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여 월탱 네임 '플랑도르_스칼렛'입니다.

저번에 레이팅 논란 이후 조회수 및 추천수 하락으로 우선 문어발부터 끝내고 레이팅 올린 뒤 글을 적자고 생각했습니다.

그간 계속 자주포에게 불가능을 요구하는 사람들을 만나오다...

좀 더 레이팅 올리고 글 쓰자고 생각했는데...

오늘 '벼*'라는 1만판 굿플레이어에게 '산 넘어를 쏴라'는 어처구니 없는 말을 듣고...

(보니까 자주는 200판 했더군요)

몇자 적습니다. ㅇㅅㅇ

 

 

 

 1. 당연하지만 산넘어는 못 쏜다...

 ... 말 할 것도 없죠...

근데 못 쏜다고 하면 '재방열해라'고 하는데...

오늘의 경우 '거길 쏘려면 적배 가야 한다'고 하는데도 징징...

...

에휴...

... 근데 의외로 이걸 요구하는 사람이 조금 있습니다.

 

 

 

 2. 미안하지만 중형도 쏘기 싫다.

 엄폐하고 있는 중형은 쏘기 쉽지만

회피운동하고 있는 중형은...

레알 쏘기 싫습니다...

특히 8티어 이상의 중형은 회피운동이 기본이라서...

자주는 탄이 날라가는 데만 2~3초가 걸립니다.

갈지자로 움직이는 중형의 2~3초를 예상해서 쏘라니...

어지간히 같은 운동을 반복하는 사람이 아니면 맞출 수 없고... 딜로스일 뿐입니다.

 

 

 

 3. 언덕 아래도 쏘기 싫다.

 힐다운이 이루어지는 언덕의 경우, 자주포가 맞는 건 거의 '운이 좋은' 경우입니다.

 자주포가 쏜다고 해도 '정말로 노린대로 날라가는'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특히 상하탄은 매우 자주 있습니다.

정확도가 높다는 빵자주나 완벽하다는 m53/m55조차도

숙련 100퍼에 전우애에 환풍기까지 다 해도

10발 중 7발은 상하로 탄이 튑니다.

평지의 경우는 약간의 상하탄은 상관이 없지만

언덕 아래에 있는 적에게 상하탄은... 그대로 딜로스로 이루어집니다.

즉, 못 맞쳐요.

경험이 있는 자주라면 언덕아래는 아예 에임을 노리지도 않을 겁니다.

 

 

 

 4. 스팟 많이 했는데 왜 못 맞추냐

 ...

자아...

스팟은 길면 10초가 유지됩니다.

(위장율과 위장여부에 따라 2초만에 지워지는 탱도 잇다고 하는데, 전 아직 인식 못 함)

자아, 자주가 스팟을 미니맵으로 확인햇습니다. (개고수라는 가정하에, 스팟이 뜨고 1초만에 확인했다고 치죠.)

바로 에임을 옮깁니다. 만... 포대 선회속도라는 게 있죠... 2초에서 5초정도 걸리는데, 평균에서 짧게 해서 3초 걸렸다고 하죠. 스팟이 뜨고 여기까지 4초입니다.

 자아, 위성모드로 적은 확인하고 에임을 조이기 시작합니다.

만,

...

에임을 조이는데는 티어에 따라 다르지만, 저티어의 경우 6초, 고티어의 경우 10초정도 걸린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 이미 4초를 사용햇는데도 여기서 에임까지 조여야 하죠.

... 고티어라면 에임 다 조이기도 전에 스팟이 지워지는데

... 게다가 이게 끝이 아니에여.

탄이 날라가는 시간이 2~3초.

... 절망 orz

에임을 다 조였을 때 이미 적은 스팟에서 사라진 지 4초전

그리고 이제 쏜다고 해도 2~3초후를 맞춰야 하죠.

즉 6~7초 블라인드 리드샷을 하라는 거.

...

 

 

 미쳤냐

 

 

 

 스팟한 번 띄었다고 맞추라는 요구 하지 마십쇼...

레알 말도 안 됨...

레알 스팟뜨자마자 바로 반응하는 게 그리 쉬움? 빨라도 2~3초 걸리지.

그리고 다 조여논 에임있는데 이 아까운 에임 포기하고 저쪽에 가야하나 하고 순간 갈등하고 마는 게 사람이라 1~2초는 늦어지고 마는데

 게다가 이 계산도... 자주포 하시는 분들이라면 알텐데, 정말 적게 잡은 겁니다...

 

 

 

 

 5. 적이 저기있는데 왜 안 쏘냐

 ...

...

장전시간이라는 게...

10티어의 경우...

짧으면 40초...

길면 70초입니다...

가끔 어떤 분들은 자주가 연사되는 줄 알고 계시는 분들도 있는데...

(레알 진짜 있음. 레알)

말하는 것도 바보같지만 자주는... 연사가.. 되지 않습니다...

 

 


 6. 초반 경전 던지기를 자주가 무시하는 이유

 첫째로, 8티 이상의 자주는 보통 장전시간 40초입니다. 10티는 1분이 넘기도 합니다.  맵 중간까지 20초면 도착하고, 적배까지 35초면 도착한다고 가정할 때, 만약 적배에 갔다고 해도, 이후 1초도 살기 어려울.... 사실 말이 안 됨. 30초 되기도 전에 죽음. 미리 에임 조여논다고 해도 막상 쏠 때는 블라인드 리드샷임. 아 망할. 사람들이 던진다고 하는 이유가 따로 있는 게 아님. 쓰기만 해도 짜증이 치솟네.

 둘째로, 움직이는 탱크를 맞추는 것은 어렵습니다. 랄까 첫번째 이유에서 이미 이야기는 끝났네.

셋째로, 방열해야 하는 시간에 방열하지 않고 에임 조이고 있으면 적 중형이 와서 날 스팟하고, 그럼 난 죽습니다.

넷째로, 스풀이 크다는 통구이 골탄이라 할 지라도 12미터정도이며, 이는 탱크 한대 정도의 크기입니다. 반면 에임 하나에 직경으로 탱크가 3,4대는 들어가죠. 스풀이 작은 다른 자주를 생각하면... (통구이 은탄 스풀은 8미터, 건캐리지 7미터, 바샷 4미터, 찾기 귀찮아서 안 씀. 통구이도 힘든데) 멈춰있으면 모를까 이건 리드샷이고, 애초에 '스풀'이 있는 이유는 명중률이 낮아서 있는 겁니다. 스풀이 있으니까 맞추기 쉬운 게 아니고, 맞추기 어려우니까 스풀이라도 있는 겁니다. 무엇보다, 티어대비 스풀만으로 경차를 죽이지는 못 합니다. 고티어의 경우 통구이 스풀이 500인데, 7티 경차면 피가 800. 저티어의 경우 스풀뎀이 200인데, 이 경우는 애초에 스풀범위가 작고, 경차 체력은 400쯤. 그러니까 스풀 맞춰봤자 너무 멀리 있으면 아군의 지원이 어렵거나 없고, 애초에 경차를 쏜다는 자체가 말도 안 됩니다. 따라서 아군 경차는 던져서 죽지만 적군 경차는 사는 거지요. 다른 차를 때리면 된다는 말도 나올 수 있는데, 이 경우도 원샷킬은 있기가 힘들고, 따라서 경차를 던진 아군만 손해가 됩니다.)

 자주 안 하는 사람은 모릅니다. 위성모드에서 적 탱크를 맞추는 것은 바늘구멍 실 꿰는 것처럼 어렵습니다.

다섯째로, 보통 경전은 적 경전을 발견하고 죽습니다. 보통은 적배에 가지도 못 하죠...정말로 스팟을 할 수 있을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방열(목숨)을 포기할 리스크를 갖고 싶지도 않고, 또한 장전시간 및 명중난이도를 생각하면 더더욱 경전때문에 방열을 포기할 순 없습니다.


 자주포엔 정말 많은 제한이 있습니다.

조그만 언덕 하나마저도 넘기 힘듭니다. (그건 건 캐리지도 마찬가지... 건 캐리지가 고각이라고 해서 홍퀴의 고각을 생각하면 안 됩니다. 그냥 저각으로 맞을까말까하는 곳을 맞추는 거지... 무슨 땅을 뚫고 들어가서 터지는 게 아니에여.)

돌 하나만 밟아도 포각이 비틀어져서 맞지가 않습니다.(정말 조그만 돌 하나 밟앗을 뿐인데 맞추지 못하는 경험을 자주님들은 하셨을 겁니다. 이상하게 안 맞는게 3~4발 되는 경우... 그건 조그만 돌 하나 밟았거나 지면의 한 곳이 살짝 볼록 튀어 나와서 그런겁니다.) 고티어의 경우 1발은 안 맞을 수도 있지만, 2발째도 어라... 하다가, 세발도 빗나가면 헉! 하는데, 사실 3발 빗나가면 게임이 이미 중반이지요... 14:15로 플레이 한 거고, 딜로스 생각하면 내가 입혀야 할 데미지를 입히지 못 했으니 13:15로 아군은 플레이 한 거니 중반쯤이면 아군은 괴멸수준.... 그런 판이 있죠...)

 오늘까지는 자주포 탄 적 없으니까 모를수도 있는거지... 하면서 게임햇는데

1만판 굿플레이어까지 어처구니 없는 말을 하니... 진짜 안 쓸 수가 없네여.

정말 바보같이 뻔한 글이고, 누구나 쓸 수 있는 글입니다만, 그래도 모르는 사람이 있어서 씁니다.

 

 

 

 

월탱의 전술적 기본 규칙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302

자주포는 도무지 할 수가 없는 것들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936

 

자주포 운용 1 - 방열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792
자주포 입문 2 - 필요한 모드 와 승무원스킬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801
자주포 운용 3 - 고각과 저각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802
자주포 입문 4 - 각 국가별 자주포 특징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806
자주포 운용 5 - 자주포 운용교본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808

자주포 운용 6 - 극딜해보자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812

자주포 운용 7 - 고급 방열, 북풍설원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815

자주포 운용 8 - 리드샷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822

자주포 운용 9 - 킬딸과 뎀딜(라인 관리)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826

 

자주포 운용 7 - 고급 방열, 북풍설원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815

자주는 꿀자리가 좋아 1 - 레드셔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816

자주는 꿀자리가 좋아 2 - 어부의 항구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817

자주는 꿀자리가 좋아 3 - 샌드리버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818

자주는 꿀자리가 좋아 4 - 웨스트필드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819

자주는 꿀자리가 좋아 5 - 루인베르크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821

자주는 꿀자리가 좋아 6 - 잊혀진 마을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825

자주는 꿀자리가 좋아 7 - 무로방카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827

자주는 꿀자리가 좋아 8 - 코마린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197&l=18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