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전투 입문서 - 전투 관련 UI 시스템


一. 전투의 시작! - 캐릭터 능력치 정보 UI

레전드 오브 소울즈 캐릭터는 총 9가지의 전투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16가지의 기능으로 세분화 되어있다.


능력치는 각종 아이템과 스킬, 소모품으로 증가. 이를 통해 캐릭터의 특성과 주요 스킬을 강화할 수 있다.
각종 변화에 따라 전투 능력이 변화하며 그 결과를 캐릭터 UI를 통해 결과 값을 확인할 수 있다.


지금부터 다양한 전투 능력의 종류와 해당 능력의 세분된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기본 능력치

HP
- HP가 많을수록 적의 공격을 오래 버틸 수 있으며, 전투 중 HP가 모두 소진되면 캐릭터는 사망한다.

HP
- MP는 스킬에 사용되는 근원으로 MP가 많을수록 더욱 많은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BP
- BP는 PVP에서만 사용되며, 캐릭터에게 공격당할 경우 일반적으로 HP보다 BP가 먼저 소모된다.

☞ 전투 능력치

공격력
 ⅰ. 기본 공격력
      기본 공격력은 무기의 기본 공격력을 기준으로 무기 강화 및 합성을 적용해 계산된 수치이며,
      공격력이 높을수록 상대방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ⅱ. 방어 무시 공격
      방어 무시 공격은 상대방의 방어력을 100% 무시하고 적용되는 공격이다.
      공격 성공 시 방어 무시 공격력 수치만큼 상대방에게 피해를 준다.


방어력
 ⅰ. 기본 방어력
      방어력은 방어구의 기본 방어력을 기준으로 방어구 강화 및 합성을 적용해 계산된 수치이며,
      방어력이 높을수록 입는 피해가 감소한다.

 ⅱ. 입는 피해 % 감소
      공격당했을 때 입는 피해 감소 % 만큼 받는 피해가 감소한다.
      입는 피해 감소는 최대 75%까지만 적용된다.


공격 성공
 ⅰ. 공격 성공
      공격 성공이 높을수록 공격력 성공률이 증가한다.

 ⅱ. 공격 성공률(%)
      공격 성공률이 높을수록 상대방에게 피해를 줄 확률이 증가한다.


방어 성공
 ⅰ. 방어 성공
      방어 성공이 높을수록 방어 성공률이 증가한다.

 ⅱ. 방어 성공률(%)
      방어 성공률이 높을수록 상대방의 공격을 피할 확률이 증가한다.


결정타
 ⅰ. 결정타 공격 성공률(%)
      결정타 공격이 상대방에게 성공할 확률이다.

 ⅰ. 결정타 회피 성공률(%)
      상대방의 결정타 공격을 회피할 확률이다.

 ⅰ. 결정타 공격 증가율(%)
      결정타 공격 성공 시 증가 수치만큼 상대방에게 입히는 결정타 피해가 증가한다.

 ⅰ. 결정타 피해 감소율(%)
      상대방의 결정타 공격을 받을 시 감소 수치만큼 입는 결정타 피해가 감소한다.


힐 회복
 ⅰ. 스킬 회복량
      체력 회복 스킬 사용 시 회복되는 양이 수치만큼 증가한다.




二 . 상대를 탐색하라! - 몬스터 전투 정보 UI



몬스터는 크게 선공 몬스터비선공 몬스터로 나눠진다.


비선공 몬스터는 중립 몬스터로 플레이어가 먼저 공격을 하기 전까지 먼저 공격하지 않으며,
선공 몬스터는 사진과 같이 붉은 이름으로 표시되며 근처에 접근하면 플레이어를 먼저 공격한다.


기본적으로 필드의 모든 몬스터는 동일하지만, 일부 강력한 보스 몬스터가 등장하는데,
필드 보스 몬스터는 기본적으로 체력과 공격력이 매우 높으며 체력바(Bar)의 문양을 통해 구별할 수 있다.






三. 위협적인 특수 스킬과 차단 - 스킬 사용 표시 UI



몬스터들은 강력한 공격을 하기 위해서 스킬을 사용한다.
몬스터들이 스킬을 사용하기 전에는 몬스터 머리 위에 캐스팅 바(Bar)가 생성되는데.


이때 차단 스킬을 사용하면 몬스터가 시전 중인 스킬을 차단할 수 있다.
차단 스킬은 캐릭터 생성 시 최초로 지급된 스킬로 단축창 첫 번째 칸에 있는 스킬이다.







四. 더욱 약하게! 더욱 강하게! - 버프와 디버프 UI



버프는 기본적으로 지속 효과 버프와 순간 효과 버프로 나눠진다.


지속 효과 버프는 아이템을 통해 장시간 동안 지속되는 버프 효과를 말한다.
순간 효과 버프는 스킬이나 콤보, 혼의 흔적으로 단시간 동안 지속되는 버프 효과를 말한다.


지속 효과 버프는 우측 상단의 캐릭터 창 '지속 버프 효과' 아이콘으로 버프 목록을 불러내 확인할 수 있으며,
순간 효과 버프는 우측 상단의 캐릭터 창 하단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디버프 효과는 대상에게 스킬 사용 시 발동되며 지속 피해나 능력치 감소를 부여한다. 대상의 UI 하단에서
디버프 효과 지속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효율적으로 지속 시간을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