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전에 알아둬야 할 점은

투기장을 기준으로 씀

무빙하면서 스킬사용할 때 불편함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빠른 타겟 전환에 중점을 둠

때문에 상당히 생소할 수도 있어



내가 쓰는 키셋팅과 가장 유사한걸 쓰는 네임드가 있어 바로 렉풀임

렉풀은 전진을 마우스좌우클릭으로 개걸음을 'Z,X'로 씀

이 키세팅 장점은 쉬프트,컨트롤,알트와 같은 조합단축키를 누르기가 편하고

모든 단축키가 이동키 위로 포진해 있어 더 많이, 더 안정적이게 누를 수 있어

일단 기본단축키인 'WASD'로 예를 들어볼게



특별출연 본인키보드



기본 개걸음은 'Q,E'인대 'A,D'로 바꿔서 사용하니까 'A,D'가 개걸음이겠지?

대부분의 스킬들은 'D' 주위에 지정되어 있을거야

이때 'D' 주위에 지정된 스킬을 쓰려면 우개걸음이 힘들어진다

검지 하나로 너무 많은 키들을 커버쳐야 하니까 이렇게 되는 거야



손가락별 담당하는 단축키



색깔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검지가 가장 많은 키들을 눌러야 하고 너무 멀리 있는 키들은 불편해서 꺼려지기도해

그리고 소지가 너무 잉여하게 놀고있는게 보이지?

이를 더 효율적이게 바꿔줘서 멀리있는 키를 줄이는 방법으로 'ESDF'를 쓰기도해



역시 색깔 설명은 생략


(내용 수정)
소지가 기존에 'WASD'에서 약지가 담당하던 키 몇가지를 더 담당하게되

하지만 어떻게 바꾸든 검지가 누를 수 있는 범위는 변함이 없는대다

결정적으로 약지와 검지를 이용한 개걸음은 상당히 불편해

'SD'로 바꿨을때 사진부터 보자 자세한건 밑에서 설명함



F~ 키들은 사실상 손을 때고 누르는게 편하므로 생략


(내용 수정)
막상 보면 크게 차이가 안느껴지지?

이렇게 개걸음이 서로 붙어있는 키세팅을 추천하는 이유는

기존의 키세팅은 스킬사용과 무빙을 동시에 하는게 불편하기 때문이야

'SD' 처럼 개걸음키가 서로 붙어있도록 바꿔주면

기존에 약지와 검지가 담당하던 개걸음이

약지와 중지가 담당하게 되므로 검지는 오로지 스킬만 누룰 수 있다

무빙과 스킬사용이 따로 놀게 되는거지


대략적인 스킬 배치는

즉시시전 스킬이나 자주 쓰는 시전스킬 하나쯤은 검지 위치가 좋고

시전시간이 있는 스킬들은 2,3,w,e 이런 위치가 좋아

쿨이 길거나 가끔 한번 누르기 때문에 무빙에 문제를 안끼치는 스킬이라면 중지,약지 위치도 괜찮고

글쿨이 없는 스킬이나 생존기,탈출기 같은건 소지가 담당하는 위치가 좋다

직업별로 너무 많은 스킬이 있기 때문에 대략적으로만 썻어

만약 이 키세팅을 쓸거라면 본인이 직접 어떤 배열이 효율적인지 터득하는게 가장 좋아


내가 알트를 써본적이 없어서 알트 누르는게 불편할거라고 썻었어

이번에 잡다한 것들까지 다 단축키 지정하다가 알트까지 쓰게 되었는대 하나도 안불편하더라

알트 자주쓰는 횽들 윈도우키 잘못누르는 경우 있을거 같은대

윈도우키만 락걸어주는 프로그램 있으니까 평소에 윈도우키땜에 짜증낫다면 깔아보길

링크는 안걸게 네이버에 검색하면 바로떠


 
이재 마우스로 전진해야 하는대 이때 마우스타겟이나 달리면서 뒤쪽 시야 살피는게 힘들어질 수 있어

달리면서 뒤를 봐야 할땐 개걸음으로 가려는 방향으로 나아가면 마우스로 시야만 돌리면 되는 거야

이건 어디까지나 적응 문제이지 적응하면 아무 문제 없어


타겟 잡을때 마우스로 글라디우스를 찍거나 이름표를 찍는 횽들 많을거야

사실 이건 탭키 처럼 단축키를 눌러서 타겟잡는 것에 비해 정확하고 빠르다고 볼 수가 없지

매크로를 써서 투기장대상을 일일히 지정해 두는 방법이 있다

/tar arena1,2,3   일반대상 지정

/focus arena1,2,3   주시대상 지정

번호순으로 각각 세개씩 만들어서 단축키 지정해주면 됨

주시대상은 F~키가 좋고 일반대상도 물론 1,2,3 이런 키가 좋지만 쉬프트+1 이런식으로 지정해주고

기본투기장프레임 기준으로 맨 위부터 1번이고 5:5를 주로 한다면 4,5번도 추가로 만들면 되겠지?

빠르고 정확한건 물론이고 마우스로 타겟잡느라 시선 다른곳에 옮길 필요도 없으니 안쓸 수가 없다

(내용 수정)
마지막으로 마우스단축키랑 시야에 관해서야

흑마 처럼 사용할 스킬이 많아서 단축키가 모자란 클래스들은

시야 확대,축소에 지정된 휠 위,아래를 다음,이전 행동 단축바에 지정해서

단축바 돌려가며 같은 단축키로 여러 스킬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어

다른 클래스는 이런 방식으로 쓰지 않더라도 휠 위,아래는 무조건 딴거 지정해 주는게 좋다

시야 확대,축소는 쉬프트+휠이나 컨트롤+휠로 바꿔주고

차라리 시야 확대,축소 쓰는 것 보다 지정된 시야로 바로 바뀌는 단축키 쓰는게 좋지




기본적으로 3번에 적용되어있는 시야는 케릭터에 거의 당겨져있고

4번은 설정에서 최대시야를 따로 손대지 않았을때 만큼이야

장점은 단축키입력 한번에 지정된 시야로 부드럽게 바뀐다는 점이고

휠같은 단축키로 쓸때 드르륵 돌려주면 시야가 축소,확대되는 모션 없이 바로 바뀌어서

전투중에 정신없는대 시야 넓히거나 좁혀야할 때 빨리 바뀌니까 상당히 좋다

시야 최대로 늘려서 이름표랑 싸우는거 좋아하면 어쩔 수 없는대

시야는 되도록 적정 넓이로 고정해서 쓰는게 낫다



(내용 추가)
'SD' 키세팅이 더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거 같다

그런 사람들 다 본인이 현재 사용하는 'WASD' 형태 키세팅이랑 견줘서

더 불편하다고 나름대로 해석 내놓은걸 몇번 봤어

어이없는 경우지 정작 'SD' 쓰고있는 사람이 단점은 적지도 않았는대

단순히 익숙하지 않다는 이유만으로 더 좋은걸 내치는거 같다

익숙한게 무조건 좋은건 아니잖아?

바보가 아니고서야 적응 못할 사람이 어디있겠어

나도 이재껏 'ESDF' 쓰다가 대격변와서 만렙찍고 단축키 새로 짜면서 그때 바꿨던건대

적응하는대 몇일 걸리지도 않았어

그리고 투기장 기준이랬는대 전장가거나 던전가면 불편하단 의미는 아니야

오히려 다른 곳에서도 편하면 편했지 불편할거 없어

꼭 한번 바꿔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