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시간의 원시비룡을 어제 먹고나서 저와같이 작업을 하고계시거나 하실 예정에 있으신분들을 위하여 약간의 도움이 되시라고 올립니다. 저도 캠핑을 하면서 인터넷상에 올라와있는 잃시비에 관련된 글들을 모조리 읽어보았고 나름대로의 루트와 젠타임을 계산하여 작업을 하였습니다.

 

우선 확실한 정보는 바이라고사와 젠을 공유한다는것입니다. 그리고 폭풍우봉우리의 다른 몹들과는 젠을 공유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많은분들이 젠시간을 가장 궁금해하시는데 제가 하루 20시간이상 약 2주정도 캠핑했습니다.확실한정보인지는 모르겠지만 최소젠시간으로 알려져있는 4시간보다 더 빠른시간으로 젠이 된적은 한번도 없었으며 최대젠시간은 제가 모든루트를 계속 순회한게 아니라서 잘모르겠습니다. 즉, 바이라고사나 잃시비가 잡힌직후 4시간은 자유시간이라는 얘기입니다. 저는 이 4시간동안 수면을 취하는 방식으로 거의 풀캠핑을 했구요. 그리고 이 젠타이머는 몹이 잡혔거나 시체가 사라진직후 돌아가는거 같았습니다.

 

젠타임과 더불어 루트에 관해서 궁금해하시는분들 역시 많으신데 제가 이 글을 쓰게된 이유가 이 루트에 관하여 정확하게 작성된 글이 없어서 작성하게되었습니다. 우선 잃시비의 루트는 4가지이며 랜덤하게 젠이됩니다. 다시말해 한 지점에서 캠핑한다고해서 모든 젠을 캐치할수가 없다는겁니다. 이 4가지 루트를 나열해보겠습니다.

 

검은색이 각 루트경로이며 화살표방향으로 날아다닙니다. 이 루트들을 보시면 7시쪽에 3가지 루트가 겹치는곳이 있으며 5시지역쪽에 동떨어진 루트가 하나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순회하던 방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번지역에서 캠핑을 하다가 주기적으로 5시지역에 검은색 루트로 순회를 하는 방식을 취했는데 1번에서 캠핑하다보면 파란색 화살표에서와 같이 3군데 방향에서 바이라고사가 다가오더라구요. 저는 1번에서 캠핑중 5시 파란색화살표에서 날아오는 잃시비를 잡고 먹었습니다.

 

그리고 젠확률에 관해서인데 아마도 잃시비는 희귀확률로 젠이 되는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4%정도의 젠확률을 가진 것으로 추정되고 저같은경우 하루 1~3마리의 바이라고사를 잡았던걸로 계산을 해보자면 빡세게 2주정도의 작업으로 충분히 노려볼만한 탈것이라고 판단되네요.

 

한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도시섭분들의 경우 캠핑하는사람들이 많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높은지역에서 날고있는 경우에는 낙하없이 공중에서 풀링했다가 낙사로 죽는경우가 발생할 확률도 있습니다. 저속낙하 스킬이 없다면 낙하옵션이 있는 템을 구비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했던 애드온은 NPCscan 하나만 썻는데요. 다들 아시다시피 캐쉬파일을 읽기전용으로 변경하여 사용했습니다. 아직 모르시는분들을 위하여 간단하게 적어보자면 World of Warcraft\Cache\WDB\koKR 폴더에 creaturecache.wdb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와우를 종료후 이 파일을 삭제한다음 와우에 접속하면 creaturecache.wdb파일이 재생성됩니다. 이 파일 속성에 들어가서 읽기전용에 체크를 해주시면 한번 스캔이 되었던 몹이라도 와우재접만 해주시면 스캔이 계속 진행됩니다.

 

개인적으로 여러 작업을 해봤던 저로서는 잃시비가 그리 난이도 높은 작업은 아니었습니다. 휴식시간이 발생하는 시간이 확실하게 존재하며 정보가 많이 공개된 부분이 있어서 그걸 토대로 꾸준하게 반복작업만 하면 되는것이었기 때문에 근성을 가지고 작업한다면 여러분들도 충분히 먹을수 있을거라 생각되네요. 모두 화이팅입니다!!!

 

그럼 모두 잃시비 득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