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게에서 키배뜨는거보면 핀트를 잘못잡는사람이 매우많은데

군단의 시스템들이 쓰레기다(X)

기존 와우저들이 와우에서 기대하던 게임시스템이 아니다(O)

한캐릭몰빵식 노가다랑 운빨파밍시스템 있는 rpg게임은 한두개가아니죠 그리고 그런 게임들

하는사람도 많음 그런거 나쁘지않게 생각하는사람도 존재할수있음

고로 그런거 나쁘지않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이상한게 아님. 군단시스템들이 주기적으로 소환되서

끊임없이 욕쳐먹는이유는 10년넘은 이게임 아직도 붙잡고있는사람들이 그동안 와우를 해온 이유

와 정확히 역주행하는 시스템들을 군단에 잔뜩 때려넣어서입니다

너무 고대틀딱시절인 오리불성은 제외하고 리분부터 이런저런 시스템 변화가 있었지만 PVE에서

기본적인 틀은 항상 똑같았습니다. 

PVE스펙업의 유일한 방법은 레이드

레이드는 주1회귀속

일반 영웅(나중에는 일반 영웅 신화등)으로 난이도에 따라 업그레이드되는 아이템

새 컨텐츠 나오면 스펙적 면에서 의미없어지는 기존컨텐츠(다시갈필요x)

그리고 오리불성때처럼 레이드간다고 엄청난 시간투자를해서 온갖똥꼬쇼할필요도 없었죠

그런 게임을 와우하는사람들이 10년간 해왔습니다. 고개 조금만 돌려보면 하루종일 노가다할

거리 넘쳐나고 각종 운빨파밍이 넘쳐나는 게임들 쌔고쌨어요. 와우 스타일이 안맞는 사람도

있죠 나는 시간투자를 더 해서 내 캐릭터 하나에 노가다해서 시간투자한만큼 키우고싶은데

와우는 내가 몇시간을하던 어차피 일주일에 한번이네?아 재미없어 이런사람들은 와우안하고

다른게임하는거고요 자기취향에 맞는게임 하면되죠

문제는 10년넘게 저랬던 게임이 군단에 와서 갑자기 완전히 정반대의 시스템으로 변했다는거죠

무한스핀가능한 쐐기

캐릭에 노가다하는만큼 강해지는 유물력(+쐐기스핀)늘어나는 전설템 획득기회

난이도는 나뉘어져있지만 운만 좋으면 낮은 난이도에서 상위 난이도를 훨씬 뛰어넘는

아이템획득이가능한 티탄벼림시스템

오로지 '운'에 의해서 결정되는 전설획득순서와 비전수정

스펙업을위해서 이전컨텐츠까지 모조리다 돌아야함(2+4셋 운수 어속등)

물론 이런거 좋아하는 사람도 있을수있어요

근데 군단전에 10년간 와우하던사람들은 당연히 기존 와우시스템이 마음에들고 자기한테 맞으니까

하던건데 이렇게 바뀌면 좋은소리가 나올수가없죠


더 웃긴건 오히려 와우가 나오고 시간이 지나면서 많은 게임들이 와우를 모방하는식으로 변했는데

(기존에 무한노가다 무한사냥 100%운빨파밍 대부분 이랬다가 이제 진짜 오래된게임이나 아저씨들 

대상으로 만드는 소수게임말고 그런식으로 만드는 게임은 없죠)와우는 자기혼자서 군단에서 역주행을함

자기들이 만든 똥3조차도 처음에 '진짜'운빨노가다파밍겜으로 만들었다가 자기들이 아 이건 아니구나

하고 대대적 개편을 해서 오히려 부활한 케이스인데 그런 운빨노가다성을 다시 군단에 왜 다 때려

박았는지 모르겠습니다

전설아이템같은것도 소문 들리자마자 기존 와우 유저들한테 반발이 어마어마하게 심했는데도 

강행하고 실수 인정한다고 말은 하면서 전설아이템 더 추가시켜서 지뢰 늘리고 자기들이 군단와서

야심차게 갈아엎은 직업들 어떤건 실수 인정하고 롤백해서 날아오르고(고흑 파흑등)어떤건 그대로

냅둬서 영원히 군단내내 망한특성으로 남아있고(무법 생냥등) 역시 블리자드똥고집이구나싶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