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x 패치부터는 업적이 배틀넷 계정단위로 되기 때문에 업적점수가 캐릭들이 해 놓은 업적들을 합산하게 됩니다.

업적점수는 처음 달성한 단 한번에만 획득 가능하며, 추후 다른 캐릭이 같은 업적을 해도 추가점수는 안주지만 업적달성은 뜹니다.

 

위 사진을 보시다시피 계정단위로 "수행"이 가능한 업적은 업적이름에 파란색 마킹이 되어 있습니다.

배틀넷 계정에 업적이 달성된 게 "저장" 되는것과 업적을 "수행" 하는것과 혼동하지 마세요.

 

여러 업적을 달성해야 업적이 되는 것들; 대표적으로 예를들자면 비룡업적인데 이를 메타업적이라고 합니다.

이 업적의 경우

아래의 3장의 스크린샷을 통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이 스샷은 4.3 패치 현재의 스샷입니다.

3캐릭이 황요-검날-네바람 업적을 나누어서 하였습니다.

계정상으로는 동풍 비룡 고삐를 얻을 수 있는 영예의 대격변 공격대원 업적의 내용을 다 해보긴 한거지만

현재 이렇게 캐릭이 서로 각각 한 상태로는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판다리아 부터는

파란색 마킹된 업적이기 때문에 이렇게 캐릭이 나누어서 비룡업적이 완성이 가능합니다.

현재 베타서버에서는 이 업적기록이 복사가 되지 않으므로 완료된 상태로 나오진 않지만요. 추후 본섭에서는 완성된 업적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업적이 캐릭이 나누어서 가능한가?

 

펫 모으기나 명예승수 업적의 경우 캐릭별로가 아닌 모든 캐릭의 승수나 수집을 합산합니다.

파란색 마킹이 되어있음이 그 증거이죠.

 

 

'

 

하지만 용맹점수 누적 업적은 파란색 마킹이 되어있지 않습니다.

즉, 용맹점수 5만점 업적을 하려면 1캐릭이 혼자서 업적을 완성해야 합니다.

즉 이 업적은 A캐릭터가 3만의 용맹점수가 있고 B캐릭이 2만의 용맹점수가 있다고 업적이 되질 않습니다.

 

 

판다리아판 냉혈안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업적도 1캐릭이 잡아야 업적이 됩니다.

 

A캐릭터가 호젠, 사마귀를 잡아서 업적 일부분을 달성해도

B캐릭터에는 아무런 업적진행표시가 나지 않습니다.

A가 모두 처치해서 업적을 달성하면 B캐릭도 업적이 달성된걸 확인이 되지만요(달성자는 A가 한 업적이라고 표기됨) 계정 전체에 점수가 오르지만 업적을 달성하지 않고 부분적으로 완성한 체크가 공유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즉 이런 업적들은 한 캐릭으로 해야 되는 업적입니다.

지휘관의 경우 이 업적들을 모으면 되는 메타업적이기 때문에 지휘관이 요구하는 업적들을 각각 다른 캐릭이 해도 되지만

폭풍의 눈 정복의 경우 1캐릭이 10회이상 4거점 승리를 해야 업적이 달성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만약 현재 A캐릭이 폭풍의 눈 정복 업적을 해야 지휘관이 달성된다면 B캐릭이 폭풍의 눈 정복 업적을 달성해도 계정 전체에 지휘관 업적이 됩니다. 다만 그 4거점 10승은 카운트가 지금처럼 개별적으로 된다는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