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페메트에서 서식중인 숍 "하얀날개 †"입니다.
얼마전에 숍을 졸업하면서 그간 생각했던 것을 정리하면서 보조숍육성법이라는 이름아래에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그 첫번째로 스탯과 스킬편인데... 이건 뭐 생각하는게 대부분 비슷하시니 간단하게 상기시키는 용도입니다.

이 글은 "보조"에 관련된 것만 작성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비전승 구간에 대해서만 전투 프리에 대해서 간략하게 적어보려 합니다.

 I. Status(스탯)

1. 비전승 구간...

 비전승 구간을 보내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전투냐? 보조냐?

 필자는 전투를 추천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전투에 관련해서 일단 설명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전투로 때려잡는데 공속이 느려 짜증이 속구치는 분들은 보조로 키우시길 바랍니다.
 (여기에 예외가 있다면, 보조계열 탬과 어질계열 탬을 모두 가지고 있다면 전투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1) 전투 프리스트

 스탯의 내용은 사냥터(쁘띠 이후)에 들어 갈때에 기준으로 해서 적었습니다.
 일단, 71에 입문하는 쁘띠 밭에 가기전의 스탯은 다음을 목표로 합니다.
 쁘띠의 속성공격(?)은 매우 아픕니다. 그걸 견디기 위해서 어느정도의 바이탈이 필요합니다.
 스탯을 찍는 순서는 덱스 20 > 어질 60 > 덱스 40 > 어질 80 > 바탈 30 > 어질 87로 하였습니다.

    힘 1   어질 87   바탈 30   인트 1   덱스 40   럭 1
  
 다음은 83~85때 입문하는 다크 프리스트 밭에 대응하는 스탯입니다.
 전승전에는 빠른 랩업이 목표이기 때문에 83이 되자마자 넘어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여기서는 반드시 필요한 아이템으로 데들리 갑옷이나 이블 갑옷이 필수 입니다.
 스탯을 찍는 순서는 어질 99 > 덱스 55 입니다.

    힘 15   어질 99   바탈 30   인트 1   덱스 50   럭 1 
 
 이후에는 최종 스탯은 다음을 목표로 하면 됩니다.
 스탯을 찍는 순서로는 일단 닥프가 잘 안박히기 때문에 덱스를 60으로 맞추고 어질과 힘을 밀어줍니다.

    힘 64   어질 99   바탈 30   인트 1   덱스 60   럭 1

 이런 스탯 이외에 크리티컬을 중시하여 럭을 찍고 키우는 것도 있지만, 해본적이 없어서 적지 않았습니다.


 2) 보조 프리스트

 보조 프리스트... 참 힘든 시절이 될수도 있습니다. 스탯 또한 단순하게 갑니다.
 보조 프리스티라도 처음에는 몽둥이질을 해야합니다. 그를 위한 30의 덱스를 투자합니다.
 덱스 30 > 인트 99 > 덱스 99 > 바탈 9

   힘 1   어질 1   바탈 9   인트 99   덱스 99   럭 1

 
2. 전승구간

 위에서 밝혔듯이 전승 후 부터는 보조 숍에 대해서만 정리하였습니다.

 1) 하이 복사 ~ 하이 프리스트

 저자본이건 무자본이건 저는 다음의 스탯을 추천합니다. 이는 덱스를 우선적으로 120찍는 트리인데,
 무자본이라도 1~99 구간을 2번 도는동안 돈 100만원 이상을 벌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덱스 30 > 인트 60 > 덱스 99

  힘 1   어질 1   바탈 1   인트 60   덱스 99   럭 1

 2) 아크 비숍

 잡마를 했을 경우 아크 비숍이 된 후 아무 필드나 나가서 몹한마리를 잡으면 랩이 100이상이 될것입니다.
 이때, 덱스를 120을 밀어줍니다. 향후에 스탯 진행순서는 아래와 같이 분기가 됩니다.
 
 향후 진행 순서를 말하기전에 최종 스탯은 다음과 같습니다.

 힘 1   어질 1   바탈 100이상   인트 100이상   덱스 120   럭 1 or 77 

 여기서 100이상이라는 부분은 개인의 취향이므로 자신에 맞게 선택해주시고,
 럭은 아크엔젤링 카드를 사용한다면 77, 그렇지 않다면 1.

 필자의 최종 스탯은 다음과 같습니다.

 힘 1   어질 1   바탈 120   인트 107   덱스 120   럭 78


 i. 나는 자본가다. 모든 비숍에 대한 탬을 가지고 있으며, 아크엔젤링 카드도 있고, 바로 효과를 보고 싶다!
 
  이 경우에는 인트가 60이여도 인트 99의 숍들보다 많은 힐량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의 추천 스탯진행은 럭 77 > 인트 100 > 바탈 100 > 이후에는 자유...

 ii. 나는 무자본으로 시작했고, 시간의 손재주 부츠를 샀더니 다른 탬 살돈이 안된다.

  이 경우의 추천 스탯 진행은 인트 100 > 바탈 100 > 이후에는 자유...
  만약에 중간중간에 무봉알바도 하고, 1:1로 놀다가 돈되는 탬이 나와서 아크엔젤링을 보유 할 것 같다하면
  럭 77을 추가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몇몇 숍분은 아크엔젤링 카드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럭은 찍는게
  좋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이에 대한 의견은 장비편에서 다시 알아보도록 하죠.


II. 스킬편


 스킬은 간단하게 알아 보도록 합시다. 전투에 관련된 스킬트리는 알아보지 않을 것입니다.

 
 이 것은 보조 숍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필요한 최소한의 트리를 소개 시켜 준 것입니다.
 남는 스킬은 자신이 원하는 것에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요즘 추세에 따라서 엑피는 최소 투자를 하였고(페니셋에 무쓸된 스킬),
 자신의 상태이상을 치유 할 수 있는 오페르토리움을 하나 찍었습니다.
 오페르토리움의 스킬 활용은 복계에도 잘 나와 있듯이 상태 이상을 풀고 싶다면 오페르토리움을 ON시키고,
 바로 마니피캇을 써서 오페르토리움 상태를 OFF시키는 형식으로 사용 하시면 됩니다.

 스킬 찍는 순서에 대해서는 하프시절 까지는 대부분 자신이 원하는 스킬 먼저 찍으시면 됩니다.
 또는 파티에 이로운 스킬 부터 찍으시면 되죠...
 
 숍이 되시면 2가지의 스킬 트리 진행법이 있습니다.
 i. 자신이 몰팟을 갈 일이 없고, 엔던도 안가고, 천천히 키운다면 단체 민블 이후 세크리멘트 트리를 우선 가줍니다.
 ii. 자신이 엔던을 가거나 몰팟을 갈 경우, 단체 민블 이후에 클리어린스 트리를 우선 가줍니다.

 아래는 제 최종 스킬 트리입니다. 약간 후회되는 부분도 있지만,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III. 사냥터

 전승전 이후 모든 구간이 비슷하기 때문에 묶어서 설명하겠습니다.
 누군가 말했죠, 보조숍을 키우는 것은 게임 속에서도 마케팅을 하는 것과 같다고...

 일단, 전투 프리로 사냥하시겠다는 분은 다른 글에서 모두가 추천하는 1~99 구간에 대한 글을 보고 업하세요.
 보조 프리의 경우 1~99구간의 사냥 유형이 4가지로 나뉩니다.

 1. 나는 철판을 깔았다!!!
 이 경우에는 그냥 포션 먹으면서 몽둥이질을 하는 겁니다. 느리게 잡고, 몰아잡기도 안되는 쓸쓸한 상태지만, 잡마가되고 숍이되여서 본프자리를 꿰찰때까지 몽둥이질 입니다. 하지만 오크밭을 졸어하는 순간 더 이상의 몽둥이질은 안됩니다.

 2. 메그넘 브레이크 클립이 있다.
 이 경우에도 그냥 포션 먹으면서 몽둥이질 하는 것은 똑같지만, 남들의 눈치를 덜보게 됩니다.

 3. 무봉 프리를 세운다.
 어찌 어찌 하프가 될때가지 무봉 프리를 세워서 본프를 하는 것입니다.

 4. 하나의 계정을 더파서 1:1로 랩업을 하겠다.
 이 경우에는 업속도가 빠른 무한 배쉬/메그넘 검사나 아처를 같이 키워서 하프까지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어떤 방법을 선택하던지 자신의 마음이지만, 인맥을 노려 무봉프리를 세우는 것이 가장 빠르고 확실하다고 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사냥터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01 ~ 11 페이욘 대길 or 튜토리얼 퀘스트 + 개구리
 11 ~ 20 개구리밭 ( 무자본인 경우에는 열심이 누군가 줍지 않은 갈퀴까지 모아서 팔아야합니다.)
 20 ~ 35 페이욘 1층 ( 폴리질 + 고목질 + 호문이라는 3중고가 시작 곳인데요...인내하며 사냥합니다.)
 35 ~ 55 오크밭 ( 경험치는 뭐... 30부터 잘 먹지만, 파티들이다 35+ 파티들이 대부분이라 35때 오는걸 추천합니다.)
 55 ~ 71 세비지 ( 낙퀘를 같이 진행하면서 해도 좋습니다만, 마을과 거리가 먼 단점이 있습니다.)
 71 ~ 85 쁘띠밭 ( 85까지 적은 이유는 전승후에는 쁘띠가 잡경험치는 닥프보다 잘주기 때문입니다. )
   > 보조로 진행하는데 쁘띠에 본프자리가 없다면? 낙퀘로 레이스와 이블드루이드 잡는퀘를 받아서 반복진행합니다.
   > 고성으로 가는 길목에 쁘띠밭이 있기 때문에 반복퀘를 하면서 자리가 있는지 항상 확인합니다.
 85 ~ 95 닥프밭 ( 전프구간이라면 데들리나 이블 갑을 빌려서라도 입고갑시다.)
  > 이 구간에서 닥프밭에 자리가 없다면? 본진근처에서 힐팜으로 하나씩 잡으면서 자리를 염탐 합니다.
  > 3시간에 한번씩하는 낙퀘는 반드시 진행하길 바랍니다.(잡 51이상일경우)
 95 ~ 99 마그링밭 

 와~ 이제 숍이 되었습니다. 여기부터는 인맥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할 게 없는 현실에 눈물이 앞을 가리기 때문입니다.
 인맥을 늘리기 위해서 낙퀘를 하면서 격수와 친분을 두텁게하거나, 자신의 랩과 비슷한 길드원이 많은 곳을 가입합니다.

 주변에서 너는 어떻게 업했냐고 물으면 저는 이렇게 말합니다.
 > 낙퀘/피라나메퀘를 돌리고 부케를 키워라~
 > 인맥이 있다면 1:1 사냥을 하라~
 > 주말에 확성기를 도배를 하며, 새로운 격팟을 만들어라~ (이건 해본적이 없습니다만, 바포섭에는 많이보이죠 가끔)

 100~141
  - 낙원단 퀘스트 + 사라 퀘스트 + 지터벅(120이상) + 찰스턴 (130이상)은 매일 가도록 노력합니다.
  - 포트말라야 퀘스트는 해주면 좋지만, 혼자서하는데는 한계가 많습니다.
  - 피라나메 퀘스트는 지인들중에서 잡을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균이 되지 않아도 같이 가서 퀘스트를 깹니다.
  - 각종 지역에 격팟을 탄생 시켜보려 노력합니다. 안해봐서 보였던 것만 끄적여 봅니다.
   103+ : 닥크 핀큘
   108+ : 텐드 + 코르 or 길던 1층
   124+ : 스카
   134+ : 길던 2층
  - 111 퀘스트를 깰때 사람이 없다고 멍때리지말고 21퀘 관련 입장퀘(무명/라헬)를 천천히 합니다.
  - 121 퀘스트를 깰때에는 31퀘 관련 입장퀘(생던/스카)를 깨고 시간이 남는다면, 빈민가 통행증 퀘까지 해줍니다.

141~150
 - 낙원단이 사라졌습니다. 이제는 지터벅, 찰스턴, 판타퀘(이하 지찰판)를 진행합니다.
 - 판타퀘는 자신과 균등이 안되더라도 지인이 한다면 같이가서 보조해주고 퀘완만 해줘도 상당한 경험치를 받습니다.
 - 길던 2층에 격팟을 만들어서 업을 하여도 됩니다.
 - 저는 지찰판만을 이용하여 141~150구간을 버텼답니다.

150~175
 - 드디어 시계탑! 이라고하지만, 150팟은 격수를 구하기도 힘들 수 있습니다.
 - 하지만 50팟의 장점은 평소에는 잘 없기 때문에 자신이 만들면 됩니다+_+
 - 59가 됬다고 59팟을 만드는게 아니라, 66이 될때까지는 59팟이 자리가 안나면 50팟에서 놉니다.
 - 하지만, 시계탑에서는 캐쉬 소비가 극을 달하게 됩니다.
 - 자리가 나지 않는다면, 지찰판을 돌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 지찰판의 경우... 174 풀부가 + 교범 기준 경험치 획득량
  지찰 : 5%
  판타 : 퀘스트로만은 7.5% + 균이 될 경우 1%

이외에 균이된다면 돌면 좋은 곳들
1. 니그호드 ( 3일에 한번이지만 경험치가 매우 좋음 )
2. 장난감 던전
3. 고성(돈벌기 위해서) / 상급 고성

숍의 사냥은 인맥과 연관이 많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하려고 할때 얼마나 많은 격수를 끌어 모을 수 있느냐도
숍의 하나의 큰 역량 같습니다. 저는 이 역량이 없고 게을러서 새벽에 졸려서 나가는 숍의 파티를 받거나
길드원들을 불러서 퀘스트를 께는데 강제 노역을 시켰습니다. 덕분에 졸업도 매우 느리게한 편 ' '//

다음글로 장비편을 오늘 밤중에 작성할 것 같네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