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탱크게임 시작한 지 1년도 채 안된 초보 유저 입니다.
지인의 추천으로 게임을 시작하게 되었고, 게임 자체의 완성도에 만족하며 아직까지 탱크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언제부턴가 너무 걸리는 맵만 걸린다 라는 느낌이 들 때도 있고,
병과별로 잘 걸리는 맵, 잘 걸리지 않는 맵 들이 따로 있는 것 같기도 하고,

...
사족이 길었죠?

사실 제가 얼마전부터 저만의 데이터를 만들어 오고 있엇어요.
그 수치가 3000이 되어서 나름 어느정도 신뢰도는 있지 않을 까 싶긴 한데
통계학 쪽에는 지식이 전무하네요.

제가 데이터를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
가장 최근 기록된 데이터

이백 엔스크 11탑
--------------------------------

이런식의 데이터가 3000개가 있는겁니다...솔직히 엑셀 그런것도 잘 모르고,
대충 저런식으로 메모만 되어 있습니다.

무튼 이 글을 쓴 요지는 제가 노가다 끝에 탑방에 갈 때의 확률을 계산해서 그걸 공유하고자 올린겁니다.
10탑, 11탑 무의미 한 것 같아서 10티어는 제외 하고, 너무 숫자가 적은 5,6,7티어도 제외 했습니다.

데이터 중 8,9티어의 전적 숫자는 1421전 이고 이중 탑방인 경우는 417회 입니다.
확률은 약 29.35%네요. 얼추 3-4번중에 한번 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체감은 10번중에 1번 탑방이 갈까 말까인데
의외로 높아서 저도 깜짝 놀랐네요.

일일히 노가다로 숫자를 센거라 오류가 있을 가능성이 존재하고, 8티어 탱크 중에 9탑골의 전적도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음같아선 제가 가진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여러가지로 분석해 보고 싶은데, 쉽지가 않네요. 맵 별로 매칭된 전차의 병과라던지 그런것도 좀 해보고 싶긴한데, 일일히 숫자 셀 생각 하니까 막막하기만 해서 보류 중입니다. 


세줄요약
1. 최근 3000전을 간략히 전차이름, 맵, 몇탑방 이렇게 메모를 함.
2. 탑방에 갈 확률은 29.35%임.
3. 다른것도 계산 해볼까 생각중임.


두서없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