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희는 노스탈리우스와 관련된 의논들을 주의깊게 지켜보고 있으며 이 이슈와 관련한 여러분들의 창의적인 생각들과 제안들에 대하여 고맙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이 주제에 관하여 저희가 조용히 있었던 것은 이 주제에 관하여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은지 보여주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히 하고 싶습니다. 저희는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 있습니다. 블리자드의 많은 사람들과 와우 개발진들은 오리지널 시절부터 와우를 즐겨온 열정적인 플레이어입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오리지널 와우를 좋아해서 블리자드에 입사했을 정도니까요.

클래식 서버에 대해서 수 년간(매 블리즈컨마다 토픽이였습니다), 그리고 특히 요 몇 주간 의논을 해왔습니다. 내부 팀 단위의 토론부터 근무 시간 이후의 토론까지 이 주제에 관하여 열띤 논의가 있었습니다. 다음은 현재의 생각들입니다:

왜 노스탈리우스를 계속 두지 않았나요? 정직하게 답변하자면, 지적재산권 침해에 대한 방어를 하지 못하는 것은 블리자드의 권리에 피해가 가기 때문입니다. 이는 비공식 서버들을 포함한 와우의 IP를 사용하는 모든 것들에 적용됩니다. 방법을 살펴봤지만, 블리자드의 IP를 보호하면서 프리서버에 운영할 자격을 줄수 있는 확실한 법적 경로가 없었습니다.

클래식 서버를 운영할만한 방안들을 찾아봤지만 어느 방식이던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만약 버튼 하나 눌러서 모든게 뚝딱 된다면, 벌써 만들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운영되고 있는 멀티 확장팩 형식과의 통합은 말할 것도 없이클래식 서버를 현 서버에 통합시키기 위해서는 엄청난 양의 기술적 난관이 쌓여있습니다.

그렇다면 와우가 처음 런칭됬을때의 추억을 되살리기 위해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요? 지난 수 년간 저희는 'Pristine' 서버라는 개념에 대하여 생각해봤습니다. 간략히 말하자면 캐릭터 이전, 계승품 장비, 캐릭터 부스팅, 친구 초대 보너스, 와우 토큰, 크로스 서버 개념, 그리고 파티 찾기까지 모든 레벨링 가속화 시스템을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저희는 이런 정도로 깔끔하게 만드는 것이 커뮤니티가 흥미를 가질지 아직 확신하고 못하고 있으며, 이는 아직도 열린 토픽인 상태입니다.

한편, 최근 저희는 노스탈리우스 서버를 운영하던 분들과 연락을 나누고 있습니다. 그 분들은 게임을 매우 신경써주시는게 분명했고, 다음 몇 주간 더 많은 대화를 나누기를 기대합니다.
블리자드 커뮤니티를 구성하는 여러분들은 가장 헌신적이고, 열정적인 플레이어입니다. 창의적인 생각과 제안들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흰 항상 듣고 있습니다.

J. Allen Br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