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낮은 원킬컷과 높은 DPM, 적절한 사냥능력으로 추천 받는 섀도어 공략입니다.

pc환경에서 작성되었으니 모바일에서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목차>

1. 간단한 스킬트리

2. 사냥에서의 스킬 운영

3. 보스에서의 스킬 운영

4. 개인적인 후기?


1. 간단한 스킬트리

먼저 1차의 경우 극도로 짧은 더블 스텝이 아닌 럭키세븐으로 빠르게 넘겨줍니다. 럭키세븐의 경우 무기의 마스터리와

관계없이 캐릭터의 럭수치로 공격력이 결정되니 더블스텝보다 수월하고 빠르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럭키세븐을 20찍었지만 완벽을 추구하시는 분들은 럭키세븐을 10찍고 나머지 마스터하시면 됩니다.

2차스킬부터 사진으로 첨부합니다.


보통의 스킬트리가 그렇듯 공격스킬 하나찍고 패시브류 먼저 마스터 하시면 됩니다.

(ex 3차의 경우 쉐도우 파트너를 가장먼저 마스터)

3차의 경우 이상한 무스펠하임보다는 새비지블로우로 사냥을 계속하는 편이지만 돌격/밀격기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4차 이후로 아애 쓰이지 않는 엣지카니발을 포기합니다.

4차스킬의 경우 전부 마스터라 따로 사진을 첨부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이퍼 스킬은 암살 3개전부, 부메랑스텝 보너스어택이 필수이며 원킬이 나지않는 스펙의 경우

부메랑스텝-리인포스, 안찍어도 원킬이 쉽게 나는 경우는 메소익스플로전-인핸스를 찍어줍니다.

참고로 섀도어의 낮은 원킬컷은 위의 부메랑스텝-보너스어택을 찍었을 경우(189레벨)로 그 전에는 굉장히 힘듭니다.

코어강화의 경우 암살, 부메랑 스텝, 베일 오브 섀도우가 3코어입니다. 저는 3코어가 드럽게 안떠서 2코어로

대충 강화한 모습입니다. 코어강화하는 방법은 다른 팁글이 상세하고 자세하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2. 사냥에서의 스킬 운영

5차전 사냥은 써든레이드 + 베일오브섀도우(170제) 부메랑 스텝 3개가 주력이며 많이 답답하실 수 있습니다.

2차스킬부터 섀도어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스킬위주로 상세한 설명 및 사냥 시 스킬 운영입니다.

먼저 거의 키고다니지 않는 메소가드의 경우(성향에 따라 키고다니는 분들도 계심) 뭘하든 맞으면 내 돈이 사라집니다.

여로 이후에 포스뻥을 받아서 1뎀을 받더라도 물봉몹에게 맞을때마다 내 돈이 날라간다고 생각하면 왠지모르게

찜찜해서 보스전을 제외하고는 거의 키고다니지 않습니다. (애초에 도적이라 회피율이 높아 잘 맞지도않음)

실드마스터리의 경우 스킬 툴팁에 애매하게 '방패 착용시'라고 적혀있지만 보조무기를 껴도 적용되니 보조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2차스킬에 있지만 4차에 한번더 업그레이드되는 크리티컬 그로잉입니다. 이 스킬로 인해 섀도어의 크확은

들쑥날쑥하며 크뎀도 들쑥날쑥합니다. 크뎀이 오르락 내리락하면 삑원킬과 원킬사이를 왔다갔다하기도 합니다.

기본크확에서 크확이 100%가 될때까지 천천히 크확이 오르다가 다시 기본크확으로 돌아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본크확을 100%로 맞추면 크뎀만 오르락 내리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3차스킬의 경우 그리드와 인투 다크니스만 설명한 후 다음 목차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공짜로 메획을 20% 올려주는 그리드입니다. 남들 드랍메획템 맞춘다고 몇십억 쓸때 공짜로 20이나 가져가니

굉장히 좋은 스킬입니다. 그 외 키지도않는 메소가드버프와 미미한 메익 딜량 상승은 있으나 마나 합니다.

다음으로 인투 다크니스를 넣어놓은 이유는 이 스킬은 5차 전 윗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모험가도적 다 있는 윗점류 없어서 답답한감이 있는데 플점두번+인투다크니스 사용하면

윗층으로 이동이 가능하지만 몹의 뒤로 이동하는 판정이라 몹이 없을경우 이동을 못합니다.


다음으로 하이퍼스킬인 플립 더 코인의 경우 내 공격이 뭐든 크리티컬로 발동되었을때 사용가능하며 사용하면

120초간 데미지 5%, 크확10%를 올려줍니다. 이것을 5중첩까지 가능하므로 총합 데미지 25%, 크확 50%를 올려주어서

섀도어는 기본 크확이 55%로 상당히 높아 크확 100을 맞추기 수월합니다.

크리티컬이 발동되었을때만 사용가능한데 너무 귀찮지 않을까 하는 문제는 오른쪽의 매크로등록을 이용하면 굉장히

쉽고 편하게 5중첩을 항상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보스전에서 5중첩 유지는 개인 기량으로..


5차를 하면 답답하기 그지없는 부메랑 스텝과 써든레이드+베일 오브 섀도우라는 두개의 광역기에 의존하며 하던 사냥이

끝나고 4개의 광역기로 맵을 쓸고다니기 시작합니다. 쉐도우 어썰트의 경우 방향키와 함께 사용할경우 위아래 양옆

지형 상관없이 이동이 가능하며 경로 상의 적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한번 시전후 4번까지 사용 가능하며 결국

60초에 4번 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절개의 경우 암살 3스택(밑에서 설명) 연계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면 10명 타겟 광역기로 변합니다.

몹이 없으면 사용되지 않는 일명 핑스킬이라 스틸방어 좋다는 소리를 듣기도 합니다. 범위가 조금 애매한데

위로는 거의 없으며 아래로 전이되어 간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썬콜 체인라이트닝 전이의 두배정도)


5차 후 섀도어는 써든레이드(쿨 30초), 베일오브섀도우(쿨 60초, 12초지속 장판), 어썰트(평균 쿨 15초), 절개(쿨 10초)

4개의 광역기(준광역기)로 좁은맵 한정 사냥 깡패가 되며 넓은맵도 그럭저럭 커버할만 한 사냥 강캐가 됩니다.


3. 보스에서의 스킬 운영

기본적인 사냥에서의 스킬 운영은 위에서 대부분 설명되었으나 문제는 보스전입니다. 암살의 경우 단일기라는 단점도

있지만 위의 밑줄 부분을 보시면 다크사이트 중 사용, 킬링포인트 3개가 있을경우 정상적인 딜이 들어갑니다.

이것을위해 암메암(암살-메익-암살)이라는 이상한 딜 구조가 생성되어 우르스 3판만해도 손가락이 살짝 아프며

다크사이트 유지까지 하기 위해서는 신경써야할 것들이 한두개가 아닙니다. 다크사이트 유지의 경우 5차스킬

얼티밋 다크사이트를 제외하고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연막탄과 베일 오브 섀도우 입니다.

연막탄의 경우 쓰게되면 보라색 안개같은 것이 생기며 연막탄 내부에서 다크사이트 중 공격시 다크사이트 유지 및

연막탄 내부의 적이 받는 크리티컬 데미지 20%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베일 오브 섀도우도 마찬가지로 내부에서 다크사이트 중 공격시 다크사이트 유지가 가능합니다.

암살의 괴이한 딜 구조 때문에 우리는 연막탄 뿌리고 다크사이트 쓰고 암살-메익-암살 하다가 연막탄 끝나면

베일 오브 섀도우 깔고 다크사이트 쓰고 또 암살-메익-암살을 해야 원하는 딜이 다 들어갑니다.

하지만 당장 매그너스만가도 칼로 썰매타면서 연막탄 벗어나기 일쑤고 상위 보스를 갈수록 다크사이트 유지는

힘들고 유지시간도 점점 짧아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마냥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5차스킬 암살과 절개입니다. 암살의 경우 암살 막타를 치면 몹에게 스택이 쌓이는데(파란 해골모양) 이것이 3스택이

쌓인 후 암살막타-절개 연계로 사용하시면 무시무시한 데미지가 공반,공무를 무시하며 들어갑니다.

또 사용후 무적판정을 이용하면 (파풀라투스의 즉사기, 매그너스 운석을 도저히 피할 각이 안보일 때 등)유용합니다.

다만 아카이럼의 즉사기는 씹을 수 없는데 바인드컷이 안될때 아카이럼은 오른쪽에 몰아넣고 패시다가

즉사기 쓰는 순간 왼쪽으로 플점+어썰트를 이용하여 구석으로 가시면 회피가 가능합니다.


4. 개인적인 후기?

아니 에스페라도 못간 넘이 뭔 팁글이냐 하실 수도 있지만 나름 오랫동한 한 캐릭으로 한번 적어봤습니다.

(처음 적을 때 생각나는건 많았는데 빠진부분이 많은것같기도..) 저는 처음에 직업선택을 할 때 유튜브에서

전직업 5차영상 혹은 사냥영샹을 보고 정하는 편입니다. 이 때 섀도어의 간지에 반해서 시작했으며 원킬컷이

낮은 것과 공짜 메획20은 나중에 알았습니다. 개인적인 느낌은 섀도어 정말 좋았습니다. 5차만하면..

여러분들도 캐릭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애정도더 중요하게 보고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새로 시작하는 메린이가 과연 이게임에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섀도어를 시작하는 섀린이들이 보고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간지나는 절개 보시고 모두 섀도어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