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포섭 뿌봄입니다. 점핑시즌이라 복귀, 신규유저가 많은 듯해서 오래만에 가이드 한번 써봅니다.

저도 워록 다 아는건 아니지만.. 제가 무자본일 때 키웠던 걸 떠올리며 써볼께요.

이 글은 결혼소링, 선크림즌트리와 크림즌셋을 이용한 가이드기 때문에 장비가 좋으시거나 선소익트리를 타실 분들은

살포시 뒤로가기 눌러주세여 ㅎㅎ

1. 스탯편

요즘 추세에 맞는 워록의 최종 스탯은 어질100 바탈90 인트,덱스 120입니다. 전사자 인첸에 따라 스탯이 바뀌기는

하지만 그건 170이후, 거기다가 어마어마한 인첸 재료가 들어가야 되기 때문에 논외로 합니다.

막 워록 전직한, 즉, 100랩 기준으로 스탯 찍는 유형을 보면 대충 다음과 같아요

1) 선어질형 : 콰그를 이용하면 몹들의 명중률이 떨어져 회피가 용이한 점을 이용하여 피하면서 몹 잡는 유형
               공속 확보에 적절한 유형으로 선소익 트리를 이용하는 워록들이 찍는 유형
               100랩 기준 어질80 바탈30 인트60 나머지 덱스 밀어주는 정도??(안키워본 유형이라 저도 잘 모름)
               이후 덱스120 인트120 어질100 바탈90 순으로 스탯완성(할꺼라 예상됨...ㅎ)
2) 선덱스형 : 덱스120에서 시손부를 착용하면 고정캐스팅 0.5초 감소가 되어 빠른 캐스팅이 가능한 유형
               공속 확보는 안되지만 캐스팅이 빨라져서 선크림즌 트리를 이용하는 워록들이 찍는 유형
               100랩 기준 덱스120 인트60//이후 바탈50 인트120 어질100 바탈90 순으로 스탯완성

제가 추천하는 스탯은 1번도 2번도 아닌 선인덱형인데요. 그 이유는

1) 크림즌을 주력기로 이용하는 가이드인 만큼 선어질형은 무의미하고
2) 크림즌셋'만'을 이용한 가이드라서 시손부 옵션을 위한 초반 덱스120 투자는 좀 과한 느낌이며
3) 선덱스형으로 할 경우 스카라바 저자본 세팅에서는 마공이 살짝 모자르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100랩 기준 추천하는 스탯은 바탈50 덱스90 인트 98//이후 스탯은 인트100 덱스120 인트120 어질100 바탈90
순으로 찍는 걸 추천합니다. 이렇게 찍을 경우 적절한 마공확보와 스탯변캐확보(100랩 기준 약 72%감소) 가능!!

*어질 주지 않은 경우 하위때 지쁘밭에서 랩업이 많이 힘들어요. 지쁘가 원거리 속타를 날리는데 회피가 안되서 누울 수 있거든요. 그럴 땐 다른 사냥터에서 랩업하시면 좋아요. 저 같은 경우는 70~80까지는 그랜드페코&고우트/80~95까지는 스태포/95~크림즌마스터까지는 마링에서 업하였습니다.

2. 스킬편

선소익이 아닌 선크림즌을 추천하는 이유는

1) 스카라바까지는 원샷원킬이 가능하고
2) 선소익은 장비가 받쳐주지 않으면 딜과 캐스팅이 어정쩡하며
3) 크림즌셋을 이용하면 크림즌 딜뻥이 나름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추천 스킬트리는 크림즌5 - 리코그1 - 프리징스펠&리딩트리 - 드레인라이프5 - 잭프5 - 이후 체라, 어스 등
자신의 사냥터와 장비에 맞게 찍으시면 됩니다(저는 체라5-어스5 순서 추천)

3. 장비편


크림즌 스태프, 로브, 오브, 슈즈 이렇게 4피스로 구성된 세트아이템입니다. 자세한 세트 효과는 그림을 참조해주세요.
(출처 kafra.kr)

모라마을에서 모라주화를 이용해서 각 장비에 3개의 인첸(크림즌스태프의 경우 2개//크림즌스태프2의 경우 3개 인첸)
가능합니다. 랩업하면서 간간히 모라마을 퀘스트를 병행하여 인첸해주면 좋을듯 합니다.
모라마을 퀘스트 및 유물의 자세한 정보는 팁 게시판에 '모라'/'유물'로 검색하면 됩니다.


위 4피스를 제외한 다른 부분의 장비는 

투구 : 개구리모자(게펜 서쪽 필드의 개구리왕자? 퀘스트를 통해 습득가능/렙제가 65던가..?기억이 잘 안나네요ㅠ)
걸칠것 : 거신뱀이나 발키리망토(발망의 완전회피 옵이 좋아요)/125때부터는 9제련 펠록의 망토(변캐30%감소)
악세 : 125이전에는 아무악세에 휀or혈호접카드(캐스팅 끊김 방지)/125부터는 연금술사장갑에 휀or혈호접카드
       텔 악세

오른쪽 악세는 크림즌 오브로 고정하여야 하고, 왼쪽 악세를 텔악세와 스위칭 하는 식으로 사냥하시면 됩니다.
(시뮬에 크림즌 슈즈가 없네요.. 왜 없니..)
의상부분은 저자본 위주기 때문에 논외로 하겠습니다.

4. 사냥-퀘스트 편

사냥 코스 소개하기 앞서 저는 결혼소링을 구비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링의 기술 중 가족에게 카아히(피격시 레벨에
따라 일정 hp 회복)/카이젤(사망시 즉시 부활)/위저드의 영혼(블젬소모 없애줌) 등을 걸어주면 사냥하기에 완전 편해요.

1) 핀귀밭(이계 주둔지 서쪽필드/크림즌 마스터 직후)
지속성 몬스터라서 낙원단 장비로도 크림즌 원킬이 가능합니다. 이 사냥터를 추천하는 이유는 엘더의 가지와 포레스트로브를 드롭하기 때문인데요.(포레스트 로보는 저도 드롭한다고 입소문만 들었던 것이라 확답은 못합니다..) 엘더가지는 룬나분들에게 판매할 수 있고, 포레스트 로브는 모라마을에서 모라주화로 바꿀 수 있어요. 엘더가지와 포레스트로브로 크림즌셋을 맞출 수 있는 사냥터입니다. 텔 타다가 몹이 모인 곳을 발견하면 발 밑에 세월을 깔고 몹이 모였으면 크림즌 쓰는 단순한 형태의 사냥입니다.

2) 유페로스던젼 1층(크림즌셋과 캐스팅끊긴 방지 구비 직후~110 전후/가능하다면 포츈소드와 무형방패도 함께 세팅)
크림즌셋을 구비하셨다면 입구에 소링을 세우고 위 영상과 같이 사냥하시면 됩니다. 핵심은 몹몰이와 캐스팅 도중에는
포츈소드와 방패를 들고 캐스팅 끝날 때 쯤 스태프로 스위칭하는 부분인데요. 이렇게 스위칭을 하면 피격도 덜 되고
피 유지하면서도 몰 수 있는 몹의 양이 늘어납니다. 대부분의 사냥방식의 위 스위칭 방법으로 이루어지니 참고해주세요.

3) 라헬신전1층(109~125/라헬 입장퀘 필요)
유페로스에서 랩업이 슬 지겨우실 때 넘어가시면 됩니다. 여기서도 유물인 우르의 인장이 자주 드랍되는데요. 이걸로 모라주화를 열심히 모아주세요. 인첸용과 이후 크림즌스태프2를 만들기 위해 필요하게 될 겁니다.(무기 7제련이 압박이지만 무기 6개 중에서 하나 정도는 7로 가더군요) 다만, 경험치 먹기 시작하는 109랩에 바로 가시면 이실라 마방이 높아서 가끔 원킬이 안 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땐 다시 유페로 가서 랩업을 좀더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냥방법은 유페로스처럼 던젼입구에 소링을 세우고 하면 됩니다.(즉 소링도 입장퀘를 해야 한다는 이야기..ㅠ)제 기억이 맞다면 던젼 밖에서 소링 기술 받고 던젼 입장하면 소링 버프가 날라갔던걸로 기억해요. 소링을 던젼으로 입장시켜서 던젼안에서 버프 걸어줬던거 같습니다.

4) 스카라바홀(124~140/스카라바 입장퀘 필요)
개구리모자가 빛을 보는 곳입니다. 경험치 먹는 구간은 124부터 먹기는 하는데.. 연금술사장갑을 끼지 않으면 약간 딜이 모자랐던 기억이 있네요. 소링은 입장퀘할 랩이 안되기 때문에 입구까지 가져오는데 돈이 좀 필요합니다. 방법은 모라마을 5시방향으로 나가면 고양이npc가 있습니다. 돈을 지불하면 스플랑디드(주둔지 서 서쪽 마을)로 보내주는데 마을에서 3시로 두번 나가면 주둔지가 나오죠. 주둔지 중앙에 사라퀘 하는 곳 2층으로 올라가면 마누크필드로 나가는 출구가 있어요. 텔이나 파리로 12시, 9시로 나가면 스카라바던젼 1층입니다. 가는 곳의 몹 랩이 높아서 소링이 위험할 수 있어요;;

5) 프론일퀘(140랩 이후로 계속/증표퀘스트)
140랩부터 프론일퀘를 통해 증표를 모아서 아첨을 만듭니다. 아첨을 팔아서 필요한 장비를 보충하는 식으로 해야하므로 여기서부터는 시간과의 싸움이죠.. 크림즌세트로만 퀘스트 진행하기 어려운 점이 분명히 있지만 20일 가량하면 아첨/독설롭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장비(휘케귀, 디스트럭션 등 시계탑용 장비) 맞추기 좋은 퀘스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팁 게시판 '프론'으로 검색하면 됩니다.

6) 알데바란 길드던젼(1층 : 109~124//2층 : 134~150)
알데바란 투자로 열리는 길드던젼은 파티사냥으로 이루어집니다. 파티 본진에 소링을 놓고 사냥하면 됩니다. 곤충형 몹들이기 때문에 개구리 모자로 데미지 뻥튀기가 좋습니다. 2층부터는 크림즌 원킬 사냥이 안됩니다. 크림즌스태프2에 핀귀작(곤충형 10%증뎀)을 해야 겨우 2킬이 납니다. 여기가 랩업이 빠르긴 하지만 사냥 난이도가 높아요.

7) 라자냐 던전 2층(125~150)
라자냐 지역이 추가되면서 생긴 던젼인데 몹들 피통이 큽니다.(18만 가량) 여기도 원킬 사냥은 힘들고 크림즌스태프2에 브라디움골렘(동물형증뎀 10%)해도 2킬 날듯합니다. 다만 지속성 랩이 높아 화속 증뎀이 확실하긴 하지만 여기서는 개구리모자가 무용지물이므로 프론퀘를 통해 모은 돈으로 9불의 셀린느 정도는 맞춰주셔야 원활한 사냥이 가능합니다. 사냥방법은 소링을 2층 입구에 놓고 파티버프 받을 때, 1층으로 나가 소링버프를 받고 2층에서 사냥하시면 됩니다. 

--------------------------------------------------------------------------------------

크림즌세트를 이용한 랩업은 150까지가 한계입니다. 시계에서 크림즌세트로 2킬 사냥이 가능하지만 2킬 내려면 템페셋이 필수 이기에 저자본or무자본 가이드에는 부적절한거 같아 뺏습니다. 시계탑에서는 템페없을 경우 크림즌보다는 휘케귀/디스트럭션/아첨/펠록망토/시손부/쌍보론테마엘 세팅으로 몹 몰고 화월깐 후 체라쓰는 것이 더 빠릅니다.

여기까지 제가 준비한 가이드이구요. 이번 점핑으로 복귀하시거나 새롭게 시작하시는 분들이 하위캐릭받고 하시다 보면 많이 힘드실꺼에요. 하지만 저자본or무자본이라고 해서 워록이 아에 불가능한 건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 싶었습니다!!
가이드 보시고 궁금한 점이나 평소 워록에 대해 궁금한 점 있으시면 쪽지주세요. 답변 가능한 부분은 답장드릴께요.

이상입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