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게 튜토리얼을 진행하였고, 차고 화면도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이 오래된 게임은 아직도 모르는 것 투성이일 것입니다. 이를 위해 초보자 가이드로 '기갑학교 임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초보자인데 전투에 바로 들어가기가 무서우신가요? 처음 시작하는 사람은 '봇'과 매칭이 되며, 특정 판수 혹은 특정 티어 이하까지는 소위 '뉴비촌'에서 처음하는 뉴비들과 경쟁하시게 될겁니다. (아니면 부계를 판 환생충들과)

차고에서 '임무' - '기갑학교'로 들어가 보시면 신규 전차장을 위한 임무가 있습니다. 이를 하나씩 해보도록 합시다!



1. 첫 전투
여러분에게 주어진 귀여운 전차를 하나 선택하여 전투 시작을 누르시고 한 판 하시면 됩니다.

2. 일반 경험치
전투가 끝나면 크레딧과 일반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연구소 -> 전차 선택' 혹은 차고에서 '연구'를 클릭하여 모듈과 새로운 전차를 연구할 수 있습니다.
전차를 처음 연구하고 막 뽑은 따끈한 전차를 '스톡' 상태라고 부릅니다. '스톡 주포'는 관통력이나 데미지가 낮은편이며, 연구를 해줘야만 전차가 제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보통은 관통력이 높은 주포를 위해 연구를 하는 편입니다.

전차 연구의 순서는 '주포' -> '포탑' -> '엔진' -> '궤도' -> '무전기' 순으로 하는걸 추천 드립니다.
다만 한계 중량 혹은 선행 연구 등으로 인해서 '궤도' -> '포탑' -> '주포' 순으로 연구해야 할 수 있습니다.

3. 경험치 배수
한국 시간 기준 매일 새벽 1시에 모든 임무와 '첫 승리 시 경험치 2배'가 초기화 됩니다. 하루 한판은 이기면 경험치를 2배를 주며, 이를 '별떼기'라고 부릅니다.

차고를 보면 x2 표시가 있는 전차를 돌리면 저 표시가 사라질 것이며, 1시에 다시 생길 것입니다.

별이 있는 전차를 타고 이기시면 됩니다.

4. 자유 경험치
일반 경험치는 자신이 운용한 전차에 들어옵니다. 본인이 Valentine전차를 탔다면, 그 전차에 일반 경험치가 들어옵니다. 이 경험치는 다른 전차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발렌타인 전차로 1000만 경험치를 모았어도 이를 M3 스튜어트 전차의 모듈 연구에는 하나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유 경험치는 어느 전차에나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경험치 입니다. 사용처는 주로
1. 전차의 모듈을 연구하여 스톡 상태를 빨리 벗어남
2. 타기싫은 전차를 안타기 위해서 다음 전차를 연구함.
3. 승무원 스킬을 올림.
4. 전차의 경합(경매)에 사용하여 새로운 전차 획득
입니다.
자유 경험치는 골드로 남는 경험치를 변환하거나 임무/이벤트 로만 획득이 가능하니 필요할 때만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자유경험치를 사용해서 아무 모듈이나 연구하시면 됩니다.

5. 포탄

포탄은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철갑탄, 고속철갑탄, 고폭탄, 성형작약탄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주로 1번째 탄은 철갑탄 이며, 주로 사용하는 탄입니다.
주로 2번째 탄은 고속철갑탄/성형작약탄 이며, 관통력이 철갑탄보다 높은 편에 속합니다. 장갑이 강한 전차를 잡을때 주로 사용합니다. 옛날에는 이를 골드로 사야했기 때문에 '골탄'이라고 부릅니다.
주로 3번째 탄은 고폭탄 입니다. 관통력은 낮지만 데미지가 강해서 장갑이 약한 전차에 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포탄에 관한 내용은 추후 다룰 예정입니다.

크레딧을 아끼려면 골탄 대신에 고폭탄 몇발을 사시고 임무를 깨시면 됩니다.

6. 보관소
안쓰는 포탄이나 장비는 보관소에서 판매가 가능합니다. 쓰지 않는 부품을 판매하면 됩니다.

7. 크레딧
월탱의 기본 재화인 크레딧은 전투를 돌리거나 이벤트 / 임무 등으로 획득 가능합니다. 전차/부품/장비/훈련책자 등을 구매하는데 사용합니다. 게임을 몇판 돌려서 획득합시다.

8. 소모품

4/5/6 단축키를 눌러 사용가능한 소모품입니다. 주로 구급 상자, 수리 도구, 소화기를 넣는 편입니다. 나중에 전적을 위해서 소화기 대신 식량을 넣습니다.
소모품은 사용하지 않으면 소모되지 않습니다. (식량 제외)
소모품은 인게임에서 5000번을 사용해도 1번 사용된 것으로 처리됩니다. (1번이라도 썻으면 계속 써도 무방)
소모품은 사용후 90초 이후 다시 사용 가능합니다. (식량은 상시 사용됨)

처음 하시는 뉴비분들은 소형 구급상자, 소형 수리 도구, 자동 소화기를 넣으시면 됩니다.

9. 장비

장비는 전차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는 이후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소모품을 클리어하여 받은 개량형 경화강 3급을 전차에 장착하시고 게임을 하면 클리어 됩니다.

10. 4단계 전차
열심히 3티어를 굴려보시고, 4티어 전차를 연구후 구매해보세요.

11. 전차 꾸미기

사용자 설정 스타일은 본인의 입맛에 맞게 전차를 꾸미는 기능이며, 사전 설정 스타일은 이벤트 등으로 뿌린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필터에서 2번째 버튼을 누르면 가지고 있는 것만을 보여줍니다. 골드로 구매하지 마시고, 임무로 받은 [문양 "빠른 학습]을 달아봅시다.

12. 승무원 능력
흔히 '스킬'이라 부릅니다. 자신의 병과에 따라 필수적인 스킬이 다르며, 이또한 따로 다룰 예정입니다.
승무원 얼굴에 마우스를 대서, 우클릭 - 프로필에 들어가 스킬을 찍을 수 있습니다.
저티어 탱크에는 첫 스킬로 '수리'를 찍어주면 됩니다.

16. 지형학

일단 하란대로 전차를 타서 이것저것 해봤지만, 처음보는 맵과 탱크 투성이라 어렵습니다. 이를 위해서 '지형학' 모드가 존재합니다. 게임을 시작할때 특정 맵에서 어떻게 플레이해야 할지 모르고 갈팡질팡 하는 것을 조금이나마 줄이기 위해 지형학을 해보고, 라인전에 대해 대략적으로 알아봅시다.
아무것도 모르고 바람 흐르는대로 전차를 운용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일 것입니다.

18. 개인 물자
이벤트나 구매로 물자를 획득하셨다면, 이를 사용해서 재화를 더욱 효율적으로 벌 수 있습니다. '개인 물자'는 개인이 사용하는 물자이며, 특히 '크레딧 물자'가 가장 많이 쓰입니다.
클랜에 가입해서 '클랜 물자'를 받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JOIN TENTO


21. 개인 임무
캠페인은 개인적으로 깨서 최종 보상으로 전차를 얻는 임무입니다. 마지막 전차인 Obj.260과 Obj.279는 성능이 아주 월등합니다.
1차 캠페인은 stugⅣ -> T28 concept -> T55A -> Obj.260가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2차 캠페인은 Excalibur -> Chimera -> Obj.279(e)가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각 임무별로 시작을 눌러줍시다.

22. 승무원 훈련서
승무원 스킬을 올리는데 전투만으로는 올리기 힘드실 경우에는 '승무원 훈련 책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승무원 훈련서를 사용하고, 스킬을 더 빠르게 찍어보세요.

23. 승무원 지휘명령
승무원 스킬을 찍지 못하였지만 스킬 효과를 받고싶거나, 스킬을 찍고 추가로 효과를 받고 싶으시면 지휘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로 고티어에서 적재함 강화 + 포탄 정리 지휘명령 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초보자분들은 가격이 꽤 되니 '자동 재보급'을 꺼주시고 매판마다 장착해서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25. 프리미엄 전차
크레딧 보너스가 붙은 전차를 타시면 됩니다. '보상 전차'와 '프리미엄 전차'의 차이점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둘다 차고에서 주황색으로 표시되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보상 전차: 같은 병과의 승무원을 태우면 숙련도 감소 x, 일반 경험치와 승무원 경험치 추가 획득
프리미엄 전차 (골탱): 위 효과 + 크레딧 추가 획득

26. 장비 지휘명령
지휘명령 창에 승무원 지휘명령 대신 장착할 수 있습니다. 채권이 사용되니 '자동 재보급'은 꺼주세요.

30. 전차 설계도면
전차가 점점 많아짐에 따라, 뉴비들이 수많은 전차를 빠르게 연구할 수 있도록 생긴 기능입니다. 주로 일일 임무에서 획득 가능합니다. 자신이 가는 라인을 더 빨리 가기 위해 사용됩니다. 추천받은 전차 라인 혹은 자신이 가고 싶은 라인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갑학교 32단계를 깨셨나요? 수고하셨습니다. 보상으로 8티어 골탱을 플레이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월탱은 Pay to Progress 게임입니다. 크레딧을 모으려면 저티어 전차를 수없이 타거나, '골탱'을 타서 쉽게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연구나 구매에 있어서 무료로 플레이는 가능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꽤 많이 타셔야 할 것입니다.
남들이 추천하는 8티어 골탱 2대 정도는 가지고 시작하는걸 추천드리며, 이번 글을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