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

경험.
http://www.wowhead.com/the-nighthold-raid-guides-and-rewards
http://www.worldofmoudi.com/legion-raid-boss-guides-the-nighthold

약 반년도 더 된 기억에 의존하여 작성한 글이고, 그 이후로 와우도 많은 패치를 겪어서, 현재와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언제나 공략의 숫자는 많습니다. 이 글이 정답은 아닙니다. 정답이 많을 수도 있고요.

내용은 새로 알게되는 정보를 토대로 수정, 보완해나가겠습니다.

1월 5일 - 스코르파이론, 시간 변형체, 트릴리악스 정보 추가.

1월 6일 - 알루리엘, 에테리우스, 텔아른, 티콘드리우스, 크로서스, 엘리산드 정보 추가.

1월 9일 - 시간 변형체, 트릴리악스 정보 추가.

1월 16일 - 굴단 공략 추가.





밤의 요새 일반/영웅 공략 v1.3.



밤의 요새 개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밤샘의 모습. 여기서 시간 변형체와 싸우게 됩니다.)

밤의 요새는 2017년 1월 19일에 일반/영웅이 열리는 레이드로, 총 10마리의 보스가 있습니다.

1~3넴까지는 진행방향이 고정이지만, 4~8넴의 진행방향은 공격대가 유동적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후 8넴까지 다 때려잡으면 9넴과 10넴으로 갈 수 있습니다.
       
공찾의 경우 1지구는 스코르파이론, 시간 변형체, 트릴리악스,       
              2지구는 마법검사 알루리엘, 별 점술가 애트레우스,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        
              3지구는 티콘드리우스, 크로서스, 대마법학자 엘리산드,             
              4지구는 굴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이테은 지옥불성채같이, 각 넴드마다 드랍템의 레벨이 조금씩 다릅니다.

  • 스코르파이론, 시간 병형체, 트릴리악스 - 공찾 855, 일반, 870, 영웅 890, 신화 900.
  • 마법검사 알루리엘, 티콘드리우스, 크로서스,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 별점술가 애트레우스,                 대마법학자 엘리산드                                    - 공찾 860, 일반 875, 영웅 890, 신화 905.
  • 굴단 - 공찾 865, 일반 880, 영웅 895, 신화 910.

티어 19는 예외로 마법검사 알루리엘 라인의 템렙을 따릅니다.




1넴 스코르파이론.


1넴답게 쉽습니다.


1. 진행.

딱히 단계 변화는 없습니다.


2. 자리 잡기.

쫄이 나오는 1시 방향 외곽에서 잡습니다. 탱 외에 넴드 정면에는 서지 않습니다. 부탱은 쫄을 봐야 하니 뒤에 섭니다.


(*자리 잡기 예시.)


3. 비전 베기.

스코르파이론이 탱에게 쓰는 기술로, 비전 베기에 맞으면 비전 사슬에 걸립니다.

비전 사슬에 걸리면 비전 베기를 맞은 자리에서 10미터 이상 이동합니다.

(*비전 사슬에 걸린 모습.)


4. 쫄.

쫄은 두 종류로 파란색 전갈인 수정 전갈과 빨간색 전갈인 불안정한 전갈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쫄이 나오는 곳의 모습.)

부탱은 빠르게 이들의 어글을 잡고, 넴드 옆에서 광쳐 녹입니다.

수정 전갈을 탱에게 중첩되는 디법을 겁니다. 이 디법은 매우 아프므로 생존기를 적당히 돌리고, 지원받아야 합니다. 

불안정한 전갈은 주변 전갈의 공격 속도를 30% 증가시킵니다. 주 타켓으로 잡고 광을 칩니다.

쫄은 점차 강해집니다. 그렇기때문에 넴드보다 이들 광이 먼저입니다.

불안정한 전갈을 영웅에서만 나옵니다. 영웅 기준으로 쫄이 좀 아픈거 같다 싶으면 3탱도 좋은 전략입니다.


5. 키탄진 외골격.

넴드는 처음 시작시 키탄질 외골격이라는 버프가 걸려있어서 받는 피해가 25% 감소합니다.

이 버프는 넴드 피를 1% 뺄때마다 1%씩 효과가 사라집니다. 

넴드 피통이 75%가 될 때까지 수정 조각이 깔리고, 75%가 되면 키탄질 외골격 버프가 완전 사라집니다. 


(*수정 조각의 모습.)

그러면서 넴드는 15초 동안 기절하고 받는 피해가 45% 증가합니다.

이 시간이 끝나면 넴드에게 다시 25% 감소의 키탄질 외골격이 생깁니다. 또한 공격력이 15% 증가합니다.


6. 집중의 작렬과 충격파

집중의 작렬은 정면에서만 피하면 됩니다.

하지만 충격파는 전방향에 피해를 입힙니다. 이 기술은 약 1분 단위로 사용합니다.

못 숨을시 거의 죽고 4초 동안 기절에 걸립니다. 앞서 깔린 수정 조각 뒤에 숨어서 피하면 됩니다. 


(*충격파때 숨는 모습.)

이 때 모든 수정 조각은 박살납니다.


7. 웅심 타이밍.

첫 키탄질 외골격 벗긴 후.




2넴 시간 변형체.


베타때는 매우 어려운 보스였으나, 너프로 인해 2넴에 어울리게 되었습니다. 빠른 대상 전환과 순간 폭힐이 중요합니다.


1. 진행.

시간 변형체는 단계 변화가 없습니다.


2. 자리 잡기.

약산개합니다.


3. 시간의 흐름.

약 1분마다 넴드와 전투를 하다보면 시간의 흐름이 변합니다.

보통때는 변화가 없지만, 시간의 흐름이 느려지면, 아군의 공격 속도, 시전 시간, 이동 속도, 도트와 쿨 시간도 30% 느려집니다.

빨라지면 반대가 되어, 30% 빨라집니다.

이 효과는 넴드와 쫄에게도 적용이 됩니다.

이 효과는 노멀 - 느림 - 빠름 - 노멀 - 빠름 - 느림 - 노멀 -느림 - 빠름 으로 진행됩니다.


3-1. 노멀.

노멀에서 시간계량 입자는 탱에게 20초 동안 지속되며 2초마다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시간 방출은 20~30초마다 사용하며, 4명씩 걸립니다. 흡수량은 평범합니다. 시간 방출은 20초 동안 지속됩니다.


3-2. 느림.

느림에서 시간계량 입자는 탱에게 60초 동안 지속되며 6초마다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시간 방출은 43초마다 사용하며, 각 느림마다 두 번 사용하고, 탱 1을 제외하고 다 걸립니다. 대신 흡수량이 낮습니다. 시간 방출은 25초 동안 지속됩니다.


3-3. 빠름.

빠름에서 시간계량 입자는 탱에게 10초 동안 지속되며 1초마다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시간 방출은 13마다 사용하며, 각 빠름마다 네 번 사용하고, 한 번에 두 명씩 걸립니다. 대신 흡수량이 엄청 높습니다. 시간 방출은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4. 시간계량 입자.

시간 변형체는 탱에게 20초 동안 지속되는 시간계량 입자라는 디법을 겁니다.

이 디법은 최대 10중첩까지 걸리며 노멀 기준으로 2초마다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만약 10중첩이 되면, 공대에 엄청난 광역 피해를 입히고, 그 탱은 즉사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시간의 흐름을 인지한 상태로 도발 인계를 해야합니다.


5. 시간의 파열.

그냥 평범한 바닥입니다. 피하면 됩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깔리는 속도가 빨라지기도 합니다.


(*시간의 파열이 깔리는 모습.)


6. 시간 방출.

시간 변형체가 공격대원들에게 치유량을 흡수하는 디법을 겁니다. 

디법이 사라지면 남아있는 흡수량만큼의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폭힐을 하면 됩니다.


7. 시한 폭탄.

시간 변형체가 공격대원 2명에게 각각 남은 시간이 다른 폭탄을 겁니다.

(*시한 폭탄에 걸린 모습.)

피해량은 폭발지점과 멀수록 감소하므로, 대상자는 외곽으로 빠지면 됩니다.


8. 시간의 보주.

밤샘에서 시간의 보주가 퍼져나갑니다. 잘 보시면 틈이 있으니 그쪽으로 피하면 됩니다.

이 효과는 한 번에 두 번 발동합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퍼지는 속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시간의 보주가 퍼지는 모습. 잘 보시면 틈이 있습니다.)


9. 쫄.

주기적으로 큰 쫄이 젠됩니다. 쫄은 뒤틀린 밤샘을 시전합니다.

(*쫄의 모습.)

이 효과는 점차 강해지는 광역 피해를 입히기때문에 꼭 차단하고 죽입니다.

이 쫄이 죽으면 작은 쫄 5~6마리가 젠됩니다. 이들도 각각 뒤틀린 밤샘을 사용하므로, 차단하며 죽입니다.


10. 압도적인 힘.

큰 쫄이 소환되면 넴드는 압도적인 힘을 사용합니다.

이 기술은 강력한 광역 피해로 계속 들어오며, 시간의 흐름이 빨라지면 그 피해량이 엄청난 기술입니다.

큰 쫄은 잡으면 시간 충전물이라는 비전 보주가 나오는데, 탱은 이를 클릭하며 압도적인 힘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압도적인 힘을 차단하면, 넴드는 15초 동안 받는 피해가 30% 증가합니다.


11. 웅심 타이밍.

압도적인 힘 차단 후 바로 아니면 시작하자마자.




3. 트릴리악스.


밟아야 할 바닥과 피해야할 바닥을 확실히 구분해야합니다. 


1. 진행.

트릴리악스는 총 3개 단계가 반복적으로 진행됩니다.

대충 시간대는 척살자 - 미치광이 - 관리인 - 척살자 로 진행되며, 각각 시간은 약 50초, 40초, 10초로 진행됩니다.


2. 자리 잡기.

약산개합니다.


3. 공용 기술.

우선 넴드를 패다보면 자연스럽게 바닥이 무작위로 깔립니다. 밟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탱에게 비전 침투라는 기술을 써 큰 피해를 입히고, 30초 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35% 증가하게 만듭니다. 

이 효과는 중첩되므로, 중첩을 최대한 덜 쌓아야합니다.


4. 청소부.

트릴리악스가 독이 돈 조각이라는 바닥을 깝니다. 이 바닥을 밟으면 20초 동안 1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지만 바닥은 사라집니다.


(*독이 든 조각의 모습,)

그러나 한 번 밟으면 1분 동안 이동 속도가 25% 감소하고, 바닥을 지울 수 없게 됩니다.
(*이 디법은 영웅에서만 나옵니다.)

그러므로 모든 공대원은 하나의 바닥만 지웁니다.

만약 청소부 끝날 무렵에 독이 든 조각이 1개라도 남아있으면, 공대에 매우 강한 피해를 입힙니다.

살균이 걸리면 혼자 외곽으로 빠져서 청소기에 적당히 비벼줍니다.


5. 미치광이.

미치광이 모드 동안에 트릴리악스는 1초마다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힐로 채우면 됩니다.

넴드는 비전 결속이라고 무작위 플레이어 네명을 둘씩 30초 동안 묶습니다. 이들은 서로에게 10미터 이상 벗어나면 비전 피해를 입습니다. 붙어 다니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넴드는 가운데로 도약하여서 싹쓸이를 시전합니다. 싹쓸이는 넴드 정면과 바로 뒤로 선을 긋는데, 이 선에 쓸리면 즉사합니다. 넴드는 그 상태로 좌나 우로 무작위로 회전합니다. 바닥을 밟더라도 피하면 됩니다.


(*싹쓸이를 사용하는 모습.)


6. 관리인.

트릴리악스가 청소기를 여러 대 소환합니다. 이 청소기는 그동안 깔린 바닥과 독인 든 조각을 지우는데, 바닥이 지워지면 기력이 올라가고, 독이 든 조각이 지워지면 기력이 한 번에 풀로 찹니다.

기력이 풀로 찬 청소기는 청소 끝을 시전하는데, 이 시전이 끝나면 공대에 강한 피해가 들어옵니다. 이때 플레이어가 이를 클릭하면 혼자 피해를 입는 대신 공대 피해를 안받습니다. 

(*청소기를 클릭해서 폭발시키는 모습.)

이를 위해 넴드는 친절하게도 육즙이 많은 잔치 음식이라는 바닥을 만듭니다. 이 바닥을 밟으면 2분 동안 약 300만의 피해 흡수 효과가 적용됩니다. 


(*육즙이 많은 잔치 음식의 모습.)

즉, 육즙이 많은 잔치를 먹고, 청소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관리인 모드때 해야할 일의 모습.)


7. 웅심 타이밍.

시작하자 마자.



이제부터 진행되는 5마리의 네임드는 순서가 없지만, 마법검사 알루리엔이 가장 가깝게 있어서 먼저 잡게될 것입니다. 

이 글은 업적에 나온 순서대로 작성하였습니다.


4넴 마법검사 알루리엘.


이제부터 진행되는 5마리의 네임드는 순서가 없지만, 마법검사 알루리엔이 가장 가깝게 있어서 먼저 잡게될 것입니다.

공대의 광역딜링이 중요합니다.


1. 진행.

알루리엘은 생명력과 무관하게 약 90초 정도마다 단계가 바뀝니다. 단계는 냉기-화염-비전 순으로 진행됩니다. 


2. 공용 기술.

알루리엘은 탱커에게 전멸이라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전멸은 4초 동안 탱과 같이 전방에 있는 다른 한 명에게 매우 강한 피해를 나눠 입힙니다.

특히 주 대상은 1.5분동안 다음 전멸로 받는 피해가 75% 증가합니다. 

중첩은 최대한 적게 쌓는게 좋습니다.

탱은 이거 외에 할게 없습니다.


3. 냉기 단계.

시작은 냉기 단계입니다.


3-1. 냉기의 징표와 복제.

알루리엘은 무작위 플레이어 두 명에게 냉기의 징표를 겁니다.

이 징표가 걸리면 8미터 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1분 동안 1초마다 40%씩 증가하는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냉기의 징표자끼리 8미터 내에 들어가면 중첩이 리셋됩니다. 하지만 공대에 광역 피해를 입히고 다른 플레이어에게 징표가 전염됩니다.

하지만 1초마다 40%씩 피해가 강해지기때문에, 8중첩 정도되면 서로 붙어서 징표를 리셋시켜야합니다.

무적 등 생존기가 있으면 최대한 오래 버티는게 좋습니다.

알루리엔은 냉기의 징표를 복제하는데, 이걸 사용하면 지금 냉기의 징표가 걸려있는 숫자만큼 다른 플레이어에게 30초 짜리 냉기의 징표가 걸립니다.

복제는 냉기의 징표 사용 후 금방 시전합니다. 그러므로 처음 걸린 플레이어들은 최대한 고중첩으로 버티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알루리엘은 각 냉기의 징표자를 폭파시켜서, 바닥을 깝니다. 바닥위에 올라가면 느려지고 지속 피해를 입습니다.


(*폭파 이후 깔린 바닥의 모습.)

바닥을 깔고 나올 때 징표자 끼리 불필요한 접촉이 없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이 바닥은 전투가 끝날때까지 사라지지 않습니다.


3-2. 쫄.

마지막으로 바닥 숫자만큼 쫄을 소환합니다.

이 쫄은 그냥 탱이 광역 도발하면 되는데, 문제는 한 마리가 얼어붙은 폭풍우를 시전합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해당 쫄은 받는 피해가 100% 증가하지만, 20미터 반경내 모든 플레이어를 밖으로 밀어내며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만약 범위 밖으로 밀려나면 얼어붙어서 기절하니, 밀리지 않게 앞으로 이동하면서 쫄 딜을합니다.

만약 얼어붙으면, 누가 얼음 덩어리를 깨줘야 살 수 있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얼어붙은 폭풍우의 사용 모습과 밀려나서 얼어붙은 아군의 모습.)

일반에서는 그냥 쫄이 쓰는 기술이 근접한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거라서 무시하고 패면 됩니다.


4. 화염 단계.

4-1. 이글거리는 낙인과 복제.

알루리엘은 무작위 플레이어 한 명에게 이글거리는 낙인을 겁니다.

이 징표는 약 30초 동안 지속되며, 이후 넴드가 이들은 밀쳐내고 1초 마다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중첩이 올라가면 매우 아프므로, 적당히 생존기를 돌립니다.

그리고 넴드의 기술이 징표자에게 가면서 같은 피해를 입히기때문에 넴드와 징표자 사이에 서지 않습니다. 


(*이글거리는 낙인의 대상자들의 모습. 저 빨간 선 위에 다른 사람이 있으면 안됩니다.)

이 징표는 다른 네 명의 플레이어에게 복제됩니다. 그리고 폭발합니다. 마찬가지로 바닥이 깔리니 피하면 됩니다.


4-2. 쫄.

마찬가지로 바닥에서 불의 정령이 소환됩니다. 대신 바닥이 사라집니다.

이들은 평범하게 화염구를 씁니다.

이들은 뭉치면 매우 강해지기때문에, 차단을 하지 않고, 기절을 넣고 하나씩 점사로 잡는게 생존에 더 좋습니다.

일반에서는 그냥 쫄이 쓰는 기술이 근접한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거라서 무시하고 패면 됩니다.


5. 비전 단계.


5-1. 비전보주와 복제.

알루리엘이 무작위 플레이어 1명에게 비전 보주를 겁니다.

비전 보주는 8미터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그냥 피하면 됩니다.


(*비전 보주의 모습.)

마찬가지로 복제되는데, 좀 많이 복제됩니다. 피하면 됩니다.

문제는 폭발인데, 폭발시 모든 비전 보주를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보냅니다. 그 후 폭발시키는데, 이때 매우 아프므로 공대 생존기를 쓰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보주는 폭발하면 바닥을 깝니다.


5-2. 쫄.

바닥의 숫자만큼 쫄이 나옵니다. 대신 바닥이 사라집니다.

쫄은 아마겟돈을 시전하는데, 시전에는 약 20초 이상의 시간이 걸립니다.

케스팅이 완료되면, 모든 공격대원에게 매우 아픈 피해를 입히고, 넉백 시킵니다.

절대 두 개 이상의 아마겟돈이 시전되게 해서는 안됩니다. 그럼 공대가 터집니다. 

쫄을 빠르게 딜을 몰아 죽입니다.

일반에서는 그냥 쫄이 쓰는 기술이 근접한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거라서 무시하고 패면 됩니다.


6. 웅심 타이밍.

시작하자마자 혹은 비전 단계 쫄 소환시.




5넴 별 점술가 에테리우스.


모였다가 산개했다 하는 것과 대상 전환이 중요한 네임드입니다.


1. 진행.

생명력에 따라 에테리우스는 총 4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1단계.

1단계는 에테리우스의 생명력 100%에서 94%까지 진행되며, 별로 어려운 기술은 없습니다.

에테리우스는 평타 대신 별빛 폭발이라는 기술로 탱을 팹니다. 그냥 평타정도의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무작위 플레이어 네 명에게 코로나 방출을 사용하는데, 8초 동안 도트 피해가 들어오니 그냥 힐로 버티면 됩니다.


3. 2단계.

2단계는 에테리우스의 생명력 94%에서 61%까지 진행되며, 냉기 계열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제부터 에테리우스의 평타는 얼음폭발이라는 기술로 바뀝니다. 그냥 평범한 평타지만, 6미터내의 다른 플레이어들에게도 피해를 입히니, 탱 주변에는 서지 않습니다.


3-1. 2단계 자리 잡기.

넴드 뒤편으로 3그룹으로 자리를 나눕니다. 넴드를 빙 두른다고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자리잡기 예시.)


3-2. 얼음 방출.

2단계 진입 15초가 지나면 무작위 플레이어 세 명은 얼음 방출에 걸리게됩니다. 도트 피해량은 그리 높지 않지만, 걸린 플레이어는 10초에 걸쳐 점차 느려집니다.

(*얼음 방출에 걸린 플레이어의 모습.)

그리고 10초가 다 지나면 이들 8미터 내에 상당히 강한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그룹에 있더라도, 얼음 방출이 걸리면 빠르게 외곽으로 빠져서 혼자 산산조각에 맞아야 합니다.

얼음 방출을 시전시마다 점차 빨라집니다.


3-3. 혜성 충돌.

위에 설명만 보면 원탱도 가능할거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부탱은 넴드가 혜성 충돌을 사용하면 도발합니다. 혜성 충돌은 원거리에서 뎀감기를 키고 혼자 맞습니다.

(*혜성 충돌에 걸린 모습.)

혜성 충돌에 맞으면 절대 영도라는 도트에 걸립니다. 이 피해량은 상당히 높기때문에, 부탱은 빠르게 앞서 나눈 세 그룹에 돌아가며 비벼서 절대 영도를 지워야합니다.

(*절대 영도에 걸린 탱이 아군에게 들어가서 비벼서 디법을 지우는 모습.)

만약 순서를 잘 못들어가서 이미 절대 영도를 풀어 한기라는 디법이 있는 그룹에 부탱이 비비면, 그들은 10초 동안 기절하게됩니다.


3-4. 폭한의 회오리.


이 외에도 넴드는 광역 피해를 입히는 기술을 하나 사용합니다. 

바로 혹한의 회오리인데, 이 피해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끔살급의 피해를 입힙니다. 하지만 정신의 고리같이 5미터 내에 다른 플레이어가 최대 4명까지 있으면, 받는 피해가 감소해서 살 수 있습니다.

모두 가운데로 뭉치면 됩니다. 


4. 3단계.

2단계는 에테리우스의 생명력 61%에서 31%까지 진행되며, 지옥불 계열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제부터 에테리우스의 평타는 지옥폭발이라는 기술로 바뀝니다. 그냥 평범한 평타지만, 7.5초 동안 1.5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히며 중첩도 되기 때문에 중첩이 너무 올라가면 도발 인계를 해야합니다.


4-1. 3단계 자리 잡기.

적당히 약산개를 합니다.


4-2. 지옥 방출.

전투가 진행되면 에테리우스는 작은 지옥 보주를 하나 만듭니다. 

이 지옥 보주가 지옥 방출을 시전하는데, 무작위 플레이어 몇 명에게 하늘에서 지옥 운석이 떨어집니다.

이 운석에 맞으면 8초 동안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플레이어가 맞건 피하건 그 위치에는 웅덩이가 생깁니다.

웅덩이가 늘 그렇듯이 밟으면 피해를 입습니다. 

참고로 이 바닥의 증식 속도는 정말 빠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테리우스 3단계는 바닥이 엄청 더려워져서 난전이 됩니다.


4-3. 지옥 회오리.

에테리우스가 쓰는 지옥 회오리는 넴드와 거리가 멀면 멀 수록 피해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맵 가장자리로 도망가면 됩니다.

지옥 방출 때문에 길이 안막히도록, 지옥 방출 대상자는 바닥을 한쪽에 몰아 까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바닥이 너무 많기 때문에, 이는 실전에서는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때 공대 생존기를 켜야합니다.


4-4. 지옥 충돌.

에테리우스가 지옥 충돌을 사용하면 놀고 있는 탱은 에테리우스를 도발합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이 탱커 5미터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매우 높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하지만 이 피해로 지옥 방출에서 생긴 바닥을 지울 수 있습니다.

탱커는 지옥 충돌로 더려운 바닥을 조금씩 지워 나가야합니다.


(*지옥 충돌로 바닥을 지우는 모습.)


5. 4단계.

2단계는 에테리우스의 생명력 31%에서 죽을때까지 진행되며, 공허 계열 기술을 사용합니다.

이제부터 에테리우스의 평타는 공허폭발이라는 기술로 바뀝니다. 이 기술은 진짜 약하고 6초 동안 공허 피해를 입히는 디법을 겁니다.

이 도트는 중첩되는데, 지속 시간이 끝나면 무작위 플레이어 두 명에게 중첩이 반씩 나눠져서 적용됩니다.

하지만 1 중첩이면 사라집니다. 이를 잘 이용해서 도발을 해야합니다.


5-1. 공허 방출.

에테리우스가 무작위 플레이어 몇 명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8초 후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도 높은 편이지만, 이 공격의 문제는 8초후 추가타때 공허괴물이라는 쫄이 소환되는 것입니다.

공허괴물은 도발이 가능하고, 평타도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 놈들에게 피해를 입을때마다, 공허폭발 디법이 1 올라갑니다.

공허 방출에 걸린 플레이어는 뭉쳐서 한 번에 공허괴물을 소환하고, 이들을 광역 기절 등을 통해 매즈한 후 빠르게 광쳐야합니다.


5-2. 공허 충돌.

에테리우스가 텡과 5미터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존재하지 말아야 할 것을 소환합니다.
피해량은 맞을만 하지만, 쫄이 문제입니다.

존재하지 말아야 할 것은 넴드와 40미터 내에 있으면, 넴드가 받는 피해가 99% 감소해서 붙여서 같이 딜을 하는게 불가능합니다.

(*존재하지 말아야 할 것과 넴드가 붙으면 서로 흐려지며 받는 피해가 급감하는 모습.)

부탱은 이놈을 도발하여서 외곽으로 빼고 쫄의 시선이 밖에를 향하게합니다.

쫄은 공허 목격을 시전하여 광역 피해를 입히고, 자신이 바라보는 쪽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8초 동안 공포를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탱도 쫄이 이를 시전하면 가로질러서 쫄 앞을 안봐야합니다.


5-3. 공허 회오리.

에테리우스가 주기적으로 공허 회오리를 시전해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공허폭발 중첩을 1 올립니다.

막페의 긴박감을 가중시키는 기술입니다. 힐로 버티면서 넴드를 찌져야합니다. 안그러면 공대가 터집니다.


6. 웅심 타이밍.

첫 존재하지 말아야 할 것 킬 후.




6넴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은 넴드가 진행될수록 넴드가 증식합니다. 피해를 여러 대상에게 입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1. 진행.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은 생명력에 따라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1단계.

1단계는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의 생명력 100~75%까지 진행됩니다.


2-1. 1단계 자리잡기.

약산개합니다.


2-2. 반복 공격.

텔아른은 근접 평타시, 탱에게 반복 공격 1중첩을 부여합니다. 이 효과는 15초 동안 지속되고, 중첩됩니다.

반복 공격 1중첩당 텔아란 평타의 15%를 그 대상도 입습니다.

탱의 경우 이 중첩이 쌓이게 되는데, 그러면 평타가 점차 아파집니다.

너무 많이만 안쌓으면 됩니다. 한 7중첩까지 쌓고 도발하는게 이상적입니다.


2-3. 태양 붕괴.

텔아른은 35초마다 동그란 12개의 지점을 만듭니다. 이 지점의 4미터 내에 있으면 큰 화염 피해를 입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태양 붕괴가 점차 뭉치는 모습.)

이 지점은 1초마다 폭발하며, 원의 가운데로 뭉칩니다.

탱 제외 노 생존기로 3대를 한 번에 맞으면 삭제기때문에 이게 소환되면 바로 그 자리를 벗어납니다.
 
조여오는 속도가 상당히 빠르기때문에 다 피하는건 그리 쉽지 않습니다. 이럴때는 한 대만 맞고 나가야 합니다.


2-4. 통제된 혼돈.

텔아른은 약 40초마다 무작위 플레이어 1명에게 통제된 혼돈을 겁니다. 


(*통제된 혼돈의 모습. 잘 보시면 보라색 원이 있습니다.)

그러면 그 플레이어 발 아래 10미터 반경의 바닥이 생기고, 약 4초후 터져서 끔살급의 피해를 입힙니다.

이 후 이 바닥의 반경은 20미터, 30미터로 넓어져서 각각 폭발합니다.

이 바닥도 피하는게 먼저입니다. 이 바닥의 피해가 더 아프기때문에 태양 붕괴하고 겹치면 태양 붕괴를 한 대 맞는게 낫습니다.

이 바닥은 근딜한테도 깔립니다. 근딜한테 깔리면 공대 이속기나 개인 이속기를 써야 안전하게 넘길 수 있습니다.


2-5. 기생의 속발.

텔아른은 45~50초마다 무작위 플레이어 1명에게 기생의 속박이라는 디법이 걸립니다. 

(*기생의 속박에 걸린 모습.)

해당 플레이어는 이동 불가가되고, 점차 강해지는 도트 피해를 입습니다. 

이 기술은 마법해제나 이감 해제기로 풀 수가 있는데, 풀면 2마리의 기생 덩쿨손이 나옵니다.

(*기생 덩쿨손의 모습.)

기생 덩쿨손은 무작위 플레이어를 주시하고 따라갑니다. 만약 대상에 닿으면, 그 플레이어에게 기생의 속박이 걸리고, 이를 해제하면 또 두 마리의 쫄이 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쫄 처리만 잘하면, 쫄을 증식 시키지 않게됩니다. 

쫄은 3초마다 이동 속도가 25% 빨라지고, 15초가 되면 매즈에 면역이 됩니다. 처음에 나왔을 때, 매즈를 걸고 빠르게 잡으면 됩니다.


3. 2단계.

2단계는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이 75%가 되면 진행됩니다. 텔아른이 자신의 분신인 태양술사 텔아른을 소환합니다. 태양술사 텔아른은 넴드와 생명력을 공유합니다.


3-1. 2단계 자리잡기.

약산개합니다. 1단계의 기술을 그대로 쓰기때문에 자리 잡는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3-2. 태양술사 텔아른.

태양술사 텔아른은 넴드와 생명력을 공유하며,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이 죽을때까지 싸우게됩니다. 이제부터 2타켓 딜을 하는 직업의 딜이 올라갑니다.

태양술사는 탱에게 섬광을 사용합니다.

섬광은 대상 4미터내에 매우 아픈 피해를 입힙니다. 반복 공격 중첩을 보며 이를 맞아야하며, 주변에 아무도 있으면 안됩니다.

또한 태양술사는 55초마다 플라즈마 구체를 소환합니다.


(*플라즈마 구체의 모습.)

플라즈마 구체는 총 3개가 있으며, 생명력이 낮은 편입니다. 그리고 0.5초마다 생명력의 4%의 피해를 스스로에게 입힙니다.

하지만 플라즈마 구체의 생명력이 0이 되면 플라즈마 폭발이 발동하여 공대에 높은 화염 피해를 입히고, 5초내 플라즈마 구체 폭발의 피해량이 100% 증가합니다.

그렇기때문에 공대는 처음 플라즈마 구체를 극딜하여 녹여서 피해를 입고, 5초후 바로 다음 구체가 폭발할 수 있게 딜을 해야합니다. 절대 플라즈마 폭발 디법이 있는데, 구체가 터지면 안됩니다. 이러면 공대가 터집니다.

또한 태양 붕괴를 이제 태양술사가 사용합니다. 이는 3단계에서 중요합니다.

(*플라즈마 보주의 젠위치.)


4. 3단계.

3단계는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이 50%가 되면 진행됩니다. 텔아란은 자연술사 텔아른이 되고, 분신인 비전술사 텔아른을 소환합니다.  앞서 등장한 태양술사와 함께 이 셋은 생명력을 공유합니다. 

하지만 플라즈마 보주의 경우 약 70초 마다 사용하게 쿨이 증가합니다.


4-1. 3단계 자리잡기.

약산개합니다. 2단계의 기술을 그대로 쓰기때문에 자리 잡는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4-2. 자연술사 텔아른.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이 자연술사 텔아란으로 변신하여서, 이제 약간 다른 능력을 사용합니다.

우선 이제 반복 공격과 통제된 혼돈을 자연술사 텔아란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기생의 속박은 그대로 사용하며, 태양 붕괴의 경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태양술사가 사용합니다.

대신 자연술사는 독성 포자를 소환합니다.


(*독성 포자의 모습.)

독성 포자는 무작위 플레이어 자리에 2개를 만듭니다. 이 포자는 2분 동안 지속되며, 아군이 접근하면 12초 동안 0.5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습니다. 

바닥이 겹치지 않는 이상 이를 밟으면 안됩니다.

마지막으로 약 70초마다 자연의 은총이라는 바닥을 깝니다. 이 바닥위에 적이 올라가면 피가 찹니다. 탱은 이 위치에서 빠져서 탱합니다.

(*자연의 은총의 모습.)


4-3. 비전술사 텔아른.

비전술사 텔아른은 반복 공격을 사용합니다. 탱이 적당히 도발합니다.

통제된 혼돈도 사용합니다. 이전같이 대처합니다.

비전술사는 약 70초마다 두 명의 플레이어에게 밤의 부름을 사용합니다.

(*밤의 부름에 걸린 모습,)

밤의 부름은 30초 동안 지속되며, 징표자 5미터 내에 다른 징표자가 있으면 공대에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징표자 5미터 내에 징표가 안걸린 플레이어가 한 명도 없어도 공대에 피해를 입힙니다.

그렇기 때문에 징표자는 서로 멀리 서며, 주변에 있는 플레이어들이 징표자에게 빠르게 붙으면 됩니다.


5. 웅심 타이밍.

막페.




7넴 티콘드리우스.


뭉치는 것과 광딜이 중요한 네임드입니다. 


1. 진행.

티콘드리우스는 1단계-2단계-1단계-2단계-1단계로 진행됩니다. 

1단계는 2분, 2단계는 30초 동안 진행됩니다.


2. 자리 잡기.

티콘드리우스는 처음 그 자리에 내비두고 아래 네 곳 주변에 약산개합니다.


3. 1단계.

3-1. 썩어가는 역병과 박쥐떼.

티콘드리우스가 전투 시작 5초가 지난 후 두 명의 플레이어에게 썩어가는 역병이 겁니다. 

이 기술은 40초 동안 1초마다 역병 피해를 입는 기술이므로, 힐로 커버하고 이들은 서로 뭉쳐서 자리잡습니다.


(*근딜이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보스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썩어가는 역병 대상자들이 빠지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썩어가는 역병 10초 후 추적 박쥐떼를 쓰는데, 이 기술은 썩어가는 역병 대상자 모두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박쥐떼가 날아가며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썩어가는 역병을 걸기때문입니다.

하지만 너무 다닥다닥 붙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추적 박쥐때에 다른 사람이 맞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3-2. 아르거스의 낙인.

티콘드리우스는 두 명의 플레이어에게 아르거스의 낙인을 겁니다.


(*아르거스의 낙인의 모습.)

이 기술은 전투가 끝날때까지 사라지지 않습니다. 걸리면 동그란 원이 뜨는데, 이 안에 대상자 포함 4명의 플레이어가 들어가면 낙인이 사라지며 공대에 광역피해를 입힙니다.

이 피해량은 폭발 거리와 비례하므로 끝에서 터뜨리며, 공허의 메아리와 2단계 들어가기 전에는 무조건 다 지워야 합니다. 안그러면 공대가 터집니다.

피해량이 무시 못할 수준이라 하나씩 지웁니다.


3-3. 피의 잔치.

티콘드리우스가 탱에게 거는 기술입니다. 티콘드리우스와 30미터 이내의 모든 적은 평타의 400%만큼을 치유합니다.

피의 잔치는 탱에게 거는 기술인데, 이게 걸리면 쫄 3마리가 나오고, 탱이 받는 피해가 15% 증가합니다.

쫄이 있으면 티콘드리우스의 치유 효과가 급증하기 때문에, 쫄을 멀리빼서 잡습니다.


(*흡혈의 오라 효과가 적용안되게하기 위해서, 거리를 30미터 이상 벌립니다.)


3-4. 공허의 메아리.

티콘드리우스가 순간이동 후 정신집중을 하며 8초 동안 0.5초마다 증가하는 광역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 기술을 시전하면 아래 그림에 있는 위치에서 총 네 개의 지옥 기둥이 생깁니다. 이 자리는 고정입니다.

(*점선은 썩어가는 역병에 걸린 사람들이 들어가는 자리입니다.) 

이 기술을 이 기둥 뒤로 피해서 씹어야 합니다. 맞는 기술이 아닙니다.

참고로 이 기둥은 딱 공허의 메라이의 피해량만을 흡수하는 것이라서, 기둥이 나와있을 때 아르거스의 낙인이 폭발하면, 기둥이 사라져서 공대는 전멸합니다.


4. 2단계.

2단계에서는 넴드를 팰 수 없습니다. 넴드는 검때 막넴 기술같이 정면으로 레이저를 쏩니다. 

검때 막넴같이 도는게 아니고 무작위 방향이라서 잘 피해야합니다. 만약 맞으면 거의 즉사급의 피해를 입고 3초 동안 기절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2페 바닥의 모습. 빨리 움직여야 합니다.)


4-1. 쫄.

2단계가 되면 실체 없는 피송곳니가 계속 젠됩니다. 이들은 평타외에 특별한 기술이 있지 않습니다.

이들을 죽이면 밤의 정수라는 보라색 기둥이 생기는데, 이 안에 들어가면 공격력과 치유량이 30%만큼, 마나 회복 속도가 2%만큼 증가합니다.

(*밤의 보주의 모습.)

중첩되지 않으므로 1인당 1개만 먹습니다. 이 버프 효과는 2단계 전체와 1단계 후 30초 동안 지속됩니다.
쫄이 나오는 속도는 점차 빨라지니 빠르게 딜을 합니다.


5. 두 번째 1단계.

다시 1단계가 되면 밤의 정수를 많은 플레이어가 받고 있을 것입니다.

1단계와 같은데, 첫 피의 잔치 후 티콘드리우스가 지옥서약 주문수호병 2마리가 나옵니다.

이 쫄은 탱에게 받는 피해를 증가시키는 마법을 겁니다. 특히 이 효과가 사라지면 바닥이 깔립니다. 바닥은 지옥 기둥에 맞게 깔면 안됩니다.

쫄은 기절 등에 걸리니, 이를 사용하며 먼저 처리합니다. 이후 쫄은 약 30초마다 등장합니다.

쫄 처리가 순탄하지 않으면 3탱도 좋은 방법입니다.


6. 세 번째 1단계.

이때는 지옥서약 주문수호병 2마리와 함께, 눈먼 감시자 1마리가 등장합니다.

주문 수호병은 이전과 같습니다.

눈먼 감시자는 힐러에게 마나를 태우는 디법을 겁니다. 참고로 해제시 주변 8 미터에 광역피해를 입히니, 꼭 아무도 없는 곳에서 해제를 합니다.

눈먼 감시자는 20미터내 모든 플레이어 모든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히니, 근딜은 들어가지 말고 원딜이 녹입니다. 이후 쫄은 약 30초마다 등장합니다.

7. 웅심 타이밍.

마지막 1페 들어가자마자.




8넴 크로서스.


크로서스는 딜하고 바닥이 다입니다. 제 생각에 밤의 요새 중반부의 문지기 격인 보스입니다.


1. 진행.

크로서스는 단계 변화가 없습니다. 하지만 맵이 조금씩 파괴되기 때문에 약 7분이 지나면 서 있을 수 없는 곳이 없어서 낙사를 하게 됩니다.


2. 자리잡기.

크로서스는 단계 변화가 없기 때문에 고정적인 자리를 잡게됩니다. 평소에 탱은 각 주먹 아래에서 탱을 하고, 근딜은 그 사이에 섭니다.
원딜과 힐러는 멀리서 산개합니다.


3. 이글거리는 낙인.

탱커에게 걸리는 디법입니다. 20초 동안 1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히는데, 중첩이 됩니다. 적당히 중첩이 쌓이면 도발합니다.


4. 지옥 광선.

크로서스는 전투 중에 한 손을 뒤로 빼는 자세를 취합니다. 이게 바로 지옥 광선인데, 이 쪽에 서 있는 플레이어는 터집니다.


(*지옥 광선의 시전 모습.)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지옥 광선의 모습.)

빠르게 반대 손 쪽으로 도망가면 됩니다.


5. 파괴의 구슬.

크로서스는 무작위 플레이어 1명에게 파괴의 구슬을 겁니다.

이 구슬은 5초후 폭발하는데, 폭발시 공대 전체에 높은 피해를 입힙니다. 이 피해량은 거리에 비례하기 때문에 이게 걸린 플레이어는 딜, 힐 끊고 뒤로 도망가면 됩니다.

근딜의 경우 흑마법사가 관문을 설치해서 이동을 돕는게 좋습니다.



6. 불타는 기름찌기.

공대원 숫자에서 약 2~3개 정도 부족한 바닥을 깝니다.


(*불타는 기름찌기의 모습.)

이 바닥위로 불타는 기름찌기가 날아가는데, 이때 그 자리에 아무도 없으면 쫄이 소환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플레이어는 불타는 기름찌기를 몸으로 막아야합니다.

만약 쫄이 나오면 차단을 하며, 기력이 100이 되기전에 죽여야합니다. 안그러면 공대가 터집니다.

여담으로 일기노스 신화를 해보신 분들은 익숙한 기술입니다.


7. 격돌.

크로서스가 두 주먹을 들어 땅을 칩니다.
이때 주먹 아래 아무도 없으면, 공대가 터질 정도의 피해를 입힙니다.
만약 주먹 아래 누군가 있다면, 이 둘이 높은 피해를 입고, 공대의 피해를 3분의 1로 감소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격돌시 탱 둘은 각 주먹 아래에서 뎀감기를 이용해 이를 맞아야합니다.


8. 붕괴.

격돌을 세 번 시전하면 크로서스 바로 앞에 약 10미터 정도의 맵이 붕괴합니다.


(*세 번째 격돌 이후 맵 일부가 붕괴된 모습. 넴드는 금방 앞으로 다시 옵니다.)

이때 그 자리에 있으면 낙사로 즉사하기때문에 세 번째 격돌시에는 탱도 주먹에서 빠져야합니다.

공대 생존기는 이때 켜야하며, 전투가 진행될 수록 붕괴된 땅이 많아서 파괴의 구슬을 피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공대가 오른쪽에 자리를 잡고 파괴의 구슬 대상은 왼쪽으로 빠지는 방법이 좋습니다.


9. 웅심 타이밍.

시작.




9넴 대마법학자 엘리산드.


대마법학자 엘리산드는 시간 변형체와 고위 식물학자 텔아른을 조합한 느낌을 줍니다. 막페가 되면 바닥이 정말 거지같이 깔립니다.


1. 진행.

대마법학자 엘리산드의 진행은 다른 넴드와 다소 다릅니다.

전투는 엘리산드 킬 -> 리셋-> 엘리산드 킬 -> 리셋 -> 엘리산드 킬 로 진행됩니다.

엘레산드는 매 단계가 시작할 때 밤샘 떠나기라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밤생 떠나기의 모습.)

이때 저 구 부근에 있으면 엄청난 비전 피해를 입으니, 주변에서 빠집니다.


2. 자리 잡기.

약산개합니다.


3. 시간의 정령.

두 마리의 시간의 정령이 전투 시작과 각 단계 시작 약 15초, 등장합니다. 이후 재귀의 정령은 약 80초의 젠탐을, 가속화의 정령은 약 110초의 젠탐을 가집니다.

재귀의 정령과 가속화의 정령인데, 재귀의 정령은 나오자마자 엘리산드에게 보호막을 걸어서 엘리산드가 모든 피해에 면역이 되게 만듭니다.

그리고 바로 작열이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차단을 꼭 해야합니다. 이 공격은 사용할때마다 강해집니다.

가속화의 정령은 발열 방출이라는 공대 전체 광역 피해를 입힙니다. 이 피해는 사용할때마다 강해집니다.

그러므로 우선 재귀의 정령을 차단만 하면서 가속화의 정령을 녹입니다. 가속화의 정령이 죽으면 빠른 시간이라는 바닥이 생깁니다.

빠른 시간 바닥을 밟으면 30초 동안 주문 시전,이동, 공격 속도와 쿨 회복 속도, 도트 피해량이 30% 빨라집니다.

이후 다소 떨어진 곳에서 재귀의 정령을 죽입니다. 재귀의 정령이 죽으면 느린 시간이란 바닥이 생기며 이를 밟으면 8초 동안 위에 쓴 시간이 30% 느려집니다.

딜러와 힐러는 모두 빠른 시간을 밟고, 이를 꾸준히 리필합니다.



4. 쏟아지는 별.

엘리산드는 모든 단계에서 쏟아지는 별을 사용합니다.

이 기술은 무작위 플레이어들을 공격하는 기술인데, 생명력이 낮아질 수록 적은 대상에게 사용합니다.

처음에 이 기술이 여러 명을 공격해서 많이 아픕니다.


5. 1단계.

처음 엘리산드가 죽기 전까지 1단계가 진행됩니다.


5-1 소멸.

탱에게 소멸이라는 디법을 겁니다. 이 디법은 10초 동안 탱에게 1초마다 비전 피해를 입히는 디법입니다. 

맞으면 중첩되는 기술이니, 적당히 쌓이면 도발 인계를 합니다.



5-2. 비전의 고리.

엘리산드는 약 30~40초마다 무작위 장소로 순간이동한 후, 외곽에서부터 안쪽으로 비전의 고리를 시전합니다. 

이 고리는 점차 좁혀져 들어오고, 매우 아프기때문에 2틱 이상 맞으면 탱 외에는 끔살납니다.

이 고리를 피하는 방법은 느린 시간 바닥과 빠른 시간 바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 고리도 시간의 영향을 받기때문에, 빠른 시간을 통과하면 빠르게 이동하고, 느린 시간을 통과하면 느리게 이동합니다. 

이를 보고 느린 시간 쪽으로 피하면 됩니다.


(*느린 시간을 통과하는 비전의 고리때문에 탈출구가 보이는 모습.)

참고로 이 고리는 두 번 연속으로 오니 빠르게 움직여야 합니다.


5-3. 분포하는 특이점.

엘리산드와 전투 중에 약 20초마다 4개의 분포하는 특이점이 깔립니다.

(*분포하는 특이점의 모습.)

이 바닥을 밟으면 주기적인 피해를 입지만, 바닥을 밟다보면 결국 사라집니다.

느린 시간 앞쪽이나 뒤쪽에 깔려서 비전의 고리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 오지 않는 이상 안 밟는게 낫습니다.


6. 2단계.

엘리산드가 한 번 죽으면 자신의 시간을 우리와 만났을 당시로 돌립니다. 엘리산드의 생명력이 100%인 상태로 다시 한 번 전투를 진행합니다.

다른 시간 선의 엘리산드가 전투중에 등장해서 1단계의 기술 중 소멸을 제외하고 다 사용합니다.


6-1. 소멸 폭발.

엘리산드가 탱에게 거는 소멸이 소멸 폭발로 변합니다.

소멸 폭발은 탱에게 디법을 걸어서 8초후 폭발하게 해, 공격대에 전멸급 피해를 입힙니다

이 피해량은 디법이 있는 탱과 멀 수록 감소합니다.

용맹의 시험의 오딘의 창같이 이걸 맞은 탱은 빠르게 외곽으로 빠져 생존기를 씁니다.


6-2. 선견의 광선.

약 30~40초마다 엘리산드가 12초 동안 3초마다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광선을 쏩니다. 이 광선은 대상과 엘리산드 사이 모든 플레이어에게 엄청난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선견의 광선의 모습.)

대상은 그때마다 계속 바뀌기 때문에 대상자가 움직이는 것보다 대상자 주변 플레이어들이 빠지는게 낫습니다.


6-3. 시대의 구슬.

약 20초마다 하늘에서 두 개의 시대의 구슬이 떨어집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시대의 구슬이 떨어지는 모습.)

이 구슬이 땅에 닿으면 모든 공격대원에게 상당한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이를 대신 맞으면 그 플레이어 5미터내 플레이어들에게만 피해를 입힙니다.

생존기가 좋은 직업이 이를 맞는게 좋습니다.


7. 3단계.

엘리산드를 또 한 번 더 죽이면, 자신의 시간을 우리와 만났을 당시로 돌립니다. 엘리산드의 생명력이 100%인 상태로 다시 한 번 전투를 진행합니다.

다른 시간 선의 엘리산드가 전투 중에 등장해서 1단계와 2단계의 기술 중 소멸과 소멸 폭발을 제외하고 다 사용합니다.


7.1 소멸 파동.

엘리산드가 탱에게 거는 소멸 폭발이 이제 소멸 파동으로 변합니다.

탱이 이를 맞게 되면, 40초 동안 다음 소멸 파동으로 받는 피해가 10%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하지만 소멸 파동은 차단이 되는 기술입니다. 그래서 무조건 차단을 하는게 좋습니다.


7-2. 시간선 폭발.

엘리산드가 약 40초마다 4명의 플레이어에게 시간선 폭발이라는 디법을 겁니다.

(*시간선 폭발의 폭발 모습.)

이 디법은 20초후 폭발해서 공대에 무지막지한 피해를 입히는 기술이기때문에, 절대 한 번에 다 터지게 하면 안됩니다.

빠른 시간과 느린 시간을 사용하여 순서를 정한대로 한 명씩 이를 폭발시켜야합니다.


7-3. 스미는 고통.

엘리산드가 무작위 플레이어 네 명에게 10초 동안 점차 증가하는 비전 도트를 겁니다.

(*스미는 고통의 모습.)

간단하게 말하면 타임어택입니다. 공격대가 여기에 녹건, 엘리산드가 죽건 둘 중 하나만이 이 기술을 풀 수 있습니다.
 

8. 웅심 타이밍.

막페.




막넴 굴단.


굴단은 테스트가 너무 짧았고 3단계에 진입한 플레이어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 공략은 다소 미완입니다.

1. 진행.

굴단은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2단계는 큰 쫄 3명이 모두 죽으면 시작합니다.

3단계는 굴단의 생명력이 40%가 되면 시작합니다.


2. 아만툴의 정수.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의 역할에 맞는 아만툴의 정수를 1, 2단계 동안 받을 수 있습니다.

탱의 경우 공명하는 방벽입니다. 이 효과는 6초 동안 자신이 받는 모든 피해를 흡수합니다.

힐의 경우 분산의 보호장입니다. 이 효과는 주변 10미터내 모든 아군이 받는 화염 피해를 50% 감소시킵니다.

딜의 경우 시간 팽창입니다. 이 효과는 자신의 공격 속도, 이동 속도, 시전 속도, 쿨감, 도트 피해 시간 30% 빠르게 합니다.

시간 팽창의 경우 화염 피해를 1이라도 받으면 효과가 취소됩니다.


3. 1단계.

굴단은 전투를 시작하면, 약 15초 후부터 큰 쫄을 세 마리 소환합니다. 모든 큰 쫄이 등장하면 굴단은 모든 피해에 면역이됩니다. 시간이 짧으므로, 이때 굴단을 밀어봤자 약 5%정도 밖에는 깔 수 없습니다.

굴단은 1단계 동안 액화 지옥불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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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화 지옥불의 모습.)

바닥을 찍고 그 바닥으로 불화살이 떨어지는데, 이 피해량이 피해지점과 멀수록 감소하긴하지만, 그래도 매우 아픈편입니다. 그래서 이때 힐러의 분사의 보호장을 사용해서 피해를 줄이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굴단은 지옥 발산을 시전합니다. 

(*지옥 발산의 모습.)

이 기술은 정면으로 레이저를 쏘는 것으로 그 피해량이 매우 아프기때문에 빠르게 빠지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굴단은 굴단의 손을 세 번 사용합니다. 이때마다 큰 쫄이 등장합니다.

굴단의 손은 15초마다 사용해서, 전투 시작 약 45초가 되면 큰 쫄 세 마리가 모두 등장합니다.

굴단의 손 자리에 서 있으면, 누구나 터집니다. 그 자리는 바로 이탈해야합니다.


3-1. 지옥 군주 쿠라즈말.

가장 먼저 소환되는 쫄은 지옥 군주 쿠라즈말입니다.

이놈은 탱에게 정수 붕괴를 사용하는데, 이 피해량은 1억이 넘습니다. 그래서 이때 공명하는 보호막을 사용해서, 이를 씹으면 됩니다.

영웅의 경우 지옥 첨탑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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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 첨탑의 모습.)

지옥 첨탑에 맞으면 큰 피해를 입고, 7초 동안 기절합니다. 바닥이 생기면 빠르게 피합니다.


3-2. 심문관 베스라즈.

베스라즈는 두 번째로 나오는 큰 쫄입니다.

베스라즈는 순간 이동을 하면서 자신의 자리에 눈을 뿌립니다.

(*눈알의 모습.)

하지만 순간이동은 아군이 있는 곳으로만 하기때문에, 아군은 최대한 뭉쳐서 이동하며, 눈알을 한 곳에 깔아야합니다.

(*이동 예시.)

영웅에서는 아군 몇명에게 흡수라는 마법을 겁니다.

이 효과는 21초 동안 지속되며, 도트 피해를 입히고, 입힌 피해량의 1.5배 만큼 자신을 치유합니다. 힐러는 흡수를 빠르게 해제해야합니다.


3-3. 결박의 드조리크스.

드조리크스는 마지막에 나오는 큰쫄입니다.

드조리크스는 탱에게 영혼 소용돌이를 겁니다.

(*영혼 소용돌이의 모습.)

이 기술을 사용하면, 모든 아군은 도트 피해를 입고, 이 곳으로 천천히 끌려갑니다.

만약 영혼 소용돌이 부근에 있으면 찢긴 영혼이라는 디법이 걸려서, 30초 동안 받는 물리 피해가 100% 증가하고, 3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탱은 이 기술을 시전하면, 공대에서 먼 곳에 이를 깝니다. 그리고 빠르게 이탈합니다. 찢긴 영혼을 2중첩 이상 쌓으면 힐로 살리기 힘듭니다.

영웅에서는 고통받는 영혼이라는 바닥을 깝니다. 이를 빠르게 피합니다.


3-4. 점사 순서.

드조리크스를 최대한 빨리 잡아야 게임이 쉬워집니다. 드조리크스가 나오면 모든 딜러는 쿨기와 시간 팽창을 쓰고 딜합니다. 이후 베스라즈를 잡고 지옥 군주를 잡습니다.


4. 2단계.

모든 큰쫄이 죽으면 굴단이 변신하면서 모두를 밀쳐냅니다. 그리고 2단계가 진행됩니다.

굴단은 1단계의 액화 지옥불은 그대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액화 지옥불은 굴단의 생명력이 85%가 되면 강화되어서, 이제 바닥을 남깁니다. 바닥은 빠르게 피합니다.


4-1. 지옥의 결속.

굴단은 3명에게 지옥의 결속을 겁니다.


(*지옥의 결속의 모습.)

이 기술은 지옥불 성채의 아키몬드가 쓰는 기술과 비슷한데, 걸리면 이동 속도가 50% 감소하고, 도트 피해를 입습니다.

이 피해는 결속에서 멀어지면 풀립니다. 하지만, 풀릴때 결속에 걸렸던 곳에서 5미터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약 500만의 피해를 나눠 입힙니다. 

즉 최대한 뭉쳐서 이를 한 명씩 풀어야합니다. 만약 많이 아프다싶으면, 힐러는 공명하는 방벽을 킵니다.

지옥의 결속은 굴단의 생명력이 70% 아래가되면 강화됩니다. 이제 이동 감소 효과가 70%가되고, 이를 해제할시 결속 위치에서 넉백됩니다. 넉백으로 인한 낙사에 대비해야합니다.


4-2. 굴단의 눈.

굴단은 여러 개의 굴단의 눈을 소환합니다.

(*굴단의 눈의 모습.)

굴단의 눈은 자신의 위치 8미터 내에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 피해량은 점점 강해집니다.

또한 굴단의 눈은 기력을 가지고 있는데, 기력이 풀이 되면 복제를 시전해서 하나를 더 만듭니다.

원딜은 이를 최대한 빠르게 처리해야합니다. 시간 팽창을 쓰는게 좋습니다.

굴단의 눈은 굴단의 생명력이 55% 아래가 되면 강화되어서, 이제 위협수준에 반응해 움직입니다. 무빙을 해서 이를 피해야하며, 극딜로 굴단의 눈을 녹여야합니다.


4-3. 지옥낫.

이제 굴단에게는 기력바가 생깁니다. 

이 기력은 전투가 진행되며 점점 차오릅니다. 

기력을 소모시키는 방법은 탱 둘이 2미터 내로 붙는 것입니다. 그러면 굴단은 지옥낫을 시전합니다. 

지옥낫의 피해량은 매우 높지만, 굴단의 기력이 풀이 안되면, 피해는 서로 2미터내로 붙은 탱 2명이 나눠가집니다. 

굴단의 기력 1당 지옥낫의 피해량은 5%씩 증가합니다. 그리고 사용할때마다 10초 동안 근접 공격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이런 지옥낫의 특징을 이용해서 11초마다 탱 두명은 지옥낫을 발동시켜서 맞아야합니다. 그러면 지옥낫의 피해량도 그리 높지 않으며, 굴단이 걸리는 버프도 중첩되지 않습니다.

맞을때 탱은 적당한 생존기를 돌려야합니다. 굴단 2단계는 상당한 난전이기 때문에 11초마다 도발하는 것은 그리 쉽지 않습니다. 만약 기력이 많이 찼으면, 공명하는 방벽을 써서 피해량을 씹어야합니다.

만약 굴단의 기력이 풀이되면 탱이 붙어있건 없건 그냥 지옥낫을 시전합니다. 그러면 탱은 공명하는 방벽을 쓰지 않는 이상 죽습니다. 


4-4. 굴단의 손.

영웅의 경우 굴단은 굴단의 손을 사용합니다.

피해량은 1단계와 같기 때문에 무조건 피합니다. 이때부터는 큰쫄이 아닌 공포의 군주가 젠됩니다.

공포의 군주는 부패의 물결을 사용합니다. 피해량도 엄청나고, 맞으면 5초 동안 수면에 걸리니 꼭 차단합니다.

하지만 공포의 군주가 차단 당하면 공포의 군주는 열절이라는 버프를 겁니다. 그러면 이놈은 공격력이 25% 증가하고, 공격 속도도 25% 증가하니 매우 아파집니다. 

이놈이 나오면 딜러는 시간 팽창을 키고 이놈부터 밉니다.


5. 3단계.

테스트에서 3단계에 진입한 플레이어는 없습니다... 도감 외에 어떻게 쓰이는 지는 아직 정보가 부족합니다.


6. 웅심 타이밍.

아마 3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