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가이드의 목적부터 말하자면,
최대한 빠른 시기에 최소한의 투자로 달팽이 인던을 돌 수 있는 캐릭의 생성입니다.
결국 이러니 저러니 해도 무과금이 생존하려면 
돈이 되는 달팽이 인던을 포함한 하위 인던퀘를 깨서 돈을 벌고,
이걸 1호기 2호기 3호기..... 늘려가면서 차츰차츰 하위 인던은 버리고 달팽이 인던을 비롯한 라스간드, 융케아 3개의 인던을 돌아서 꾸준히 재화를 축적하는게 현재 상황에서 효율이 좋을거같네요.
----------------------------------------------------------------------------------------

에피소드 19를 깻으면 이제 구덩이 퀘스트를 깨 줘야 합니다.

에피소드 19의 경우에

1. 라스간드의 본거지로 잠입   
2. 성녀 프레데리카와 함께하는 구덩이 정화 

라는 두 개의 메인퀘스트와 서브 퀘스트로 진행 됩니다.

메인퀘의 진행 여부와는 상관 없이,  구덩이 퀘스트를 깨셧다면  프레데리케 서브퀘 라인의 
아윈 배달부 퀘스트가 진행 가능해져서 달팽이 인던을 돌 수 있게 됩니다.

어 그럼 에피 19 왜 깨라 했어요? -> 어차피 20까지 깨야할거 렙업겸 하시면 좋슴다.....


이미지 출처 - 지냉이 님의 몬스터 정보

문제는 이제 에피 19를 깨고 렙도 215정도 인데, 구덩이 퀘스트의 내용이

"구덩이 2층의 몹 10마리를 잡고 특정 지역에 도착해 말 걸기" 이기 때문에
렙도, 스펙도 낮은 상황에서 상당히 깨기 버겁습니다
이래저래 테스트 해봤지만, 일루시온에 프모무기로는 힘들고, 최소한 프모 업그레이드를 한 오토매틱셋을 입으시거나,  이 앞의 가이드 1번의 내용을 참고해서 진행하셔서 9설화 로브/머플러를 통해 최소한의 방어력과 공격력을 확보 하셔야 합니다.





로브와 머플러를 맞추고 2층에 들어가면 두세마리 정도는 어떻게든 버티면서 잡아집니다.
잡는데 시간이 오래걸려서 잡다가 리젠된 몹 때문에 죽을거같으면 미련없이 파리타시고
어떻게든 10마리만 딱 채우고 퀘스트만 딱 말 걸고 나오면 됩니다.

혹시 누가 도와 줄 사람이 있다, 혹은 컨트롤로 어떻게든 극복 해 보이겠다!  하시면 
1번 가이드 대로 보름 걸려 일일퀘하고 설화 맞추고 이러시지 않아도 됩니다. 

어떻게든 퀘만 깨고 나오세요.
여기서 사냥하겠다고 온거 아닙니다! 미련없이 퀘만 딱 깨고 잊어버리세요.
못잡아도 되...지는 않고 10마리는 어떻게든 잡아야합니다! 


그렇게 구덩이 퀘스트를 깨고 나오면 아윈 배달부한테 퀘스트가 생기면서 달팽이 던전으로 가는 퀘스트가 생깁니다.

달팽이 던전만 열리면 보스 공략은 매우 쉽습니다.



던전 공략을 잘 설명한 유튜브가 있어서 퍼왔습니다. 
예전 도람게시판에서 열심히 꿀 정보 작성 해 주시던 무탈이 님입니다.


영상에 보시면 보스가 쓰는 강력한 스킬은 전부 "수"속성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엘레멘탈 마스터죠.



엘레멘탈 마스터의 2렙 물 정령의 정령제어 2렙 디펜시브 스킬은 
수속저항 100% 풍속저항 -100% 
의 버프를 줍니다.

물 속성 공격에 대한 완전 내성을 가지게 되요



때문에 보스가 사용하는 강력한 스킬들이 전부 미스가 나거나, 1의 데미지밖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정령이 쓰는 디펜시브 버프의 경우 지속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따로 표시가 되지 않는데요, 지속시간은 1분입니다.
이걸 마음속으로 1분이 지났는지 안지났는지 세고 있기 어렵기 때문에



인시그니아 스킬을 써줍니다. 인시그니아 스킬이 60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기에 이걸 타이머로 쓰시면 좋아요
바람정령을 이용한 이속증가 버프를 쓰실때도 아무데나 1렙 인시그니아 깔아서 타이머로 사용 하시면 확인하기 편합니다.



이러면 우린 거의 반 무적이나 다름 없기에 일루셋 프모무기만 가지고도 충분히 달팽이를 잡을 수 있습니다.

혹시 정령 디펜시브 스킬 제 시간에 발동 못해서 죽으면 어떻하나요? -> 그냥 재 입장 하시면됩니다.
위에 영상 좀 어째 달팽이를 빨리 잡은거 같죠?  중간에 한번 죽고 재입장 한 다음에 찍어서 그럽니다;;;
보통 2분 쫌 안되게 걸리더라구요. 

도저히 타이밍을 못맞추겠다 싶으면 그냥 죽고 다시와서 마저 잡으면 되고
그마저도 왔다갔다 시간 걸리는거 귀찮다 하시면 수속성 갑옷 하나 만드시면 됩니다.



이렇게 비록 3명수에 방스에 물약까지 먹어야하긴 하지만 수속갑만 입어도 돌아집니다.
대충 정령으로 1분동안은 거의 무적 -> 다음 정령 디펜스 스킬 쿨타임 못맞추겠다 싶으면, 수속갑 입고 쪼끔 피 빠진다 싶을때 느긋하게 한번 더 시전 하시면 여유롭게 되실겁니다.

이렇게 이제 달팽이 인던을 돌 수있는 캐릭을 얻었습니다.
무자본의 꿈과 희망이 모인 인던이죠. 

일단 이렇게 당팽이 인던과 병행해서 가이드 1번에 서 놓은 인던들도 돌아주고,
그리고 나면, 에피 20을 진행해서 뱀신의 뿌리 2층을 가 줍시다.

 
이번에도 지냉이 님의 몬스터 정보입니다.

뱀신의 뿌리 같은 경우에 대부분의 캐릭이 급사하는 이유가, 성지수호자가 사용하는 원거리 다단히트 공격때문입니다. 
다행히 엘마는 이 원거리 공격을 완전 무효화 시킬 수 있습니다.



바람정령 3렙 벤투스의 디펜시브 스킬 제피르 입니다.
3렙 벤투스를 소환한 상태에서 정령제어 2렙 디펜시브 스킬을 쓰면  
정령이 알아서 현재 캐릭터가 서 있는 위치에 3x3범위의 장판을 깔아서 모든 원거리 물리 공격을 무효화 하고
일부 입는 데미지를 무효화 시킵니다.

쿨타임도 상당히 짧은 편이라서 장판이랑 같이 운용 할 수 있어요



제피르가 깔리는 범위가 3*3셀로 사실상 캐릭터가 서 있는 위치와 그 옆 1칸입니다.
제피르만 깔려있다면 이렇게 프모 일루시온방어구와 프모무기, 프모쉐도만 가지고도 사냥이 되지만, 범위 밖으로 나가면 쉽게 죽으니 유피텔이나 매그넘에 맞아서 제피르 밖으로 나갔다 싶으면 미련 없이 텔 타세요
템을 아직 갖추지 못하였기에 조심해서 사냥해야 합니다.

여기서 230까지 찍으면서 장비도 업글하시고 렙업도 하시면 됩니다.
마석이나 딤글무기, 잡템, 카드등 상당히 돈이 되는 아이템들이 드랍되고, 몹 수도 어느정도 괜찮은 나쁘지 않은 사냥터입니다. 제피르만 써주면 엘마한테는 정말 쉬운 사냥터에요. 벤투스 자체도 회피가 높아 가끔 정령치유 한두번 써주면 되서 유지 하기도 쉽습니다.

슬슬 여기쯤에서 글래무기와 설화셋을 마련 해 주세요
장비가 좋아질수록 효율이 좋아집니다. 솔직히 위의 영상은 이 수준에서도 가능은 해요~ 수준이지만 글래 무기정도만 착용해도 상당히 할만해집니다.  게다가 일루셋+프모쉐도+프모무기 가지고 사냥이 되는 적정렙 사냥터이기도 하구요. 저 장비로 구덩이나 연구소 가기 힘듭니다. 제피르의 우월한 원거리무시, 데미지 무시 성능덕에 버티면서 잡는 사냥터에요. 번거롭고 힘들게 잡고 효율도 낮지만.. 돈이 없으면 이렇게 있는거 없는거 다 쓰면서 컨트롤로 극복해야합니다...


자자 글래무기 갑시다.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프모무기 -> 글래무기 노 인첸 -> 1인첸 ->2인첸 ->3인첸 ->4인첸 입니다.

물론 당연히 한번에 풀인첸 쓰면 좋긴한데, 여유가 없으시면 1인첸만 해도 프모무기보단 쎄지니까 사용하시면서 하나씩 업글 해 가세요


230 렙이 되면 깊은뿌리동굴로 가 줍니다.

역시나 이번에도 지냉이님의 몬스터 정보


깊은뿌리 동굴의 경우 아픈 공격이 중력증가와, 성지 청소부가 쓰는 4000~ 8000짜리 원거리 물리 공격입니다.
중력증가는 어쩔 수 없지만, 청소부가 쓰는 원거리 물리 공격에는 바람정령을 쓰면 됩니다.


여기도 나름 사냥하기 편하면서 잡템과 마석 딤글무기 등이 나와서 괜찮습니다.

여기서 245까지 찍거나, 연구소 2층을 가거나 구덩이 1층을 가거나 하시면서 240을찍고 시계탑이나 구덩이 2층에서 250까지 찍으시면 됩니다.

굳이 글레이시아 세트까지 가지 않더라도 적당히 설화셋에 글래무기 쓸만한 투구 정도만 맞춰도 250까지는 찍을 수 잇습니다.  250렙 넘어가면 시계탑 보다 쉬운 마평 가서 260 만렙까지도 찍을 수 있구요.

장비 맞추실때 신발은 설화 슈즈 고캐작이 가격이 좀 나가기 때문에 글레신발 2인첸작을써도 나쁘지 않습니다.
저라면 위에 저 셋팅에서 신발을 글래슈즈 2인첸작으로 고캐 1초와 의상에서 0.5초로 해서 고캐를 마무리 하고
악세를 일루시온 악세에 마력 후딜 매직소울작을 할거같네요

스킬이나 스텟, 카드장 장비등은 육성게시판에 타미네시아님이 자세히 작성 해 두신게 있어서 그걸 보시면 됩니다.
전 그냥 그 외에 이 대격변 이후 시대에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를 쓴거라....

결국 가이드 요약하면 "최소투자로 달팽이 돌 수 있는 다캐릭 만들어서 인던도세요" 로 요약이 되네요
여기서 이제 C글레셋 + 이스투구까지 맞추시면 라스간드와 융케아를 돌 스펙이 됩니다만.... 아마 그 만큼의 제니를 모으기까지 상당히 시간이 걸릴거같습니다...
쓰면서도 이게 맞나... 하면서 뇌정지 오면서 그만둘까 생각이.... 솔직히 무과금 라이트유져면 글레셋+이스투구 풀인첸까지 힘들다고 봐요..

글래 무등급이어도 풀셋이면 라스간드 됩니다 일단 무등급 인첸해서 쓰세요! 라고 할려다가 무등급을 인첸하라고 하면서 가격을 계산해 보니 5천이 나오는겁니다.
사실 프모 시작하면서 기획 할 때에는 마석이 4500원 할때라... 뭐 무등급 인첸이면 한 파츠당 2천 내외면 마련 될거고  일주일에 한두개씩 맞추면 되겠네... 그 정도면 뭐...라는 계산 이었는데요...쩝;;
투구도 아 마공계 가성비 갑 휘케귀 하나 사라하면 해결이지! 했는데.. 가이드 쓰면서 보니 600만 하던 휘케귀 가격이 왜 이렇게...;;; 저 가격이면 가성비 라인이 아니잖아....



이건 제가 한게 아니고 라그 마이너갤에서 다른분이 실험한걸 퍼 온겁니다만, 설화셋과 글래 무등급 비교입니다.
악세를 제외하고 갑옷/걸칠거/신발의 3세트의 경우 9설화셋 = 9글레 무등급이네요 
자주 올라오는 질문이라 올려둡니다.



악세는 가이드 중간에 바꿔껴놓고 언급이 없었습니다만, 죄악의 악세 세트입니다.
타나토스 타워에서 죄악의 조각을 통해 교환 할 수 잇고, 쌍으로 끼면 고캐 0.3초를 잡아주기에 적당한 가성비로 쓰기 무난합니다.
일루시온 부츠 0.7초 죄악 악세셋 0.3초 의상 0.5초로 1.5초의 고캐를 해결했습니다.



변캐의 경우는 무캐를 맞추지 않았는데 어떻게 사냥하나요?
-> 저 같은 경우 실캐로 대충 삽니다. 인트120에 어차피 공속때문에 덱스도 100이나 120을찍어서 실캐를 맞추고 
지급 해 주는 인피 드링크를 마셔서 캐스팅 끊김을 막거나,  환상총서 주인공버프 4번을 이용합니다.

환상총서 4권 식물재배같은 경우 1분 내외로 대화 몇번 하면 클리어되는 총서기에 평소 잠깐 시간내서 재료 모아두고 바꿔먹습니다.




작아서 잘 보이실까 모르겠는데, 프모 일루셋에서 각각 
1. 적당히 쓸만한 모자를 바꿧을때
2. 설화 방어구로 바꿧을때
3. 글레 무기로 바꿧을때에 
4. 이스가드르 매지션투구 노인첸작과 글레무기의 셋옵을 발동 시켰을때의 데미지 변화들입니다.

개인 사정에 따라 아이템 업글시 어느걸 먼저 할 지에 따라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프모 라이드모 / 적당히쓸만한 모자 / 이스가르드 투구  + 설화셋 에서 
C글레이시아 셋으로 바꿧을때의 데미지 변화입니다.

혹은 가로로 읽으면 설화셋/글레이시아셋 에서 투구를 각각 라이드모자 -> 가성비모자 -> 이스가르드 매지션 노인첸으로 변화시 데미지 차이로 읽으실수도 있구요 



이건 설화셋에서 글레이시아 C등급으로 넘어 갈 때에 각 파츠당 데미지 변화 입니다.



마지막으로 이스가르드 투구 노인첸 -> 풀인첸 까지의 데미지 변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