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에서 물자는 언제나 중요했습니다. 필요한 물건을 가져가지 않고 "보급은 적진에서 꾀한다"라는 말을 하다가는 굶어 죽기 마련이죠. 이번 글에서는 전차에 장착하는 장비와 소모품 등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1. 장비
장비는 현재 4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화력/생존/기동/정찰 입니다. 범주는 전차별 장비 보너스를 받는데 사용되며, 범주가 2가지인 장비도 있습니다. 야전개량이 생긴 이후로 범주2가지에 올바른 장비를 넣고 최대한의 효율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름(약칭): 능력 으로 표기하겠습니다.

개량형 무전기(무전): 스팟시간 1.5초 증가, 발각시간 1.5초 감소
많이 쓰이지는 않지만, 최근 격전에서 경전차가 쓰는 추새입니다. 다른 장비를 끼느라 보통 안쓰는 편입니다.

비전 시스템(비전): 수풀 위장 -15%, 기동 위장 -10%
경전차의 필수 품목이며, 중형도 가끔 끼는 장비입니다. 메타가 시야와 위장이 중요해진 이 시점에서 적의 위장값을 깍는 사기적인 장비입니다.

장전기(장전): 재장전 속도 -10%
거의 모든 탱크에 끼는 필수 장비입니다. 이탈리아식 클립과 일반 클립 전차에는 낄 수 없습니다.

맞춤형 구성장치(구성): 수리속도 +25%, 내부부품 내구도 +100%, 탄약고 엔진 손상효과 -50%, 화재확률 -50%, 화재/유폭/엔진파괴 를 1번 방지합니다.
불이 잘나거나 유폭이 잘나는 전차에 주로 끼는 편입니다. 다만, 시제장비 업데이트 이후로 쓰는 빈도가 크게 줄었습니다.

수직안정기(수직): 기동 분산도/회전 분산도/사격 후 분산도 -20%
거의 모든 탱크에 끼는 필수 장비입니다. 구축전차와 자주포는 낄 수 없습니다. '사격 후 분산도'덕에 클립식 전차에는 필수입니다. 분산도들이 좋은 몇몇 탱크(센츄리온)는 빼기도 합니다.

개량형 회전장치(회전): 회전속도 10% 증가 + 기동 분산도/회전 분산도/사격 후 분산도 10% 감소
포탑이 있는 구축전차에 끼거나, 분산도가 너무 커서 수직만으로 커버하기 어려울때 사용합니다. 혹은 회전속도가 느린 전차에 끼기도 합니다.

개량형 조준장치(조준): 최종분산도 -5%
최종 조준원을 줄여주기에 구축류들이 사용하기 좋습니다. 혹은 장전기가 안달리는 클립전차에 이용할 때도 있습니다.

파편 방지대(파편): 고폭탄/충돌 피해 -50%, 승무원 부상 방지 +50%, 스턴 시간 -10%, 추가 스턴 시간 -20%
과거 낄 장비가 없을때에는 자주포에게 덜 아프려고 주로 꼇지만, 지금은 거의 볼 수 없는 장비입니다.

쌍안경(쌍안): 정지 후 3초뒤 관측범위 +25%
한곳에 박혀서 안움직이는 등대 경전이나, 구축전차에 주로 사용됩니다. 광학보다는 효과가 좋지만 차체를 움직이면 안되기 때문에 포탑이 없는 구축은 쓰지 않는 편입니다. 가만히 있으며 3초가 지나면 딸깍 소리와 함께 장비에 불이 들어옵니다.

코팅 광학장비(코팅 혹은 광학): 관측범위 +10%
대부분 경전차에 필수이며, 중형전차도 꽤나 다는 편입니다. 쌍안경과 다르게 움직여도 효과는 발생하므로 범용성이 높습니다.

위장막(위장): 정지 후 3초뒤 위장률 +5%(중전,자주)/+10%(경전,중형)/+15%(구축)
스트라브처럼 가만히 있는 구축전차에 효율적입니다. 움직이면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포탑이 없는 구축은 비효율적입니다. 가만히 있으며 3초가 지나면 딸깍 소리와 함께 장비에 불이 들어옵니다.

개량형 환기장치(환풍): 모든 승무원 숙련도 +5%
전차의 전체적인 성능을 늘리는데 사용됩니다. 거의 쓰이지 않지만, 유럽 대장군 스킬은 애용하는 편입니다.

보조 그라우저(그라우저): 차체 회전 속도 +15%, 지형저항 +10%
궤도 성능이 너무 약해서 최고속도가 잘 나오지 않는 전차(크란방, 260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터보는 최고속력과 추중비를 올려주는 반면, 그라우저는 최고속도에 도달하기까지의 시간을 줄여주는 느낌입니다. 대부분은 최속때문에 터보를 선택합니다.

개량형 주포 구동 장치(조준기): 조준속도 +10%
분산도가 줄어드는 시간을 줄여줍니다. 자주포에 주로 사용되는 편입니다. 사실상 수직이 상위호환인지라 수직이 안달리는 전차에 끼는 편입니다.

저소음 배기장치(배기): 위장률 +3%(중전,자주)/+6%(경전,중형)/+5%(구축)
위장막과 다르게 기동시에도 적용됩니다. 경전차와 몇몇 중형전차에 사용됩니다.

터보 과급기(터보): 엔진출력 +6.5%, 최고 전진 속력 +4, 최고 후진 속력 +2
속도가 느린전차, 추중비는 좋지만 최고속도가 느린 전차에 주로 끼며, 어디에 껴도 편한 장비입니다. 장비 설명에는 없지만, 차체 회전 속도도 약간 증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개량형 경화강(경화): 전차 내구도 +8%, 궤도 내구도 +50%, 궤도 수리속도 +15%, 한계중량 +10%, 궤도 수리시 내구도 회복
대부분의 중전차가 사용합니다. 스톡 전차의 경우 한계중량을 늘려주는 기능을 사용하여 궤도를 올리지 않고 포탑과 주포를 올릴 수 있습니다. 궤도 내구도가 올라서, 궤도를 끊기 어렵게 많드는 것도 큰 몫을 합니다.


장비를 낄 때는 주로 그 탱크의 성능을 극대화 시키거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게끔 장착하면 됩니다.
저는 주로 경전은 비전/배기/코팅, 중형은 터보/수직/장전, 중전은 경화/수직/장전, 자주는 회전/장전/조준기를 껴주는 편입니다. 장비 추천에 관해서는 https://skill4ltu.eu/ 이 링크를 추천드립니다.

2. 지휘 명령
지휘 명령은 장비 효율을 올리거나 승무원 스킬 효율을 위해 사용됩니다. 과거에는 육감 스킬을 찍지 못한 전차에 '집중 향상'을 넣어서 사용하였으나, 요즘은 화증작과 클랜전에서 성능을 1%라도 더 올리기 위해 사용합니다.

장비 지휘명령은 채권으로 구매 가능하며, 장착된 장비의 지휘명령만 사용 가능합니다. 이벤트 등에서 보상으로 얻은 뒤 클랜전에서 사용하기를 추천드립니다.

승무원 지휘명령은 크레딧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찍히지 않은 스킬을 사용하게 해주거나, 이미 찍힌 스킬의 효율을 더욱 늘려줍니다. 유폭이 잘 나는 전차에 '포탄 정리'를 주로 쓰는 편입니다.

3. 포탄
https://youtu.be/JbJFvjYal0w?si=2aIGGtTd7Ikmcyto
포탄, 2배구경, 3배구경에 관한 내용은 위 영상이 훨씬 잘 만들어져 있고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한글 자막 있습니다)

+ 영상에는 없는 추가 내용
전차를 처음 뽑을 시 1번탄은 보통 '은탄', 2번탄은 '골탄', 3번탄은 '고폭'이라고 부르는 편입니다.(자주 제외)
골탄은 과거에 골드로만 구매 가능했으나, 패치 이후 은탄보다 비싼 값에 크레딧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되었기에 그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관통력이 높은 고폭탄 종류로 HESH탄이 존재합니다. 특히 영국 탱크와 이탈리아 구축은 고폭탄의 관통이 큰 경우가 많으니 적절한 탄 교환이 필요합니다.

4. 소모품
뉴비가 처음 사용하게 될 소모품들은 '수리 도구', '구급 상자', '소화기' 입니다. 각 소형과 대형 타입이 있습니다. 소형의 경우 3000크레딧으로 저렴하여 자주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대형을 사용하게 된다면 가격은 비싸지만 추가적인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투에서 단 한번도 사용하지 않으면 다시 구매하지 않아도 다음 전투에서 사용 가능하며, 전투에서 사용시 90초 이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때문에 '수동 소화기'는 거의 쓰이지 않는 편입니다. '자동 소화기'를 애용합시다.

식량의 경우에는 장착하고 전투를 하게되면 무조건 사용됩니다. 각 나라별로 식량은 다릅니다. 승무원 숙련도를 10% 올려줘서 전차 성능을 늘리기 위해 소화기 대신 장착합니다.

옥탄가솔린/연료는 엔진 출력을 늘려주며 장착하고 전투를 하게 되면 무조건 사용됩니다. 거의 쓰이지 않는 편입니다.

조속기 제거는 한번 사면 계속 쓸 수 있습니다. 소련/중국 전차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클랜전에서 속도가 필요할때 사용되는 편입니다.

------------------------------------------------------------------------------
알맞은 장비와 필요한 소모품을 사용해서 전투를 더욱 효과적이게 하시길 바랍니다. 전차 장비 추천의 경우 위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질답게를 이용하면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장비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