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란한테 7판 해서 1판 이기고 6판 졌네요. 징징댈까 해서 와봤습니다. 
다른 저그분들 테란 상대로 승률 통계 어떠신가요? 저는 저저 50% 저프 55% 테저 45퍼 정도 됩니다. 안그랬던건 아니지만, 근데 요즘 부쩍 테란한테 털리네요. 3궤멸충 빌든가 배워서 해봤는데 이건 예상하는 사람이 플레에는 잘 없어서 먹히고 승률도 좀 나오더군요. 근데 운영가면 정말 개털립니다. 다른거 다 양보하고 벨런스도 뭐 맞다고 쳐 보자구요. 근데 테란이 유닛 하나 나오면 저그가 쪽박차는 경우가 많아서 테란전이 정신건강에 매우매우 안좋은건 사실 아닌가요? 
예를들어,1) 바궤 갔는데 한타에(이 한타는 생각보다 깁니다.) 못뚫으면 탱크 딱 한기 나오고 막힙니다. 딱 한기에요. 
그리고, 2)뮤링링 신나게 돌리다가 토르 한기 나오면 게임이 져있습니다.  딱 한기 나왔는데요.. 매직박스 컨 하라는 분들 계실지 몰라서 말씀드리자면 개인적으로 제일 뭐같은 상황이 해탱조합에 토르가 섞일때더라구요. 해탱은 뮤링링으로 상대하기 좋지만 토르 한기만 섞이면 이건 뭐 극상성 병력이 돼버립니다. 화력으로 누르기엔 탱크 지대지 화력이 너무 막강하구요. 그 타이밍에 울트라나 무군같은게 있을리도 없고.. 못나오게 하고 시간끌어야 한다는 조언에는 할말이 없네요. 근데 그거 진짜 어렵던데.. ㅜ 
3) 밤까도 한기로 저그 정신을 상당히 분산 시키구요. 
4) 지뢰는 말해 뭐하겠어요. 천공발톱 연구되면 무군밖에 답이 없지 않나요? 지뢰가 값싸서 여기저기 다수 박는데도 얼마 안걸리던데.. 
5) 해방선 견제는 손만 좀 가면 막겠ㅈ.. 조금 입니다. 아주 조금.. 그렇죠 조금만 더.. 손이 세개라면 좋겠.. ㅜ 

테란이 그런 종족인건 알지만 그럼 좀 더 쎄지는 대신 기동성이라도 좀 떨어지던지(아니 그런건 있죠. 메카닉이라는 끔찍한,.) .. 저그의 묘미가 체제전환이라는데 체제전환으로 상대하기엔 해병불곰 의료선 조합이 너무 전천후 아닌가요? 
지금 힘싸움에 있어서 저그가 약하냐 강하냐를 얘기하는게 아닙니다. 테란 전개의 난이도와 저그 전개의 난이도가 너무 차이 나는거 아니냐는겁니다. 바이오닉이건 메카닉이건 저그 유닛이 나왔을때 대처법이 너무 간결해 보여서요. 난 죽어라 견제 막아가면서 병력 모았는데, 상성유닛 소수로 싹 녹아버릴 위협을 받는 종족이라는게, 그런 패턴이 바뀔 조짐이 안보인다는게 이젠 정말 좀 힘빠져서 적어봅니다. 

비쥬얼도 그렇고, 제작자가 의도한 저그는 뭔가 박멸 당하는 컨셉일까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