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원령을 킬하고 적기로 한 3지구 하드모드 공략 글을 작성하기 위해 이렇게 왔습니다!

축하해주세요.

그럼 바로! 상당한 난이도를 자랑하는 3지구 공략을 작성해 보도록 할게요.

 

저희 팟 구성부터 말씀드리자면

탱 - 죽탱, 보기

딜 - 고술, 정술, 법사, 흑마, 냥꾼

힐 - 힐사, 신기, 회드

1탱 구간도 많고 2힐 구간도 많은지라 1탱구간은 죽기가 2힐 구간은 사제가 딜러로 변신합니다.

네임드마다 구성 및 공대에 따라 택틱이 달라질 수도 있으니 어디까지나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7넴 - 두루무 ★★★☆☆

 

일반과 다른점

 

1 - 얼음의 벽

네임드를 기준으로 6시 10시 2시 방향에 얼음의 벽이 생성된다.

이 얼음벽은 피통을 공유(3방향 각각 따로)한다. 이동할 곳부터 미리 처리하여 이동에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

 

대처법 - 대처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지나갈 방향의 얼음벽부터 파괴하여 이동에 불편함이 없게하면 된다.

약간의 팁이라면 6시쪽 것부터 파괴하여 분해의 광선때 왼쪽, 오른쪽 어디에서 나와서 쉽게 가게 하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스팩트럼 때는 빨강쫄이 있는 방향 즉 빨강 광선이 도는 방향을 미리 점사해 주면 더 쉽게 넘어 갈 수 있다.

실제로 해보게 되면 얼음벽딜 밀려서 전멸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보다도 미리 모여 있지 못하여(자리를 잘 못잡아) 공대와 분리되어 바닥이나 혼자 광선 대상자가 되어 죽는 경우가 더 많으니, 얼음벽이 생기전에 모이기로 한 장소에 잘 모이기 바란다.

 

 

2 - 사악한 눈

간단히 설명하면 이렇다. 30초 디법이 걸린다. 갈수록 아프다. 적당한 선에서 해제해야한다.

해제 받은 후 쫄이 나온다. 이 쫄은 반사댐(하지만 쫄 대상에게만 들어가 딜한 대상이 아니라)을 주니까 너무 극딜해서 잡지 말고 도트뎀으로 서서히 녹이면 된다. 그렇다고 너무 늦게 잡으면 힐이 힘드니 적당한 딜로 적당히 잡아주자.

 

 

대처법 - 위에 설명대로 적당한 시간내에 해제받고 적당한 도트딜로 쫄을 마무리 하자. 너무 욕심내지 말고

10초~20초 사이에 디법 대상자의 상황을 보고 해제 하면 된다. 오프탱의 경우 모두 버텨도 되지만 무리는 하지 말자.

 

하드팁 -

1. 얼음의 벽 - 6시 처리 후 나머지 처리

2. 사악한 눈 - 디법 적정선에서 해제 및 쫄 적당한 딜로 처리

3. 진짜 중요 생흡 - 왠만하면 1~2중을 넘지 않는 선에서 교대(순서를 정확히 정하여 딜로스 없이 교대바람)

3. 바닥조심 (분열광선 바닥 및 의지의 힘 스팩트럼 바닥까지) 조심할 바닥이 너무 많다. 조심 또 조심

4. 스팩트럼 쫄 처리팁

파란 쫄은 찾지 말아야 한다. 파란바닥 대상자는 파란 쫄 없는 곳에 자리잡고 가만히 있는다.

중반부터는 얼음의 벽 이후에 스팩트럼이 오기 때문에 맵의 1/3 그 안에서 파란쫄을 피해야 한다.

운이 나쁘게 모인 지역쪽에 파란쫄이 생성될 수 있으니 무조건 조심하기 바란다.(파란것만 확인해줄 사람을 정하는 것도 좋다.)

 

노란 쫄은 발견되어지면 지나가기 전에 잡아 주어야 하며 잡지 않아도 빨간쫄만 처리되면 패이즈가 종료 되므로 왠만하면 안찾는게 좋고 찾아지더라도 잡아주면 된다. 노란 쫄은 2마리임으로 발견즉시 원딜러들이 처리해 주면 된다.

 

빨간쫄을 빨리 찾아줘야 스팩트럼이 빨리 끝난다. 바닥을 빠르게 찾아줄 사람을 몇몇 정해 빛기둥을 사용하여 나온 위치에 찍어주기 바란다. 오프탱이나 메인탱이 하는게 좀 수월하다. 때론 시야가 좋은 플레이어나

기둥을 찍어주어 조금이라도 스팩트럼이 빨리 끝나게 해주자.

 

5. 분열의 광선 팁

 

못피하면 겁나게 까자 그게 답

패치가 되어서 피하기 편하다. 하지만 마지막에 약간 늦게 사라지므로 다 사라진거 확인하고 산개. 의지의 힘은 조심

 

 

 

 

죽탱팁 - 이 구간에서는 보기탱이 있을 경우 1탱도 많이 간다(디법을 보손or무적으로 지워줄 수 있음)

하지만 본인은 2탱으로 진행했고 보기에게 1탱처럼 하게 하고 혈죽으로 딜템을 착용하고 복수심 리필 타이밍에만 도발하여 또는 엄청 위험한 순간에 도발을 하여 딜에 참여 했다. 이렇게 딜에 참여할 경우 좋은 점은 딜러보다 딜이 더 높다... 냉죽을 못하는게 아니지만 오히려 냉죽보다도 혈죽으로 딜템을 모두 착용했을 때 딜이 더 높았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한가지. 스팩트럼때 혼자서 한구역 커버가 가능하다. 공대마다 다 다르겠지만 혼자서 같은색상을 2번 버텨도 힐이 밀리지 않고, 전체적인 힐 밀림 현상이 줄어들어 1.5탱 즉 보기탱에 혈죽(딜템착용)을 추천한다!

이건 어디까지나 추천일 뿐 안하셔도 됩니다.

8넴 - 프리모디우스 ★★★☆☆

 

일반과 다른점

 

1 - 점성공포

 

 

쫄이 30초 주기로 랜덤한 장소(쫄 나오는 용암)에서 생성된다.

디법 기술을 사용하여 탱커를 아프게 한다. 그 디법은 넴드가 거는 디법과 비슷한다. 반대로 쫄에게 피해는 주지 않지만 넴드에게 피해를 준다. 메인탱과 쫄탱은 서로 점성공포 쫄 2마리를 처치 후 교대하면 디법시간이 딱 맞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 쫄과 넴드가 닿으면 공대가 전멸한다(광역 99만피해)

 

대처법 - 큰 쫄을 처리하는 방법은 많다. 보편적으로 드리블 치는 넴드 뒤에 위치시키고 쫄광을 같이 쳐주는게 일반적이다. 탱커가 변신한 상태라면 따로 가운데 위치 시키고 마무리 하는게 좋다. 쫄 광때 바닥을 먹을 수 있으니 이용하고 주의 하기 바란다. 탱커 혼자 처리를 할 수 있으나(쿨기 있을때) 거의 혼자서 매번 처리하기는 쉽지 않다. 딜러들도 약간의 딜 참여를 해줘야 처리가 편하다. 적어도 다음 쫄 전에는 처리가 되어야 한다. 탱커가 중첩이 적은 초반에는 딜러들이 좀 많이 도와줘야 편하다. 달라지는건 진화를 4번한다는 것(일반은 3번)과 이 쫄추가 뿐이지만 막상 해보면 딜부족을 처음엔 겪게된다. 하지만 반복숙달 앞에는 프리모디우스도 넘어진다. 숙달을 통해 해로운 바닥은 먹지 않고 분출고름을 맞지 않게 되고 쫄처리와 넴드 드리블이 익숙해 진다면 쉽게 공략 할 수 있다.

 

하드팁 -

1. 진화 한 4가지 스킬을 잘 적응하자. 중요한 몇가지를 집어주자면,

가스주머니는 산개 / 병원체 분비셈은 대상 힐 및 생존기 / 분출하는 고름은 무빙으로 피하기 이다.

이중 특히 분출하는 고름의 경우 이게 피할 수 있는건지 모르는 사람이 많다. 무빙으로 피해지는 기술이니 꼭 피해주어 공대피해를 최소화 하고 힐러들이 탱커 힐에 집중 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탱커가 상당히 매우 아주 많이 아프다. 뒤로 갈수록

 

2. 변신한 플레이어가 바닥을 또 먹을경우 해로운 디법에 걸린다. 해로운 효과는 이로운 효과에 비해 효율이 상당이 떨어진다. 해로운 효과를 안밟는게 가장 중요하지만 밟게 되었을 경우 빠르게 해제 받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3. 변신하는 순간에 이로운 효과들이 2분으로 초기화 된다. 예를 들면 이로운 효과가 각각 1분 30초 20초 10초 남은 상태에서 5번째 이로운 효과를 먹는다면 모든 이로운 효과가 2분으로 되어 변신쿨과 맞춰 진다. 바닥 여유가 안될때는 힐러들은 이걸 이용하여 적은 바닥으로 높은 효율을 내는것도 좋다.

 

죽탱 팁 -  넴드와 쫄이 상당히 아프다. 네임드의 경우 신진대사 촉진 진화를 하고 난 후가 더욱 그렇다. 신진대사 촉진 이후 태초의 일격은 더욱더 아파지니 생존기 분배를 잘 하여 사용하기 바란다. 갈수록 아파지니 킬 타임을 고려하여 쿨기를 사용하기 바란다. 점성공포도 쫄이지만 상당히 아프다. 그래도 네임드보다는 덜 아프고 들어오는 딜이 예측되므로 태초에 일격에 포커스를 맞춰 쿨기를 사용하면 된다.

여기서 만큼은 보기에 버금가는 딜을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쫄광때문인데 드리블 하는 쫄 사이에서 점성공포를 달고 광을 치게 되면 상당한 딜량을 할 수 있으니 변신 상태가 아니거나 바닥 피할 센스가 있다면 광역딜에 크게 기여해 보자.

9넴 - 암흑원령 ★★★★☆

 

레이션 하드를 위한 마지막 관문이라고 해도 될 정도의 난이도

이번 3지구의 핵심 네임드입니다.

 

일반과 다른점

 

1. 시작부터 네임드가 활동

 

시작 부터 네임드가 팝업됩니다. 총 152의 령을 가지고 시작하여 100을 작쫄 25마리에게 분배하고 시작됩니다.

자세한 령 시스템 및 공략은 아래에 자세히 적도록 하겠습니다.

 

2. 골렘강화

 

쫄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공격력을 강화 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첩 됩니다.

처음 작쫄은 거대골렘에 넣기 전까지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피 적은 작쫄들은 거대령골렘에 바로바로 넣기 때문인데요. 문제는 마지막 작쫄을 다 처리후에 거대령골렘 2마리와 네임드가 남을 때 발생합니다. 거대령골렘을 강화 시키기 시작하면서 쫄탱의 피해가 정말 극심해집니다. 살아 남는 방법은 폭발적인격돌 중첩을 지우는 것과 생존기의 연계입니다. 저도 어제 첫킬하였는데 10%정도 쯤에 죽고 잡았습니다. 상당히 아픕니다. 잘 정해놔도 버티기 상당히 힘드니 생존기를 잘 정하시고 가시기 바랍니다.

 

 

하드 팁 -

시작부터 네임드가 활성화 되어있고 52의 령을 가지고 시작하기 때문에 시작부터 바로 령의 원천(바닥), 령의 고리를 시작합니다. 자 상상만으로도 열이나죠.

 

령의 원천은 주기적으로 계속오니 무조건 피해줘야 합니다. 37만5천의 피해기 때문에 무조건 피해줍니다. 처음에는 바로 죽지 않지만 나중 2분40초가 지난 시점 즉 방해의 충격이 오는 시점부터 바닥을 밟는 다는건 죽는것과 같습니다. 밟지마세요!

 

령의 고리는 일반에서는 걍 1개 밟고 탱을 해도 버틸만 하지만 하드의 경우 생존기가 있지 않으면 죽음으로 이어집니다. 령의 고리를 해결 하는 방법은 고리 1개를 딜러나 힐러가 맞아주고 그 맞아준 쪽으로 탱커가 나가는 겁니다. 무빙을 잘 해야 하므로 적응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맞았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작은 생존기 1~2개 만으로도 버틸만 하니 버텨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맞아주는 딜러나 힐러가 위치바꾸기가 되어 못 맞아줄 경우에는 예비로 담당하는 2번째가 반응이 쩔어 맞아주면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사제의 도약을 활용하셔도 맞지 않습니다. 드루가 공생받아 땡기는 것도 가능하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외에 전사의 가막, 도약으로도 맞지 않습니다. 메인탱은 전탱이 정말 좋을 듯 합니다. 그렇다고 다른탱이 나쁜건 아닙니다. 잘 맞아 주는 딜러나 힐러가 있다면 크게 다른점은 없습니다.

 

령 시스템은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지금부터 설명 드릴테니 꼭 이해하시고 전투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령은 총 152의 령이 존재합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거대한>고딩, 큰>중딩, 작은>초딩으로 하겠습니다.

네임드에 52  //  초딩에 100(25마리) 입니다. 이걸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령착취때 흡수하는 령이 달라지게 됩니다. 령 착취는 2분에 처음 시작하여 20초 주기로 옵니다. 2분>2분20초>2분40초>3분>3분20초.......

령 착취 방식은 령이 들어가 있는 쫄들에게 흡수 됩니다. 예를 들어 25마리의 쫄이 모두 처리 안됐을 경우

네임드는 첫 령착취(2분)에 각각 1씩 흡수(초딩25마리)하여 77이 됩니다. 20초 후인 2분20초에는 25를 더 흡수하여

102가 됩니다. 진짜 빨리 광폭할 경우 2분 20초에 광폭을 보게 됩니다. 이건 극단적인 예 입니다. 이해를 돕기위한

 

다른 예로 작쫄 18마리(72령)을 2분 흡수 전에 거대한 령골렘에 모두 넣을 경우를 살펴보면

첫 령착취(2분)에 있는 쫄은 고딩2마리(36풀씩 2마리 72령) 초딩7마리가 있습니다. 그래서 각각 1씩 흡수하여

9의 령을 착취합니다. 그래서 61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점 고딩 2마리는 35/36 상태의 령 상태가 되고

초딩은 7마리는 3/4상태의 령 상태가 됩니다. 이해가 어느정도 되셨나요?

 

이렇게 령을 관리하여 딜 꼽을 시간을 많이 벌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2분전에 고딩2마리를 풀로 채우고 2분 40초에 3착취를 보면서 34/36 상태의 고딩 2마리에 2/4상태의 초딩 2마리를 더 넣고 36/36 상태를 만든 후에 3분에 4착취를 보면서 35/36상태의 고딩에다가 1/4 상태의 초딩을 2마리 넣는게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가장 긴 전투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발견 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하나

거대한 령골렘에 들어가는 쫄은 최대 2분전에 18마리, 2분40초에 2마리, 3분에 2마리 하여 총 22마리 입니다.

그 이상은 넣을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4착취때가 되면 초딩은 0/4가 되어 활동정지 됩니다.

그러므로 3초딩을 어떻게 처리할 지는 공대마다 달라집니다. 저희의 경우 2초딩을 초반에 고장난 중딩에 넣고

2착취를 본후 6/8상태의 중딩에 2/4 상태의 초딩을 넣어서 해결 했습니다.

 

초딩을 다 넣고 고딩2마리와 네임드만 남고 기력 75이상이 되었을 때 진정한 트라이는 여기서부터 시작됩니다.

방해의 충격 전 후 물질바꾸기 해제 및 힐업을 해야합니다. 충격 전이나 후에 빠르게 판단하여 해제를 하거나 아니면 충격 이후 힐업 이후에 잘 하시면 됩니다. 이때 보통 물질바꾸기 유도자가 많이 죽습니다. 힐러들이 적응하여 해결해야 합니다.

 

시간이 갈 수록 고딩의 공격력은 점점 쌔집니다. (골렘강화스킬) 나중에는 감당하기 힘드므로 생존기 분배를 확실히 하여 가시기 바랍니다.

 

 

 

죽탱 팁 -

 

죽탱은 보통 쫄탱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폭발적인 격돌 중첩을 지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우는 과정에서 실수가 있으면 지울 수 없습니다. 지우는 스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지우는 스킬은 바로 대마보입니다. 대마보를 맞기 전 사용하게 되면 마법피해 이므로 흡수 하게 됩니다. 문제는 여기서 발생하는데 대마보가 뚫려 아주 적은 대미지라도 들어오게 되면 중첩은 사라지지 않고 이어집니다. 그러므도 대마보로 완전히 폭발적인 격돌 대미지를 씹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중첩이 높은 폭발적인 격돌 대미지는 상당히 아픕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

처음에 저중에서 뼈보+대마보

2번째 희손+무껍 대마보

3번째 고억 대마보

4번째 얼인 대마보

5번째는 없습니다. 이쯤이 광폭 타이밍 입니다.

 

갈수록 대미지가 강해지기 때문에(골렘강화) 더 좋은 생존기를 나중에 사용하였습니다.

혹시나 대마보가 뚫려서 중첩이 이어졌다면 탱 교대를 통하여 해결 하시면 됩니다. 죽기의 경우 도발기가 2개이기 때문에 네임드에서 쫄로 갈때는 조금 편하니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이번에는 사제시점&회드시점 영상이네요. 저도 영상찍고 올리는 법 좀 배워야겠네요.

이해를 돕기위해 영상도 첨부하니 재밌게 봐주세요~

그럼 다음에는 레이션 하드를 잡게되면 4지구 공략글로 다시 돌아올게요.

 

 

7넴 두루무

 

 

8넴 프리모디우스

 

  

9넴 암흑원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