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

http://www.wowhead.com/news=259184/patch-7-1-5-developer-q-a-with-paul-kubit-liveblog-legendary-source-clarificatio

오역과 의역이 많습니다.

주 이야기는 전문기술, 싸움꾼 조합, 시간 여행, 미니 축제 등 7.1.5에 추가된 내용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오늘자 개발자 Q&A.



제작템에 반영된 군단의 철학은 무엇인가요??


군단에 많은 컨텐츠가 추가된다는 철학은 전문기술에서도 예외가 아닙니다. 7.1.5에서 제작템 상한은 865까지 올라갔으며, 기계공학자의 고글의 경우 어깨 마부를 통해 더 높은 레벨의 장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보석 세공도 추가 재료 얻는 방법이 늘었죠. 미래에 방어구 제작 기술도 더 많은 장비를 만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7.2에서는 더 많은 도안을 볼 수 있을까요??


우리는 더 많은 도안과 제작템을 만들 것입니다. 1차 전문기술, 2차 전문기술 모두 말이죠. 




싸움꾼 조합의 아이템 레벨을 조절할 계획이 있나요??


싸움꾼 조합은 점점 더 어려운 전투가 진행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아이템 스케일링은 없을 것입니다. 더 좋은 장비가 있으면, 더 쉬워질 것입니다.




Will there be boss HP adjustments based on current player spec, so people aren't forced to spec DPS for later bosses?


Blizzard has thought about ways to bring healers into the mix and not feel disenfranchised; Brawler's Guild is about fighting though. An example of an 7.1.5 event that is healing-focused though is the Glowcap Festival.




확장팩이 진행되면서 싸움꾼 조합에 새로운 보스를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도전자 카드 등을 이용해서 말이죠. 


아마도요. 하지만 아직은 계획이 없습니다. 우리는 판다리아의 안개때 5.3에서 싸움꾼 조합의 추가 등급과 도전자 카드를 만들었습니다. 군단에서 이를 논하기에는 너무 이릅니다. 





현재 싸움꾼 조합에 추가되지 않은 보스 중 가장 괜찮다고 생각하는 타입이 있나요??


슈퍼 마리오나 메가 맨 테마의 싸움입니다. 이상한 것으로 구현되었지만, 완전히 구현시킬 수는 없었습니다. 이 보스는 실제 단계가 아닌 특별 도전자로 추가되었습니다. 




군단이 진행되면서, 시간 여행 장비의 템렙을 올릴 계획이 있나요??


아뇨. 시간 여행 장비는 830에 머무를 것입니다. 7.2가 나오면 군단 던전 템의 레벨은 올라갈 것입니다.




개편된 스칼로맨스를 판다리아 시간 여행 던전에서 만날 수는 없을까요??


아마 없을 것입니다. 판다리아 주간은 과거로 돌아가게 설정하였습니다. 우리는 해당 대륙에 있는 던전만 다루고 있습니다.




밸런스 팀을 갈아야겠지만, 시간 여행 레이드를 가볼 수 있을까요??


전에도 비슷한 것을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가능은 하겠지만, 현재 기술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강화된 지옥유리를 얻는 것은 난이도가 높은데, 능력치가 랜덤인건 왜 그렇죠??


이 장비는 다른 제작템에 비해 높은 티어의 장비입니다. 공학자의 은혜라는 어깨 마부를 하면 이를 구할 수 있죠. 이 재료는 플레이어간 거래가 가능하고, 고글도 거래가 가능하다는 것을 활용하면 됩니다. 

좋은 장비는 당연히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합니다. 과거 드군에서는 주둔지를 통해 재료를 쉽게 얻었기 때문에 지금 더 어렵다고 느껴지는 것입니다.




경매장에서 특성바꾸는 책이 너무 비싼거 같아요.


특성바꾸는 책의 가격은 다소 비싼 편입니다. 이 가격은 약초와 잉크값에 비례한 것 뿐입니다.  




소멸석 가열로는 여는 퀘스트로 손목 제작템이 너무 비싼데 이는 의도한 건가요???


처음에는 그랬습니다. 우리는 손목 제작템을 사고 파는 사회적인 모습이 나오기를 원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러지 않았습니다. 차후 우리는 이 퀘스트를 수정할 것입니다.




채광과 약초채집과 비슷하게, 무두질에도 비슷하게 여러 명이 하나의 야수를 무두질 하는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 있나요??


블리즈컨에서도 이것과 비슷한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무두질을 조금 더 편리하게 만들 생각은 있지만, 무두질은 채광과 약초재집과 다소 다릅니다. 




왜 재료가 제품보다 비싸다곳 생각하시나요??


주둔지가 없기 때문입니다. 군단에는 드군같이 무료로 재료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재료를 모으려면 드군과 다르게 필드에서 전투를 진행하기도 해야합니다.

수집과 다르게 제작은 별도의 시간이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강화된 지옥 유리 등의 일부 예외는 있습니다.) 시간 투자가 적기때문에 이윤이 저습니다.




미니 축제가 차후 레벨업에 도움이 되게 하는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2일 이벤트에 쉬운 레벨업은 좋은 보상이라 생각하는데요.


현재 미니 축제에는 펫, 업적, 탈것 등의 보상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말씀대로 쉬운 레벨업은 꽤 좋은 보상입니다. 예를 들어 스카라베의 부름 미니 축제는 50레벨대 케릭터들에게 많은 경험치를 줍니다. 




요리의 변화는 없나요?? 불의 군주 노미를 만든 의도는 뭐죠?? 오늘도 그는 제 재료를 태우고 있어요.


우리는 전문기술같이 퀘스트를 통해 전문기술을 배우고 단계를 올리는 것을 보조기술에 추가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았습니다. 그래서 보조기술에는 다른 방법을 추가했습니다. 예를 들면, 고고학의 2주 연구과제, 유물 낚시대, NPC 치료를 통한 응급치료 등이 있습니다. 

요리는 드군의 작업 주문 시스템을 적용시켰습니다. 지금 생각해보건데, 노미가 태워먹는 재료는 너무 많습니다. 우리는 7.1.5에서 조리법을 획득 확률을 늘릴 것입니다. 




왜 어깨 제작템의 3단계 도안은 PvP를 해야해요. 그리고 일부 전문기술의 3단계 도안 획득율이 너무 낮은데 이를 해결할 방법이 있나요??


우리는 도안 드랍율을 만들었을 때, 약간의 희소성을 두려고 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재봉술, 가죽세공, 대장기술의 3단계 어깨 도안이 있습니다. 그래서 3단계 도안을 얻는 것은 약간의 도전이 있어야 하게 하였습니다. 반면 1, 2단계 도안은 쉽게 얻을 수 있게하였습니다. . 

우리는 이 시스템을 안 좋아하는 분들에게 많은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PvP를 안 즐기는 유저가 PvP 보상을 가지고 있는게 과연 자랑스러운 일일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채집 기술 중 3단계가 있는 것은 그렇지 않은 채집에 비해 차별받는다는 느낌을 줍니다. 우리는 이것의 획득율을 늘릴 것입니다. 




고고학은 더 이상 발견과 상관이 없어요. 우리는 2주마다 정해진 종족의 유물만 발굴하죠. 예전같이 돌아갈 수 없나요??


끝없는 고고학을 줄이기 위한 이 변화는 의도적인 것입니다. 우리는 종족별 유물을 줄이고 고정시켜서 랜덤으로 받는 고통을 줄였습니다. 우리는 7.2에서 고고학을 더 멋있게 만들 계획이 있습니다.




전문기술 퀘스트에 던전 난이도를 요구하는 것을 제거할 생각은 없나요??


현재 그럴 계획은 없습니다. 그러나 차후 우리가 이 시스템을 다시 사용한다면, 덜 무겁게 만들 것입니다. 현재 연금술의 경우 던전을 무겁게 만듭니다.




채집 기술을 제작 기술과는 다른 유형의 전문기술로 만드는 건 어떤가요? 그래서 그들이 전문기술 슬롯을 차지하지 않게 하는 것은요??


이 질문은 오리지날때부터 받았던 질문이고, 우리는 이에 대해 많은 논의를 하였습니다. 이것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많은 전문기술은 케릭터 본질을 다소 깎아내립니다. 그래서 블리자드는 이에 대해 고심중입니다.

많은 플레이어들이 많은 숫자의 전문기술 슬롯을 만들기를 요구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배운 전문기술 도안 등을 지우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이죠. 전문기술을 다시 배우더라도 이미 사라진 도안은 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는 쉽지 않습니다. 




드군같이 제작템의 2차 스탯을 다시 부여하는 아이템을 추가할 계획은 있나요??


없습니다. 여러분이 다른 2차 스텟의 아이템이 필요하다면, 다시 만들면 됩니다. 군단의 제작 재료는 이 생각을 토대로 재료가 덜 들게 조절되었습니다. 소멸석 가열로도 이와 같은 생각에서 추가된 것입니다. 원하지 않는 2차 스탯 장비가 나오면 이를 파괴해서 업그레이의 재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유물 무기의 중요성때문에 무기를 만든다는 판타지성을 가지고 있는 대장기술의 매력은 줄었습니다. 이를 보오나할 계획이 있나요?? 


맞습니다. 대장기술은 총이나 지팡이, 책 등을 만드는 기계공학, 주문각인에 비해 그 판타지성이 줄었습니다. 우리는 이를 성물로 대체해보려 하였지만, 무기 제작의 대가라는 판타지성을 채우는데는 부족하였습니다. 

우리는 차후 이에 대한 보상으로 성물과 탈것 등 멋있는 아이템을 제작하는 방법을 추가시킬 것입니다. 우선 7.1.5에서 강철결속 포식자를 만들 수 있게되고, 지금 구할 수 없는 룩변템을 제작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시간여행 주간을 다른 보너스 주간과 분리해서 진행할 계획은 없나요?? 현재 보너스 주간은 9개나 있어요. 이는 두 달에 한번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주간을 즐길 수 있다는 말인데요. 


좋은 아이디어인데, 현재는 아무 계획도 없습니다. 우리는 시간이 지나면서 관련없는 주간을 삭제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에펙시스 주간이 있죠. 그러나 시간여행 주간은 그러지 않습니다. 시간여행은 특별한 이벤트 중 하나이며, 시간여행이 항상 갈 수 있다면, 그것은 다른 군단 던전일 뿐입니다. 




새해와 관련된 미니 축제를 추가하는건 어떤가요??


좋은 생각입니다. 새해와 관련된 축제는 다른 정규 축제와 같이 특별한 축제니까요. 하지만 이 날은 미니 축제라는 이름에 어울리지 않아요. 미니 축제는 현실의 휴일보다는 아제로스와 관련되게 만드는게 목표니까요. 하지만 우리는 처음에 멀록의 해를 만들 계획을 하였습니다.  




리브스로 은행 이용은 안되나요?? 지브스가 더 쓸만한거 같아요. 


우리는 7.1.5에서 이를 추가하려 하였으나, 리브스의 기능을 너무 많이 만들지 않기 위해 그러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리브스의 기능은 차후 패치를 통해 더 많이 추가될 것입니다. 




다음 Q&A는 언제죠??


아직 일정은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한 달에 한 번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2월에 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