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ot Lyte vs 트롤

어제 유럽서버에 엄청난양의 밴/영구정지가 쏟아 졌는데 그것에 밴당한 트롤들이 난리를 치자 라이엇 직원 Lyte가 일일히 대답해주고있습니다. Lyte은 플레이어 관련 처벌하는데 일하는 라이엇 유럽쪽 직원입니다.
(아직도 하는중입니다.) .
라이엇에 의하면 유럽서버에선 0.8% 정도가 toxic 플레이어라는 군요.
과연 라코가 이렇게 까지 할수있을진 미지수
내가 왜 번역했는지도 미지수

트롤들이 쓴건 대충 요약만 합니다
대충번역

http://euw.leagueoflegends.com/board/showthread.php?t=915982


트롤 1:
나 밴당했음
밴당한적 없는 사람들도 갑자기 영구정지당헀다고 하고있음
이번 밴은 reform card가 없는 이상 불공평함 
공정한 트리뷰널을 원함. 내가 뭘 잘못했고 걸맞는 벌을 받는거면 조용히 하겠음

(reform card는 언제 뭘 어떻게 잘못했는지 챗로그와 경기 기록이 전부 나오는겁니다)


50페이지 뒤에 나타난 Riot Lyte


RiotLyte:
밴당한 플레이어 들에게 보내는 메일에 다른 여러 정보도 같이 있는데 이메일을 전부 공개 안한거에 대해 놀랐어.

1) 우린 밑 1%의 플레이어들을 밴하지 않았어

2)트리뷰널은 밴당하는 한가지 방법일 뿐이야

3) Player Support은 직접 플레이어들을 감사 하는 기획으로 트리뷰널과는 다름.
여기서 우린 최근 서버에서 제일 악질적 이었던 플레이어들을 조사했어.

4) 그리고 신고리폿, 게임전후의 채팅로그를 포함한 많은 자료들을 가지고 사건들을 일일히 조사했어.

5) 무거운 증거들때문에 우린 빨리 행동해야했고, 높은 트리뷰널 레벨로 올려서 빠르게 처벌 하기로 결정했어.
만약 플레이어가 고칠생각을 안했다면, 영구정지를 했고.

6) 그리고 그들이 우연적으로 "0.8%의 악질적인" 그룹에 속해있었을 뿐임. 우린 그 그룹에 속한 모두를 처벌하지 않았어

7) 모든 밴은 Player Support와 player behaviour team에 의해 직접 행사됬어.
트리뷰널에 걸릴때까지 기다릴수없을정도로 악질적이었던 것들이었어.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불공정하니까.

8) 네 (트롤A) 계정으로 예를 들어볼께
800개가 넘는 리폿을 당헀고, 거짓리폿을 뺀다고 해도 23%이상이 언어폭력, 부정적 태도와 모욕적인 말들이었어.
넌 여러개 부캐를 포함해서 트리뷰널에 6번 올라갔어 (우린 네가 부캐로 이 글을 올렸는걸 알수있지)
넌 교활하게 트롤짓을 했어. (우린 게임 전후 챗을 볼수있고 네 게임을 관전할수도있어.)
이건 실수거나 랜덤한 밴이아냐. 이건 우리가 이 플레이어들은 고칠생각이 없다고 결정할수밖에 없었기 떄문에
우리는 그들이 더이상 게임을 망치게 할수없었어. 너는 어떤 태도들이 롤에서 안되는지 알면서도 
reform card를 받을수없는 기술적 문제만 언쟁하고 있어. reform card는 밴당한 플레이어들을 바꾸지 못해



유저2: 솔로큐에서 챗을 끄는 방법은 생각해봤음?
RiotLyte: 전체채팅챗을 끄는건 우리가 처음으로 해본 실험이었고, 상당히 성공적이었어. 우린 그 실험에서 더 나아간 방법을 생각하고있어


유저3: 트리뷰널은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아. 오히려 그것의 결함이 문제를 더 심하게 만들고 있다고
RiotLyte: 만약 트리뷰널이 상황을 더 심각하게 만들었다면 난 그걸 오래전에 폐기했을꺼야. 
라이엇누구도 "Lyte, 트리뷰널로 플레이어들의 태도문제를 해결해" 라고 하지 않아. 
트린다미어, 라이즈, 질리아스 (전부 라이엇 고위 관계자입니다. 트린다미어는 사장)
모두 어떤 도구를 써서 플레이어들이 좋은 경험을 할수있게 할수있는지 상관하지 않아. 
그들은 어떤 식이라도 문제를 해결하길 원해.
트리뷰널이 없는 지역도 있거나, 트리뷰널이 있지만 justice review가 없는곳도 있지. 
난 세계적 트렌드를 보는걸로 이들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 조사할수있어. 
그래서 우린 실험적인걸 내놓을때 player behaviour team이 영향을 조사할수있게 내놓아. 


트롤4: 트리뷰널말고 다른 시스템 만들순없음? 게임 역사상 최악의 시스템임. 다른사람들도 똑같이 말할꺼임
RiotLyte: 건설적인 비판을 해주길 바래. 
넌 토론할 점을 하나도 내놓지 못했고 그저 밴당한 사람처럼 이야기 하고 있어 - 7번당헀군 사실
트리뷰널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으면 그렇게 하자고. 난 네 계정을 조사 했고 모든 밴은 공정헀어.


유저5: 밴 리셋 주기가 있음?
RiotLyte: 만약 매너있는 유저로 변한다면 밴 레벨이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내려감. 
많은 플레이어들이 밴을 당한적 있지만 지금은 기록이 깨끗해


트롤6: 왜 필터하고 mute가 있는데 욕이 안됨?
RiotLyte: 플레이어들은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긍정적으로 지내기 위해 필터나 챗을 끄는거에 의존 해선 안되. 
만약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를 욕하고 그 플레이어가 챗을 끄게 만든다면 이미 그들은 부정적인 경험을 준게 되.
 - 왜 저놈이 더 심한데 내가 밴됨?
RiotLyte: 복수는 정당한게 아님. 그건 결국 그들이 더 심해지게 만들뿐이고 다른 8명에게도 피해가 감. 
한명이 혼자서 챗으로 고래고래 고함치는거 보다 두명이서 서로 게임내내 소리지르는거 보는게 더 않좋아. 
누구나 자신보다 심한 사람들을 만날수있어. so what? 
더 심한 사람을 찾는다고 해서 네 태도가 복수를 정당화 시킬순 없어. 
만약 다른사람이 피해를 주고있다면 리폿하고 넘어가. 만약 복수를 한다면 둘다 밴당할꺼야.


트롤7: 내 명예점수를 봐라 리폿보다 많으면 괜찮지 않냐
RiotLyte: 예를 들어보자
플레이어 A는 80%의 게임에서 very toxic 20%동안 매너 유저
플레이어 B는 2%의 게임에서 toxic 50%동안 매너유저
플레이어 A는 밴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해.
플레이어 A는 그 20% 동안 1000 명예점수를 받았을진 몰라도 그게 다른떄 다른 플레이어들을 피해주는거를 정당화 할순없어.

 
트롤8: final warning을 받았다면 더이상 트롤짓을 안헀을꺼야
RiotLyte: Player support는 유저들이 "한번만 기회를 줘! 바꿀께!" 라고 하면 한번더 기회를 줬었어. 
95%의 플레이어들이 두번쨰 기회뒤에 결국 영구 정지를 당했었지.
우린 결국 안하기로 배웠어. 매너유저들에게 무책임한 거였으니까.


유저9 : premade(미리 파티 짠걸 의미합니다)한 유저끼리 한 플레이어들을 리폿하면 어쩜?
RiotLyte: 그런걸로 트리뷰널에 가긴 힘듬.


트롤 10: 야 난 elo 2천임 게임도 2천판 이상 한 내가 트롤하면 1200이어야 되잖아 내 밴당한 이유나 가르쳐주삼
RiotLyte: 넌 600개 이상의 리폿을 받았고 30%가 언어폭력으로 인해 생겼어. 
그리고 넌 게임 전후챗에서 이런 대사를 치며 팀원들을 괴롭혔지
"나 서폿안함. 니들이 강요할경우 ad함." 그리고 넌 부활/진급을 들고 ad를 선택헀지.
"fuck 서렌이나 치라고"
"왜 서렌안해 이 쓰레기 브랜드가"
"리신 너 존x쓰레기임"

유저 11: 2천판에서 600개의 리폿은 별거 아닌거 아님?
RiotLyte: 플레이어들은 평균적으로 100게임 마다 리폿을 한개 받아
2천게임 이상한 플레이어들은 평균적으로 총 20~40개의 리폿을 받지.


유저 12: elo올라 갈수록 리폿 더 많이 받잖아
RiotLyte: 아니 elo가 올라갈수록 리폿이 줄어. 이건 elo가 올라갈수록 사람들이 리폿을 안하고 
그냥 트롤짓을 대처 할려고 하는거와 조금 관련이 있어.

유저13: 소환사스펠이 트롤링이라면 왜 안없앰?
RiotLyte: 내용이 중요해. 부활/진급을 다른사람이 닷지 하게 만드는 위협으로 쓴다면 트롤링이야.


트롤14: 나의 대한 트리뷰널에 대한 통계가 궁금해 새로운 계정에선 안하게
RiotLte: 사실 내가 직접 리뷰한지라 널 기억하고있어. 미안하지만 우린 네가 롤을 더 플레이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
1200개이상의 리폿을 받은데다 리폿/게임의 비율이 28%야. 다른 유저들과 달리 많은 리폿이 유효해..
54%의 리폿이 유효한 언어폭력이나 부정적인 태도였어. 
난 플레이어보고 롤에서 나가라고 하는건 정말 싫어하지만, 우린 더이상 너에게 롤에 있을 곳이 없다고 생각해. 미안.

트롤15: 트리뷰널은 그냥 public relation(이미지관리..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임. 
라이엇은 그저 밴당한 사람들이 새 계정을 만들었으면 하는거지
RiotLyte: 사실 우린 플레이어들이 부계정을 안만들고 다른 게임을 했으면 좋겠어. 
우린 나쁜 유저들이 새계정을 만들때마다 더 많은 걸 잃어
우린 부캐질이 문제라는걸 인식하고 있고 우린 해결방법을 궁리하고 있지. 
현재는 밴되는 사람의 몇은 다시는 돌아 오지 않기 때문에 밴을 하고있어. 

유저16: 내가 얼마나 리폿당헀는지 보여줄순 있음?
RiotLyte: 우리가 자주 토론하는거긴 한데 대부분의 유저들은 트리뷰널에 가지고 않고 이런거에 걱정할 필요가 없거든.
이런걸 보여주는것만 해도 그들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고. 리폿이 거짓되거나 혼란스러운 피드백을 주는 문제도 있어.
모욕적인 언어라고 리폿이 됬지만 사실은 언어폭력이라면?
우리가 만약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모든 리폿을 보여준다면 혼란스러운 피드백은 오히려 나쁜결과를 더 많이 초래할꺼야

한 유저가 88% 처벌퍼센티지을 보여주자
RiotLyte: 유럽 웨스트는 현재 트리뷰널에 악질적인 케이스가 많이 올라오는 시기를 맞이하고 있어서 난 별로 놀랍지 않아.
유럽 nordic은 처벌 퍼센티지가 날에 따라 55~70% 정도야. NA는 60~70%. 
이 숫자는 우리가 어떻게 트리뷰널을 바꾸냐에 따라 많이 바뀌어. 
만약 우리가 허위처벌이 너무 많다고 본다면 알고리듬 몇개를 고쳐서 바로 다음주 처벌 확률이 50%로 낮출수도 있어


트롤 17: 게임 경험을 좋게 하기 위해 고용되 놓고 영구정지먹이고 나가라고 하니 기분 어떰?
RiotLyte: 영구정지는 마지막 수단임. 난 그 결정을 하는데에 전혀 즐기지 않지만, 1만명을 위해 1 트롤의 태도를 바꾸기 위해 진실된 노력을 하는게 내 책임이야. 만약 그 플레이어가 거절하면 우리는 그를 내보내기 위해 할수있는걸 해야되.
난 밴이 이상적인 해결책이라고 생각하지 않아. 하지만 밴은 현재 적당히 효과적이야. 우리는 처벌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어.


유저18: 게임 지면 "너님 신고" 라고 하는놈들 어떻게 생각함?
RiotLyte: 우린 매너 유저와 악질유저들이 어떤 단어를 제일 많이 쓰는지 조사 한적이 있어.
가장 악질적인 유저들이 가장 많이 쓰는 단어는 "너님신고" 더군


트롤19: 왜 유저들을 경고도 없이 밴먹임으로써 쓰레기 처럼 취급함?
RiotLyte: 우리가 어떻게 너에게 경고를 충분이 안줬는데?
Account #1:
6/4/11 - Warning (경고)
6/18/11 - Ban
1/27/12 - Ban
2/1/12 - Ban
2/11/12 - Ban
2/27/12 - Ban
5/4/12 - Ban
5/25/12 - Permanent Ban (영구정지)
Account #2
7/8/12 - Warning
7/28/12 - Ban
9/14/12 - Ban

11번이 충분한 경고가 아니라고? 제발 새계정으로 다른 플레이어들을 괴롭히는건 그만둬.


트롤20: 내 새계정은 지난 6달동안 밴 한번먹고 이제 영구정지 먹음. 
RiotLyte: 반년동안 밴한번 이상 더 먹은거 같은데
Account #2
7/8/12 - Warning
7/28/12 - Ban
9/14/12 - Ban

트롤20(위에랑 같은 트롤입니다): 난 계속 친구들이랑 플레이 할꺼임, 잘 잡아보셈
RiotLyte: 우린 네 친구리스트를 조사해서 그들이 네 어떤 부캐로 플레이하는지 알아낼수있어. 
네가 어떤 사람과 얼마나 플레이 하냐를 조사함으로 네 친한 친구가 누군지도 알수있다고. 
네가 할수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 있어. 트롤짓 그만하면 밴 안당할꺼야.


프로플레이어/방송하는 유명 플레이어들에 관해
RiotLyte: 프로들은 트리뷰널이나 leaverburster에 자유롭진 않았지만 그들의 태도에 대해 적극적으로 조사 하지 않았다는건 인정할게
이건 바뀔꺼임


트롤 21: 왜 경고 안주고 밴먹임? 내가 고칠 기회를 안받았음
RiotLyte: 넌 4번 경고/밴먹음
3/31/12 - Warning
5/2/12 - Ban
5/15/12 - Ban
6/11/12 - Ban
만약 플레이어가 처벌 받은 적이 없고 이메일로 그들의 태도에 대해 받은적이 없다면 우린 보통 14일 "마지막찬스"를 줘. 


유저 22: 밴당하고 바로 영구정지 먹을수있음? 내가 고치기 전에 또 밴당할까봐 걱정됨
RiotLyte: 트리뷰널은 최근 게임만 고려해. 예를들어 트리뷰널은 네가 밴당하고 나서의 게임만 고려할꺼야.
audit system (직접 게임 감시)가 밴 1번뒤에 바로 영구정지를 먹일순 있지만 희귀해. 

유저 23: 14일 밴(마지막찬스)말고 그냥 최후경고나 영구정지를 먹을수있는 수치를 볼수있게 하는건 어떄? 
영구정지먹기 직전이면 초록색에서 빨간색으로 바뀌는거야.
그럼 유저들이 동기부여가 될꺼야
RiotLyte: 이런건 흥미롭지만 복잡해. 
예를들어서, 어떤게 트롤들이 트롤짓과 화내는걸 영구정지 수치 직전까지 한뒤
그 수치가 내려갈때까지 기다리는걸 막을수있을까?
우린 현재 트롤들이 얼마나 자유롭게 raging할수있나를 조사하기 위해 네가 말한거와 비슷한 걸 재고있어.
실용적인 문제가 있지. 
99%의 유저들은 전혀 쓰지 않을꺼고 계속 초록색일테고, 과연 1%의 플레이어들을 위해 그런걸 개발해야될까?
오히려 그럴시간에 매너유저들에게 보상하는게 더 낫지 않을까?
나쁜 아이디어는 아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