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즈로갈 웨이브의 기본 정보 】

카즈로갈 웨이브의 몬스터 구성

【 카즈로갈, 웨이브 어떤 식으로 처리하나? 】

카즈로갈 웨이브 전체보기 
호드 NPC들의 활용 
카즈로갈 웨이브 등장 몬스터

【 웨이브 공략 】

  웨이브     웨이브    웨이브     웨이브

  웨이브     웨이브    웨이브     웨이브
   
  보스 준비

【 카즈로갈 소개 】

카즈로갈의 특징      사용 스킬      준비물

【 카즈로갈 세부 공략 】

공격대 진형
기본 개념
  마나와의 싸움         카즈로갈의 징표에 대한 대책 방안
  징표 폭발 - X맨이 되지 말자   딜러들의 DPS가 공략의 키

카즈로갈전, 포인트만 정리
    
전투 과정 (직업별 해야할일)
  탱커    근거리 딜러    원거리 딜러    힐러

드랍 아이템



카즈로갈 웨이브의 기본 정보

대족장 스랄에게 말을 걸면 웨이브가 시작되며 카즈로갈과의 전투가 이어진다. 전투를 도와주는 호드 NPC들은 웨이브가 시작될 때 정해진 숫자만큼 재생성된다.




처음 웨이브가 시작된 후 시간 내에 몬스터를 모두 처리하지 못했다고 해도 약 2분 후에는 다음 단계의 몬스터들이 쳐들어오기 때문에 2분을 주기로 전투가 계속 이어지게 된다. 광 처리가 늦어져서 회복하지 못한 상태로 3번 이상의 웨이브를 만나게 될 경우 전멸의 위험도 있으니 주의하자.

카즈로갈 웨이브의 몬스터 구성
  • 1 웨이브(총 12 마리) : 구울 4 + 밴시 2 + 강령술사 2 + 누더기골렘 4
  • 2 웨이브(총 14 마리) : 구울 4 + 가고일(후방) 10
  • 3 웨이브(총 14 마리) : 구울 4 + 강령술사 4 + 지하마귀 6
  • 4 웨이브(총 14 마리) : 강령술사 2 + 지하마귀 6 + 가고일(후방) 6
  • 5 웨이브(총 14 마리) : 강령술사 4 + 구울 4 + 누더기골렘 6
  • 6 웨이브(총 11 마리) : 서리고룡(전방) 1 + 가고일(전방) 10
  • 7 웨이브(총 13 마리) : 서리고룡(후방) 1 + 구울 6 + 누더기골렘 6
  • 8 웨이브(총 18 마리) : 강령술사 2 + 구울 6 + 지하마귀 2 + 밴시 2 + 누더기골렘 6



  • [ Bigwigs으로 현재 몇번째 웨이브인지, 다음 웨이브 시작 시기가 언제인지 알 수 있다 ]




    웨이브의 기본, NPC와 협동하여 몬스터를 처리하라!


    카즈로갈 웨이브 전체보기




    쉽게 웨이브 몬스터 처리 방법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다. 기본 처리는 광역이지만 굳이 광역으로 하지 않고 일점사 처리하는 몬스터로는 강령술사, 밴시, 서리고룡이다. 강령술사와 밴시는 캐스터 계열로 원거리 공격을 하며 법사 계열이기에 생명력이 낮은 관계로 대부분 일점사로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보통이다.


    물론 강령술사는 마법사의 변이, 밴시는 사제의 속박을 통해 마법 피해를 줄일 수도 있다. (검은 사원 일리단까지 파밍이 끝난 공격대라면 메즈없이 모두 광역으로 처리하기도 한다)


    구울, 골렘, 지하마귀, 가고일들은 모두 광역처리하게 되며 호드 진영 NPC들이 강력하기 때문에 대부분 사냥꾼 NPC 풀링은 골렘을 주로 이용하게 된다.


    웨이브 중간 전방과 후방으로 나눠 호드 진영을 공격하는 가고일들과 서리고룡 처리는 공대 화력을 분산시켜 처리하게 되며 카즈로갈 웨이브전 미리 공대원들과 인원 배정을 정하는 것이 좋다.




    호드 NPC들을 활용하라!


    8차에 이르는 몬스터들의 습격! 몰려오는 몬스터들은 사방에 위치한 호드 진영 NPC들의 도움을 받을 경우 대처하기가 쉬워진다. 특히 광역 지역 근처에 있는 타우렌 전사 같은 경우 몬스터를 중간 중간 행동 불능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전투에 매우 큰 도움을 준다. 또한, 오크의 수장은 대족장 스랄은 연쇄 번개를 사용하여 다수의 몬스터를 동시에 공격한다.


    보통 메인 탱커를 인식하고 몬스터들이 진입하기 시작할 때 징표별로 자신이 데려갈 몬스터를 고른 후 견제 사격을 이용하여 한마리 빼낸 후 NPC 근처로 끌고가 적을 인식하게 만드는 것이 웨이브의 기본이다. 아울러 호드 진영의 NPC들은 상당히 강력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구울로 풀링할 경우 죽어 버릴 수 있으니 체력과 방어력이 높은 누더기 골렘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때 징표의 경우 미리 웨이브가 시작되기 전에 정해서 사냥꾼의 NPC 풀링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 웨이브는 방어전이고 웨이브가 끝난 후 바로 카즈로갈과의 전투가 이어지기 때문에 공대원들의 전력을 최대한 보존하는 것이 우선이다.




    웨이브의 기본은 사방에 위치한 NPC들이 몬스터와 전투를 벌일 수 있도록 NPC들을 전장으로 데려오는 것이다. NPC풀링을 잘해줄 경우 전투가 훨씬 쉬워질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이런 방식으로 메즈와 NPC 풀링, 광역을 통해 총 8차의 웨이브를 처리하면 드디어 카즈로갈이 마지막으로 등장하게 된다.


    다음은 호드 진영 NPC들의 능력치이다. NPC들을 활용하기 이전에 그들의 특징을 보고 웨이브에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자.


  • 스랄 : 가장 높은 방어력을 가졌으며 연쇄번개와 늑대정령을 소환한다. 여러 NPC들중 수장답게 가장 강력하기 때문에 웨이브에 반드시 이용해야 한다.
  • 타우렌 전사 : 스랄 다음으로 NPC 애드 기본이다. 타우렌 전사는 발구르기로 몹들에게 광역 기절 상태 (2초간 기절) 로 만들기 때문에 잘 사용하면 광역 시 안정된 진행을 할 수 있다. 다만 방어력이 낮은 편이므로 주의하자.
  • 주술사 : 스랄 옆에 있는 주술사들은 연쇄 번개 및 치유 토템으로 주위 공대원들에게 틱당 360의 생명력을 회복시켜준다.
  • 인간 사냥꾼 : 후방에 위치한 인간 사냥꾼들은 웨이브시 뒷편에 등장하는 가고일들을 방어하게 된다.
  • 의술사 : 후방에 위치한 의술사들은 인간 사냥꾼들을 치유하게 된다.




  • 카즈로갈 웨이브에서 등장하는 몬스터


    모든 하이잘 보스들과의 전투 전에는 8단계의 다양한 조합으로 공격하는 몬스터들을 주어진 시간안에 방어해야만 한다. 카즈로갈 웨이브에서는 구울, 밴시, 지옥마귀, 강령술사, 누더기 골렘, 가고일, 서리고룡들이 등장한다.


    어떤 웨이브, 몬스터일때 메즈하고, 광역하고, NPC를 애드시키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구울 - 속박 메즈 가능

  • 생명력이 10% 미만으로 떨어지면 시체먹기 스킬을 사용하여 순식간에 회복한다. (10초간 70%의 체력 회복) 극화력, 스턴 필요
  • 시체먹기는 스턴이나 속박 스킬로 끊을 수 있다.
  • 보통 타우렌 전사와 함께 처리하기 때문에 광역 스턴 효과를 받아 시체먹기를 잘 사용하지 못하므로 걱정없다.
  • 천 방어구 기준 평타 2200 이상


    지하마귀 - 속박 메즈 가능

  • 천 방어구 기준 평타 약 2400, 원거리 어그로 대상에게 2000정도의 피해를 주는 벌래를 사용한다.
  • 탱킹과 딜링만 무난하면 가장 쉽게 처리될 수 있는 몹이다.


    누더기 골렘 - 속박 메즈 가능

  • 천 방어구 기준 평타 약 4000 정도.
  • 스턴 기술을 사용하고 평타가 강한 편이기 때문에 웨이브에서 많은 수가 몰릴 경우 피해 분산이 되지 않으면 탱커의 급사나 광역 클래스들의 급사로 이어진다.
  • 탱커 장비 수준이 높다면 상관없지만 낮은 편이라면 몇몇 골렘은 속박을 유지하고 나머지를 광역처리하는 것이 올바르며 광역시 다른 몬스터보다 천천히 시작해야 한다.
  • 종종 주변의 대상 모두에게 700~800의 자연피해.


    강령 술사 - 변이, 공포등 각종 메즈 가능

  • 어둠의 화살이 4000정도 피해를 준다. 첫 대면시 공대원 한명이 모든 강령술사의 화살을 맞게 되면 즉사. 풀링시 전사의 주문 방패나 주술사의 마법 정화 토템으로 어둠의 화살을 무효화시키면 다른 메져들이 메즈를 쉽게 진행할 수 있다.
  • 언데드에게 공격 속도 증가 버프를 사용. 시체 되살리기로 언데드 병사까지 부활하므로 1순위 처리 대상
  • 평타가 약한 편이라 도적이 근접하여 시체 되살리기 혹은 어둠의 화살을 끊는다.
  • 흑마법사들은 언어의 저주를 걸어주도록 하자.
  • 정신 지배가 가능하여 지배 후 공대원에게 공격속도 100% 증가 버프를 걸어줄 수 있다.


    밴시 - 속박 메즈 가능

  • 약 3000 원거리 피해를 주는 벤시의 통곡을 사용하며 랜덤 대상에게 물리 적중 감소 디버프 를 건다.
  • 종종 대마법 보호막을 사용하여 모든 마법에 면역 상태를 만든다. 보호막 캐스팅을 시전하면 각종 스턴 기술로 끊어주자.
  • 흑마법사들은 언어의 저주를 걸어주도록 하자.


    가고일

  • 가고일은 항상 공중에 등장하여 원거리 공격을 시전한다. 원거리 딜러들은 각각 가고일들을 공격하여 어그로를 획득한 후 가고일과 반대 위치로 이동하면 자동으로 지상으로 내려온다.
  • 공중에 있을 경우 약 1100정도의 원거리 공격을 시전한다.
  • 천 방어구 기준 약 3000정도의 평타 공격


    서리고룡

  • 서리고룡은 항상 공중에서 약 3500의 냉기 브레스를 어그로 대상 주위 광역으로 사용한다.
  • 서리고룡 탱킹은 보통 흑마법사가 맡게 되며 원거리 딜러들이 처리하게 된다.
  • 서리고룡은 생각보다 높이 있기 때문에 원거리딜 시야를 확보하려면 고룡 아래 부근까지 접근해야 한다.
  • 피통이 33만으로 많은 편. 냉기 공격에 면역이다.



    웨이브의 몬스터 구성 및 대처 방법


    1 웨이브 (총 12 마리) : 구울 4 + 밴시 2 + 강령술사 2 + 누더기골렘 4




  • 강령술사들의 첫 어둠의 화살을 탱커가 주문반사를 사용하여 무효화 시키거나 주술사의 마법정화 토템으로 무효화
  • 사제 → 밴시 속박, 도적들 강령술사에게 붙어 어둠의 화살 시전차단
  • 탱커들은 각각 골렘 2마리와 구울 4마리를 광역탱킹
  • 골렘 2마리, 스랄과 타우렌 전사 애드 후 광역존으로 합류, 이후 광역처리.
  • 마법사, 흑마법사 광역존에서 남은 몹들 광역시작. 이후 속박된 밴시는 일점사 처리.


  • 강령술사의 어둠의 화살을 먼저 탱커가 주문 반사를 사용하여 무효화시키거나 주술사의 마법정화 토템으로 첫 어둠의 화살을 무시시킨다. 이때 사제들은 구울보다 위협적인 밴시 2마리를 속박하고 남은 강령술사들에겐 도적들이 붙어 시전을 차단한다.


    NPC 배달을 맡은 사냥꾼 2명은 골렘 4마리중 각각 1마리씩 견제 사격으로 떙겨 스랄과 타우렌 전사를 애드시킨 후 광역존으로 합류한다.


    탱커들은 골렘 2마리를 탱킹하다 본진에 합류한 골렘 2마리를 각각 도발하여 함께 탱킹하고 마법사, 흑마법사들은 남은 몹들을 광역한다. 이때 도적들은 강령술사의 시전을 끊으며 광역존으로 합류시켜 함께 광역이 가능하도록 이동시킨다. 광역이후 속박된 밴시를 일점사하여 처리하도록 한다.



    2 웨이브 (총 14 마리) : 구울 4 + 가고일(후방) 10




  • 1 탱커, 근접 딜러 3, 힐러1로 구성된 한개파티가 구울 4마리를 처리
  • 나머지 인원들은 바로 후방에 있는 트롤 캠프로 이동
  • 가고일 어그로 획득 후 타우렌 캠프로 이동
  • 타우렌 전사들과 함께 가고일 광역처리
  • 나머지 구울 처리조들도 가고일 지역으로 내려와 함께 처리를 도운다


  • 전방에서 구울 4마리와 후방에서 가고일 10마리가 등장한다. 앞서 등장한 구울 4마리는 탱커1, 밀리딜러 소수, 힐러1명으로 구성된 한개팟이 맡고 나머지 파티들은 모두 캠프 후방의 언덕지역으로 이동한다.


    가고일은 항상 공중에 등장하여 원거리 공격을 시전한다. 원거리 딜러들은 각각 가고일들을 공격하여 어그로를 획득한 후 가고일과 반대 위치로 이동하면 자동으로 지상으로 내려온다.


    가고일의 어그로를 획득한 공대원은 타우렌 전사 NCP들이 있는 곳까지 이동 후 NPC 도움을 받아 함께 광역처리한다.



    3 웨이브 (총 14 마리) : 구울 4 + 강령술사 4 + 지하마귀 6


  • 전 웨이브에서 가고일 광역 처리하던 공대원들이 본진에 빠르게 합류한 후 마나회복.
  • 사제들은 마귀들을 최대한 속박, 마법사들은 강령술사 2마리를 메즈, 나머지 강령 2마리는 일점사 처리한다.
  • 구울 2마리, 스랄과 타우렌 전사 애드 후 광역존으로 합류
  • 메즈된 마귀들과 강령들을 광역존으로 이동시켜 함께 남은 몹 광역 처리.


  • 2번째 웨이브에서 가고일 처리로 인해 후방에서 본래 처리 위치로 이동하는 부담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광역존으로 빠르게 이동하여 마나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강령술사가 4마리나 등장한다. 1웨이브때처럼 전사의 주문방패와 주술사의 마법정화 토템으로 첫 어둠의 화살을 무효화 시킨 뒤 사제들은 빠르게 지하마귀들을 최대한 속박시키고 마법사들은 강령술사 일부를 변이시킨다. 강령술사 2마리는 빠르게 일점사 처리하고 도적들은 남은 강령술사에게 붙어 어둠의 화살 시전을 차단한다.


    구울 2마리는 사냥꾼이 견제사격을 이용하여 스랄과 타우렌 전사를 애드시킨 후 광역존으로 이동하고남은 마귀들과 구울을 탱커들이 잡아준다. NPC들을 끌고 온 구울 2마리가 광역존에 합류되면 마법사들과 흑마법사들은 광역시작!


    여유가 되면 속박된 마귀들과 변이된 강령술사들을 메즈에서 풀어 광역존으로 이동시킨 뒤 NPC들과 함께 광역처리한다.



    4 웨이브 (총 14 마리) : 강령술사 2 + 지하마귀 6 + 가고일(후방) 6




  • 전방에는 탱커 2명, 힐러 2명, 딜러 6명정도로 구성된 2개파티가 맡는다.
  • 후방에 가고일 등장. 남은 광역딜러, 탱커, 힐러 후방지역으로 이동하여 광역으로 가고일 처리
  • 다음 웨이브에 강령술사를 메즈해야 하므로 캐스터들은 빠르게 가고일 처리 후 본진 합류
  • 후방의 가고일을 무시하고 전방만 처리한 뒤 여유를 갖는 것도 좋음. 나머지 가고일들은 웨이브 6때 처리하게 됨


  • 2웨이브에서 비슷한 구조로 진행된다. 전방에는 2웨이브때보다 다수의 몹이 등장하고 후방에는 적은수의 가고일들이 등장한다. 전방을 맡게되는 인원은 최대 2개파티로 탱커2명과 힐러2명 나머지 딜러로 구성되있는 인원으로 대응한다. 가능하면 속박이 가능한 사제, 변이가 가능한 마법사 1명이 포함되어있어야 한다.


    전방에는 탱커 2명이 마귀를 탱킹하고 사제1명은 마귀 1를 속박한다. 강령 2마리는 도적들이 붙어 어둠의 화살 시전을 차단하며 강령술사를 먼저 일점사한다. 후방에서 등장하는 가고일은 남은 인원들이 2웨이브때와 같이 타우렌 전사로 이동시키게 한 후 광역처리한다.


    웨이브에 숙달되지 않았다면 후방에 등장하는 가고일은 포기하고 전방에서 등장하는 지하마귀와 강령술사만 처리하여 공대 재정비할 시간을 만드는 것도 나쁘지 않다. 후방에 등장한 가고일들은 웨이브 6때 트롤 NPC들을 모두 죽이고 본진을 공격하기 때문이다.



    5 웨이브 (총 14 마리) : 강령술사 4 + 구울 4 + 누더기골렘 6




  • 전사의 주문반사와 주술사의 마법정화 토템으로 강령술사의 어둠의 화살을 무효화시킨다.
  • 마법사들은 강령술사를 빠르게 변이, 사제들은 골렘들을 최대한 속박, 나머지 딜러들은 강령술사를 일점사처리.
  • 구울 4마리와 남은 골렘들을 탱커들이 맡고 사냥꾼들은 메즈타임때 골렘 2마리를 스랄과 타우렌 전사를 애드시켜 광역존으로 복귀한다.
  • 이후 돌아온 골렘까지 포함하여 6마리므로 탱커 급사 조심하며 메즈된 강령술사와 골렘을 메즈상태에서 풀고 광역존으로 이동시켜 광역처리한다.


  • 5웨이브 에서도 많은 수의 강령술사가 등장하므로 4웨이브때 후방 지역 가고일을 처리한 마법사들이 메즈를 위해 빠르게 복귀해야 한다.


    강령술사 4마리가 처음 시전하는 어둠의 화살은 전사의 주문방패나 주술사의 마법정화 토템으로 무효화 시킨다. 이후 마법사들은 강령술사를 변이하고 사제들은 골렘 2마리를 최대한 속박시킨다.


    메져들이 메즈를 하는 도중에 사냥꾼 2명은 골렘 2마리를 견제 사격으로 땡긴 뒤 스랄과 타우렌 전사로 각각 이동시켜 애드후 광역존으로 이동하고 남은 메즈되지 않은 강령술사를 먼저 일점사 처리, 탱커들은 구울 4마리와 메즈되지 않은 골렘들을 탱킹한다.


    NPC들을 데려온 골렘들이 합류하면 탱커들은 빠르게 도발하여 탱킹하고 메즈된 강령술사를 풀어 시전을 끊으며 광역존으로 이동 후 남은 몹들을 모두 광역으로 처리한다.



    6 웨이브 (총 11 마리) : 서리고룡(전방) 1 + 가고일(전방) 10




  • 좌측 경비탑 부근에 서리고룡 등장하며 담당 탱커는 고룡을 탱킹.
  • 서리고룡 탱커 흑마법사와 힐러1명이 빠르게 자리를 잡는다.
  • 본진부근에서 등장한 가고일들을 지상으로 내려오게 한 뒤 모두 광역처리
  • 모든 원거리 딜러들은 가고일 처리 이후 바로 서리고룡 처리로 이어진다.


  • 6 웨이브에서는 처음으로 서리고룡이 등장하는 타임이다. 고룡 탱킹을 맡은 흑마법사가 제빨리 고룡이 등장하는 위치로 미리 이동하여 불타는 고통으로 어그로를 획득한다. 고룡 탱킹 힐러 1명은 스크린샷 위치에서 힐을 맡는다. 고룡의 브레스가 위협적이지 않기 때문에 저 위치에서 가고일 처리 파티에도 힐을 지원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2명을 제외한 나머지 인원은 모두 가고일 처리를 맡는다. 스랄이나 타우렌 전사를 애드시켜 광역을 하면 더욱 안정된 처리가 가능하나 서리고룡의 위치와 너무 멀어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NPC 애드 없이 가고일 등장 위치에서 풀링 이후 광역처리하게 된다.


    모든 원거리 딜러들이 가고일을 풀링한 뒤 어그로를 획득한 공대원은 빠르게 북쪽으로 이동시켜 지상으로 내려오게 만든다. 광역존을 형성하여 가고일을 모두 처리하고 바로 서리고룡을 일점사 처리하도록 한다.



    7 웨이브 (총 16 마리) : 서리고룡(후방) 1 + 구울 6 + 누더기골렘 6




  • 서리고룡을 탱킹할 흑마법사와 힐러는 미리 이동
  • 사제들은 골렘들을 속박하고, 남은 골렘과 구울을 탱커들이 맡는다.
  • 사냥꾼 2명은 메즈타임때 골렘 2마리를 스랄과 타우렌 전사를 애드시켜 광역존으로 복귀한다.
  • 탱커들이 많은 수의 구울과 골렘들을 탱킹하기 때문에 급사 조심
  • 스랄과 타우렌 전사를 애드시킨 골렘 2마리가 광역존으로 진입하면 탱커는 빠르게 잡고 마법사, 흑마법사는 천천히 광역시작


  • 전방에 구울 6마리와 골렘 6마리가 등장하며 추가로 후방에서 고룡이 등장하게 된다. 7웨이브가 시작되면 빠르게 탱킹할 흑마법사 힐러1명이 미리 이동하여 웨이브가 시작되면 탱킹할 수 있도록 한다. 골렘 6마리중 2마리는 사냥꾼 2명이 스랄과 타우렌 NPC 애드를 위해 풀링하여 이동하고 나머지 골렘들은 속박하여 탱커들의 탱킹이 안정되도록 한다.


    구울 6마리는 탱커들이 모두 탱킹하고 NPC 애드를 위해 이동된 골렘 2마리가 광역존으로 복귀하면 모든 골렘들과 구울을 광역처리하고 전원 모두 고룡 위치로 이동하여 처리한다. 탱커들의 급사만 조심한다면 쉽게 넘어갈 수 있다.



    8 웨이브 (총 18 마리) : 강령술사 2 + 구울 6 + 지하마귀 2 + 밴시 2 + 누더기골렘 6




  • 골렘이 6마리라 탱커 급사 조심
  • 강령술사 2마리 메즈후 일점사 처리
  • 구울은 미리 스랄 타우렌 전사 애드 후 광역존에서 나머지 몹들 광역처리


  • 마지막 웨이브인 만큼 많은 수의 몹들이 등장한다. 강령술사의 어둠의 화살을 마법정화 토템이나 전사의 주문방패로 먼저 무효화 시키고 밀리들이 빠르게 붙어 시전을 차단한다. 그 뒤 사제들은 밴시 2마리와 골렘을 속박하고 나머지 딜러들은 강령술사 2마리를 일점사 처리한다. (강령술사를 변이하고 밴시를 일점사해도 좋다)


    골렘 6마리중 2마리는 사냥꾼 2명이 스랄과 타우렌 NPC 애드를 위해 풀링하여 이동하고 나머지 메즈안된 골렘들과 구울, 마귀들은 탱커들이 맡는다.


    강령술사가 처리되면 바로 속박된 밴시를 일점사 처리한뒤 이후 광역존에 복귀한 나머지 골렘 2마리는남은 몹과 함게 마법사, 흑마법사들이 광역처리 한다.



    보스 : 카즈로갈 준비




  • 전방에서 카즈로갈 등장. 공대원은 미리 스랄이 있는 곳에 위치해 전투 준비 개시
  • 카즈로갈전에서 암흑 셋팅은 많은 도움을 주지만 필수는 아니다.
  • 탱커와 풀러를 제외한 나머지 공대원은 타우렌 캠프로 이동
  • 사냥꾼은 메인탱커에게 눈속임

  • 8번째 웨이브가 끝나면 전방에서 보스 카즈로갈이 등장한다. 모든 공대원들은 스랄이 있는 곳까지 이동하여 모든 전투 준비 상황을 마쳐야 한다. 특히 사제의 암흑 보호의 기원을 전 대원에게 사용하고 캐스터들이나 특히 힐러들은 암흑 저항 아이템이 있다면 증댐과 치증을 고려하여 알맞게 셋팅하면 매우 도움이 된다.


    카즈로갈은 스랄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며 근처에 있는 모든 NPC들을 죽인다. 전투가 걸리기 전에 미리 준비를 완료했다면 사냥꾼을 제외한 나머지 공대원은 타우렌 캠프로 이동하고 메인탱커는 눈속임을 받을 수 있는 위치로 이동한다. 그 후 사냥꾼은 스랄을 공격하는 카즈로갈을 메인 탱커 눈속임 후 풀링한다.


    메인탱커는 카즈로갈을 데리고 타우렌 전사들을 애드한 뒤 자리를 잡도록 한다.



    카즈로갈 소개


    1. 카즈로갈의 특징


    특별히 페이즈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카즈로갈의 특징은 전 공대원에게 마나를 고갈시키는 징표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용하게 되며 시간이 지나 모든 마나가 고갈되면 소진된 마나량의 3배에 달하는 암흑피해를 10미터 이내에 모든 대상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에 자신의 마나를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매 쿨마다 회복하여 전투에 임해야 한다.


    카즈로갈은 격노는 없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공격대 전체 마나량이 물약이나 기타 아이템으로 회복되는양보다 징표로 인해 고갈되는 양이 늘어나기 때문에 마나 관리를 잘 하는 것과 딜러들의 극딜 능력이 필요하다.



    2. 사용 스킬


    a. 카즈로갈의 징표
    모든 공격대원에게 카즈로갈의 징표를 걸어 5초동안 초당 600의 마나를 소진시켜 최대 3000의 마나를 고갈시킨다.


    카즈로갈의 징표와 주문에 사용한 마나를 모두 소진시켰을 경우 대상은 더이상 징표로 인해 소진될 마나량이 존재하지 않으면 소진된 마나량의 3배에 달하는 암흑피해를 10미터 이내에 모든 대상에게 피해를 주게되므로 안정된 마나회복과 딜러들의 극딜을 요구한다. 아울러 징표는 암흑 저항 셋팅을 하면 저항할 확률이 증가한다.


    b. 신경 마비
    15초동안 모든 공대원의 이동 속도, 공격속도를 75%, 힘을 50% 감소시킨다.


    c. 마법 무효화
    공대원 랜덤한 대상 1명의 이로운 주문을 해제시킨다. 주기적으로 이로운 버프를 해제하기 때문에 평소에 사용하지 않았던 버프인 수중 호흡, 마법 감쇠, 투명체감지등을 전 공대원에게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d. 회전베기
    카즈로갈 정면으로 10000의 피해를 주는 회전베기를 사용한다. 근접 딜러들은 카즈로갈 뒤에서 딜을 하도록 한다. 메인탱커 혼자 맞아도 무방하나 서브탱커와 함께 맞게 되면 피해를 나눠맞을 수 있기 때문에 메인탱커의 급사를 막아 힐러들의 부담을 줄여줄 수도 있다.


    e. 발구르기
    카즈로갈 주변 (약 8미터) 으로 약 2500의 피해를 입히고 5초간 기절 시킨다. 근접 딜러들은 카즈로갈 뒤에서 딜이 가능한 최대 사거리를 유지한다면 발구르기 피해를 모면할 수 있다. 딜이 중요한 카즈로갈에서 발구르기로 인한 밀리딜이 떨어져서는 않된다. 근접 딜러의 DPS를 낮추는 주범.




    3. 전투준비


    3-1. 준비물

  • 특급 마나 물약 : 모든 레이드의 필수 아이템. 굳이 말 안해도 많은 양의 물약을 준비하도록 한다.

  • 최상급 숙면의 물약 : 마나 부족으로 폭발 피해를 입은 후 힐을 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 사용하면 피와 마나가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어 좋다. 숙면의 물약 사용중 징표에 걸리게 되면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징표 이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악마의 룬 / 어둠의 룬 : 체력을 소모해서 900~1200의 마나를 회복하는 아이템이다. 확장팩 이전에 많이 사용하던 아이템으로 드랍율은 낮은 편이지만 칼림도어의 악령의 숲, 아즈샤라에 있는 샤티로스가 악마의룬을 드랍하며, 서부 역병 지대에 있는 스칼로맨스에서 어둠의 룬을 얻을 수 있다.

  • 자유 의지의 물약 : 메인탱커와 근접 딜러들이 잘 사용하면 카즈로갈의 발구르기 스턴 효과를 무시할 수 있다.


  • 마나를 사용하는 캐스터들과 힐러들은 충분한 마나 물약을 지참해야 한다. 특히 카즈로갈과의 전투때 자신의 마나 관리가 어렵다면 룬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길 바란다.



    카즈로갈, 본격적인 세부 공략


    1. 공격대 진형 (풀링부터 자리잡기까지)




    카즈로갈이 등장하면 메인 풀러 사냥꾼은 메인탱커에게 눈속임 후 카즈로갈을 풀링한다. 나머지 공대원들은 미리 타우렌 캠프 앞으로 이동하여 위 스크린샷과 같이 자리를 배치하고 카즈로갈 자리가 완벽해질 때까지 대기한다.


    사냥꾼이 더 있다면 메인탱커에게 눈속임을 시전하여 탱커의 어그로를 올려주도록 하며 메인탱커는 다른 딜러들의 극딜을 위해 지속적인 어그로 획득을 놓쳐서는 절대 안된다.



    2. 기본 개념


    2-1. 카즈로갈전은 마나와의 싸움이다!

    카즈로갈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마나가 고갈되는 징표를 공대원 전원에게 사용하기 때문에 마나를 사용하는 클래스들은 특별히 마나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전투가 중반부에 이르고 자신의 마나가 3000 이하가 될 경우 약 9000~10000의 피해가 주변 15m 범위로 암흑 피해를 주기 때문에 마나 클래스중에 자신의 마나가 3000이하가 내려가지 않도록 전투중 주의 깊게 자신의 마나량을 살펴봐야 하며 항상 쿨타임 마다 마나회복 관련 물약을 사용해야 한다.




    다른 여러 기술보다 가장 위험한 징표, 자신의 마나를 잘 관리하면서 전 공대원이 효율적으로 마나를 사용했을때 카즈로갈은 차디찬 하이잘산 바닥에 누을 것이다.



    2-2. 카즈로갈의 징표에 대한 대책 방안

  • 공통 : 암흑 저항 250이상 셋팅한 직업들이 많을 수록 카즈로갈의 징표를 저항하는 횟수가 증가하며 저항할때마다 마나 3000을 아끼게 된다. 검은 사원 입장퀘스트 보상 아이템인 카라보르의 메달 과 2~3피스정도의 암흑 저항 아이템을 준비하면 도움이 된다.

  • 캐스터들의 마나회복 : 극딜로 인해 많은 마나를 소모하게 되기 때문에 주술사의 영웅심은 의미가 없다. 흑마법사는 생명력 전환으로 마나를 회복할 수 있고, 조화 드루이드는 물약 쿨타임때 마나 3000 이하라면 변신을 통해 위험을 모면할 수 있다. 마법사들은 극딜을 하면서 쿨타임마다 적절히 마나 보석과 특급 마나 물약을 잘 조절 사용해야 하며 무엇보다 중요한 환기는 마나가 1000정도 남은 상태에서 징표에 걸리게 되면 사용하자.

  • 힐러들의 마나회복 : 많은 양의 힐이 필요한 보스가 아니므로 카즈로갈의 평타는 도트힐로 상쇄시킬 수 있다. 힐러들끼리의 힐 택틱으로도 많은 양의 마나를 아낄 수 있으므로 발구르기로 인한 밀리들의 피해는 복원 주술사나 신성 사제들이 맡고 나머지 힐러들은 적절히 힐을 끊으면서 탱커들에게 힐을 사용하여 마나를 최대한 아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성기사는 보스에게 지혜의 심판을 사용하여 원거리 딜러들의 마나를 조금이라도 회복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회복 드루이드들은 자신의 마나를 회복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변신을 통해 위기를 모면할 수 있다.



    [ 마나가 고갈된 회드의 변신, 카즈로갈은 마나가 생명이다 ]




    2-3. 징표 폭발 - X맨이 되지 말자

    전 공대원은 카즈로갈의 징표로 인해 조금씩 마나를 잃을 것이다. 마나 물약은 쿨타임이 존재하고 시간이 흐를수록 물약으로 회복되는 양보다 소비되는 마나량이 많기 때문이다. 딜링과 힐링을 하다 자신의 마나가 3000 이하로 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반드시 체크해야할 것은 "다음 징표보다 자신의 물약 쿨타임이 돌아올 것인가" 이다.


    마나가 3000일때 징표를 맞고 600씩 고갈되고 있을때쯤 마나 물약을 사용하면 피할 수 있지만 쿨타임일 경우 반드시 공격대 진형에서 벗어나 최대 15미터 이상 떨어지고 혼자 피해를 받아야 할 것이다. 폭발로 인한 피해를 받아도 최대 9000의 암흑 피해를 받기 때문에 한번에 죽진 않을 것이다.


    이때 물약 쿨타임이 돌아왔다면 숙면의 물약이나 특급 마나 물약을 사용하고 딜을 시작하도록 하자. 마나를 3000이상 유지하면서 딜과 힐을 하는 것이 목표지만 주의점은 마나가 3000일때 물약 쿨타임이라면 반드시 공대원과 거리를 벌리고 혼자 터져야 한다는 것을 잊지말자.



    2-4. 딜러들의 DPS가 공략의 키

    카즈로갈전은 공격대 딜러들의 RDPS (공격대 전원 DPS) 가 13000~15000 이상이면 공략이 가능하다고 한다. 한번 헤딩 이후 자신의 DPS량이 얼마나 되는지 체크하고 공대장은 공대원이 DPS 평균값에 못미치는 경우 딜택틱이나 장비 수준을 검토해 봐야 할 것이다.


    빠른 시간안에 처리해야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카즈로갈은 주술사의 영웅심을 캐스터 파티보다 근접 딜러들이 있는 파티에 구성되어 DPS를 끌어올려야 한다. 만약 주술사가 공대내 1명 이상이라면 전투중 파티를 변경하여 영웅심을 돌아가면서 근접 딜러들에게 적용받을 수 있도록 운영하는 것이 좋다.



    3. 카즈로갈전, 포인트만 정리


  • 마나를 사용하는 힐러/ 캐스터들은 암저를 일정 수준 이상 세팅하면 큰 도움이 됨

  • 이로운 버프를 해제하기 때문에 평소에 사용하지 않았던 버프인 수중 호흡, 마법 감쇠, 투명체감지등을 전 공대원에게 사용한다.

  • 원거리 딜러들의 마나 소비량을 급격히 소비시키는 영웅심은 위험하기 때문에 주술사는 밀리 딜러팟에 구성

  • 공격대에서 암사제를 많이 사용할 수록 큰 도움. 캐스터와 함께 구성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

  • 모든 캐스터 및 힐러팟에 암사제나 주술사의 마나회복 시너지를 받을 수 없으므로 전투 도중 공대장은 마나가 부족한 파티로 암사제를 유동적으로 옮겨주는 것도 좋다.

  • 자신이 마나를 회복할 수 없고 마나가 부족하다고 느낄때에는 징표에 걸리게 되면 무조건 공격대 진영 밖으로 이동하여 죽음을 맞이(?) 한다.



    4. 전투 과정 (직업별 해야할일)


    탱커
    카즈로갈의 평타는 강력하다. 그리고 종종 사용하는 발구르기는 탱커에게 5초간 기절 효과를 주며 방어 효과를 무시상태로 만들어 버리기 때문에 어그로가 튈일은 없지만 탱커의 급사로 이어질 수 있다. 하이잘 초행 탱커라면 발구르기 전에 자유 의지의 물약을 사용하여 조금이나마 힐링에 도움이 되는 것도 좋다.


    대부분의 힐러들이 징표로 인해 힐링이 불가능한 경우 힐러들의 마나를 보면서 방패의 벽이나 최후의 저항등 생존에 필요한 기술을 아꼈다가 위험한 상황에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근거리 딜러
    카즈로갈은 전방으로 강력한 회전 베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뒤를 잡고 딜링을 시작한다. 발구르기로 인해 5초간 종종 딜이 끊기는 것을 제외하고는 크게 특별한 사항은 없으며 자신의 DPS가 조금이라도 부족하다고 느낄 경우에는 탱커와 같이 자유 의지의 물약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징표에 영향받지 않는 근거리 딜러들의 DPS가 높을 수록 전투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 유일하게 마나를 사용하는 고양 주술사들은 마나 관리에 특별히 신경써야 한다)


    원거리 딜러
    전투가 시작되기전 미리 카즈로갈 뒤편 부채꼴 모양으로 자리를 잡도록 한다. 진형에 크게 구애받는 보스는 아니지만 징표로 인해 마나가 부족해져 폭발하는 경우 주변에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이탈 할 수 있는 진형을 기본으로 두어야 한다.


    쿨타임마다 마나 회복 관련 물약들을 사용해야 하며 극딜이 요구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딜에 딜레이가 생겨서는 안된다. 특히 공격대 마나 수급에 대한 능력이 좋은 암흑 사제는 정작 자신의 마나 수급보다 소모하는 양이 많기 때문에 드루이드의 정신 자극, 주술사의 마나 해일을 연달아 받을 수 있도록 미리 약속을 해두는 것이 좋다.

    ※ 카즈로갈의 징표는 무적, 얼음방패로 해제시킬 수 있다


    힐러
    8웨이브때 등장하는 강령술사 1마리를 사제가 정신지배하면 근접 딜러 혹은 탱커에게 공속 증가 버프를 줄 수 있다. 이것을 잘 활용하면 극딜이 필요한 카즈로갈전에 공대 밀리 DPS가 상승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약 15초 공속 증가 버프)


    힐이 필요한 공대원은 1순위 탱커와 발구르기로 인해 약 2500의 피해를 입는 근접 딜러들이다. 먼저 메인탱커의 힐은 최대한 오버힐 방지와 마나효율을 생각해서라도 도트힐을 위주로 힐링하는 것이 마나 소모를 막는 방법이며 근접 딜러들의 피해는 사제 치유의 마법진을 지정하여 힐링할 수 있도록 한다.


    탱커에게 발구르기 이후 평타나 회전베기와 같이 큰 피해가 가해지는 타이밍에 큰 힐을 시전하도록 하며 암사제들의 신의 권능:죽음 스킬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암사제들의 치유는 한사람이 맡아 도트힐로 대처하는 것이 탱커의 급사를 방지한다.





    드랍 아이템


    ※ 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와우인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