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갑학교를 하며 탱크를 타다 보면 이런 생각이 들겁니다.
"나는 무슨 라인을 가지?"
누군가는 강력한 한방을, 누군가는 철벽의 장갑을, 누군가는 아주 빠른 속도를 원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전차를 찾을 수 있도록 전차의 유형에 대해 알아 봅시다.

1. 전차 유형
1. 경전차
주로 속도가 빠르고 장갑이 약하며, 화력 지원보다는 적을 스팟하는데 중점을 두는 유형입니다. 경쾌한 속도때문에 뉴비들이 신나게 굴리다가 1분안에 차고로 가는 타입이기도 하지요. 사실, 경전차는 현재 메타에선 가장 중요한 유형이기 때문에 새로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맵 이해도, 위장 메커니즘, 상황판단이 가장 많이 필요한 유형입니다.

워게이밍에서는 경전차를 두 분류로 나누었습니다. [다목적 경전차, 차륜 경전차]. 하지만, 게임에서는 경전차별로 쓰임새가 다릅니다. 강행/등대, 전투/스팟에 따라 나뉘는게 더 게임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강행 경전은 주로 적을 강제로 발견시키고 자주 움직입니다. (ex. 이비알)
등대 경전은 주로 중요한 수풀에서 멈춰서 스팟을 합니다. (ex. 만티코어)

전투 경전은 위장이나 시야가 부족한 대신 주포가 좋아서 화력 지원이 가능합니다. (ex. 라메경전)
스팟 경전은 위장과 시야가 좋아 경전차 본연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ex. 만티코어)

2. 중형전차
주로 라인의 소방수 역할을 진행하는 병과입니다. 경전차와 중전차의 경계선에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장갑이 없지만 화력에 올인한 타입, 단단한 장갑을 가진 타입, 혹은 둘을 적절하게 섞은 올라운드 타입이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부족한 라인을 막거나, 밀고 있는 라인에 화력 지원을 해줄 수 있으며, 느리지 않은 속도로 반대 라인을 가기 편한 유형입니다.

워게이밍에서는 중형전차를 네 분류로 나누었습니다. [강습 중형전차, 다목적 중형전차, 저격 중형전차, 지원 중형전차].
강행 중형은 장갑이 단단한 편이며, 헤듐이라고도 불립니다. 1선에 서서 탄을 맞으며 싸우는 전차입니다.
다목적 중형은 올라운더 타입으로, 이곳저곳 돌아다니며 소방수 역할을 맡기에 좋습니다.
저격 중형은 장갑이 약하지만 화력이 좋은 편이며, 체력을 아껴서 후반전에 체력을 쓸 수 있습니다.
지원 중형은 클립 중형으로, 순간 화력을 투사하기 좋은 전차입니다.

3. 중전차
단단한 장갑으로 적의 탄을 맞으며 싸우는 전차입니다. 처음 게임을 하는 분들에게는 가장 추천드리는 유형입니다. 체력이 가장 높고 장갑도 튼튼해서 실수를 하더라도 바로 죽지 않을 수 있고, 느긋하게 전차를 타며 월탱을 배우기 좋은 유형입니다.

워게이밍에서는 중전차를 네 분류로 나누었습니다. [강습 중전차, 다목적 중전차, 돌파 중전차, 지원 중전차].
강습 중전은 느리지만 확실한 장갑으로, 기지를 방어하는데 좋은 전차입니다.
다목적 중전은 차체는 약하지만 포탑은 단단한 편으로 헐다운을 하기 좋습니다.
돌파 중전은 중전차임에도 속도가 빨라서 유리한 자리를 빠르게 차지할 수 있습니다.
지원 중전은 클립 중전으로, 1선에서 순간 화력을 투사하는 전차입니다.

4. 구축전차
강력한 공격력이나 정확한 명중률로 딜을 넣기에 좋은 전차입니다. 상대적으로 관통력이 높고 뎀지가 강한 편이라서, 한방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다만, 목이 돌아가지 않는 구축의 경우는 운영이 어려울 수 있으며, 포탑이 있더라도 분산도가 큰 편이라 기다림이 요구됩니다.

워게이밍에서는 구축전차를 네 분류로 나누었습니다. [강습 구축전차, 다목적 구축전차, 저격 구축전차, 지원 구축전차].
강습 구축은 장갑이 뛰어나서 1선에서 탄을 막고, 화력도 강한 전차입니다.
다목적 구축은 적당한 장갑을 가지고 있으며, 1.5선에서 싸우는 전차입니다.
저격 구축은 장갑이 없어 뒤에서 저격을 하면서 화력을 투사하는 전차입니다.
지원 구축은 클립 혹은 티어 대비 강략한 화력을 가져서 한명을 확실히 보내기 좋습니다.

5. 자주포
다른 전차들과 다르게 하늘에서 위성뷰 시점으로 적을 공격하는 전?차 입니다. 장갑은 없고 체력도 한방피지만 숨은 적을 쏘고 스턴으로 적의 능력을 깎아서 아군에게 도움이 되도록 합니다. 그리고 아군이던 적군이던 사람을 화내게 하는데 가장 효율적입니다.

자주포는 나눠진 분류가 없습니다.

2. 전투 유형

전차 유형과 더불어 전투 유형도 간단하게 소개하고 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이벤트 전투를 제외하고 전투는 [일반 전투, 대규모 전투, 강습전, 조우전]이 있습니다.

일반 전투는 우리가 흔히 아는 맵에서 펼쳐지는 일반적인 전투입니다.
대규모 전투는 기존 맵들보다 훨씬 큰 맵에서 30대30으로 벌어지는 전투입니다. 아예 다른 맵을 사용합니다.
강습전은 공격팀과 수비팀으로 나뉘어서 전투를 진행합니다. 무승부가 일어나지 않으며 공격팀만이 점령이 가능합니다.
조우전은 점령 지역이 일반 전투와 다르게 맵의 중앙에 하나 위치해 있습니다. 또한, 일반 전투보다 점령 시간을 더 오래해야 점령 승리를 할 수 있습니다.
개발 중인 지도는 일반 전투이지만 '돌발 상황'이 일어나는 특수한 맵을 사용합니다.

--------------------------------------------------------------------------------------------------
각 전차별 특성을 파악하고, 자신의 스타일에 따라서 10티어 라인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남들이 흔히 가라는 추천 트리들을 가는 것도 좋지만, 게임에 흥미를 갖기 위해서 자신이 원하는 라인을 먼저 가보는 것이 월탱을 오래 할 수 있는 방법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