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이 글은 비판 위주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문기술 관련해서 이미 글을 한번 썼습니다만 보다 자세하게 한번 더 씁니다.



드레노어에서는 대다수의 전문기술이 비슷한 체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먼저 언급하겠습니다.

1. 드레노어 전문기술은 기술 전문가가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최대 숙련도를 700으로 만들어주는 아이템도 퀘스트 또는 사냥을 통해 구하셔야 합니다.

최대 숙련도 제한을 풀어주는 아이템, 초급 단계에서 사용하더라도 최대 숙련도가 700이 됩니다.

2. 마찬가지로 제조법 또한 기술 전문가가 가르쳐 주지 않습니다. 제조법은 드레노어의 ~의 비밀 아이템을 전문기술로 만들어 (숙련도 700을 만들때 배울 수 있습니다.) 주둔지 전문기술 건물 또는 아쉬란의 상인에게서 교환하셔야 합니다. 이 아이템은 하루에 1개씩만 생산 가능합니다. 


3. 거의 모든 제조법은 숙련도와 관계 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품인 경우 상위 제조법과 하위 제조법의 구분이 뚜렷해 졌습니다. 즉 같은 제조법이라도 상급과 하급으로 나뉜다 이거지요.


4. 3에서 보시다 시피 일부 제조법에는 기존 약초, 광석, 모피(옷감), 가죽 외에 특수 재료들이 들어갑니다. 이 재료를 제작하는 법은 숙련도 700을 만들때 배울 수 있으며, 하루에 한번 제작이 가능합니다. 또한 600이상의 숙련도에서는 숙련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 재료들의 생산량이 늘어납니다.

- 위 재료들은 하루에 한 번 제작 가능하며 기본적으로 4개가 제작됩니다.
- 최대 숙련도인 700에서는 10개가 제작됩니다.
- 마법 부여 재료인 시간의 수정을 제외한 특수 재료는 획귀입니다.
- 제작시 확률적으로 마술의 ~ 시리즈가 제작됩니다. 마술 시리즈 또한 여러가지 제작에 사용됩니다.
- 마술 시리즈는 획귀가 아니며 거래가 가능합니다.

5. 4번 재료들은 주둔지에서도 생산이 가능합니다. 마지막 베타빌드 기준으로 4시간에 1개씩 생산이 가능합니다. (하루에 최대 6개 생산 가능) 아래 스샷은 다소 오래된 스샷이나 참고용으로 올립니다. 최대 가능 개수는 동시에 생산하는게 아니라 스타크래프트의 유닛 생산처럼 예약을 걸어두는 것입니다. (아래 스샷이은 구 베타 기준이고, 최종 베타 기준 레벨 당 x 7, 소형 건물 3레벨인 경우 21개 까지 예약이 가능합니다. 창고 3레벨인 경우 더 늘어납니다.) 따라서 주둔지 전문기술의 레벨을 올린다고 해서 하루에 더 많이 생산할 수 있는게 아닙니다.


6. 3번 스샷을 다시 첨부합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거의 모든 도안 숙련 요구는 1입니다. 즉 제작에는 숙련도가 요구되지 않습니다. 아래 도안을 구입하는데 드는 드레노어의 ~ 비밀 개수는 1개인 경우가 많지만 도안에 따라 3개, 5개, 15개가 요구될 수 있습니다.


7. 주둔지에 자기가 배우지 않은 전문기술 건물을 올릴 경우, 그 해당하는 전문기술의 일부 도안을 이용할 수 있으며, 그 전문기술의 일부 혜택도 사용가능하게 됩니다. (기공 건물인 경우 우체통, 지브스 / 마부 건물인 경우 마력추출 등) 또한 전문기술 건물 레벨에 따라 이용가능한 도안이 늘어납니다. 탈라다이트 수정 등의 특수 재료는 주둔지 주문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8. 제작아이템은 총 3단계에 걸쳐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단, 제작 아이템은 전문기술에 관계 없이 총 3부위만 착용 가능합니다. 이는 기존의 고유 제작에 해당하던 다크문 카드, 기공 고글도 해당합니다. 또한, 제작아이템의 2차 능력치는 무작위로 결정되며, 재배열 아이템을 통해 무작위로 다시 설정이 가능합니다.


9. 전문기술별 능력치 혜택은 모두 사라졌습니다. 기존에 마법부여등으로 혜택이 존재하던 기술들도 드레노어 아이템에는 그 헤택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10. 전문기술 숙련도는 극히 일부 도안의 제조 가능 여부와 얼마나 많이 특수 재료 (탈라다이트 수정 등)를 생산할 것인지에 대한 영향만 줍니다.


이상 소개였고, 이젠 문제점을 얘기해 보겠습니다.

1. 이상한 기계공학

- 도안은 1에서 배울 수 있고, 제작도 그 이하 숙련도에서 가능한데 정작 사용 또는 착용에는 기계공학 숙련도를 요구합니다.
- 재봉, 가세, 대장템 과 차별화 된다고 하기에는 착용 제한 3개도 그대로 받습니다.
- 기계공학에는 이런 이상한 템이 하나 둘이 아닙니다. 다른 전문기술에서 이런 템은 연금돌 하나가 유일합니다.

2. 이상한 기계공학 2

- 드군에서는 특정 전문기술만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은 거의 없습니다.
- 그런데 왜 기공은 극히 일부를 제외한 땜질 들이 여전히 기공 전용인가요? (특히 니트로)


3. 야만의 피

- 야만의 피는 전문기술 업그레이드 키트를 제작할 때 반드시 들어가는 아이템인데도 불구하고, 주둔지에 외양간을 올려야만 획득이 가능합니다.
- 원할하게 야만의 피를 수급하기 위해서는 외양간 3레벨이 사실상 강제됩니다.


4. 과도한 보석 재료

- 드레노어에서는 보석슬롯이 다소 귀하게 될거라는건 기획의도라고 칩시다.
- 허나 그걸 감안해도 보석은 다른 소비템에 비해 재료 요구량이 과합니다.
- 특히 파템(상급) 보석 재료는 정신이 나간 수준입니다. 거의 640 제작템과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의 재료가 요구됩니다.


5. 다크문 카드

- 확장팩 초반에 유용하게 쓰이던 다크문 카드, 텝렙에 비해 높은 성능을 내고 기존 장신구 에서는 보기 힘든 효과나 발동으로 인해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 허나 이번 다크문 카드는 그냥 일반 장신구와 다를바 없습니다. 심지어 전문기술 착용제한 3개에 까지 포함됩니다.
- 그런데, 중요한 점은 제작방식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유일한 차이점은 다크문 기간중에만 교환가능하다는 제약이 사라졌을 뿐입니다.
- 다른 전문기술과 달리 원하는 아이템을 제작할 수 없는 만큼 조금이라도 더 나은 게 있어야 하는거 아닙니까?

내가 알던 다크문 카드는 이렇지 않아.

6. 자기 전문기술 건물을 지을경우, 사실상 의미 없는 전문기술 건물 레벨

- 주둔지 생산을 통해 특수 재료의 추가 생산이 가능하지만, 이 방식이 스타크래프트 유닛 생산처럼 큐를 걸어놓는 방식이라 최대량이 늘어나도 생산 속도 증가 효과가 없습니다.
- 그런데 주둔지 전문기술의 레벨을 올릴때 효과가 자기 전문기술인 경우는 특수 재료 주문 최대량 증가, 자기 전문기술이 아닌 건물인 경우 그 건물에서 사용 가능한 일부 도안 잠금 해제 + 특수 재료 주문 최대량 증가 입니다. 이중 특수 재료 주문 최대량 증가는 사실상 큰 의미가 없는 효과이므로 자기 전문기술 건물인 경우 레벨을 올리는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 창고 3레벨도 마찬가지로 생산 최대량을 늘려주나, 이 효과가 사실상 무의미 합니다.
- 왜 동시 생산이 아니고 저런 방식을 구현했는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기타 생각나는대로 추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