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단에서 와켓몬에 바라는 점

와켓몬에 심취해 와켓몬에 많은 시간을 투자한 녀석입니다.

와켓몬은 서브컨텐츠답지 않게 저렙때부터 체계적으로 즐길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한번 구해놓고 렙업을 시켜 놓으면 계속 사용할수 있습니다.

대전시스템 역시 가위바위보 싸움처럼 단순하지 않고 상성및 속도 스킬과 스탯이 

상호작용하여 상당히 재미 있는 컨텐츠입니다.

각필드마다 구할수 있는 펫이 있으며 희귀하게 출몰하는 펫이 있고 펫들마다 등급이 있어서 

수집하는 재미도 각별하죠.

이러한 와켓몬의 매력때문에 유저대전5천승 업적까지 2년이 넘게 걸리면서 계속 와켓몬을 즐겼습니다.

하지만 아직 와켓몬은 부족합니다.

이번 군단 확장팩은 드군에 비해 와켓몬을 좀 더 배려한것이 곳곳에 드러납니다. 

이에 저는 조금이나마 반영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건의사항을 씁니다.


A. 밸런스

1.속도

  속도문제는 파판10같은 방식의 액티브타임배틀이 어떨까도 생각해 봤는데 

이건 게임자체를 갈아 엎는거라서 무리가 있을것 같더군요. 속도를 건들면 게임자체가 

망가질것 같아 속도는 얘기 안하겠습니다.


2.날씨

  현재 날씨는 어둠,모래바람,햇살,정화의비등을 제외하면 존재감이 없습니다. 

어둠이나 모래바람 그리고 햇살은 날씨를 바꿀펫이 없으면 이기기 힘든 조합도 

제법 됩니다.번개폭풍같은 경우는 번개폭풍때문에 이기기 힘든경우가 대부분이고요

  심지어 정령같은 경우는 번개폭풍의 추가데미지를 받는 버그가 아직도 존재합니다. 

날씨조합을 강제하려면 날씨싸움이라도 서로 물고 물리게 해야 하는데 현재는 

어둠조합과 모래바람 덕분에 다른 조합은 기를 펴기 힘듭니다.
 
  우중충한 날씨와 정화의비 번개폭풍을 좀 강화해야할듯 합니다. 

개인적인 소망도 하나 있긴 한데.. 어둠날씨와 모래바람의 10%명중률저하 대신에 뎀감10%가 어떨까 

생각합니다.빗나가면 멘탈도 같이 나가는 경우가 좀 있습니다.



3.종특 

 언데드종특이 수술이 됬는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최강의 종특으로 느껴집니다. 

기계나 인간 비행은 적당한듯 보여지는데 동물과 물 정령이 상대적으로 안좋기 때문에 

사용빈도가 적고,  물과 동물이 사용빈도가 적기 때문에 언데드가 더 많이 보이는 결과가 나옵니다.

 많은 와켓몬 유저들이 바라는 것처럼 좀더 다양한 조합으로 즐기기 위해서는 동물과 물 그리고

 정령의 메리트를 강화 했으면 합니다.

 동물과 물의 종특이 적당하다고 판단된다면 전체적으로 엉망인 동물과 물펫들의 

스킬들을 좀 손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같은 효과를 가짐에도 위력이 떨어지는 

스킬들 (ex:쉭쉭(250가량의 데미지+4턴간 25%속감), 비명(150가량의 데미지+4턴간 25%속감))이라던가 

효용성이 극도로 떨어지는 스킬들(무리나 뿡뿡이의 악취,할퀴기 같은 스킬들)은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무리같은 경우도 세턴 지속인데다 데미지도

 변변치 않아서 상대가 교체해서 대비를 못할수가 없기 때문에 안쓰니만 

못하게 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무리의 데미지를 100%증가시키거나  

지속턴을 두턴으로 만들면 상당히 쓸만해질겁니다.

악취나 할퀴기 같은 스킬은 원시의포효같이 전체데미지 판정이 있는것도, 

어둠불꽃처럼 강력한데미지+치유감소같은 부가 효과가 있는것도 아닙니다.

새끼 유령서리늑대나 해골천둥매, 부패한 꼬마도우미 같이 두턴에 1200가량의 데미지를 

줄수 있는것도 아니면서 이런 잡다한 스킬들만 잔뜩인 물펫과 동물펫 비행펫을 누가 쓰겠습니까?

물펫이나 동물펫이 부상하면 현 종특 밸런스 문제는 자동으로 해결될수도 있으리라 봅니다.



4.OP문제

군단오면서 광역펫들의 대부분이 너프 되어 닥광조합은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허나 전부터 기승을 부리던 오피펫중 상당수가 건재합니다.

유령염소나 발키르같은 유출펫, 테로발톱,블랙퓨즈의 꼬마폭탄, 해골천둥매등의 

오피는 아직도 수정될 기미가 안보이는군요.


유출의 강력함은 와켓몬은 해본분이면 누구나 공감하시겠지만 3턴을 벌수 있는 

강력함은 유출만 해도 그 펫의 할일을 다할정도입니다.

유출의 데미지를 좀 낮추던가 실패하면 정말 죽게 하던가 해서 좀 조정해야 

할겁니다.


해골천둥매의 무시무시한 공격력도 손봐야 할듯 합니다.

힘이300이 넘는 언데드에게 어둠소환에 야밤의 일격을 같이 주다니 

이건 제정신이 아닌거죠,미끼도 소용 없고 물펫이나 용족 인간형도 

3방이면 대부분 보내는 강력함이 언데드에게 있다니 그야말로 OP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현재 어둠조합이 맹위를 떨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하고 물펫들이 죽쓰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스킬셋을 좀 손봐서 어둠소환과 야밤을 같이 사용하지 못하게 해야 할듯 합니다.


테로발톱은 비행펫에 자연의수호와 회피가 같이 들어가 있는것이 가장 큰 문제죠.,잘만 운용해서 

치고 빠지기 하면 지속적으로 2턴씩 버는 셈이 되니 갈수록 무지막지해집니다.

괸히 깡패라는 말이 나오는게 아니죠.


블랙퓨즈는 우월한스탯을 가진 기계펫에 우월한데미지 계수를 가지는 스킬을 줘서

문제가 되는데요. 펫들의 평균체력이 1500정도임을 감안하면 두턴에 1900의 데미지를 

가할수 있는 딜링은 말이 나오지 않습니다.평균적으로 5턴을 생존한다 가정하면 

별다른 컨트롤 없이도 3000에 가까운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아마겟돈의 데미지를 좀 낮추거나 스탯을 좀 조정해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외 펫들의 무성의한 스탯과 쌩뚱맞은 스킬들도 좀 조정해서 다양한 조합으로 

즐길수 있는 와켓몬을 바랍니다.

지금까지는 밸런스에 대한 건의였습니다.


B.배틀외적인 건의사항
  
1.유저대전서버의 전세계단일화

  -현재 와켓몬 유저숫자가 너무 적다보니 유저대전에서 같은 사람들끼리 계속 대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조합이 단조로워지고 나중엔 카운터픽 교대전이 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와켓몬 유저대전서버가 세계공통이 된다면 제 입장에서는 천국이겠군요.


2.유저대전시 패자의 메리트 강화

  -유저대전시 치열한격전을 치른끝에 결국 패배하면 패자에게는 메리트가 없습니다.

   승자는 승리카운트및 경험치와 전투석 때로는 부적까지 얻을수 있지만 패자에게 

  돌아가는 보상은 전무합니다. 이는 반복해서 패배하는 유저를 유저대전에서 

  떠나게 만드는 주요요인입니다.
   
   패자에게도 경험치와부적,전투석을 얻게 하고 승리카운트만 안올라가게 한다면 더욱

  많은 유저들이 의욕적으로 임하리라 생각합니다.


3.유저대전창과 엔피시대전창을  분리

 -유저대전시 사용되는 조합은 엔피시대전에 걸맞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필드에서 와켓몬대전중인 플레이어가 유저대전을 신청하기 쉽지 않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유저대전창과 엔피시대전창을 분리해서 유저대전신청해놓고 필드 와켓몬대전을 

 즐기는데 무리가 없도록 했으면 합니다.


4.와켓몬을 모바일에서 즐길수 있게 

 -와켓몬 모바일 현재 기술로 전혀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와우와 연동되게 해서 모바일로 천신이나 조련사 혹은 유저대전만이라도

  가능하게 만든다면 대히트를 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뭐.... 이게 확장되면 와켓몬고도 가능하지 않을까ㅡ.ㅡ;; 조심스럽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 의견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