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

http://www.wowhead.com/tomb-of-sargeras-raid-survival-guide

제가 레이드를 잘하는게 아닌지라, 현실과 다소 괴리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글로보는 살게라스의 무덤 신화 변경점.



고로스.


지옥불 가시가 박살날 때마다, 개당 공대에 약 40만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가시가 박살날 때는 넴드의 광역기를 피하거나 별을 피할때 입니다. 이때 6~7개의 가시가 박살하면 공대피가 매우 출렁입니다. 그래서 한 번에 박살내야하는 가시 숫자를 미리 정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약 40초마다 유황의 비를 사용합니다.

하늘에서 4개의 유성이 떨어지는데, 이 유성에 맞으면 약 1100만의 화염 피해를 같이 맞은 모든 플레이어와 나눠서 입습니다.

만약 아무도 맞지 않으면 6억의 피통을 가진 지옥불 정령이 젠됩니다. 

이 정령은 1초다마 모든 플레이어에게 약 80만의 화염 피해를 입히니, 아예 젠되지 않게 하는게 좋습니다.




악마 심문관.


플레이어가 벨라크의 우리에서 탈출할 때, 고통받는 파편이 벨라크 위치에서 젠됩니다.

고통받는 파편은 모든 매즈에 면역이지만 매우 느린편입니다.

고통받는 파편은 죽을 시 8미터 내에 광역 피해를 입히니, 근딜보다는 원거리가 멀리서 처리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고통받는 파편은 젠될시마다 모든 고통받는 파편의 공격력을 15%씩 증가시킵니다. 

그래서 고통을 덜 쌓는게 중요하며, 한 번에 4~6명 정도만 안에 들어가는 게 좋습니다.




하르자탄.


맵 전역에 총 4개의 품은 알들이 있습니다.

각 알들의 위치는 고정이며, 한 번에 두 알무리씩 활성화 되면서 부화를 시작합니다. 부화가 완료되면 멀록이 등장합니다.

모든 알은 기본적으로 받는 피해 99% 감소 디법이 걸려 있어서 이를 패서 부수는건 불가능합니다.

넴드가 기력 100이 되면 쓰는 기술인 막을 수 없는 분노를 알에 명중시키면 이 디법이 사라져서 알을 박살내서 부화를 멈출 수 있습니다.

알은 총 세 종류가 있으며, 이는 알의 색으로 알 수 있습니다.

  • 파란색 - 물이 떨어지는 새끼 멀록.
  • 빨간색 - 경련하는 새끼 멀록.
  • 녹색 - 병약한 새끼 멀록.

물이 떨어지는 새끼 멀록은 탱이 필요하며 6초마다 자신의 발 아래에 물 웅덩이를 만듭니다.

경련하는 새끼 멀록은 짜증을 시전하며 미친듯이 날뜁니다. 이때 도약마다 주변 모든 플레이어에게 약 60만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이 피해량은 증가합니다.

병약한 새끼 멀록은 젠되자마자 무작위 플레이어를 찍고 이동합니다. 이때 속도는 매우 느리지만, 대상에게 닿으면 공대 전체에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모든 멀록은 기절 등 매즈에 면역입니다.

알은 기본적으로 파란>빨간>녹색 순으로 부수는게 좋습니다.

녹색알의 경우 워낙 느려서 대상자만 도망가고 원딜이 극딜하면 금방 죽습니다.

빨간알의 경우 좀 아프긴 하지만, 파란알이 까는 물 웅덩이가 더 짜증나기 때문에 우선 순위가 파란알보다 낮습니다.




여군주 사스즈인.


모든 단계에서 힘쎄고 좋은 복어 5마리가 맵에 젠됩니다. 플레이어는 이 위에 올라가서 이를 클릭하여 들 수 있습니다.

복어를 들면 공격력이 3%씩 올라가고, 힐러의 경우 초당 마나젠률이 450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50번까지 중첩됩니다. 하지만 그 어떤 피해라도 입으면 복어를 바로 떨어뜨리고, 2분 동안 이를 들 수 없게됩니다.

그리고 50 중첩을 쌓으면 거대 상어라는 몹이 젠되어서, 6초 후 복어와 그 주변 8미터를 삼켜버립니다. 

이는 즉사기로, 거대 상어가 나오면 복어를 들고있는 모든 플레이어는 바닥을 밟는 등의 행동을 통해 피해를 입어서 복어를 땅에 버리고 도망가야 합니다.

사라진 복어는 전투 중 다시 젠됩니다.


1단계와 3단계에서 젠되는 멀록 쫄은 뒤죽박죽 멀록이라는 버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버프는 15미터내 다른 멀록의 공격력을 75% 증가시킵니다. 멀록 3~4마리 정도를 쌓으면 멀록에게 맞아 죽을 수 있으니 허기에 걸린 플레이어는 이를 놓치지 않고 풀어야 합니다. 


2단계에서 사루켈이 삼켜야 하는 먹물이 3개에서 5개로 증가합니다.

플레이어들이 빠르게 움직여야지 복어 중첩을 쌓기 좋습니다.




달의 자매들.


천공의 정화 발동시 모든 플레이어에게 비전암흑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천공의 정화로 받는 피해가 50% 증가합니다.

별거 아닌거 같지만, 영웅 이하같이 중첩을 한 번에 우르르 바꾸게 되면 공대가 터집니다.

그래서 2~3명의 플레이어로 그룹을 나눠서 자신의 디법을 바꿔나가야 합니다. 이때 꼭 2초 디법이 사라진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황폐의 숙주.


전투 중에 생명력이 50% 아래일때만 영혼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뇌의 창 등으로 강제로 다른 세계로 이동시, 복귀하려면 자신의 생명력을 어느 정도 낮춰야 합니다.


모든 쫄이 결속된 영혼이라는 디법이 있어서, 원래 세계에서 죽은 후 다른 세계에서 1번 부활합니다.

이 때문에 양쪽 세계의 쫄의 특징을 모두 이해하고 있어야합니다.


고뇌의 창의 피해량이 급증해서 영웅 이하같이 혼자 맞으면 죽습니다. 꼭 아군하고 나눠서 맞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2단계가 되면 모든 영혼의 샘이 박살납니다.




경계의 여신.


1단계때 넴드가 주기적으로 파편을 만듭니다.

각 파편은 6개가 젠되며, 각각 지옥 파편 빛 파편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지옥 파편은 빛 파편자를 10초 동안 추적하고, 빛 파편은 지옥 파편자를 10초 동안 추적합니다.

파편이 이동 중에 다른 속성의 주입자와 닿으면 혼란스러운 영혼이 걸리게 됩니다.

10초안에 대상이 파편에 닿으면 파편을 흡수하면서 파편은 사라집니다. 대신 그 대상자는 혼란스러운 영혼에 걸립니다.

하지만 대상이 10초 동안 파편에 닿지 않으면, 파편은 즉시 폭발하여 모든 플레이어에게 약 240만의 피해를 입히고, 8초 동안 1초마다 점차 강해지는 피해를 입힙니다.

그래서 대상자는 최대한 외곽에서 파편을 흡수해야 합니다. 그래서 혼란스러운 영혼이 자신만 걸리게 해야 합니다.




몰락한 화신.


살게라스의 손길이 3개에서 5개로, 어둠의 칼날이 3개에서 7개로 증가합니다.

그래서 살게라스의 손길은 무적기를 활용하고, 2~3명으로 조를 짭니다. 어둠의 칼날은 겹치지 않게 잘 깔아야 합니다.


봉인 수정 중 오염된 행렬이 작동합니다.

오염된 행렬을 용맹의 여신으로 막으면 모든 공격대원이 2초마다 약 300만의 암흑 피해를 입기때문에 공대가 녹습니다.

하지만 오염된 행렬-플레이어-몰락한 화신 순으로 서서 이 레이저가 화신에게 안가게 할 수 있습니다.

대신 이를 막게되면 1.5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고, 1분동안 받는 치유량이 10% 감소하는 디법이 걸립니다.

또한 이 효과가 10중첩이 되면 즉사하기때문에 6~7의 플레이어가 이를 돌려가며 막아야 합니다.


2단계때 파괴자의 비라는 운석이 떨어집니다.

이 운석은 4미터내에 약 200만의 화염 피해를 입히는데, 이를 아무도 맞지 않으면 해당 바닥이 박살나고, 모든 공격대원이 약 350만의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2~3명으로 조를 짜서 운석을 맞게 하면 됩니다.




킬제덴.


막넴 특징상 도감의 정보상 알 수 없는 것이 많을 수 있습니다.


어둠의 반영 중 통곡이 1단계부터 등장합니다.

이놈은 영웅 이하와는 다르게 죽으면 탱에게 2초마다 900만의 암흑 피해를 입히는 디법을 남깁니다. 이 디법은 해제가 가능하지만, 해제시 모든 플레이어를 디법자로 당깁니다. 

그래서 아마겟돈을 본 후 해제해야 아마겟돈을 못 막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습니다.


2단계때는 어둠의 반영 중 절망이라는 쫄이 등장합니다.

이놈은 우호적인 대상으로, 생명력이 개피에서 시작합니다. 이놈은 나오자마자 30초 동안 절망을 시전하는데, 이 시전이 그냥 그대로 완료되면 공대에 약 500만의 암흑 피해가 들어옵니다. 이 피해량은 이놈의 생명력을 회복시키면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놈이 절망을 시전하기 전에 풀피가 되면 바로 절망이 발동되어서 공대 전체에 암흑 피해를 입히지만, 아군 모든 힐러에게 머무는 희망이라는 버프가 걸어줘서 그들의 마나를 5초 동안 1초마다 2% 추가 회복시켜줍니다.

이놈이 나오면 최대한 이놈을 먼저 살려야합니다.


2번째 사잇 단계때도 특이점 파열을 사용하니 넉백에 조심하시면 됩니다.


아마 마지막 단계나 그 이후 히든 단계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