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검색해도 관련된 내용이 없어서 짧은 글이나마 적어봅니다.
======



 최근에 우르스 관련된 패치가 자주 이루어지면서 우르스도 예전과는 많이 달라졌습니다.
SSS를 받고도 왜 받은지 궁금하신 분들 혹은 딜, 구조를 무조건 많이 해야 SSS를 받는다고 생각하는 분들 등등
등급과 점수에 관해서 잘 모르고 계신 분들께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르스 점수는 팀 스코어 + 개인 점수 + 추가 점수로 이루어집니다.
이 중에서 추가 점수는 전투결과에서 우측 랭킹에는 반영되지 않으며, 좌측의 총점에만 반영이 됩니다.
그리고 SSS 등급은 총점이 약 153000점을 넘으면 받게 됩니다.



 첫번째로, 팀 스코어는 아래 분홍색 네모 부분에 표시가 되며, 우르스를 진행하는동안 계속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팀 스코어는 클리어 팟을 기준으로 11~12만점 정도 획득하게 됩니다.
패턴 중에서 팀 스코어를 올려주는 패턴이 있어서 순삭 팟의 경우엔 팀 스코어가 조금 낮을 수 있으며,
우르스가 죽을 때 팀 스코어 2만점이 추가로 오르기 때문에 클리어 팟과 아닌 팟은 1랭크 이상 차이가 나게 됩니다.



 두번째로, SSS등급을 받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개인 점수입니다.
개인 점수를 산출하는데 필요한 조건들은 우르스를 진행하는 도중에 Tab 키를 누르면 나오는 UI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ab 키를 누르게되면 위의 분홍색 네모와 같은 전투현황 UI가 나오게 되는데,
개인 점수데미지 점수 + 구조 점수 + 힐 점수 + 막타 점수로 이루어지고 위의 UI를 통해서 점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데미지 점수는 대부분의 유저가 15000점을 획득하게 되는 항목입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 모든 유저가 15000점을 획득했고, 5차를 한 캐릭터의 경우 100만k 이상 딜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므로 15000점은 기본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조 점수는 개인 점수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기본적으로 낙하구조빈사구조에는 각각 1만점의 점수가 주어집니다.
이 점수를 각각의 구조에 성공한 유저가 총 구조 횟수 중 자신이 기여한 비율에 따라 나눠가지게 되며,
원정대가 구조를 하지 않고 클리어하면 그 점수는 증발하게 됩니다.

 위의 스크린샷을 예시로 들자면, 낙하구조는 노란색 혼자서 5번을 했으므로 노란색은 구조 점수 1만점을 획득합니다.
빈사구조는 노란색초록색이 각각 1번, 파란색이 4번을 했으므로 총 빈사구조 횟수는 6번입니다.
노란색초록색은 총 빈사구조 횟수 6번 중 1번을 했으므로 1만점의 1/6인 1600점을 획득하고 (십의 자리에서 버림),
파란색은 위와 같은 방식으로 1만점의 2/3인 6600점을 획득하게 됩니다.

 위와 같이 구한 점수에 자신의 총 구조 횟수 * 100점의 점수를 더해주면 구조 점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총 구조 횟수는 자신이 한 낙하구조 + 흙더미구조 + 빈사구조의 횟수로 구할 수 있고,
흙더미 구조는 여기에만 해당이 되므로 등급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위의 예시에서 노란색은 구조점수로 낙하구조 1만점 + 빈사구조 1600점 + 600점인 12200점을 획득하며,
초록색은 1600 + 100인 1700점, 파란색은 6600 + 400인 7000점을 획득합니다.

 힐 점수는 수치를 표시해주지 않아서 정확한 점수를 알 수는 없지만,
총점을 통해서 계산해보면 1000점 미만의 점수를 획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 점수에서 딜킹, 구조킹, 힐킹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딜킹이나 100만k나 데미지 점수는 15000점으로 같으며,
흙더미 구조 10번을 한 구조킹보다 빈사 구조 1번을 한 유저의 구조 점수가 더 높습니다.

 막타 점수는 우르스에게 마지막 타격을 가한 유저에게 주어지는 점수로,
우르스 클리어 시 우측 하단에 들어오는 경험치가 하얀색이면 마지막 타격을 가한 것입니다.
막타 점수는 1만점으로 구조 점수와 같지만, 구조 점수와는 다르게 다른 유저와 나누지 않으므로
막타를 먹은 유저는 대부분 1등을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작년 9월 28일 패치를 통해 생긴 추가 점수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모르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 패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2.    우르스를 빠른 매칭을 통해 자신을 포함한 10명 이상의 파티원과 플레이 했을 때 E등급을 받은 파티원의 비율에 비례해 E등급이 아닌 캐릭터는 총점이 증가하게 됩니다.

-       파티원 전체의 E등급의 비율에 따라 차등 적용됩니다.

-       랭킹에는 증가하기 전의 총점이 반영됩니다.


 전투 결과 화면은 우르스 원정대가 끝난 후 나오게 되며, 추가 점수는 전투 결과 화면에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에서 우측엔 추가 점수가 더해지지 않은 팀 스코어 + 개인 점수가 표시가 되고,
좌측엔 추가 점수가 포함된 총점과 등급이 나옵니다.





 위의 전투결과를 보시면 10인 이상의 빠른 매칭에서 E등급 (0점)을 받은 유저가 있으므로
우측에 초록색으로 표시된 점수와 (13.6만점) 좌측에 파란색으로 표시된 총점에 (15.8만점) 차이가 생깁니다.
9월 패치 이후로 SSS를 받으신 분들 중 받을 이유가 없는데 받았다 하는 분들은 대부분 추가 점수가 그 이유입니다.

 추가 점수는 E등급을 받은 파티원의 비율에 비례해서 받으며,
18인 기준 E등급 1명이면 우측 점수에서 3%
                  2명이면                 9%
                  3명이면                16%
                  4명이면                25%를 추가 점수로 받게 됩니다.


 따라서, 14만점이면 (우르스 클리어+막타 혹은 혼자서 구조), E등급 2명이 있다는 가정하에 SSS등급을 받게 됩니다.
대신 E등급을 받기 위한 데미지 컷이 매우 낮아져서 입장하자마자 죽는게 아니라면 E등급 유저를 보기가 힘듭니다.

 또한 빠른 매칭이 아닌 파티로 우르스에 도전해도, 팀 스코어 11만점 + 데미지 15000점 + 막타 1만점이면 13.5만점이고
낙하, 빈사구조 각 1회 혹은 팀스코어가 높다면 구조를 1회 빠트리더라도 SSS를 받게 됩니다.
사전에 말을 맞춘 파티라면 손쉽게 획득할 수 있고, 데미지 컷이 낮아져서 딜을 못 넣는 스펙이라도 획득 가능합니다.






======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는 처음 써보는 글이라 가독성이나 글 내용에 미흡한 부분이 많으리라 생각되지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훈장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