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874jO

 

들어가기에 앞서...

 

안녕하세요, 암사를 격변때부터 꾸준히 플레이 해오며, 투기장을 즐겨하고 있는 고강윤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북미서버에서 활동중이며, 암사에 대해 꾸준히 고민하고 여러 조합을 구상해보며 연구하고 있습니다.

 

본 글쓴이는 예전 와우 pvp 계에 엄청난 잘못을 범했으며, 소위 범죄자이자 전과자 입니다. 구글이나 인벤을 통해 충분히 그 내용을 확인이 가능하시며, 범죄자에게 도움을 받길 원하지 않는 분은 뒤로가기 살포시 부탁드립니다.

 

생각보다 많은분들이 인벤 쪽지를 통해 암사에 대해 질문이 끊임없이 오고 있고, 현재 많은 분들이 팁글을 쓰고있지 않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분들중 저와 같은 입장일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암사에 대한 방향성이나 팁을 원하시는 분들을 외면할수 없어 작성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범죄자의 도움과 팁을 필요 없다고 생각하시는분은 뒤로 가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언제나 말씀 드리지만 그때의 일은 죄송합니다.

 

 

(이글은 필드와 깃전이 아닌 투기장에서의 3v3 암사에 대한 글이며, 깃전과 필드관련 이야기는 무관할 수 있습니다)

 

7시즌의 암사란??

 

모든 시즌중 가장 암울한 시즌이며, SKILL CAP에선 B급 딜러로 내려온 비운의 클래스 입니다.


모든 딜러중 생존이 가장 취약하며, 기대값이 높은 DPS를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딜이 어려우며 그 기대값을 충족시키기 위한 조건이 자기 자신이 아닌 상대방의 플레이기에 더더욱 암울합니다.


최대한 단일타겟을 밀며, 디버프딜로 이득을 봐야 합니다.

시작하겟습니다!

 

 

공허?? 공허 시스템의 이해도

 

 

암사는 현재 딜 메커니즘이 공허 즉 광기를 모아서 광기를 터트려서 딜을 하는 시스템이며, 사실상 현재 와우 내에서 유일무이한 딜 메커니즘 입니다.(이전 악흑이 이와 비슷 했지만 , 악흑이 아에 사라져 버려서...)

 

암사의 모든 공격 즉 딜을 넣을수 있는 스킬은 전부 광기를 수급하며, 이 광기가 65~100이 되면 광기를 공허의 형상으로 바꾸게 되고, 이 공허의 형상은 광기를 끊임없이 소모하며, 광기가 다 소모되기 전에 공허의 형상을 얼마만큼 오랜시간 유지시키는것이 포인트입니다.

 

즉 광기수급이 진정한 포인트이며, 얼마만큼 공허 형상 내에서 딜을 할수 있을지... 제한된 시간 안에 최대한 많은 딜을 넣으려면 어떻게 해야될지를 생각해 보셔야 하며, 광기형상 중에 기술이 차단당하는 일은 최대한 적어야 할 것입니다.

 


기본 특성




(빨강색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고정, 노랑색은 조합에 따라, 플레이에 따라 고민해봐야 할 특성입니다)



※ 45랩 - 정신 폭탄? 영혼의 절규??

 

조합 스타일에 따라 절대적으로 나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님이 도암술같은 조합을 하게 될 경우 굳이 딜러쪽에 스턴을 주실 필요가 없으며, 오히려 비는 메즈 때문이라도 영절을 집어주셔야 합니다.


상대방을 고정시키는 플레이를 암사가 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팀이 파흑 암 술 이런 조합 이라면, 암사에게 적 딜러의 고정을 요청하게 됩니다.


그러면 어쩔수 없이 정신 폭탄을 집으셔야 합니다. 조합마다 스왑하세요!!



※ 60랩 - 머무는 광기? 영혼을 거두는 자??


이거 두개는 정말로 고민이 많이 됩니다. 

영혼을 거두는 자 특성은 단적인 예로 지금 어둠의 권능 : 죽음 데미지는 꽁 정신분열 1개의 딜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며, 35% 일떄 가속을 30을 받아먹는 것만으로 쓰기엔 뭔가 부족해 보입니다.

그러나 이 특성은 35% 마격에 상대방의 킬각을 잡으실수도 있으실껍니다. 이 특성의 메리트는 거기에 있습니다.
꽁정분이 안떠있고 공화살도 없는 타이밍에 순간 마격 2방으로 상대를 죽이거나, 다시 한번 공허형상에 들어가게끔 해주기도 합니다. 마격만 지속적으로 칠수 있다는 기준하에 가장 DPS 기대값이 큽니다.

많은 마격 타임에 정말 유요한 특성은 확실합니다. 

머무는 광기는 간단합니다.

공허형상이 끝난 이후의 현자 타임을 최대한 보정해주며, 기본적 베이스 딜을 높게 깔아주는 특성입니다.

마격타임을 보기보단 상대방을 말려죽이거나, 우리쪽 기본 DPS가 많이 낮다 느껴질떄 가져가는 특성입니다.

기본 공허형상을 유지하는 시간만큼 현자타임이 짧아지며 높은 가속으로 두번째 공허형상 진입이 빨라집니다.

1줄요약 : 기본 딜 베이스는 머무는 광기 > 영혼을 거두는 자 / 가장 높은 기대값은 머무는 광기 < 영혼을 거두는 자
가 되겟습니다.

※ 75랩 - 어둠의 통찰..?

현재 이 특성을 고정시키는 이유는 이번 패치로 인하여 또 흡혈의 손길 딜이 너프를 먹었습니다.

이전에는 흡혈의 손길딜과 집단실성을 통한 높은 DPS의 유지가 기대값이 컷음으로, 상서로운 영혼이나 산레인을 찍기도 했습니다만

현재 너프로 인하여 그전보다 5~6초를 공허형상을 더 유지 해야 그전딜정도가 나오는 상황입니다.

물론 산레인과 상서로운 영혼이 좋지 않다는건 아닙니다만, 상대방이 암사 플레이 스타일을 어느정도 알고 있는 마지막 시즌인 7시즌에서

모든 스킬을 다 짤려가며 딜하는 암사입장에서 굳이 기대값이 낮아진 2가지 특성을 고민할 필요가 없다 느끼며, 고정을 시켜 주시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90랩 - 불행 고정 아닌가요...??

불행은 기본적 고정이 맞습니다. 사실 모든 조합에 불행을 찍어도 나쁘진 않아요. 제가 이걸 왜 고민을 하라 하는지 이유가 있다면 딱 1가지 

바로 조합입니다.

예를 들어 암사가 꼭 단일 딜을 밀어줘야 하는 조합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야암기

야암기는 많은 메즈로 상대방을 말려 죽이는 플레이를 정말 잘하는 조합입니다.

가지고 있는 메즈갯수만 해도 강타 무력화 두개골강타 짤 영절 침묵 참회 심망 

이미 와우 내의 메즈기인 스턴점감 침묵 짤 양점감 공포점감을 다가지고 있는 조합입니다.

이런조합에선 굳이 암사가 전체딜을 밀어주기보단 순간 단일딜로 밀어 죽여야 할떄가 많습니다.

굳이 불행을 찍는거보다 순간 마집이나 환각마귀를 통한 킬각을 잡는게 훨씬 좋을떄가 많습니다. 이건 충분히 고민해보시고 맞는 플레이를 찾아가 보시기 바랍니다.

불행은 언제나 옳습니다. 단 마집이나 마귀가 팀의 조합에 따라 슈퍼 케리를 하기도 하는 특성입니다.

물론 상대방이 법사나 주술사 등 , 마집을 해제할 클래스가 있다면 마귀를 찍으셔도 되는부분이고, 마귀도 아니다 싶으시면 걍 불행찍고 미셔도 관계가 없습니다.

※ 100랩- 암사의 꽃 특성들...

이 특성들은 현재 암사의 플레이스타일을 모두 결정해 주며, 암사의 꽃이 되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현재 필자는 어둠붕괴로 굉장히 많이 이점을 보고 있습니다만, 공허의 유산이 나쁘다는건 절대 아닙니다.

어둠 붕괴부터 설명을 하자면, 높은 DPS + 20초마다 떙겨주는 20의 공허수급 + 밀어주는 스킬이 부족한 암사에게 밀어주기용 특성

이 되겟습니다.

암사의 고질적 문제가 무엇이냐 한다면 높은 DPS에 숨어있는 함정입니다

예를 들어 DPS가 30만이다 라고하면 적 딜러 하나에게 10만, 다른 딜러 하나에게 10만, 적힐러 하나에게 10만

이렇게 들어갑니다. 3돋 기준입니다.

만약 DPS가 20만이면 적 딜러 하나에게 7만 다른 딜러 하나에게 7만, 힐러 하나에게 6만 이렇게 들갈껍니다.

물론 저렇게 딱 나뉘는건 아닙니다만 암사 의 플레이 특성이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이게 무엇이 문제가 되느냐...

밀어주는 스킬이 없다는겁니다. 타클래스의 20만 DPS와 암사의 30만 DPS는 단일타겟으로 봣을떄 타클래스는 20만 DPS를 고스란히 적 딜러 1에게 주지만 암사의 30만 DPS는 각기 나누어 준다는 것이죠.

킬각이 잘 안잡히고 답답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것을 해결해주는 특성이 어둠 붕괴 특성입니다. 순간적으로 높은 DPS를 상대방에게 밀어 타클래스 정도는 아니더라도 흉내는 낸다 라는 것이죠

흉내만 내도 우리편 딜러는 갈증이 해소될겁니다. 와 이게 밀리네? 느낌을 받을수 있지요


(어붕으로 영절 한방에 밀어죽이는 야암술 동영상입니다. 어둠붕괴가 이렇습니다..)

공허의 유산은 따로 설명하지 않겟습니다.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특성 내에 있는 저 툴팁이 모든걸 설명해주고 있어서 굳이 설명할 이유가 없습니다.

참고로 취향입니다. 저도 간혹 유산을 쓸때가 있습니다. 조합에 따라 스왑합니다.

맞는 것을 찾아가세요!!


명예 특성
 
(빨강색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고정, 노랑색은 조합에 따라, 플레이에 따라 고민해봐야 할 특성입니다)


※ 3티어 - 순수한 암흑 ?? 공허의 보호막 ??
현재 공허 보호막이 흡혈의 손길을 받지 않는 엄청난 너프를 먹었고, 또한 공허의 보막을 찍으면 분산 데미지 감소가 60%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고려해야 하는 이유!!

단지 생존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떄문입니다. 한 경기에 암사가 쓰는 신의 권능 : 보호막의 갯수는 상상을 초월할정도로 자주쓰며, 그떄마다 피업이 되기에 그만큼 쓸모가 많습니다.

그러나 저는 조금더 순수한 암흑 쪽으로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일단 분산 이후에 6초 더 광기 소모가 안되는 부가적인 옵션은 정말 메리트가 큽니다.

공허형상떄 분산을 어쩔수 없이 쓰더라도 다시 6초 안에 공허를 100을 만들어 첨부터 다시 딜하는 느낌까지 받도록 해주며,

확실하게 살때는 60퍼 뎀감보다야.. 95% 뎀감이 훨씬 좋지요

상대방이 말려죽이는 조합이라면 공허 보막이 정말 유용합니다만, 그 외의 조합에선 순수한 암흑이 훨씬 낫다고 생각듭니다.

※ 5티어 - 암흑 광증 ? 영혼의 연결?

이 특성 2가지는 정말 고민을 아직도 하게 만드는 특성들입니다.

연결은 부가적인 @딜로 총딜량의 7~11퍼까지 내게 해주는 꿀옵션이고

광증은 제가 짤리더라도, 스턴을 맞더라도 추가적인 공허수급을 가능하게 해줘 다음번 플레이를 좀더 유동적으로 만들어줍니다.

제가 내린 답은

2돋(힐러에게 도팅을 안하고 메즈를 보고싶다)이라면 광증
3돋(모든타겟에게 도팅을 할 것이다. 높은 DPS를 원한다)이라면 연결입니다.

참고로 2돋쓰고 연결 쓰니 총딜량의 3~5%정도 잡아먹던데 

한번 더 공허형상에 들어가고 유지하는게 훨씬 나아보였습니다.

※ 6티어 - 암흑 광증 ? 영혼의 연결?

조합차 취향차... 이 특성은 이전부터 계속 애기가 되왓던 것이며, 북미에선 마귀보단 전환이 많습니다만, 한와 방송 보면 전환보단 마귀가 많더군요. 보고계신 독자분이 아 이게 더 좋은데?? 하는게 정답입니다 ㅎ



정신 지배에 대하여..

정신 지배가 얼마나 중요한 스킬인지 대부분의 암사님들이 잘 모르시더라고요

암사라는 클래스는 공허형상 떄 딜이 쌔고 공허형상이 아니면 딜이 약합니다

단지 그뿐이에요 뭔가 큰 스킬 쿨 이런게 없지요. 그냥 공허 쌓이면 딜 쌔짐!! 우왕 끝


그치만 타 클래스는 틀립니다.

야드 조드는 화신, 냥꾼은 정조준, 징기는 날개, 전사는 전투의 함성, 악사는 탈태... 등등..

거의 모든 클래스가 큰 특성들이 있고 이 특성들은 대부분 저희 팀의 생존기 쿨을 강요합니다. 적어도 분산이 나오게끔 하지요

이걸 막아줄수 있는 스킬이 정신 지배 입니다
( 극한 정신 지배 영상입니다. 정배로 양짤 등등... )

정배가 짤리면 어떻하지 ??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은데 정배는 짤려도 되는 스킬입니다 .적에게 짤을 유도하여 우리 힐러가 힐을 업하게 좋게 만들어주지요


음... 좋은 예로 적 조합이 징 냥 사 OR 술 등이라고 하겟습니다


심망 - 대무 - 짤 - 정배 -- 침샷짤 - 덫 - 다시대무 - 짜를게 없음으로 덫이 대무가 됨 
                           ㅣ
                            - 정배당함 - 냥꾼 - 냥꾼 덫 타이밍이 꼬임
                                        ㅣ
                                         -징기 - 딜이 낮아짐

이런식으로 상대방에게 암사의 듀얼 계열인 암흑과 신성짤을 모두 강요하며, 대무가 짤리면 정배, 정배가 짤리면 대무 이런식으로도 플레이가 가능함으로 상대방을 더욱 잔혹하게 괴롭힐수 있습니다.

물론 피가 너무 낮아지면 분산이 나와야겟지만 크게 관계 없습니다. 어자피 적은 딜쿨기를 써서 뽑은거기 떄문에 암사는 당연히 써야할 껄 쓴것 뿐입니다.


저와 마찬가지로 악사 탈태 - 정배 - 급장 이라던지, 전사 전함 - 정배 - 급장 등등 여러가지 급장도 뽑을수 있으며, 짤이나 해제를 강요하게 됩니다.

독자분들이 아니 정배 하면 딜은 언제합니까!! 생각하실수 있는데

딜은 정배 끝나고 하셔도 됩니다

암사는 돋딜러입니다 이미 감겨있는 돋에 의해 조금이라도 딜이 가능하나, 상대방은 딜이 아에 0에 수렴해버리죠

정배를 적시적소에 돌릴떄마다 이득을 보시게 될껍니다.






플레이 스타일


현재 암사의 플레이 스타일은 디법딜 + 단일딜입니다.

불행을 통한 흡손 + 고통으로 디법딜 베이스를 잡으시며, 공허수급 뒤 공허형상으로 미는것은 이전 시즌과 동일합니다.


솔직히 암사는 이번시즌 수혜를 받지 못한 클래스입니다. 이 글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플레이 스타일을 찾아가시길 빕니다.

플레이스타일은 각 사람마다 다 틀립니다. 위에 말씀 드린 제 플레이스타일은 참고로 하시면 되겟습니다.

혹시라도 동영상을 원하신다면 트위치 채널인 https://www.twitch.tv/rkdwkehfl로 오시게 되면 제가 하는 플레이가 있으니 보고 참고하심 되겟습니다.

오디오가 안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디오 저작권문제이니 너그럽게 용서 부탁드립니다.


 

생존? 암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dispersion...분산..)

 

대부분 암사들의 최고 걱정거리입니다.

 

현재 암사의 데미지 감소 스킬은 분산 이외에는 없으며, 생존에 도움을 주는 스킬은 신의 권능: 보호막 이외에는 없으며, 그냥 암것도 못하고 죽어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암사에 대한 이해도 + 같이하는 파트너의 암사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함으로 죽는 경우가 그중 대부분을 차지 합니다.

 

암사는 카드교환이 확실한 클래스 중 하나입니다.

 

내가 원할때 하고싶은만큼 메즈를 즉시로 넣을수 있는 케스터입니다. 굉장히 메리트 있지요, 단지 우리의 공격이 끝나고 상대의 공격이 시작될때 암사는 고민하게 됩니다.

 

왜냐면 암사는 가지고 있는 메즈 자체가 쿨이 길어서 어쩔수가 없습니다.

 

이번에 메즈를 상대방 딜러에게 줘서 내가 살면, 다음번 상대방에게 줄 메즈가 없습니다. 그럼으로 막다 막다 막다 막다 끝나고 암사가 픽 쓰러지게 되는것이죠.

 

투기장이라는 것은 항상 파트너를 생각해야 합니다. 암사의 생존의 90%는 우리편의 힐러와 파트너 딜러입니다.

 

우스갯소리로 암사는 묻어간다 라는 말이 있는게 틀린게 아닌 것이, 파트너 딜러의 즉시 메즈기(EX: 양, 공포 등등)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상대에게 줘서 암사 생존을 늘려 주느냐가 암사 딜의 포인트이기 때문입니다.

 

암사가 메즈를 상대방을 줘서 이번타이밍에 공격적으로 상대방 딜러나 힐러의 급장, 쿨을 뽑아냇다면, 바로 파트너는 순간적으로 상대 딜러 메즈를 넣습니다. 양 양 양 OR 공포 공포 공포 이런식으로요.

 

그러면 해제가 하나뿐인 군단 투기에선 암사가 안전하게 빠져나가며, 다시 30초 뒤에 쿨이 온 암사는 공격에 들어갑니다.

 

이게 바로 생존입니다... 암사가 사는게 절 대 아닙니다. 살려 주셔야 하는겁니다... 그러면 그만큼의 가호를 받은 암사는 대포딜로 상대방을 죽여 나가는 것이죠.

 

물론 포지셔닝이나 실력에 따른 암사의 생존력에 대한 차이는 있겟습니다. 다만 그것은 암사 생존에 20%를 차지하며, 남은 80%는 우리편 파트너의 판단과 메즈에 따라 판가름이 납니다.

 

많은 분들이 쪽지로 암사는 어떻게 사는지 물어봐 주시는데, 답이 이거라 굉장히 송구스럽습니다.

 

다만... 이게 정답이며, 암사님들이 좀더 파트너분들에게 많은 요구와 콜을 한다면, 생존은 그만큼 늘어납니다.

 

 

글은 이것으로 마치며, 부족한 팁글 언제나 요청하시고 쪽지 및 물어봐주시는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쪽지나 귓말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베텍은 북미 한국 동일하며, nebiros#3746입니다.

 

글을 읽어주신 모든분들이 행복하고 푸근한 하루이길 빕니다.

 

p.s 오타는 지적하지 말아주셧으면 좋겟습니다;;ㅠㅠ 오타 많은건 저도 아니 너그럽게 용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