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무로 도전모드를 하게 되었는데 관련정보가 생각보다 적어서 걱정했었는데

막상 해보니 운무도 충분히 원활한 도전모드가 가능한 힐러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지인들과 찍은 영상과 운무에게 특별히 좋았다고 생각되는 약간의 팁을 공유해봅니다.

 

본 글은 개인적인 경험에 의존하고 있으며 따라서 주관적인 생각이 강하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정답이 아니니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1. 도전모드 기본소양


옥룡조각상을 소환하였는가
 - 은근히 실수가 잦은 부분입니다. 급작스레 전투에 돌입하는 때도 있으니 항상 옥룡조각상을 까는 걸 잊지맙시다.

 

팽이차기 쿨이 얼마나 남았는가
 - 45초로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습니다. 전투시간을 가늠해보고 사용할지 아껴서 다음에 쓸 지 생각해봅니다.

 

쿨이 짧은 고치를 얼마나 자주 잘 사용하는가
 - 100초는 외부생존기로 치면 굉장히 짧은 편입니다. 물론 고억처럼 엄청난 효율을 자랑하지는 않지만
    탱커의 개인뎀감기와 조합되면 고치로 해결되지 않을 상황은 거의 없습니다.

 

원기주 스택을 놀리지는 않는가
 - 저도 자주 한 실수인데 은근 2스택을 가지고 다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쿨을 항상 돌려야한다
 - 쉬엔을 선택하는 경우 비돌을 포기해야하고, 이 경우 급작스런 파티힐에는 제한이 따릅니다.
    고양감을 필요할 때 쓸 수 있도록 도트힐을 적절히 사용해줘 기를 2개 이상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딜러도 공략을 알아야 한다
 - 저는 잘하는 딜러분들과 해서 힐부담이 적은 편이었지만 불필요한 데미지를 입는 딜러는 반드시 실수를

   고칠 수 있도록 피드백 해줍시다.
   회드나 수사면 모르겠는데 운무에게 힐로 캐리할 정도로 여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운무는 딜로 캐리합니다.

 

태학지세의 자유로운 사용
 - 팽이차기와 함께 운무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도전모드의 최고의 택틱은 결국 딜이고,

   그런 측면에서 운무의 태학지세는 엄청난 효율을 보여줍니다.
   대략 반 정도는 태학이 가능한 네임드인데 파티원의 생존기를 잘 분배하여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태학딜을 해봅시다.
   개인체감상 태학이 가능한 네임드는 아예 널널하고 불가능한 네임드는 아예 힐업이 빡세서 확실하게

   구분된다고 느꼈습니다.

 

 

2. 특성과 문양

 

 

특성

15 - 개인취향.

30 - 기의 파동이 그나마 1글쿨을 소비할 가치가 있습니다.

45 - 필요할 때 기를 땡겨쓸 수 있는 원기주가 좋습니다.

60 - 팽이차기는 진리입니다.

75 - 개인취향이긴 한데 마법해소 찍어놓고 막상 쓴 적이 없습니다 치유의 비약도 무난할 듯.

90 - 비취돌픙을 찍지 않은 이유는 힐을 넣기 위해 근접해야한다는 조건 때문에 파티힐은 고양감+도트로 한다고 생각하고

      딜과 명성힐에 도움되는 쉬엔을 찍었습니다. 쫄구간에선 어차피 비취돌풍을 딜로 사용불가한데 그렇다고

      비돌을 쓰지 않으면 파티힐이 불가능한가? 그것은 아니기에 버렸습니다.

00 - 웅덩이가 무난합니다.

 

문양

소생의 안개, 기의 고치, 해독(2회 충전) 유지하시면 됩니다.

 

 

3. 아이템

 

대충 연타템 주워입고 했습니다. 심지어 정신력템도 두세개 섞여있습니다.

하지만 큰 영향은 없습니다.

저는 연금돌 찬양론자이기 때문에 장신구는 다크문 힐러 장신구와 연금돌을 착용하였습니다.

 

 

4. 힐 사이클

 

적절히 소생의 안개를 골고루 유지해주는 것을 시작으로 단일 힐은 위안을 꼽고, 위급 시 쇄도와 포용을 씁니다.

파티힐은 다른 정보글을 보면 고양감을 거의 사용하지 않으시던데 전 개인적으로 고양감으로 파티힐 보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회전학다리차기는 8개 던전 통털어서 10번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원기주와 고양감은 레이드에서 뿐만 아니라

도전모드에서도 충분히 파티힐을 볼 수 있는 사이클입니다. 개인차이일수도 있겠으나 고양감 + 재활 만으로 파티힐이 버겁다면 그것은 딜러나 탱의 숙련도 문제일 확률이 큽니다. 뭐 그래도 열심히 힐을 해야하는 것은 맞지만요.

 

여담으로 여기저기 파티를 다니다보면 불필요한 데미지를 입으면서 명약도 잘 사용하지 않는데 연금돌도 끼지 않고 무조건 DPS bis장신구를 고집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럼에도 파티힐업이 모자라다는 것은 결국 딜러가 불필요한 데미지를 입거나 딜러의 딜이 부족해 전투시간이 길어진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비단 운무라고 파티가 힘든 게 아니라 회드가 오든 복술이 오든 딜러가 지켜줘야 할 부분이죠. 탱커의 경우 숙련도에 따라 엄청난 차이가 나고 이것은 결과적으로 파티 힐업 난이도로 이어지므로 어떤 클래스가 되었든 도전모드를 시작함에 있어서 힐러의 특성와 한계점을 인정하고 가야되는 부분이 있겠습니다. 물론 힐러 본인의 숙련도는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도전모드에서 탱은 탱만하고 딜은 딜만하고 힐은 힐만해서는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파티힐이 버거운 파티에선 연금돌+잦은 명약 사용을 적극 건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고의 BIS는 손가락과 판단이고 이것은 연습으로만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 각 던전 동영상 및 팁

 

검은바위 첨탑 상층

 

 

택틱에 따라서 1층을 전체 다 몰 수도 있고 2-3번에 나눠 몰 수도 있는데 운무의 경우 한번에 다 모는 것은 쉽지 않을 겁니다. 상층은 몹 카운트가 월등히 많지만 기본적인 광딜 사이클을 잘 돌리고 적절한 스턴과 차단만 해주면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간혹 격노해제와 마법해제, 해제 등 기본적인 대응능력이 시험받기도 합니다.
1층의 검은강철 선봉사수는 중간에 감시포를 활성화하러 걸어가는데 팽이차기를 이 때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주로 파티에 도적이 있냐없냐, 순간광딜+탱능력이 되냐안되냐에 따라 택틱이 달라지므로 조합에 맞춰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1넴 - (블러드)구석 지형에 올라간 원딜 두명이 각자 하나씩 수송관 해제를 담당하고

        나머지는 근딜과 탱이 전담, 운무가 해탈로 도왔습니다.
        극초반에 태학딜 사이즈가 나오고 수송관이 시작되면 현룡을 타는 것이 좋습니다.
2넴 - 냥꾼의 눈속임으로 부하 용기병 두 마리의 어그로를 운무에게 몰면 네임드만을 녹일 수 있게 됩니다.
        다만 단일딜이 나오지 않으면 자칫 위험할 수 있습니다.
3넴 - (블러드)네임드보다 그 전에 나오는 쫄이 위험합니다.

        팽이차기등의 광역cc를 잘 판단하여서 3개의 웨이브에 분배하세요.
        태학딜이 가능합니다.
4넴 - 힐러와 원딜이 바닥만 한 줄로 잘 깔면 됩니다. 사이페이즈에 공대생존기 한두개 지원 받으면 좋습니다.
5넴 - (블러드)잴라가 다시 내려왔을 때부터 본격적으로 힐 요구량이 늘어나므로 주의하시면 됩니다.

 

 

파멸철로 정비소

 

 

처음 노동자 한마리를 잡아서 카운트를 1 올리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네임드 수도 적고 시간도 짧은 만큼 굉장히 정신없이 몰아치는 던전입니다.
그에 따라 광역cc의 분배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팽이차기의 사용에 유의하세요.

 

1넴 - (블러드)로켓스파크와 보르카의 딜 분배를 확실히 정하면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초반부 태학딜 가능합니다.
2넴 - 근딜이 있다면 근딜은 네임드만 딜하면서 화염바닥을 앞줄에 깔고 오브젝트는 원딜이나 힐러가 담당하면 좋습니다.
3넴 - (블러드)초반 태학딜 가능합니다.

 

 

강철 선착장

 

 

가장 쉬운 던전으로 광딜 사이클을 얼마나 잘 돌리느냐를 시험하는 던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팽이차기를 자주 사용하게 되지는 않는데 이는 팽이차기를 쓰기 위해 근접하면 도트가 걸려 자칫 힐러가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넴 - (블러드)단일딜이 좋지 않은 파티라면 늑대 마무리를 절명으로 도울 수 있습니다. 초반 태학딜 가능합니다.
2넴 - 아리오크 마무리에 절명을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3넴 - (블러드)100% 태학딜이 가능합니다. 외생기가 있다면 탱커에게 대충 던져주고 태학딜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라일라크의 메즈는 마비로, 늑대에는 팽이차기를 쓰시면 좋습니다.
4넴 - 스컬록 우선순위로 딜을 하면 됩니다.

        그론 강타 후 이어지는 대포포화는 냥꾼, 법사, 흑마 등이 캔슬시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만
        정 상황이 안되면 운무의 해탈로도 가능은 합니다.

 

 

아킨둔

 

 

아킨둔도 상대적으로 쉬운 편에 속하는 던전입니다.

넴드 태학딜 사이즈가 많이 나오는 던전으로 파티의 네임드 딜이 부족하다면 운무가 활약할 수 있는 던전입니다.

1네임드 전 영혼술사 무리는 의지 비틀기의 단일차단을
성직자 무리는 공허의 너울에 스턴을
영혼지기 무리는 공허 치유의 단일차단과 공허의 전환(선택사항)에 스턴을 신경쓰시면 됩니다.
팽이차기를 몹의 방해에 쓰기에는 탱이 아픈 감이 있으니 일찌감치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2넴드 가는 길목에서 쉬엔 등의 쿨기는 가능하면 네임드보다 바로 전 5마리의 무리에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임드는 정말 별 거 없거든요.

 

3넴드 가는 길목에서 5마리의 킥킥거리는 불장난꾼은 비격이 있다면 별 문제가 안되겠지만 없다면

파편폭탄 허리띠나 태풍 우르솔 같은 유틸기가 있으면 좋습니다.
팽이차기는 이 다음에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딜전이 있다면 위협의 외침 등 찾아보면 광역 차단에 준하는 유틸기가 꽤 있습니다.

 

4넴드 가는 구간 중 두번째 방의 격노수호병 '샤둠'의 격노폭풍은 스턴으로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 구간은 어차피 쭉 태학으로 가능하니 딜 하시다가 팽이차기를 활용해주세요.

 

1넴 - (블러드)딜러가 바닥을 좋아하지 않는 이상 쭉 태학으로 가능합니다.
2넴 - 5명의 인원이 정중앙에 모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인 경험으로는 네임드 역시

        최대한 중앙에 붙이는 것이 확실하게 공허 그릇을 잘 만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해제에 신경쓰신다면 쭉 태학딜이 가능합니다. 후반부에 나오는 쫄은 스턴으로 적당히 무시하고

        네임드 단일딜 해주시면 됩니다.
3넴 - 킥킥거리는 불장난꾼에게 마비가 가능합니다. 냥꾼의 냉덫이나 흑마의 추방 등을 활용하여

        차단 걱정 없이 중간페이즈를 넘깁시다.
        초반페이즈에서 태학 가능합니다.
4넴 - (블러드)쭉 태학딜 하시면서 해제에 신경써줍시다. 차단 지원을 적극 해주시면 좋습니다.

 

 

어둠달 지하묘지

 

 

선착장이 광딜을 체크하는 던전이었다면 어둠달은 힐업과 생존기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

차단을 잘 사용하는지를 체크하는 던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몰게 되는 몹의 수가 4-6마리 정도라 스턴연계를 하기에 원활합니다.

2넴드 바로 전의 묘지를 팝업시키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이 구간의 어둠달 도굴꾼의 팝업을 운무도 저지할 수 있습니다.
가까이 가서 몸애드를 내면 캐스팅 바가 올라가는 데 이때 바로 마비를 써주면 됩니다.

이후에 여유가 되는대로 개인차단을 지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박쥐의 평타로 묻는 독 중첩은 5중첩이 되면 바로 해제해줘야 합니다.
설령 탱커를 제외한 파티원에게 1-2 중첩이 걸려도 오로지 탱을 위해서만 해제를 사용합시다.

 

1넴 - (블러드)검은 별의 속삭임 때 힐업이 굉장히 빡셀 수 있습니다. 어둠의 교감 쫄은 팽이 차기로 늦출 수 있습니다.

        극초반 태학 가능합니다.
2넴 - 공허의 소용돌이 때 공대생존기 부탁하고 태학딜합시다. 공허의 파멸 전까지 쭉 태학딜 가능.
        운무는 딜 짱짱맨이므로 영혼을 되찾아 뎀증 버프가 걸린 후 폭딜을 합시다
3넴 - 힐이 굉장히 빡센 넴드입니다. 태학도 불가능하고, 사실 태학딜을 할 여유도 나지 않습니다.

        가능하면 파티원의 힐업기를 다 뽑아먹으세요.
4넴 - (블러드)죽음의 징조를 잘 깔아야 합니다. 넴드 전의 딩딩이에서 가능하면 재활을 쓰지 말고 아껴 넴드에 씁시다.
        원딜이 죽음의 징조를 얼마나 잘 까느냐에 따라 힐 난이도가 결정됩니다.

 

 

피망치 잿가루 광산

 

 

노예사냥꾼이 격노하거나 특정한 마법효과를 받으면 팽이차기로 스턴시킬 수 없습니다. 그러니 그 전에 적절히 스턴을 빼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팽이 차기의 반경이 좁은 편인데 간혹 몹들이 전방에 강한 데미지를 주므로 조심하도록 합시다.
일반적으로 크러쉬토를 먼저 가는데 저희는 용암주먹부터 진행하였습니다.

 

1넴 - (용암주먹 팝업 후 블러드)쫄의 차단을 지원해주면 좋습니다.

        바닥이 개인적으로 잘 안보여서 힐이 살짝 빡세다고 느꼈습니다.
        1넴 잡고 죽어서 블러드 디버프를 지우고 빠르게 오른쪽으로 진행합니다.
2넴 - (블러드)별 일 없으면 처음부터 끝까지 태학 가능할 거라 봅니다.
3넴 - 무빙도 무빙이고 여러모로 태학이 좋습니다.

        딜러에게 명약을 반드시 쓰게하는 한이 있어도 태학딜로 네임드를 녹입시다.
4넴 - (블러드)홀수번 혹은 짝수번 쫄에 팽이차기를 쓸 수 있습니다. 중반부까지 무난하게 태학 가능합니다.

        해제를 다 할 수 없으므로 재활을 여기서 사용합시다.

 

 

하늘탑

 

 

몹의 특성이 각각 개성있어 우선순위를 확실하게 정해두고 처리를 해야하는 던전입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택틱은 적절한 광딜에 광역스턴과 광역메즈를 섞어 자연스레 진행하는 것입니다. 팽이차기는 스킬을 방해할 때 처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1넴 - (블러드)은근히 힐이 빡셉니다.

        재활을 2넴에서 필히 사용해야 하지만 충분히 쿨이 오므로 재활이 있다면 적절히 써줍시다.
2넴 - 공대생존기, 개인생존기, 힐업기 등 가능한 모든 방어기술을 사용해야합니다.
        폭발에 맞춰서 큰 데미지를 상쇄시키는 용도로 생존기를 분배하시면 되겠습니다.

        폭발은 3번이 적절, 4번이 마지노선입니다.
        1번 폭발 전까지 태학딜을 하다가 폭발 5초 전 쯤에 도트를 감아주시고 고양감을 땡기시면 되겠습니다.
        1번 폭발은 운무 개인 힐업으로 버틸 수 있고 그 이후로 한번의 폭발 때마다

        공대급 생존기, 전원의 개인생존기, 치유의 명약을 분배하시면 되겠습니다.
        운무에게는 갓재활이 있습니다.
3넴 - 별 거 없습니다. 태학딜 하다가 깃털 때 도망치세요. 탱에게 고치 하나 던져주면 알아서 잘 살겁니다.

        깃털 때 스턴지원 해주시면 좋습니다.
4넴 - (블러드)영혼의 폭딜 하시면 됩니다.

 

 

상록숲

 

 

언덕을 올라가기 전까지 무리를 눈속, 속거 등으로 탱에게 몰아준 다음 광을 치면서 시작합니다.
죽기나 양조 탱이라면 손쉽고 깔끔하게 몰 수 있겠지만 이외의 탱의 경우 약간의 스킬이 필요합니다.
다 몰게 된 후 바로 외생기를 넣어주고 딜러들의 원활한 광딜을 위하여 팽이차기를 시작으로 cc를 연계해줍니다.
저희 같은 경우 팽이차기, 구속의 사격+우르솔태풍, 비전격류, 파편폭탄 허리띠 등을 상황에 따라 연계하였습니다.
맨 처음, 1넴 앞, 제리타크 팝업과 마법사 무리 이 세 구간만 조심하면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만약 벽 올라가기에 좋지 않은 클래스가 있다면 위치변환기와 해탈을 적극 이용합시다.

 

1넴 - (블러드)확실한 태학딜 각이 나옵니다.
2넴 - 텔루는 차단으로 이동시킬 수 없습니다. 침묵으로 붙여줘야 합니다. 둘후를 제외한 두 명에겐 스턴이 먹힙니다.
3넴 - 제리타크 팝업 전까지 가능한 마나를 아껴봅시다. 중간에 나오는 오크를 마비로 메즈해줍시다.
4넴 - 화염바닥을 생성하는 꽃을 적당히 깔고 이동하면 딜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5넴 - (블러드)태학딜 각이 나옵니다.

  

 

6. 정리하며

 

힐러로서의 능력만 보자면 운무는 확실히 부족한 부분이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일힐 파티힐 모두 가능하지만 상대적으로 그 능력이 힐러 중 상위라고 보긴 힘든데요.
하지만 힐러 중 유틸기와 공대생존기로는 회드와 함께 최상위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회드의 야정딜에 밀리지 않는 딜능력은 넴드 딜이 모자란 파티에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도전모드가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컨텐츠는 아니기에 혈죽 양조 회드 흑마 냥꾼 등 A급 클래스만 선호되는 경향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탱과 힐은 각각 한 자리밖에 없기에 운무가 기피되는 현상이 다소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파티 조합의 가능성을 끌어낸다면 운무도 굉장히 좋은 힐러이니 많은 분들이 도전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