화를 사용해 버프를 곧바로 지운다.

4. 마법사 공격시 어그로가 튈 수도 있으나 마법사에게 평타를 맞아 죽는 일은 거의 없으므로 어그로를 극히 조심하면서 공격할 필요는 없다. 만약 어그로가 튄다면 스턴기 등을 사용해 탱커가 다시 도발을 할때까지 공격당하는 것을 최소화 한다.

5. 광전사 처리시에는 어그로 조절을 극도로 신경써야 한다. 도적의 경우 광전사의 평타 한번에 사망하고, 분무 전사라고 해도 한두방에 사망한다. 곧바로 도발로 땡겨준다고 해도 순시간에 사망할 수 있으므로 어그로 조절에 신경을 집중하라.

6. 마법사가 처리되고 탱커가 광전사 중 한명에게 징표를 찍으면 징표 대상 광전사를 공격한다. 두명의 광전사를 대상으로 도적이 폭풍의 칼날, 전사가 휩쓸기를 사용할 때는 징표 외 광전사에게 어그로가 충분한지 주의해야 한다.


힐링 방법
1. 엘프 탱커는 1단계가 끝날 때까지 가장 많은 공격을 받는 탱커이며, 잠깐만 힐이 멈춰도 순식간에 탱커가 죽는 일이 발생하는 일이 많다. 엘프 탱커로 지정된 힐러는 작은 힐보다는 큰힐 위주로 힐을 해야 한다.

2. 한 명의 전담힐러만으로 탱커가 급사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전담 탱커가 없는 2명의 힐러들이 보조로 힐을 도와주게 된다. 보조 힐러가 주술사일 경우 탱커를 타겟으로 연쇄 치유를 하면 엘프 처리조의 딜러들도 같이 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3. 타우렌이라면 힐을 주면서 발 구르기가 사용가능할 때마다 엘프들에게 발구르기로 스턴을 넣어주는 것도 매우 유용하다.

4. 공략 초반에는 전멸의 가장 큰 이유가 엘프 탱커의 사망일 경우가 많다. 반복된 공략시도로 탱커의 체력이 빠지는 정도와 힐 방법등을 몸에 익혀야 한다.





공허의 파수병 / 피조물 처리


므우루와의 전투 시작 후 엘프 처리조를 제외한 원거리 딜러와 파수병 탱커는 공허의 파수병이 나오기 전까지 므우루를 공격한다. 전투 시작 후 30초가 지나면 첫 공허의 파수병이 등장하게 된다. 므우루 방 외각 중 임의의 한 곳에서 차원문이 열리고 차원문 아래쪽에 파수병이 소환된다. 파수병 소환은 매 30초마다 규칙적으로 진행되며 Bigwigs 경보로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게이트가 열리고 공허의 파수병이 등장한다. Bigwigs에서 경고해준다.




파수병 탱커는 차원문이 열리면 차원문 아래로 곧장 이동하여 등장한 공허의 파수병을 탱킹한다. 또한 피조물의 탱커도 지정된 자리로 이동해 파수병 탱커가 파수병을 대려올 때까지 대기한다.


파수병의 탱커는 반드시 전사가 하도록 한다. 파수병이 사용하는 공허의 폭발은 전사의 주문 반사로 피해를 받지 않고 파수병에게 공격 속도 35% 감소 디버프가 걸리게 해야하기 때문이다. 주문 반사로 파수병이 디버프에 걸리면 상대적으로 필요한 힐량이 크게 줄어든다.


파수병은 등장 후 매 3초마다 5%씩 체력이 감소되며 공격을 전혀 하지 않아도 1분이면 사라진다. 그러나 파수병이 30초마다 소환되기 때문에 반드시 30초 내에 파수병을 처리해야 하며, 처치하기 위해 공격을 해야 한다. 원거리 딜러들은 파수병 탱킹을 시작한 후 10초가 지나면 파수병에게 공격을 집중한다. 다음 파수병이 소환되기 5초 전에는 파수병이 처리되야 한다.


파수병이 죽으면서 그 자리에 공허의 피조물 6마리가 생겨난다. 이 피조물들은 피조물 주위 20미터 범위의 모든 공대원에게 약 1500 암흑피해를 주는 연발 어둠의 화살을 사용하므로 피조물이 본진에 난입하면 위험한 상황이 벌어진다. 파수병이 죽기 전에 파수병 탱커는 파수병을 지정된 위치에서 대기중인 피조물 탱커(보호 성기사)에게 끌고가고 파수병이 죽기 바로 직전 피조물 탱커는 바닥에 신성화를 깔아 생성된 피조물들을 하나도 남김 없이 탱킹해야 한다.


파수병 탱커가 피조물 탱커에게 파수병을 끌고 가는 것이 중요한데, 파수병이 등장하는 위치에 따라 배달하는 난이도가 달라진다. 파수병의 이동속도는 느리기 때문에 피조물 탱커에게서 가장 먼 쪽에서 차원의 문이 열리면 중앙을 가로질러 파수병을 끌고 가야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 때 중앙 지역에 어둠이 생성중이라면 어둠 지역을 최대한 밞지 않도록 주의하며 최단코스로 배달해야 한다.


또한 배달 시 본진의 근처를 지나갈 경우 파수병이 3초마다 사용하는 근접 광역 기술에 본진의 추가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파수병이 죽는 타이밍을 조절하는 것이 가장 큰 난제이다. 효과적인 방법은 음성 대화 기능을 이용해 파수병 탱커가 실시간으로 파수병의 남은 체력을 알리고 피조물 탱커가 미리 대기하게 하는 것이다.


피조물 탱커는 2무리의 피조물(12마리)를 광역 탱킹하게 하는 것이 공대 전체 화력의 낭비가 적어 효과적이다. 피조물 탱커는 지정된 자리에서 대기하다가 파수병이 죽기 전 신성화를 깔아 곧바로 탱킹을 한다. 6마리의 피조물을 광역 탱킹하면서 두 번째 파수병을 주시하다가 파수병 체력이 5-10%가 남으면 배달되는 파수병 자리로 이동, 신성화를 사용한다. 파수병 탱커는 신성화 자리에서 파수병이 죽게해야 하고 파수병이 죽자마자 피조물 탱커와 20미터 이상 거리를 벌려야 한다.


암흑저항셋을 착용한 보호기사는 받는 피해량이 작아 더 많은 피조물들을 탱킹해도 되지만 1무리 이상 피조물들이 모인 곳에 파수병을 배달하다가 연발 어둠의 화살에 파수병 탱커가 급사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2무리가 모이면 피조물을 광역 처리해야 한다.


피조물 탱커는 12마리 피조물 탱킹을 시작하자마자 공대 전체에 광역 공격 시작을 알리고, 광역 원거리 딜러들은 피조물들 자리에 광역 공격을 집중해 빠르게 피조물들을 처리한다. 그리고 피조물이 완전히 처리된 상태에서 새로운 파수병이 배달되는 것이 반복되야 한다.



파수병 탱커
1. Bigwigs에서 파수병 등장 시간이 되면 차원문이 열리는 쪽으로 이동해서 파수병 탱킹을 시작한다.

2. 탱커는 파수병을 끌고 피조물 탱커가 위치한 장소로 이동한다. 이동하면서 음성대화나 매크로를 통해 파수병의 남은 체력 경고를 해준다.

3. 파수병 배달 시 근접 광역 공격(어둠 진동)에 본진이 피해를 받지 않도록 다른 공대원과 10미터이내로 파수병을 끌고가선 안된다.

4. 파수병이 사용하는 공허의 폭발은 반드시 주문 반사를 해야 한다.

5. 파수병을 피조물 탱커에게 배달하고 파수병이 죽고 피조물들이 나오면 곧장 피조물에게서 20미터 이상 멀어져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차원문 앞으로 이동해 파수병을 탱킹할 준비를 한다.

6. 피조물을 탱킹 중인 피조물 탱커에게 파수병을 배달할 때는 피조물들이 사용하는 연발 어둠의 화살을 맞게 된다. 체력이 낮은 상태로 연발 어둠의 화살을 맞지 않도록 더 많은 힐을 요구한다.


피조물 탱커
1. 피조물 탱커는 파수병이 등장하면 지정된 피조물 탱킹 지역으로 이동해 파수병 탱커가 파수병을 배달해오길 기다린다.

2. 배달된 파수병이 죽기 전 파수병 발 밑에 신성화를 깔아 등장하는 6마리 피조물의 광역탱킹을 시작한다.

3. 피조물을 탱킹하다가 두 번째 파수병이 배달되면 마찬가지로 파수병이 죽기 전에 신성화를 깔아 6마리의 피조물을 추가로 탱킹한다.

4. 두 무리의 피조물의 탱킹을 시작하면 음성대화나 매크로를 이용해 광역 공격을 시작하라는 알림을 해야 한다. 피조물들이 어그로가 튀지 않도록 주의하라.

5. 피조물들이 모두 처리되면 다음 파수병이 배달되기를 기다리는 것을 반복한다.


광역 딜러 + 원거리 딜러
1. 엘프 처리를 하는 2개조를 제외한 모든 원거리 딜러들은 므우루를 공격하다가 파수병이 나오고 탱커가 어그로를 획득한 후 약 5초 정도가 지나면 파수병을 공격한다.

2. 파수병은 다음 파수병이 나오기 약 5초전에 처리되야 한다. 파수병이 너무 빨리 죽을 것 같으면 므우루를 공격하고, 파수병이 처리되는게 늦어질 것 같으면 화력을 올린다.

3. 파수병이 죽고 첫 피조물 6마리를 피조물 탱커가 탱킹하면 곧바로 므우루를 공격한다.

4. 두 번째 파수병이 등장하면 처음과 같이 탱커가 어그로 획득 후 파수병을 공격한다.

5. 두 번째 파수병까지 죽어서 피조물 탱커가 12마리의 파수병을 탱킹하면서 광역 처리 알림을 하게 된다. 광역 싸인이 나오면 곧바로 피조물들에게 광역 공격을 시작해 빠른 시간안에 피조물들을 모두 처리한다.

6. 피조물이 처리되고 다음 파수병을 탱커가 탱킹하기 시작하면 다시 파수병을 처리하는 것을 반복한다.

7. 파수병과 피조물 광처리를 하면서 므우루 공격을 잊어선 절대 안된다.


파수병 탱커 힐러
1. 탱커가 파수병 탱킹을 시작하면 탱커 힐에 집중한다. 파수병은 평타가 강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2. 피조물 탱커가 첫 파수병에서 나온 피조물을 탱킹하고 두 번째 파수병이 배달될 때 탱커 힐에 집중하라! 피조물이 쌓인 곳에 배달하면서 연발 어둠의 화살을 다 맞게 되기 때문에 순시간에 탱커의 체력이 급감한다. 탱커 만피를 채우는 것에 집중하라.

3. 피조물 탱커 힐러는 비교적 난이도가 낮다. 피조물 탱커 힐을 하면서 공대 전체 힐을 지원한다. 단! 두 무리의 피조물(12마리)을 탱킹하게 되는 순간부터 광역으로 12마리의 피조물들이 처리될 때까지는 피조물 탱커 힐에 집중해야 한다.




어둠! 대규모 무효화!


전투가 시작되고 두 번째 파수병이 나오기 전 므우루는 어둠을 시전한다. 이후 매 45초마다 규칙적으로 어둠을 시전하며 Bigwigs을 통해 어둠 사용 대기시간을 알 수 있다.


어둠이 시전되면 므우루 주변 30미터 범위가 검은 어둠 지역으로 바뀌고 그 안에서 어둠 마귀 7마리가 소환된다. 단 한마리의 어둠 마귀에게라도 공대원이 닿으면 공대는 전멸하게 된다. 어둠 마귀는 마법 무효화로 즉시 사라진다.


공대의 사제 두 명은 어둠이 시전되면 어둠 지역에 맞춰 대규모 무효화를 시전해서 어둠 마귀를 한번에 처리해야 한다. 대규모 무효화 담당 사제를 한 명만 배정할 수도 있지만 간혹 7마리 중 한 마리가 저항이 뜨거나 실수로 너무 빨리 대규모 무효화를 시전할 경우 공대는 전멸하기 쉽상이기 때문에 2명의 사제가 같이 대규모 무효화를 하는 것이 안전하다.


더 빠른 대규모 무효화를 위해 수양 특성을 찍어 대규모 무효화 시전속도를 올릴 필요는 없다. 엘프 처리조에서 엘프가 새나와 사제를 공격하거나, 배달 중인 파수병의 광역기술을 맞거나, 피조물이 어그로가 튀어 대규모 무효화의 시전이 크게 밀리지 않는한, 대규모 무효화를 사용하는데 방해요소는 없기 때문이다. (2.4.2 패치 전에는 음에너지에 의해 시전이 밀려 대규모 무효화가 늦게 들어가는 일도 많았다.)


대규모 무효화 담당 사제들은 Bigwigs을 보고 어둠이 깔리기 직전에 중앙 바닥의 붉은 원에 맞춰 대규모 무효화 범위를 맞추고, 바닥에 어둠이 깔리는 것을 확인하고, 대규모 무효화를 시전한다. 어둠 마귀는 바닥에 어둠이 깔리고 2초 후 등장하므로 시전을 시작하는 타이밍을 잘 조절해야 한다.







어둠 마귀가 이동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대규모 무효화 시전이 1초 정도 늦어져도 처리는 가능하지만, 가급적 바닥에 어둠이 깔리는 것을 확인하자 마자 시전을 시작해 어둠 마귀가 등장하는 타이밍에 정확히 대규모 무효화가 들어가게 하는 것이 좋다.


바닥에 어둠이 깔리면 20초동안 어둠이 유지되고 이 지역을 밞게되면 초당 3000의 피해를 입으므로 오든 공대원들은 밞지 않도록 주의한다.



1단계의 마무리 타이밍이 중요하다! 꼭 기억하라!


므우루의 체력이 0이되면 므우루가 엔트로피우스로 변신하며 2단계가 시작된다. 2단계부터는 더이상 엘프와 파수병이 등장하지 않는다. 그리고 엄청난 수준의 화력으로 엔트로피우스를 공격해야 하기 때문에 1단계에서 나온 모든 소환물들을 므우루에서 엔트로피우스로 변신하는 10초 안에 끝내야 한다.


여기서 가장 주의할 것은 므우루를 0% 만드는 시점이다.
이 타이밍을 잘 조절하지 못하면 곧 엔트로피우스와의 전투가 시작되는데 뒤늦게 파수병이 소환되어 파수병부터 처리하느라 딜 손실이 생기고 2단계 공략에 실패하는 사례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반드시 기억하라. 므우루 체력의 약 5%부터 므우루를 처치할 화력을 조절해야 한다. 그리고 반드시 다음 엘프와 파수병이 등장하기 10초 전에는 므우루의 체력을 0%로 만들어야 한다. 만약 파수병 등장 시간이 5초도 안남은 상황에서 므우루가 쓰러지면, 다음 2단계가 시작되면서 또 하나의 파수병이 튀어나오고 공대의 화력이 나뉘면서 2단계는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커진다. 또한 엘프들이 나오자마자 므우루가 쓰러질 경우에도 2단계 시작시 엘프 처리조가 엘프들을 처리하는데 발이 묶여 엔트로피우스를 공격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공대장은 므우루의 체력을 주시하다가 므우루의 체력이 3%-5%가 남은 상황에 새로운 파수병이 등장하자마자, 엘프 처리조를 제외한 전원이 므우루를 공격하게 지시를 내려야 한다. 엘프가 나온 직후의 파수병이 아닌 엘프 등장 후 두번째 파수병이 바로 그 타이밍이다. 므우루가 엔트로피우스로 변신하는 약 10초간 모든 딜러들은 남은 소환수를 확실히 처리한다.


또한 2단계에서 화력을 집중하기 위해 흑마법사들은 므우루의 체력이 3-5%가 남은 상황에 피조물 탱커가 탱킹하고 있는 피조물 중 하나를 지배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배된 피조물은 2단계에서 엔트로피우스의 광역 공격에 죽지 않고 끝까지 살아남아 최소 1만 이상의 공격을 하기 때문이다.




2단계 - 엔트로피우스

2단계 시작! 무엇을 주의해야 하나


므우루의 체력이 0%가 되면 2단계가 시작된다. 모든 차원문이 동시에 열리고 약 10초간 므우루는 엔트로피우스로 변신하게 된다.


2단계부터는 타락한 엘프와 공허의 파수병이 더이상 등장하지 않는다. 므우루가 엔트로피우스로 변신하는 시간, 약 10초안에 남은 엘프들과 파수병, 피조물을 처리하고 엔트로피우스가 깨어나면 모든 공격을 엔트로피우스에게 집중해야 한다.







엔트로피우스는 므우루와 다르게 어그로가 있으며 근접 공격을 한다. 그래서 탱커가 반드시 필요하고 이 탱커는 엘프처리조의 탱커 중 전사가 담당하게 된다. 파수병 탱커가 엔트로피우스를 탱킹할 수 있지만, 파수병 탱커가 1단계를 위해 암흑저항 세팅을 섞게 되면 2단계에서 극딜시 어그로 획득이 부족하기 때문에 엘프처리조의 탱커가 담당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엔트로피우스로 변신하는 시간 안에 가장 먼저 처리되야 하는 것은 엔트로피우스를 탱킹할 전사 쪽의 남은 블러드엘프 처리이다. 해당 엘프처리조는 엔트로피우스의 변신이 시작되면 장신구, 피의 욕망 / 영웅심 등을 모두 사용해 빨리 엘프를 처리하고 탱커가 엔트로피우스를 탱킹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변신이 완료되어도 피조물까지 완벽하게 처리되지 못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피조물 탱커는 한쪽에서 피조물을 탱킹하고 엔트로피우스가 등장한 이후에도 피조물이 다른 곳으로 새지 않도록 탱킹에 집중한다. 원거리딜러들 중 광역 딜러들은 엔트로피우스가 깨어난 이후에 피조물이 남아있다면 흑마법사는 씨앗을 심고 마법사는 불기둥 등을 시전해 빠르게 피조물을 처리한다.


사냥꾼은 엔트로피우스로 변신이 시작되면 탱킹할 전사에게 눈속임을 걸고 엔트로피우스가 깨어나면 곧장 탱커의 어그로를 최대한 쌓아준다.


2단계가 시작되면 공대의 화력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된다. 엔트로피우스는 악마형이므로 도적 및 근접딜러들은 시작과 동시에 악마사냥의 비약을 먹는 것이 좋고, 모든 공대원들은 장신구 사용은 기본이며 가속의 물약, 파괴의 물약 등의 화력을 올릴 수 있는 아이템을 모조리 사용한다.


흑마법사들은 1단계 마지막에서 피조물을 하나씩 지배하게 되는데, 이 지배된 피조물은 엔트로피우스가 깨어나면 엔트로피우스에게 공격을 시킨다. 성공적으로 엔트로피우스 탱킹이 시작되면 모든 주술사들은 피의 욕망 / 영웅심을 사용하여 공대 화력을 극한으로 끌어올려야 한다.


2단계, 왜 극딜이 필요한가?
    2단계에서 극딜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음에너지 때문이다.

    1단계에서는 매 1초마다 4-5명의 불특정 대상만 음에너지에 맞게 되지만, 2단계부터는 최초 3명에서 시작되 매 10초마다 음에너지에 맞는 사람이 3명씩 늘어난다. 2단계 시작 후 약 90초가 지나면 무려 27명이 음에너지를 맞게 되서 시간이 지날 수록 피해가 극심해진다. 특히 음에너지가 연쇄횟수가 늘어나 맞는 사람이 많아지는 형태이므로, 한 명이 4-5회의 음에너지를 맞는 일도 발생하기 때문에 시간을 지체할수록 사망자는 속출하게 된다.

    또한 약 10초마다 등장하는 10미터 크기의 어둠 지역은 공대의 이동을 제약하게 되기 때문에 공대의 화력이 가장 중요해진다.





구체를 피해라!


2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구체: 특이점을 모든 공대원들이 피해야 한다는 점이다.

구체는 2단계 시작 15초가 지나면 처음으로 생성되며 생성된 구체는 임의의 공대원을 쫗아가게 된다. 구체 자체는 클릭도 안되며 공격도 할 수 없다. 구체의 주변에 닿으면 대상자는 구체가 사라질 때까지 초당 500의 암흑피해를 받으며 계속해서 구체를 중심으로 이리저리 튕겨지게 되어 힐링과 탱킹, 딜링이 거의 불가능해 진다.


구체에 튕겨지는 사람이 많을수록 공대의 화력은 급감하고 시간을 다투는 엔트로피우스의 공략은 불가능해진다. 그러므로 모든 공대원들은 2단계에서 극딜하면서 이 구체가 자신의 주위로 오지 않나 온 신경을 집중해야 한다.


구체는 약 5초간 생성되며, 10초간 공대원을 따라다니는 것을 반복하는데 구체가 사라지면 곧 임의의 지역에서 다시 구체가 등장하게 된다. 구체가 어디에서 생기는지 빠른 의사소통이 되야 한다. 음성대화를 사용한다면 매우 유리하다. 구체가 등장하면 곧바로 알려 모든 공대원들이 가급적 구체에서 멀어지도록 한다.


구체의 생성되는 모습을 확실히 기억하라. 2단계 시작 후 무아지경에 빠져 영혼의 댐딜을 하다가 자신의 주위로 구체가 오는 것도 못보고 구체에 닿아 10초동안 바보되는 일이 없도록 극히 주의하라. 탱커와 근접딜러는 이 구체를 피해 끊임없이 이동하며 탱킹, 딜링을 해야한다.



어둠 마귀 소환에 대한 대처


2단계 부터는 어둠 마귀 소환에 대비해야 한다.


2단계 시작후 약 20초가 지나면 임의의 공대원 발 밑에 약 10미터 크기의 어둠 지역이 생겨나고 2-3초 후 이 어둠지역에서 어둠 마귀 한마리가 소환되어 나온다. 이후 약 10초마다 어둠 지역이 계속해서 등장한다.


어둠지역을 밟고 있으면 초당 3000의 암흑피해를 받게 되고, 모든 치유효과를 받지 못한다. 그러므로 반드시 바닥을 피해야 한다. 어둠지역에서 튀어나온 어둠 마귀는 느린속도로 임의의 공대원을 따라가게 된다. 어둠 마귀에 닿게 되면 모든 공대원은 5000의 암흑피해를 받고, 디버프에 걸려 초당 2000씩의 추가피해를 받아 전멸을 피할 수 없다.


1단계 므우루 주변에 생기는 어둠지역과 같은 속성을 가지며 크기가 작고 한마리의 어둠 마귀만 등장하는 것이 다르다. 또한 생성된 어둠지역은 전투가 끝날 때까지 사라지지 않으므로 시간이 지날수록 바닥에 어둠지역이 많아지고 이동에 제약이 생긴다.


어둠지역은 약 10초마다 생기지만, 완벽하게 일정하지 않고 5초~25초 사이에 불규칙적으로 발생한다. 어둠 지역이 생성되는 것에 주의하라. 영혼의 딜을 한다고 영혼을 팔면 공대전멸이다. 명심하라.



사제와 주술사는 이 어둠 지역에서 소환되는 어둠 마귀 처리를 해야한다. 어둠지역이 생성되고 2-3초 내로 어둠 마귀가 등장하는데 주술사의 정화, 사제의 마법 무효화로 처리할 수 있다. 주술사와 사제는 다음 매크로를 사용해 어둠마귀가 등장하면 지체없이 마귀를 처리해야 한다.


2단계 : 어둠 마귀 처리
2단계에 어둠 마귀가 등장하면 매크로를 사용해 빠르게 어둠 마귀를 처리한다.

/대상일치 어둠 마귀
/시전 정화
/시전 마법 무효화


※ 주술사는 정화를, 사제는 마법 무효화를 사용한다.




내가 해야할 일은?


엔트로피우스 탱커
  • 1단계에서 엘프 탱킹을 하던 전사가 엔트로피우스 탱킹을 하게 되므로 엔트로피우스로 변신하는 시간동안 남은 엘프 탱킹을 마무리하고 곧바로 엔트로피우스를 탱킹할 수 있게 준비한다.
  • 탱킹을 시작하면 최대한 어그로를 확보하여, 딜러들에게 어그로가 튀지 않도록 주의한다.
  • 2단계 내내 바닥을 주의하라. 구체가 생성되기 시작하면 해당지역을 빠르게 이탈하면서 탱킹하고, 어둠지역을 피해서 탱킹해야 한다. 구체가 탱킹하는 곳으로 접근하지 못하게 계속해서 이동하면서 탱킹한다.

근접 딜러
  • 모든 근접 딜러는 엘프처리가 완료되면 곧장 엔트로피우스를 극딜한다. 2단계에서는 악마사냥의 비약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약 15초마다 등장해 임의의 공대원을 따라가는 구체를 피해야 한다. 구체에 닿게 되면 공격이 거의 불가능해지므로 반드시 구체를 피해야 한다.
  • 약 10초마다 등장하는 어둠 지역을 밞지 않도록 한다.
  • 생존기와 생명석, 물약을 아끼지 말라.

원거리 딜러
  • 2단계가 시작되면 남은 파수병과 피조물부터 처리하고 엔트로피우스를 공격한다.
  • 약 15초마다 등장해 임의의 공대원을 따라가는 구체를 피해야 한다. 구체에 닿게 되면 공격이 거의 불가능해지므로 반드시 구체를 피해야 한다.
  • 약 10초마다 등장하는 어둠 지역을 밞지 않도록 한다.
  • 사제와 주술사는 어둠 지역이 생기면 매크로를 사용해 소환되는 어둠 마귀를 마법무효화 / 정화로 곧장 처리해준다.
  • 생존기와 생명석, 물약을 아끼지 말라.

힐러
  • 힐러는 단 6명 뿐이므로 2단계에서도 엄청난 힐의 압받을 받는다.
  • 2단계 메인탱커 힐러로 지정된 힐러는 메인탱커 힐에 집중한다.
  • 다른 힐러들은 공대 전체 힐에 집중한다.
  • 약 15초마다 등장해 임의의 공대원을 따라가는 구체를 피해야 한다. 구체에 닿게 되면 즉시시전을 제외한 힐은 불가능해지므로 반드시 구체를 피해야 한다.
  • 약 10초마다 등장하는 어둠 지역을 밞지 않도록 한다.
  • 생존기와 생명석, 물약을 아끼지 말라.





므우루 드랍 아이템

일반템


타락한 나루의 조각
획득 시 귀속
고유 아이템
장신구
최소 요구 레벨 70
착용효과: 공격 가속도가 54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공격 시 일정 확률로 전투 몰입 상태가 되어 근접 및 원거리 공격 시 전투력을 44만큼 증가시킵니다. 10회까지 중복됩니다. 20초 동안 지속됩니다.


Glimmering Naaru Silver
획득 시 귀속
고유 아이템
장신구
최소 요구 레벨 70
사용효과: 7.88초 동안 매 초마다 250의 마나를 얻습니다 (5분 후 재사용 가능)
착용효과: 모든 주문 및 효과에 의한 치유량이 최대 119만큼, 공격력이 최대 40만큼 증가합니다.

Steely Naaru Silver
획득 시 귀속
고유 아이템
장신구
최소 요구 레벨 70
착용효과: 숙련도가 54만큼 증가합니다.
사용효과: 15초 동안 최대 생명력이 2000만큼 증가합니다.(5분 후 재사용 가능)





6.5 티어


희미한 빛의 로브
획득 시 귀속
가슴
방어도 257
지능 +40
정신력 +40
체력 +39
푸른색 보석 홈
푸른색 보석 홈
노란색 보석 홈
보석 장착 보너스 : 정신력 +4
최소 요구 레벨 70
착용효과 : 주문 가속도가 32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 모든 주문 및 효과에 의한 치유량이 최대 134만큼, 공격력이 최대 45만큼 증가합니다.


위 아이템은 태양샘 고원의 일반 드랍템인 태양티끌로 쿠엘다나스섬 아르마에게 아래의 아이템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무시무시한 증오의 로브
획득 시 귀속
가슴
방어도 266
체력 +39
지능 +40
정신력+32
붉은색 보석 홈
붉은색 보석 홈
노란색 보석 홈
보석 장착 보너스 : 주문 공격력 +5
최소 요구 레벨 70
착용효과 : 주문 시전 가속도가 27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 주문 극대화 적중도가 26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 모든 주문 및 효과의 공격력과 치유량이 최대 71만큼 증가합니다.

태양빛 조끼
획득 시 귀속
가슴가죽
방어도 499
지능 +41
체력 +48
붉은색 보석 홈
푸른색 보석 홈
푸른색 보석 홈
보석 장착 보너스 : 5초당 마나 회복량 +2
최소 요구 레벨 70
착용효과 : 주문 가속도가 33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 모든 주문 및 효과에 의한 치유량이 최대 134만큼, 공격력이 최대 45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 매 5초마다 13의 마나가 회복됩니다.


위 아이템은 태양샘 고원의 일반 드랍템인 태양티끌로 쿠엘다나스섬 아르마에게 아래의 아이템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엘룬의 공상가 튜닉
획득 시 귀속
가슴가죽
방어도 499
체력 +48
지능 +41
정신력+32
붉은색 보석 홈
푸른색 보석 홈
푸른색 보석 홈
보석 장착 보너스 : 5초당 마나 회복량 +2
최소 요구 레벨 70
착용효과 : 주문 시전 가속도가 33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 모든 주문 및 효과의 공격력과 치유량이 최대 71만큼 증가합니다.



본능적인 육감의 멜빵
획득 시 귀속
가슴가죽
방어도 807
민첩성 +44
힘 +52
지능 +22
체력 +64
붉은색 보석 홈
노란색 보석 홈
푸른색 보석 홈
보석 장착 보너스 : 민첩성 +4
최소 요구 레벨 70
착용효과 : 공격 시 적의 방어도를 196만큼 무시합니다.

위 아이템은 태양샘 고원의 일반 드랍템인 태양티끌로 쿠엘다나스섬 아르마에게 아래의 아이템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혼돈의 칼날 튜닉
획득 시 귀속
가슴가죽
방어도 499
민첩성 +42
체력 +45
푸른색 보석 홈
노란색 보석 홈
붉은색 보석 홈
보석 장착 보너스 : 전투력 +8
최소 요구 레벨 70
착용효과 : 치명타 적중도가 38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 전투력이 120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 공격 시 적의 방어도를 210만큼 무시합니다.






고요한 호숫가의 의복
획득 시 귀속
가슴사슬
방어도 1110
지능 +41
체력 +48
붉은색 보석 홈
붉은색 보석 홈
붉은색 보석 홈
보석 장착 보너스 : 5초당 마나 회복량 +2
최소 요구 레벨 70
착용효과 : 주문 극대화 적중도가 25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 모든 주문 및 효과에 의한 치유량이 최대 134만큼, 공격력이 최대 45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 매 5초마다 16의 마나가 회복됩니다.


위 아이템은 태양샘 고원의 일반 드랍템인 태양티끌로 쿠엘다나스섬 아르마에게 아래의 아이템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부서지는 해안의 의복
획득 시 귀속
가슴사슬
방어도 1110
체력 +48
지능 +41
붉은색 보석 홈
노란색 보석 홈
노란색 보석 홈
보석 장착 보너스 : 주문 공격력 +5
최소 요구 레벨 70
착용효과 : 주문 시전 가속도가 40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 주문 극대화 적중도가 25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 모든 주문 및 효과의 공격력과 치유량이 최대 71만큼 증가합니다.


무모한 분노의 전쟁갑옷
획득 시 귀속
가슴판금
방어도 1983
힘 +61
체력 +67
붉은색 보석 홈
노란색 보석 홈
노란색 보석 홈
보석 장착 보너스 : 힘 +4
최소 요구 레벨 70
착용효과 : 치명타 적중도가 41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 공격 가속도가 32만큼 증가합니다.


위 아이템은 태양샘 고원의 일반 드랍템인 태양티끌로 쿠엘다나스섬 아르마에게 아래의 아이템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고뇌의 증오 흉갑
획득 시 귀속
가슴판금
방어도 1983
체력 +78
푸른색 보석 홈
푸른색 보석 홈
붉은색 보석 홈
보석 장착 보너스 : 체력 +6
최소 요구 레벨 70
착용효과 : 방어 숙련도가 36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 회피 숙련도가 52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 공격 가속도가 40만큼 증가합니다.







영웅 심판관의 흉갑
획득 시 귀속
가슴판금
방어도 1983
지능 +22
체력 +78
푸른색 보석 홈
노란색 보석 홈
노란색 보석 홈
보석 장착 보너스 : 체력 +6
최소 요구 레벨 70
착용효과 : 방어 숙련도가 29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 회피 숙련도가 44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 모든 주문 및 효과의 공격력과 치유량이 최대 60만큼 증가합니다.


위 아이템은 태양샘 고원의 일반 드랍템인 태양티끌로 쿠엘다나스섬 아르마에게 아래의 아이템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고위 심판관의 흉갑
획득 시 귀속
가슴판금
방어도 1983
체력 +52
지능 +52
붉은색 보석 홈
붉은색 보석 홈
푸른색 보석 홈
보석 장착 보너스 : 5초당 마나 회복량 +2
최소 요구 레벨 70
착용효과 : 주문 시전 가속도가 34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 모든 주문 및 효과에 의한 치유량이 최대 114만큼, 공격력이 최대 38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 매 5초마다 10의 마나가 회복됩니다.


어둠에 물든 격발의 건틀릿
획득 시 귀속
가죽
방어도 312
민첩성 +41
체력 +33
붉은색 보석 홈
푸른색 보석 홈
보석 장착 보너스 : 민첩성 +3
최소 요구 레벨 70
착용효과 : 공격 가속도가 30만큼 증가합니다.
착용효과 : 전투력이 82만큼 증가합니다.


위 아이템은 태양샘 고원의 일반 드랍템인 태양티끌로 쿠엘다나스섬 아르마에게 아래의 아이템으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숲 유목민의 장갑
획득 시 귀속
가죽
방어도 564
힘 +34
민첩성 +34
체력 +45
지능 +20
푸른색 보석 홈
붉은색 보석 홈
보석 장착 보너스 : 민첩성 +3
최소 요구 레벨 70
착용효과 : 공격 시 적의 방어도를 140만큼 무시합니다.
공백








태양샘 고원 - 5보스 므우루 공략영상


  • 팀에볼루션 - 마법사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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