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전이 이제 만판이 거의다되가는시점에서
클래스별 깃전상성 및 공략을 써봐요
1. 일단 저는 전투도적입니다
2. 매우 주관적이니 신뢰성이없습니다 이점 유의하세요

 

 

도적vs도적

 

네 드디어 공략을 쓰기시작한지 4탄이 되었습니다 자축 ㅊㅋㅊㅋ

 

4탄은 도적 대 도적 미러전인데요 도적은 퓨어딜로로 3특 모두 딜특성입니다.

우선 잠행같은 경우 '도적해봄? 컨 쩔어야됨'의 상징적인 특성이며 투기장과 평전에서 기량을 뽐낼 수 있는 특성입니다.

암살의 경우 투기장, 평전 모두 찾아보기 귀한 특성이지만 깃전에서 만큼은 강력한 특성입니다.

마지막으로 전투특성은 판다까지는 암살보다 더욱 마이너한 특성이었지만 드군이 오며 투기장 대세가 된 특성입니다.

 

도적은 투기장에서의 조합과 평전에서의 중요성 때문에 많이 사랑받는 직업이기도 하지만

도적하시는 유저라면 한번쯤은 깃전에 대한 로망도 있으실거라고 생각해요

그 이유는 강력한 딜과 다양한 메즈, 우수한 생존력을 모두 갖추었기에 흔히 말하는 '솔플'에 특화되있기때문이지요

 

더더욱 큰 이유는 솔직히 말해서 다른직업들은 팀밸런스에 맞춰져 있기에 야드나 야냥 등 일부 클래스를

제외하고는 깃전을 즐기기에 적합하지도 않고 약해요..ㅠㅠ 때문에 도적들이 상대적으로 깃전을 많이 합니다. 

아 물론 풍운처럼 팀밸런스에도 딱히 최적화 되있지 않고 1:1도 굉장히 힘든 클래스도 있습니다...ㅠ 화이팅!

 

전투의 시작과 끝을 모두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도적은 맘만 먹으면 절!대! 지지않을수도 있습니다

물론 지지 않는 것이지 모두 이길 수 있다는 얘기는 아니에요!

ex) 공격해보다가 안되면 그망 소멸 질주 ㅌㅌㅌㅌ로 도망가서 안나옴

물리 도트가 걸렸다고 해도 소멸버프 3초간 질주로 거리벌리면서 우주끝까지 도망가면

필드에서 도적을 과연 잡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네요..

 

그렇지만 깃전을 하는 도적이라면 그런 행위는 사람들의 원성을 살 수 있고

깃전을 하면서 패배를 두려워해서는 늘지 않아요! 이건 자신있게 말씀드려요

깃전을 하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실력배양이라고 생각해요

게다가 깃전한판 진다고 큰일이 나는것도 아니잖아요? ㅎㅎㅎ

지지 않으려는 생각보다는 어떻게 이길 것인지를 고민을 해봐야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글을 빌어 도적들에게 매너의 제안을 하나 합니다

소멸이나 재은신으로 리셋을 하더라도 25초 이내가 적당한거 같아요

이유는 메즈점감 18초 정도는 메즈를 통해 킬각을 잡는 도적만의 스타일이기 때문에 인정되고

25초 이내는 사람이 바로 칼같이 18초 점감끝! 이러고 들어가기엔 너무 단순한 플레이가 되기 때문이에요

7초정도는 양해를 해주세요 여러분 ㅠㅠㅠ

25초 이상부터는 솔직히 말해서 만피를 채울 수 있는 시간이고 쿨타임이 짧은 도적의 특성상 

일방적인 게임, 한마디로 이기려고 하는 플레이가 아닌 지지 않으려고 하는 이기적인 마인드라고 생각해요

솔직히 말해서 상대가 날탈을 타고 공중에 떠버리면 되는 것을

이렇게 도적과 깃전에 임해주는 것 자체가 고마운 것이니까 상대에 대한 예의를 지켜주세요

(제가 말하는 25초는 토탈 리셋시간이 아니에요! 25초 이내에 전투시작만 시켜주시면 됩니다

피가 한개도 없는데 25초 리셋후 계속 맞딜하란게 아니에요 잠행의 냉죽 상대법처럼

비습급가 후려 질주 ㅌㅌㅌㅌ이런식으로 다시 재은신을 하란 얘기입니다 적어도 25초 이내에 한번은

모습을 드러내주세요)

 

각설하고 특성별 깃전 공략을 말씀드릴게요

 

전투vs 잠행

 

일반적으로 생각할땐 '그거 도트가 없는 전투가 불리한거 아니냐?' 라고 생각하시지만

잠행은 어춤딜을 제외한 일반딜이 매우 약하고 도트딜 자체가 강력하지 않아요

다만 도트로 인한 재은신으로 상대를 농락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것인데요

그것은 표창과 질주로 해결이 됩니다.

죽기의 경우에는 이속증가기가 진군바께 없고 진군 이속자체도 부형을 켜도 질주에 비할건 아니에요

게다가 이감해제까지 붙어있는 질주는 추노에도 우수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후려를 때리고 상대도 질주나 전질로 튄다면 분명 후려 4초동안 벌어지는 거리를

질주로만 붙어서 전투를 거는건 무리가 있겠죠? 그 때문에 표창이 필요합니다!!

특히 전투는 3특중에 전투력 수치가 가장 높아 표창딜이 제일 강합니다 또한

표창을 단발성 기술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데요

표창의 강점은 기력 40을 소모해서 날리는 한발이 아니라 그 한발을 10미터 거리에서 맞추었을때

9초동안 평타공격이 표창투척으로 바뀌면서 원거리 공격으로 바뀐다는 것이에요

그래서 표창을 상대하는 다른클분들이 도적들의 슈슈슉을 표창스킬을 연타로 누른다고 생각하는데

실상은 기력이 40이나 먹기때문에 그렇게 많이 못날려요 ㅎㅎ; 나머진 평타를 맞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야기가 옆길로 샛지만 여튼 그런식으로 잠행도적에게 전투를 걸어 맞딜상황으로 몰고가면

전투가 그냥 이깁니다. 둘다 교란만회를 감는다고 쳐도 잠행은 어춤이 없을때는 딜이 약해서

피를 깎기 힘듭니다. 그리고 어춤타임에는 전준이나 회피를 켜주면 딜을 거의 반으로 축소시킬 수 가 있어요

전준의 경우에는 아시다시피 딜감소 50%까지 중첩을 쌓으실 수 있고 회피의 경우 강제로 뒤를 잡게 만드는

생존기이기때문에 잠행의 딜방향을 따라 도시면 아예 딜을 안맞을 수 가있어요 물론 그밟이나 비습으로

뒤를 잡으면 되지만 그밟은 바로 뒤를 돌면 매복 한방정도만 허용할 수 있고 비습이 나온다면 상대는 기력or글쿨

낭비를 유도할 수 있어요 보너스로는 잦은 비습을 유도해 점감을 엉망으로 만들 수 있지요 ㅎㅎ

그리고 교란만 잘감기면 어춤딜도 버틸만합니다. 만회는 보너스!

 

전투vs 암살

 

네 이제 여러분이 생각하시는것처럼 가장 빡쌘 암살입니다.

암살은 잠행과는 달리 도트딜이 만만치 않고 맞딜에서도 전투에게 크게 밀리지 않는 특성입니다.

어중간하다는게 투기장과 평전에선 단점일수있지만 깃전에서 만큼은 탄탄한 밸런스를 갖고있는셈이죠

얘네도 잠행과 마찬가지로 표창과 질주가 매우 유용합니다. 그치만 결국엔 전투가 점점 말라서 속결탐에

터지곤 합니다..ㅠㅠ

이럴때의 방책으로는 종족이에요!

오크의 스턴저항특성과 피격은 대 도적전을 위해 만들어졌다고 생각해도 무방할만큼 완소종특입니다.

암살의 경우도 전투도적처럼 스킬샷들이 대체로 기력소모가 큽니다 물론 맹독상처로 인한 파열 기력수급이

있지만 그것만으로도 부족하기때문에 스턴시간에 의존을 많이해요!

오크 스턴저항이 스턴줄여줘바야 겨우 1초인데? 라고 말씀하신다면

겨우 1초가 킬을 내냐 못내냐를 결정합니다.

먼저 첫번째 이유로는 도적은 스턴이 두개나 되기에 단발성에선 1초일지 모르나

전투내내 총 스턴감소시간만 보면 풀급가 한번을 덜맞는 효과를 주기 때문이죠

두전째 이유로는 흔히 도적이라고 하면 딜사이클이 존재합니다. 기력클래스 이기도하지만

스턴시간내에 효율적으로 상대에 딜을 넣어야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스턴시간=스킬사용횟수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도적의 스킬들은 대체로 1초의 글쿨을 가져요

스턴시간이 총 비습급가 7초라면 급가를 치는 1초의 글쿨을 제외한 6초동안의 딜 스킬을 넣을 수가 있어요.

그러므로 상대의 딜사이클을 꼬이게 만들 수 있다는 겁니다.

여튼 이러한 이유로 오크도적이라면 능히 암살과 해볼만 하다는 것입니다.

카드교환은 원한 타이밍에 회피를 켜주는거에요

원한이 글쿨을 소모하기 때문에 보통은 스턴을 넣기 전에 미리 원한을 박는 경우가 많아요

그럴 때 미리 예측 회피를 써버리면 운좋으면 급가를 씹기도 하고 원한지속시간내내 딜을 못하게 만들 수 있어요

만약 상대가 스턴-원한으로 간다면 그냥 급장 주시면 되요

어차피 교란만회만 감아놓으면 노쿨스턴시간 맞는건 별로 안아파서 급장이 그다지 필요치 않거든요

속결구간에 스턴이라면 많이 아프지만 원한으로 속결피까지 빼는거기때문에 원한딜만 봉쇄하면

속결구간까지 피를 안떨어트리는게 가능합니다. 만약 속결구간이 와버렷다면 그땐 전투준비를 켜주시면되죠

스턴을 맞기 전에 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명충 빙의해서 설명을 드리자면 암살은 상감독을 잘안씁니다 맹독을 써야 굉장히 빠워하죠

그러므로 만회 피수급에 지장이 없어 교란만회를 감아 놓은체 그냥 깡 스턴딜은 버틸만 하다고 한겁니다.

상대가 상감독을 쓰는 암살도적이라면 맞딜에서 훨씬 우위를 점할 수 있기때문에 그건 그거대로 갠찮 ㅇㅇ

도적은 보통 언데드를 많이하시는데...오크아니면 솔직히 힘들어요 전투도적입장에선...

그래도 종족은 자신이 가장 맘에드는걸 하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깃전때문에 종족변경하기엔..좀그렇죠?

그리고 전 만만찮은 룩딸러라 싫은 종족 종특보고 억지로 하는건 도저히 못해요

다행이 룩보고 오크했는데 운좋게 얻어걸린케이스

 

단, 전투도적이라도 본인이 암살보다 훠얼씬 실력차이가 난다면 암살도적도 이길 수 있습니다.

본인이 암살도적에게 졌다고 상심하지마세요 비슷한 실력이면 암살이 유리한게 맞으니까요

그렇다고 본인이 암살도적인데 전투도적에게 졌다고 '헐 내가 얼마나 못하면...'이라고 생각하지도마세요

도도전은 타클 미러전들보다 운빨에 크게 좌우되기도 하니까요! 운이 나빳다고 생각하시면 편안합니다.

모두 화이팅입니다!

 

마지막으로 전투vs전투

 

진정한 미러매치인데요 이것도 솔직히 오크종특이 커요 훨씬 유리하거든요 위의 이유중 2번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이 매치에서는 제가 해드릴 수 있는 가장 큰팁은 통찰에 의존하지 말라는겁니다.

악흑전과는 달리 이거는 서로 통찰을 쌓아서 누가 더 손해? 이걸 가리는게 아니라

도도전은 소멸로 인한 불가피한 리셋허용이 반드시 존재하기 때문에 통찰기다리다가 광학 한번도 못쓰고

억울한 상황이 많이 연출되요. 그럴거면 그냥 쓸 수 있을 때 쓰는게 낫습니다.

우선 전투도적의 주력핵심딜은 아드딜과 광학딜이있는데요

아드는 회피에 취약합니다. 그러므로 아드에 회피를 주는게 현명한 방법이죠

그리고 광학은 소멸에 취약합니다. 광학 지속시간 3초 소멸 지속시간 3초 완벽한 딜씹기가 가능하죠

그래서 전투 미러는 사라짐문양이 매우 좋습니다

 

위의 잠행과 암살전에선 기력,만회,교란 3문양이 좋지만 전투미러만큼은 기력문양대신 사라짐 문양을 박아주세요

광학을 모조리 씹어버립시다. 만약 스킬사용 실수로 소멸을 딜용 혹은 광학이 아닐때 생존용으로 쓰셨다면

전투준비와 교란만회를 감고 광학을 맞아줍시다. 그러면 별루 안아파요 상대가 깊통광학이어도 아프지만

그래도 많은 딜감소가 가능합니다. 한방에 터지는 일은 없을거에요...완전딸피에 전준감고 맞는게 아닌이상에야..

 

안그래도 전준얘기가 나와서 팁을 드리자면 도적들은 실명을 소중히 써야되요

생존용으로 쓰시기도 하지만 킬각용으로 쓰시는것도 좋다는 점이에요

저같은 경우 상대가 전준을 돌리면 한대치고 실명을 줍니다.

그 이유는 전준은 두가지 버프가 생기는데 전준지속시간 버프와 중첩버프에요

근데 한대 치는 순간 지속시간 버프는 확줄어듭니다. 대신 중첩버프가 1올라가죠

그때 실명을 쓰면 실명다음 이어주는 절에 그냥 전투준비가 사라집니다.

딜감 50% 생존스킬이 허무하게 날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 뒤에 비습급가로 이어주는게 이득입니다

상대가 딸피라고 광학이 아닌 그냥 사악따위로는 전준둘러놓으면 좀처럼 죽이기 힘들어요

그냥 안전하게 실명으로 전투준비 흘려보내는게 낫습니다 상대가 만회를 둘러놨으면

실명동안 만회로 인해 피가 차겠지만 실명 8초 와 절치고 바로 비습으로 물면 끽해야 3틱 찹니다.

어차피 별차이없어요 전준없이 3틱회복된 너덜피로는 판도가 바뀌지 않습니다.

게다가 제가 전준 활성화를 위해 친 1대로 상감독이 발리면 저는 실명문양을 쓰지 않기때문에

상감독 디버프는 상대에게 남은채로 실명이 돌아가기 때문에 실명동안 피수급해도 3틱 얼마 안되요

 

그렇다면 역으로 내가 전준켯는데 상대가 실명쓰면 어쩌냐? 이건데 이럴때는 피에 따라 다른데

내 피가 좀 널널하면 그냥 급장 줘버리고 패버리시고 피가 딸피다시프면 전준끝나고 들어오는 비습에 급장

주세요 그러면됩니다.

다만 우려되는 것은 급장 없을때 들어오는 급가 광학은 깡광학이라도 매우 아프니 주의하세요

 

광학이야기가 또 나왔기에 자세한 설명&팁을 드릴게요 

'통찰 안기다리고 광학을 그럼 언제 쓰냐'고 많이들 의문이 드실탠데 

그 타이밍은 바로 착효장신구가 터졌을때 쓰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첫 비습에 장신구터지는데 바로 광학써주셔도 매우 좋아요 도도전 특성상 급장이 바로 안나와요

드군이전까진 한방콤이 있어서 선절맞고 비습들어오면 칼급장이엇는데 요즘은 도적들의 교란만회의

성능으로 먼저 선빵맞는게 그렇게 크지 않아요

오죽하면 저는 거의 대부분의 도도전을 선빵을 맞아주고 시작합니다

오크종특을 믿고 하는 짓이기도 합니다 솔직히 도도전 처음에 서로 은신해서 찾는데만

한세월이잖아요? 그럴거면 그냥 먼저 맞아서 시작시키는게 낫다고 생각해요.

아무튼 이런 변화로인해 첫 비습에 급장주는 사람 거의없어요 ㅋㅋ허를 찌르는거죠 

그래서 첫비습에 장신구 광학딜을 안전하게 박아주면 이득인셈이죠

만약 상대가 급장후 칼소멸타면 광학한방에 스킬 2개나 뽑은 셈이니깐 개이득 ㅇㅇ

게다가 급장이 빠짐으로 인해 나중에 전준에 실명날릴때 상대는 당할수밖에없게되요^_^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오크종특인 피의격노+착효장신구발동+깡광학이면

장신구미발동+깊통+광학이랑 딜이 비슷해요! 피격과 착효장신구로 깊통의 효과를 볼수있는셈이죠

깊통을 기다리지 않고 깊통광학을 하는 효과! 여러분 이렇게나 오크가 좋습니다 ㅋ

단, 인간도적은 제가 호드인관계로 깃전해볼기회가 잘없어 말씀드리기 뭐하네요

인간도적은 사효착효같이쓰니깐ㄷㄷㄷ 말안해도 아시겠죠?

 

빠뜨리고 말씀안드린게있는데 전투도적전은 도트가 거의 없어서 질주안찍어도 됩니다.

더구나 기력문양을 빼고 사라짐문양 박기때문에 질주쓸 기력도 부족해요 ㅠㅠ

부가 효과로는 만약 운좋게 상대가 회피 키기 전에 5버블이 잇으면 그밟급가로 회피때도 유효딜 가능

그리고 표창은 찍으시면 더욱 좋아요 상대가 회피키면 그망 전질키고 표창날리면서 전투유지

전투가 안풀리면 재은신이 불가하기 때문에 상대 회피맞딜에 도망치면서 선공권을 뺏기지 않을 수 있죠

 

그리고 추가 팁, 전투도적분들중에 기만쓰시면서 비습-목조-급가 이런식으로 가는 분들계시는데

목조르기 안넣어두대염...솔직히 전투도적하면 거진 내출혈 다 찍으실탠데

비습급가후 내출혈 도트 끝나는시간이랑 목조르기 도트 끝나는 시간 얼마 차이안나서

목조르기를 재은신방지용 거신건 알겟는데 내출혈 도트가 있는 이상 큰의미없고

상대가 설마 첫딜 살짝 맞고 재은신 하려고 도망치진 않을거에요

목조르기나 혈폭풍같은건 상대가 진짜 개딸피라 소멸이 예상된다 싶을때나 소멸탄후에 목조르기하거나

아니면 걍 소멸아끼고 2버블 혈폭풍 정도면 충분해요 

그러므로 기만보다는 어둠의 집중이 기력소모가 큰 전투에겐 적격이라고봐요

 

굉장히 두서없고 뒤죽박죽 내맘대로 공략이 끝이 났습니다.

이글이 초보분들께는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어요

하지만 이미 깃전운영 대해 조금 알고 계시지만 경험이 부족하시는 분들께는 도움이 되리라 믿어요 ㅠㅠ

혹시 니가 먼데 그렇게 깝치냐고 묻는다면

천X염님, 강X찡님, 슬X우X션님,X닥님처럼 유명한 넴드는 아니지만

이분들과도 많은 깃전을 즐기며 직접 배운 것이기도 만판이란 깃전을 하면서

스스로 알게된 노하우이기도 해서 아무것도 모르는애가 초보 몇명 이겨놓고 쓰는 글이 아님을 밝히고

서로 정보를 공유해서 함께 잘해지자는 좋은 의미로 생각해주세요.

 

글을 보시다가 오류라던가 부족한 부분 보충해야할 정보가 있으면 망설임없이 댓글로 알려주셔도 되고

인게임상을 통해서 말씀해주셔도 좋습니다.

혹은 '니가 그렇게 싸움을 잘해? 뒷마당으로 따라와'라고 하신다면 얼마든지 환영입니다

많이 부족하고 배우는 입장이기에 고수분들이 직접 대결해주셔서 저의 잘못된 택틱을 파악시켜준다면

오히려 늘 수 있는 기회이기에 감사할따름입니다.

 

모쪼록 깃전맨들 모두 화이팅이시구요  

다음 5탄도 응원해주세요!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