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냉기 죽음의 기사를 플레이 하고 있는 태고의루비 입니다.


7.1.5 이후 냉기 죽음의 기사 특성 트리에 많은 변화가 생겼는데요.


기존의 얼음 발톱 / 룬 감쇠 트리에서,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사용하는 신드라고사 트리로 대세가 많이 변했습니다.


패치 후 죽음의 기사 게시판을 보다보니 신드라고사의 숨결 트리에 대한 질문글이 많이 올라온 것을 보게되었구,


그래서 신드라고사의 숨결 트리에 대해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얼음발톱, 룬 감쇠 트리




 신드라고사의 숨결 트리



위의 두 특성 트리는 얼음 발톱 - 룬 감쇠 트리와 신드라고사의 숨결 트리 입니다.

'머신건' 이라고도 알려져 있는 얼음 발톱 - 룬 감쇠 트리에서 신드라고사의 숨결 트리로 변하게 된 데는 

크게 두 가지 이유를 들 수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신드라고사의 숨결 특성과 연관된 특성들이 크게 버프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냉죽 부분 패치노트 


패치노트 부분을 살펴보게 되면, 제일 처음 신드라고사의 숨결 특성이 크게 상향이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구요.

겨울의 뿔피리, 살상 효율 등과 같이 신드라고사의 숨결과 관련된 특성들 또한 상향이 되어

신드라고사의 숨결 스킬 자체의 직접적인 상향 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도 크게 이점이 늘어났습니다.


특성 부분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하고 넘어가자면,

신드라고사의 숨결 이라는 스킬은 매 초당 15의 룬 마력이 소모가 되는 범위형 근접 광역 스킬 입니다.

신드라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룬을 최대한 낭비없이, 룬 마력이 최대치를 넘지 않도록 계속 사용해야 합니다.

살상 효율, 겨울의 뿔피리 같은 스킬들은 조금 더 원활하게 룬과 룬 마력을 수급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두 번째 이유는 죽게 유저 이신 musiea 님의 글에서 확인 할 수 있는데요.



내용을 요약하자면, 룬 감쇠에는 사실 버그가 있어서 룬 감쇠 특성을 사용했을 때, 

실제로 사용한 룬 마력 보다 더 많은 룬 마력을 소모한것으로 판정 되어,

룬 강화가 보다 더 잘 이루어졌습니다. (룬이 더 많이 회복되었다는 얘기입니다.)


그런데 7.1.5 이후 이 버그가 원상태로 픽스 되면서,

실은 버그로 인한 이득을 보고있었던 룬 감쇠를 사용하는 머신건 트리가 너프가 되었다고 볼 수 있게 된 것이죠.


그 외에도 밤의 요새 레이드에서 광구간이 꽤 있다는 점도 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2차 스텟 세팅은 기존의 얼음 발톱 - 룬 감쇠 트리와 어떻게 다를까요?





 wowhead 스텟 순위





 Icy-Vein 스텟 순위


해외 포럼에서 가져온 스텟 순위 입니다.

우리에게도 잘 알려져있는 wowhead 포럼과 icy-vein에서 가져온 것들인데요.

wowhead에서는 힘 > 치명타 > 가속 >= 특화 > 유연성 으로 나와있구요.

icy-vein에서는 조금 더 자세히 설명을 해주었는데


힘 > 치명타 (25% 까지) > 가속 (20% 까지) > 치명타 > 가속, 특화 > 유연성 으로 나와있습니다.


해외 포럼의 자료를 참고 한다면, 신드라 특성의 세팅이 

기존의 얼발 - 룬 감쇠(+말살)트리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얼발 - 룬감 트리의 세팅이 되어있는 분이시라면 크게 세팅을 바꾸지 않으셔도 괜찮을것 같네요.





 Icy-Vein 특성 설명



Icy-Vein의 특성 설명 부분 입니다.

마지막 문단을 보면, 

신드라고사의 숨결 트리를 사용할거면 

(살상 효율, 겨울의 뿔피리, 굶주린 룬 무기, 룬 감쇠 또는 휘몰아치는 폭풍)을 사용해야 됩니다 라고 나와있습니다.


그렇다면 wcl 순위를 참고해서 실제로는 어떤 특성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지 비교해보겠습니다.




 WCL 밤의 요새 영웅 크로서스 냉죽 순위



대표적인 단일 네임드 크로서스 입니다.

오른쪽에 나열된 아이콘들을 통해서 각 플레이어 별로 어떤 전설과 특성을 사용했는지를 알 수 있는데요.

살상 효율 / 굶주린 룬 무기 / 휘몰아치는 폭풍 / 신드라고사의 숨결 까지는 고정이 되어있고,

2티어 특성 중에서는 거의 대부분이 겨울의 뿔피리를 사용하고 있지만

얼어붙은 안개를 선택한 유저도 종종 보입니다.


이번엔 시간 변형체 순위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WCL 밤의 요새 영웅 시간 변형체 냉죽 순위



아무래도 중간에 쫄광 페이즈가 있다보니, 

크로서스에서 보다는 얼어붙은 안개가 더 많이 선택되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요약하면, 나머지 특성들은 거의 고정이지만

두 번째줄 특성 중에서는 겨울의 뿔피리와 얼어붙은 안개가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선택되어지고 있습니다.


이어서, 전설 아이템들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신드라 트리에서 사용되어지는 전설 아이템 입니다.

역시나 머리와 반지 조합이 가장 좋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있어야 쓰던가 하지만요..)


반지와 허리는 신드라 유지에 필요한 자원 수급을 용이하게 해주는 전설이고

머리는 신드라 버프가 꺼진 후 다음 신드라 까지의 딜로스 구간을 최소화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손목은 기존의 냉죽 1코어 전설이기도 하고, 신드라 + 얼음 기둥 구간에 신드라를 더욱 강화시켜줍니다.


아무래도 핵심은 네크로판타지아의 인장 반지 일텐데요.

반지가 있다면 매 신드라고사 구간마다 굶주린 룬 무기를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은 영상을 통해 실제로 신드라고사의 숨결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실제로 스킬을 사용 할 때마다 입으로 스킬명을 외치는.. 부끄러움을 감수...했습니다..)

귀갱 죄송합니다 ㅜㅜ


영상을 보면, 첫 오프닝은 울한 - 절멸 - 절멸 - 뿔피리 - 절멸로 시작하구요.

룬 마력을 최대치에 가깝게 채운 후 

신드라 - 얼음 기둥 - 냉겨 로 신드라를 사용한 후에는 최대한 룬, 룬 마력 낭비없이 룬을 사용하는데 집중합니다.

종족이 블엘이라 중간에 한번 비격을 섞어줄수 있었던 점도 있지만,


포인트는 굶주린 룬 무기를 최대한 룬과 룬 마력이 소진된 후에 사용하는 것

그리고 룬과 룬 마력이 낭비되지 않고 신드라 유지에 여유가 있을때는 꽁 울한을 꼭 써주는것 입니다.


실제로 굶주린 룬 무기를 사용해보면, 룬 또는 룬 마력이 여유가 있는 상황에서는 

쉽게 자원이 오버가되는 상황이 자주 발생 합니다.

최대한 자원을 빠듯하게 사용하려면, 굶주린 룬 무기는 최대한 낭비가 없도록 

룬과 룬 마력이 어느정도 소진이 되었을 때 사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여유가 있을 때는 꽁울한을 꼭 사용하는 것도 딜량 상승에 큰 도움이 됩니다.


첫 신드라가 끝난 이후에는 최대한 냉혹한 겨울과 얼음 기둥을 맞춰서 사용하고

또 냉혹한 겨울을 쓰기 전에는 룬을 어느 정도 모아 놓고 냉혹한 겨울을 쓰자마자 바로 스택을 

쌓을 수 있도록 하는것도 중요합니다.


두 번째 신드라는 최대한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룬과 룬 마력을 어느정도 모아놓은 상태에서 

시작을 하면 좋구요.

반지 전설이 없다는 가정하에 세 번째 신드라에는 굶주린 룬 무기가 오니 다시 쿨기를 맞춰서 

영혼의 신드라딜을 하시면 됩니다.








영상에서 나왔던 제 캐릭의 스텟과 신드라고사의 틱수 입니다.

보시다시피, 토라본 하나만 끼고있는 신드라고사 트리에 있어서는 코없찐 인데요.

51틱이 들어간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운이 좋을 때는 (도살기가 좀 자주 떠주거나 룬 강화가 자주 이루어 졌을 때) 

50틱 후반까지도 들어가기도 합니다.


그리고 휘몰아치는 폭풍 특성으로 인해 

냉혹한 겨울의 순위와 딜량이 상당히 높은편인 것도 알 수 있습니다.






끝으로 요번주 아우리엘 영웅 로그입니다.

국내 그리고 템렙 구간이라는 조건이 걸려있기도 하고, 

지금은 3순위로 밀려 내려왔기 때문에 자랑할만한 로그는 아니지만

신드라트리 코어가 없어도 어느정도 충분히 선방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신드라 트리는 반지, 머리 또는 허리 전설이 없어도 충분히 메리트 있는 특성 트리입니다.

부족한 글 이지만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들 밤의 요새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