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까만땅콩입니다.

 

3편에서 추출한 파일들은 같은 디렉토리에 잘 넣어 두었는지요???

 

자 그럼 XVM에서는 어떤 음원 파일들을 사용하는지 한번 살펴봅시다~!

 

글쓰는 오늘 시점에 나와있는 XVM 6.2.1.1 dev.5291 버전의 sound.xc 파일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뒤에 주석을 한글로 설명하니 대충 봐두세여~!

 

    "soundMapping": {  //사운드 맵핑 섹션 시작
      // Event mapping
      //"originalEventName": "newEventName"
      // To disable sound event use empty string for value
      //"originalEventName": ""
      //
      // Disable original sixth sense light bulb sound event
      "lightbulb": "",  // 월탱 기본 육감 전구 발동시 나오는 사운드를 사용불가능 하도록 설정
      // Disable original enemy detection event      
      //"enemy_sighted_for_team": "",
      //     
      // Disable original fire sound event
      //"vo_fire_started": "", // 화재발생(내 탱크)시 나오는 월탱 기본 사운드 이벤트를 사용불가능 하도록 설정
      // Disable original ammo bay damaged event
      //"vo_ammo_bay_damaged": "",// 탄약고 피격시 나오는 월탱 기본 사운드 이벤트를 사용불가능 하도록 설정
      //
      // Sound events added by XVM
      //
      // Perk SixthSense
      "xvm_sixthSense": "sixthsense",  // 육감 사운드 이벤트 이름 변경 " sixthsense" <<< 요게 이벤트 이름임
      // Perk SixthSense (On vehicle Т-34-85 Rudy)
      "xvm_sixthSenseRudy": "sixthSenseRudy", // 육감 사운드 중 루디탱을 탈때 나오는 육감 사운드 이벤트 이름변경
      // Enemy detection (Use in together with disable original enemy detection event) 
      "xvm_enemySighted": "", // 아군이 적을 발견할때 띠딩~!!하고 나오는 사운드 불가능 설정
      //"xvm_enemySighted": "enemySighted",
      // Fire alert
      "xvm_fireAlert": "fireAlert", // 내탱크에 화재발생시 나오는 소리의 이벤트 이름을 "fireAlert"로 변경
      // Damage ammoBay
      "xvm_ammoBay": "ammoBay" // 탄약고 피격시 발생하는 소리의 이벤트 이름을 "ammoBay"로 변경

 

    XVM의 sound.xc 에 정의 되어 있는 내용을 살펴본 결과 총 4개의 사운드 이벤트를 사용한다고 정의하고 있죠~

 

   요약 정리를 해보면~!!

 

      "xvm_sixthSense": "sixthsense",   // 육감

      "xvm_sixthSenseRudy": "sixthSenseRudy",  //루디

      "xvm_fireAlert": "fireAlert", // 화재발생

      "xvm_ammoBay": "ammoBay"  // 탄약고피격

 

   자 이벤트 내용과 바로위에 요약되어 있는 이벤트이름(파란색 굵은 글씨)를 잘 기억해 둡시다~!

 

   1. WWise 프로그램으로 bnk 파일 만들기

 

   지금 부터 나오는 부분은 순서대로 하면되는데 그림에 나오는 붉은색 상자를 잘보세요~

 

   그림의 양이 꽤 되니까 차근차근 따라서 하면 쉽게 할 수 있어요~

 

   a) 프로젝트를 만들자

 

   

 

 

    1~4 까지 하고 OK를 누르면 라이센트 어쩌구 저쩌구가 뜸 무시하고 넘기면 됨

 

    b) 사운드 뱅크를 만들자

 

    프로젝트를 만든후에 프로젝트 탐색기에 있는 SoundBanks 탭을 눌러서 새로운 사운드 뱅크를 만드는 버튼을 누르셈

 

   

 

    우리가 사용할 사운드 뱅크는 xvm.bnk 파일로 만들꺼니 뱅크 이름을 xvm 이라고 적음

   

 

    c) 게임에서 사용하는 볼륨 조정과 매칭하기~!!

 

    월탱에서 사용하는 음량 조정 변수는 아래의 그림과 같음

 

   

 

    위에 나와 있는 음량들의 이름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여서 사용함

    

    "master"  : 전체 음량

    "music" : 음악

    "voice_gui" : 인터페이스 및 알림

    "vehicles" : 전차

    "effects" : 효과음

    "ambient" : 주변 소리

 

     위의 여섯가지 음량 조정 믹서를 만들어야 하니 아래의 그림과 같이 프로젝트 탐색기에서

     Audio 탭 클릭 후 Actor-Mixer 만들기

 

 

    참고로 그림에 나와 있지만 빨간 상자를 보면 마우스 우클릭으로 만들어도 되고 위에 조그마한 아이콘을

    클릭해서 만들어도 됨

 

    위에서 언급한 여섯가지의 항목들을 모두 만들면 아래의 그림과 같이 나와야 함~!

 

   

 

    d) 게임 매개 변수를 만들자~!!

 

    자 이제 실제 게임에서 사용되는 변수와 매칭을 해야하니 다음과 같이 만드셈~!!

 

    프로젝트 탐색기에서 Game Syncs 탭으로 이동 후 게임 파라메터를 만들어야 함둥~!!

 

 

    게임 파라메터에 쓰이는 항목은 똑같은 여섯가지임.

 

    "RTPC_ext_menu_volume_master"  : 전체 음량

    "RTPC_ext_menu_volume_music" : 음악

    "RTPC_ext_menu_volume_voice_gui" : 인터페이스 및 알림

    "RTPC_ext_menu_volume_vehicles" : 전차

    "RTPC_ext_menu_volume_effects" : 효과음

    "RTPC_ext_menu_volume_ambient" : 주변 소리

 

    위의여섯개 항목을 다만들면 아래와 같이 나옴~!

 

 

 

 

    e) 만들어진 게임파라메터와 Actor-Mixer의 매칭을 시켜보자

 

    이제 열심히 만든 파라메터를 매칭을 시켜야 할 때가 왔슈~

 

    아래의 그림처럼 Audio 탭으로 다시가서 voice_gui 믹서를 더블클릭하면

 

    Property Editor 창이 나오는데 그러면 거기에서 네모난 박스해둔 >> 를 클릭하면 메뉴가 좌~악!!

 

    제일 밑에 있는Voice Volume을 선택~!!

 

 

    보이스 볼륨을 선택하고 나면 아래의 그림처럼 추가 항목 설정이 생김~!! 그림과 같이 선택

 

 

    똑같은 방법으로 다른 항목들 모두 매칭을 시켜야 함~!!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다구요???

 

   ambient, effects, master, music, vehicles - Actor-Mixer 항목도 각각의 이름을

   가지는 RTPC파라메터와 매칭 하면됩니다~!!

 

휴 그림이 많아지니 머리 아프네요

 

그래서 오늘 4편 WWise 프로그램 가지고 놀아보기는 전반전까지만 하겠습니다~!!

 

다음편 중반전에서는 이벤트 생성과 각 이벤트에 맞는 음원파일 매칭하기 까지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벤트 생성에서 설명할 부분과 응용 부분이 같이 들어가니 양이 전반전 내용보다 많습니다~!!

 

미리 미리 예습해보시는것도 좋을듯~!!

 

선행 학습을 위하여 참고할만한 사이트 링크 및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1. How to create voice mods (9.14 version and onward) - 영문사이트

http://forum.worldoftanks.com/index.php?/topic/488138-how-to-create-voice-mods-914-version-and-onward/

 

2. [Замена звуков / Sound changing] Звуки на различные события - 러시아 월탱 모드 개발자 포럼

http://www.koreanrandom.com/forum/topic/18955-

 

3. 본 게시물에 사용되는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

 

    - Audiokinetic WWIS (free for non-comercial use) https://www.audiokinetic.com/download/

    - Audacity (freeware) http://audacityteam.org/download/
    - Notepad ++ (freeware * optional) https://notepad-plus...oad/v6.8.3.html
    - Tools for packing and converting files .bnk and .wem http://www.mediafire...ju/soundMod.zip

    - FMOD FSB File Extractor https://www.mediafire.com/folder/bxo3dah76h9bk/FMOD_Extractor

    - FMOD Designer http://www.fmod.org/download/fmodex/tool/win/fmoddesigner44461win-installer.exe

    - FMOD Studio http://www.fmod.org/download/

    - Ravioli Game Tools http://www.scampers.org/steve/sms/other/RavioliGameTools_v2.8.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