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도를 높이는 인증-
타충 별박음이임다 엑셀공략도 있어여
이글은 딱히 공략만큼 공들여서 쓰는게 아니라
걍 편하게 쓰겟음.
누구나 납득할 수 있도록 온갖 근거를 들여서 쓸 것이기 떄문에
글이 엄청 길 거고, 스크롤 대충 견적 보고 읽기 싫은 분은 머어가시길 바래요.



서론 -----------------------------------------여기서부턴 쭉 내려도 되여

카타가 어떻게 이기느냐? 라고 말하는 분들은
보통 Q선마하는 카타만 봤을거임.
Q선마하는 카타는 피즈 상대로 라인전이 완전 노답인거 맞는데,
W선마하고 딜교하는 방식에 따라서 충분히 승률이 나오고
실제로 필자는 솔로랭크에서 피즈 상대로 정글 개입 없는 라인전은
거의 다 이겼음.
일단 피즈는 타겟팅인 Q와 W평타강화가 주류가 되는 챔피언임.
E 재간둥이는 무빙으로 피할 성질의 스킬도 아니고.
따라서 룬은 이속을 배제해 (마관,체력,마방,고정주문) 세팅하고
특성은 21/9가 라인전에 가장 적합함.
일단 필자의 랭크 기록중 피즈를 상대한 게임을 다 긁어오겠음.
★전적 추가

 공정성을 가리기 위해 본케와 부케에 있는 피즈를 상대한 모든 전적을 긁어모았으나,
 필자가 게임이 많은 것도 아니고 피즈가 흔한 것도 아니라 표본이 셋+1★밖에 없음.
 때문에 표본의 신뢰도는 완전하진 못하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참고는 가능함.
 마지막 진 게임이 하나 잇는데, 피즈랑 내 kda를 비교해보면 라인전단계에서
 내가 이겼을 것이라고 유추해 볼 수 있음. 실제로 이겼었고.

 21/9가 더 좋지만, 필자는 피즈와의 라인전을 비교적 쉽다고 여기기 때문에
 특별히 방어에 9를 투자할 필요를 느끼지 못해 21/5/3을 일괄적으로 사용했음.
 룬은 아마 마관/성장체력/고정마방/고중주문 을 일괄적으로 사용했을 거임.


 필자는 최근 6개월 이내 솔로 랭크에서 피즈와의 라인전을 전부 이겼음.
 이것은 당연히, 카타로 피즈를 이기는 법을 알기 때문임.
 일반적으로 피즈가 당연히 카타를 이기는 것으로 보았을 때
 지금 사람들이 피즈가 이기는걸 당연하다고 여기는건 당연함.
 하지만 카타가 피즈를 이기는 방법은 분명히 있고,
 지금부터 내가 어떻게 피즈를 이기는가를 설명해 주려고 함.


 본론 ---------------------------------------여기서부터 읽으면 되여

 일단 특성은 21/5 가 필수적임. 피즈에 자신감이 없으면 21/9로, 걍 쉽다면 21/5/3으로.
 룬은 마관/성장 체력/고정마방/고정 주문.

 여기서 피즈가 평타를 치는데 방어력을 껴야 하지 않냐? 라고 하는 분은
 피즈한테 평타를 많이 맞는 분일거임. 피즈한테 평타를 많이 맞으면 당연히 라인전 짐..
 딜교를 제대로 한다면 평타를 거의 맞지 않을거임. 후반 누킹을 대비해 성장 체력을 들어줌.

 스타팅 아이템은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을 일괄적으로 사용함.
 피즈 상대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신발은 필요없고, 도란방패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는 쓰레기임.
 우월한 물약수와 체젠으로 노코스트의 특성을 살려 유리한 딜교를 거듭하면
 라인전을 이길 수 있음.
 
 시작하기에 앞서 카타와 피즈의 스킬셋을 뜯어보겠음
 Nimble Fighter(영리한 싸움꾼)피즈 -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Q 성게 찌르기Urchin Strike(성게 찌르기) - 쿨타임 10초, 10(+0.6ap)(+1.0ad)
 라인전만 살펴보는거이기 때문에 Q 1레벨만 살펴보면 충분함.
 카타 상대할려고 일부러 Q에 더 투자하는 피즈는 없을거임.
 W 심해석 삼지창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 -  쿨타임 10초,
 기본 지속 효과 : 30/40/50(+0.25ap) 초기 피해, 잃은 체력의 4/5/6%의 도트 데미지를 줌.
 사용시 : 5초간 추가로 10/15/20(+0.15ap)를 주며 상대의 치유효과를 50% 감소시킴.
 E 재간둥이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 쿨타임 16/14/12초, 70/120/170(+0.75ap) 

 궁 이후는 라인전에서 별로 중요한게 아님.

 Voracity(탐욕)카타리나 - Bouncing Blade(단검 투척)Sinister Steel(사악한 검무)Shunpo(순보)Death Lotus(죽음의 연꽃)
 Q 단검 투척Bouncing Blade(단검 투척) - 쿨타임 10초, 60(+0.45ap), 15(+0.15ap) 표식 데미지.
 W 사악한 검무Sinister Steel(사악한 검무) - 쿨타임 4초, 40/70/110(+0.25ap). 추가 ad 계수가 있지만 생략함.
 E 순보Shunpo(순보) - 쿨타임 12초, 60(+0.4ap). 적에게 받는 피해 15% 감소

 마찬가지로 궁은 별로 중요하지 않음.

 뜯어보면 Sinister Steel(사악한 검무)>>>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Bouncing Blade(단검 투척) > Shunpo(순보) >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순으로 쿨타임이 짧음.

 피즈는 보통 E선마를 하는데,
 이것은 피즈가 Q,W를 버린게 아니라
 Q,W가 이미 충분히 강하며, E로 유틸과 라인클리어, 깨알같은 누킹을 더해주기 위한거임.
 따라서 피즈의 라인전 주요 딜링 수단은 바로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임.
 피즈가 W를 활용하는 방법은 두가지, 하나는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평타가 내장됨), 하나는 걍 평타임.
 이 두가지를 최대한 방어하면서 라인전을 하는 것이 피즈 상대 라인전의 핵심.

 이젠 레벨 1부터 피즈와의 라인전을 풀어보겠음.
 피즈랑 평타딜교는 절대 하지 않는것이 기본 방침임. 카이팅이 어려운 것도 아니고
 레벨 1에는 무조건 WSinister Steel(사악한 검무)를 찍고 감. QBouncing Blade(단검 투척)찍어봐야 딜도 구릴뿐더러
 피즈의 평타 압박에 자연스러운 디나이가 시작될 뿐임.
 피즈는 1레벨에 무조건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를 찍는데, 부연설명도 필요없이 당연한거임.
 이때 피즈는 평타가 무척 쎈게 끝임.
 W는 4초마다 40데미지를 뿜어내며, 이건 적어보이지만 절대 무시할 수치가 아니고
 cs 막타와 함께 카타가 미니언 평타를 칠 공간을 확보해 주기도 함.
 이때 피즈의 평타에 절대 맞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W를 쿨마다 돌리면서 cs를 먹으면
 피즈의 피를 100 남짓 까고 선 2렙을 무조건 찍을 수 있음.
 이 다음엔 바로 Bouncing Blade(단검 투척)를 찍도록 함.
 1레벨 기준 카타의 Bouncing Blade(단검 투척)Sinister Steel(사악한 검무)딜은 115(+0.85ap)임. 이때부터 QW로 계속 압박을 넣어주면
 피즈는 반피 가까이 빠진채로 미니언을 간간히 먹고 있을거임.
 미니언을 타워에 밀어 넣은 이후에도 계속해서 QW로 압박하면서
 특히 피즈가 마법사 미니언을 맘편히 먹지 못하도록 압박함.
 피즈도 2레벨을 찍겠지만, 이미 QW짤에 피가 많이 빠진 상황이라 쉽게 덤비진 못할거임.
 거기에다가 밀어넣어지는 CS먹느라 정신도 팔려있을 것이고,
 또 설령 이때 덤비더라도 Bouncing Blade(단검 투척)Sinister Steel(사악한 검무)하고 빠져주면 카타가 약간 딜손해를 보더라도
 물약이 많기 때문에 절대 큰 손해가 아님.

 미니언이 타워에 밀어넣어져 초기화되고
 피즈를 끊임없이 압박하면서 중앙에 온 미니언을 조금 먹다보면 3레벨이 됨.
 이땐 QWE를 모두 찍고 라인전을 하게 되는데, 이때부터 카이팅이 엄청 중요해짐.
 왜냐? 카타는 Shunpo(순보) 하나만으로 피즈의 돌진기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모두 상대해야 하기 때문임.
 이 문제는 포지셔닝 하나로 해결할 수 있음.

 피즈 상대로 Shunpo(순보) 활용법.
 양쪽 전사미니언 사이에 피즈가 자리잡을텐데, 카타는 아랫팀일 때, 저렇게
 핑와로 밝혀놓은 루트의 강가쪽 사이드에 자리잡아야 함.
 핑와는 미드 부쉬에서 아군 블루 입구쪽 부쉬 끝자락에 박도록 함. 
 이 거리를 유지했을 때의 장점이 뭐냐면

 1. 피즈가 Q를 썼을 때 카타가 아군 원거리 미니언으로 순보로 빼게 되면,
 피즈의 E 거리를 주지 않음. 미니언과 1자로 서있으면 이게 안됨.

 2. 밝혀지지 않은 루트를 멀리 둠으로써 갱에 면역이 됨.

 그 다음으로 피즈의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의 핵심은, 바로 발동된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평타를 두 대 때린다는거임.
 Q를 시전하면서 한대, Q로 붙은 이후에 한 대.
 보면 알겠지만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의 데미지는 형편없고, 걍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가 아픈 것 뿐임. 40x2+2ad의 피해를 주니까.
 하지만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는 맞더라도, 평타는 두대 맞지 않을 수 있음. 바로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를 맞고,
 그 다음 평타를 치기 전에 순보로 빠지는거임.
 이것을 반응 하게 되면 피즈의 Q딜이 반토막난다고 봐도 무방함.
 오히려 피즈가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를 할때 카타가 Bouncing Blade(단검 투척)Sinister Steel(사악한 검무)를 하고 순보로 빠진다면,
 피즈의 55+1.0ad+1.0ap보다
 카타의 115/145/180(+0.85ap)가 더 강함.
 거기에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가 쿨타임일 때 잉여인 피즈에 비해
 카타는 4초마다 터지는 Sinister Steel(사악한 검무)가 있음.
 피즈가 이떄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좁히려 해 봐야, Sinister Steel(사악한 검무)의 이속증가 카이팅이면
 E 딜을 맞추기도 쉽지 않고, 슬로우도 묻히질 못해 평타 한대 치는게 고작임.
 그래봐야 계속 누적되는 W딜을 견디기엔 역부족.

 이렇게 설명한 대로 W선마하면서 QW짤하면 카타가 피즈를 라인전에서 압살함.
 6 전에 최소한 2번은 집에 보내고, 솔킬도 손쉽게 나옴.
 거기에 갱대비도 충분해서 정글이 개입할 여지도 적고,
 역갱이나 2:1에서 킬 내는 견적도 자주 나옴.

 6 이후에야 뭐 평소대로 QW짤하고 E로 카이팅 하되
 E로 피한 순간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한방콤보만 조심하면 됨.
 광휘의 검이 나온 순간부터 피즈가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의 딜로 카타 Bouncing Blade(단검 투척)Sinister Steel(사악한 검무)를 따라잡기 시작해
 딜교가 비슷해질거임. 걍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평타도 많이 쎄지고.
 이후에 동성장일때 피즈의 리치베인 이후에 카타가 피즈를 이길 수가 없는데,
 그 전에 6 이전에 보는 이득이 절대적이기 때문에 뭐 별로 큰 문제는 아님.


 위에 포지셔닝 설명한 짤 말인데, 저건 아래팀 기준으로 잡은거고
 윗팀은 저걸 뒤집어서 하면 됨. 우측 아군 블루쪽 입구에 핑와로 밝히고,
 오른쪽 강가에서 거리유지하면 됨.

 보통 피즈가 도란링을 들고 와서 라인전이 진짜 쉬운데,
 플라스크를 들고 와도 딜교 메커니즘이 그냥 계속 이득보기때문에 덜 쉬운 정도지
 어려울건 하나도 없음. 어차피 물약은 이쪽이 많고.

 이 방법으로 피즈 승률이 100% 라는 것은 아님.
 카타가 피즈 상대로 해법을 찾아냈듯이, 피즈도 이 빌드 상대로 해법이 나올 수 있는거임.
 하지만 당장의 피즈의 일반적인 빌드 상대로는 라인전 거의 이긴다고 보면 됨.



 긴 글 읽느라 수고하셨구, 카타충들에게 희망을.
 반론은 글을 이해한 후에 해주시길 부탁드리되, 무시하진 않을거에여.
 정성 보이면 추천좀 부탁드림






 -p.s 본문 외 추가분량입니다.
 댓글에 달린 의문점들에 대해 설명함.
 ★솔랭에서 피즈를 만나 전적 추가함.
 피즈가 1레벨에 E를 찍는데, 댓글중에 써놧듯 오히려 w스타트보다 쉽습니다.
 E가 쿨타임도 길고, 마나소모도 크기 때문에
 2레벨에 QW피즈보다 WE피즈가 훨씬 쉬워요.

 ★피즈의 1레벨 스킬에 대하여★
 피즈가 1레벨에 찍을 수 있는 스킬 Q,W,E
 Q 성게 찌르기Urchin Strike(성게 찌르기) - 쿨타임 10초, 10(+0.6ap)(+1.0ad)
 W 심해석 삼지창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 -  쿨타임 10초,
 기본 지속 효과 : 30/40/50(+0.25ap) 초기 피해, 잃은 체력의 4/5/6%의 도트 데미지를 줌.
 사용시 : 5초간 추가로 10/15/20(+0.15ap)를 주며 상대의 치유효과를 50% 감소시킴.
 E 재간둥이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 쿨타임 16 70/120/170(+0.75ap) 
 W 사악한 검무Sinister Steel(사악한 검무) - 쿨타임 4초, 40/70/110(+0.25ap).
도대체 1레벨에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가 아니면 뭘로 카타를 상대한다는 거죠?
최소한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를 찍으면 카타 W는 맞아도 평타딜교에서는 압도적인 우위를 점할 수 있는데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를 찍어봐야 50남짓한 딜에 쿨타임 10초짜린데 걍 카타가 맞다이해도 바르고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는 말할것도 없죠 16초짜리 쿨타임에 70데미지 잉여스킬인데..
카타가 1레벨에 Q를 찍고 갔다면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피하면서 싸울 수도 있겠지만
Sinister Steel(사악한 검무)W는 즉발스킬인데다가 쿨도 4초밖에 안되서
카타 W를 빼면서 피즈가 ee로 붙어서 맞딜 시작한다고 해도 카타가 절대 지질 않음.
즉 피즈가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를 찍어야 평타에서 카타를 앞서서 라인전을 풀어갈 변수가 있지만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나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는 평타면 평타, 스킬이면 스킬, 푸쉬면 푸쉬
그 어떤것에서도 카타를 앞설 수가 없음.
심지어 1레벨에 e를 찍을 경우
2레벨에 스킬이 WE가 전부가 되어서
돌진기가 쿨타임 16초짜리 엠만먹는 잉여스킬이라 초반 라인전이 답도 없게 흘러갑니다;

1레벨에 피즈가 무조건 W를 찍는게 아니다?
다른거를 찍었다면 그냥 카타가 라인전 이겼다고 생각하세요;
다들 개성이 있으니까 어느정도 의견은 다 들어주겠는데
1레벨 스킬가지고 테클거는분들은 피즈로 1렙 w찍는 카타를 만나 보긴 했는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