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이벤트로 미국 3티어 경전인 M22 Locust를 뿌릴 예정에 있는데
앞서 어떤 전차인지 짚고 넘어가 보겠습니다.



M22 Locust 는 어떤전차인가?
로커스트는 미국 3티어 골탱으로써 인게임에서 900골드에 구입 할 수 있는 전차입니다.

외형은 전형적인 미국전차 스타일로 동글동글하면서도 아담한 모습을 지니고 있습니다.
궤도는 M7과 비슷한 형태의 궤도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장점을 먼저 짚고 봅시다.
1. 작은 차체

위 사진과 같이 다른 전차들과 크기비교를 하면 상당히 작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로커스트 , 셔먼 , 엘크인데 차량 길이는 엘크보다도 짧습니다.

2. 높은 최고속도
스펙상 최고속도는 64km/h 입니다. 물론 게임에서도 좋은 기동력으로 50km 이상으로 질주합니다.

3. 좋은 추중비
전비중량 약 7톤, 엔진출력 192마력으로 약 27의 추중비를 지니고 있어 빠른 가,감속을 지녀 민첩합니다.

4. 빠른 장전속도
37미리 포를 달고 있어 저구경포에서 나오는 빠른 장전속도를 지니고 있습니다.
기본 장전속도는 분당 26.09인데, 100%승무원에 환풍기를 장착하면 2초 가량의 연사력이 나옵니다.

5. 빠른 조준시간
조준시간이 1.71초로 저티어 답지않게 매우 빠릅니다. 빼꼼샷 할때 에임이 빨리모여 좋습니다.

6. 비교적 쓸만한 명중률.
명중률이 0.41로써 저티어 치고서는 괜찮은 편입니다. 집탄율이 좋은지 체감명중은 상당히 잘 맞는 편입니다.

7. 값싼 골크탄값
배틀티어가 3~5기 때문에 5탑을 자주가는 한섭 특성상, 골탄은 필수인데요. 발당 800크레딧으로 비싸지 않습니다.
물론 올 골탄을 들면 적자가 나기 때문에 적당한 배분이 중요하죠.

8. 높은 위장
승무원 위장100%에 위장막, 위장도색을 적용한 경우 정차시 위장은 50에 가까운 수치가 나옵니다.

엘크의 위장과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저구경인 37미리포를 탑재하고 있기에 구경에 따른 위장감소도 적고
저티어 특성상 승무원 100%인 경우가 드물어 비교적 부쉬안에서 쏴도 잘 걸리지 않습니다.
그래도 안전한 플레이를 위해 스팟 후에는 부쉬에서 15m 떨어져서 쏘는걸 추천합니다.

이렇게 장점만 놓고보면 사기급의 경전차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단점.
1. 없는 장갑
장갑 구조입니다. 전형적인 저티어 경전답게 장갑따위는 없습니다.
평균 20mm급 이하의 장갑을 지니고 있는데, 이정도면 1호 C형의 기관포도 막기 힘들정도로 얇습니다.
주로 마주치는 75미리 호이쳐등에 한대만 맞아도 매우 아픈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105밀은 한방에 차고사출이구요.
 
2. 낮은 관통력
기본탄 관통은 56, 골탄 관통은 78로 나쁘지 않은 관통력으로 3~4탑 기준에서는 정말 적당한 성능의 관통력이라
별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왜 관통력이 문제가 되냐면 후술할 배틀티어 때문인데요.
유저가 적어 5탑에 자주 끌려가는데 이 저질관통력은 딜 넣기를 힘들게 합니다.

3. 어정쩡한 선회력
스펙상 선회속도는 40도로 평범한데, 체감 선회가 매우 떨어집니다. 
궤도성능이 안좋은건 아닌거 같은데 막상 구축 뺑뺑이를 돌리려고 가게되면 선회반경이 좀 크다고 느껴집니다.
헤쳐같은 선회가 빠른놈들 한테 뺑뺑이 돌리려다 역관광 당하는 경우가 많으니, 
항상 타이밍 맞춰 들어가서 적 전차에 뺑뺑이를 돌리도록 해야합니다.

4. 휴행탄 부족
어쩌면, 이놈의 가장 큰 단점일 수도 있는데
이놈의 휴행탄은 50발입니다. 50발이 뭐가적어? 이럴수도 있지만, 초당2발씩 난사하는 속사포이며, 저티어 특성상
데미지가 40이기 때문에 한대의 3티어 전차 격파에는 적어도 6발정도를 쏴야합니다. 
거기다 4,5티어일 경우 10발이상도 쏴야 되는 경우가 생기는데 그러다 보면 어느새 휴행탄 관리를 해야 하게 됩니다.

5. 짧은 통신범위.
통신범위가 395m로 상당히 짧습니다. 물론 타국 3티어 경전도 고만고만 한데 절대적 성능으로 보자면 떨어집니다. 
대부분 맵은 대부분 1000x1000인 맵이 많기 때문에 최전선에 나가서 스팟을 하거나 
적진에 들어가면 아군 자주포나 구축전차와 통신이 끊기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이는 내가 스팟을 해 줘도 아군한테는 보이지 않아 화력지원을 받을 수 없다는 단점이 생깁니다.

6. 5탑방에 자주 끌려감.
두번째로 최악의 단점인데, 저티어가 적은 한섭의 특성상 3,4탑보다 5탑에 끌려가는일이 50% 이상입니다.
특히나 동접자 수가 적을때는 거의 5티어만 착출되서 끌려간다고 보시면되는데 이 때 37미리 포의 저질스러운 관통력이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서 정말 골때리게 됩니다. 
5탑에서 주로 만나는 5티어 전차들은 30~40mm급 이상의 방호력을 지니고 있기에 은탄가지고는 측후면을 겨우 뚫을 수 있는 정도가 대부분이고, 병일,처칠 같은 헤비의 경우는 골탄을 써도 측후면을 뚫기가 매우 힘듭니다.


운용방법.
3,4탑방이냐 5탑방이냐에 따라 운용방법이 갈립니다.
대체로 저같은 경우 은탄/골탄/고폭 비율은 20/30/0 이나 30/15/5 정도로 들고 다닙니다.
올 골탄을 들어도 되긴하나 헛방좀 많이 날리면
이겨도 플미에서 적자가 나기 때문에 올 골탄은 들지 않습니다. 단 유희용으로 쓰신다면 상관없습니다.


3,4탑방
마틸다나 발렌타인 같은 괴랄한 놈들만 뺀다면 대부분 종잇장입니다. 
우월한 기동력과 위장력을 통해 동에 번쩍 서에 번쩍하면서 안보이는 곳에서 적을 쏴주시면 됩니다.
초반 등대자리 선점등을 통해서 스팟+선방을 먹이고 만약 발견되면 빠른 기동력으로 다른 위장자리를 찾읍시다.

1호 C형같은경우 자주 만나게 될 상대인데 정면에서 마주쳤는데 기관포를 난사한다면 30~40도 정도 차체를 틀어
티타임을 주게되면 상당량의 탄을 씹어낼 수 있습니다.
차체가 15~20mm급 장갑이지만, 45도 이상으로 전면이 경사져있고, 티타임을 주면 더욱 방호력이 올라가서 기관포
정도는 어느정도 씹어낼 수 있습니다.

3탑이라면 T82의 105밀정도가 카운터가 될 수 있으니 고폭만 조심한다면 무리 없습니다.
대신 휴행탄 관리를 못하게 되면 중반이후에 탄이 떨어 질 수 있습니다.

다만 고자같은 37미리의 관통특성상 보노보노와 마틸다, 발렌타인같은 떡 장 전차와 교전은 피하도록 합시다.
이놈들을 아군도움 없이 혼자 격파하려면 부쉬를 이용한 시야 싸움을 이용해야 합니다.

5탑방
전형적인 경전 스타일로 운용을 합니다.
등대자리를 선점하여 부쉬에 숨어서 스팟위주 플레이를 합니다. 어느정도 전장 파악이 되면 
계속 스팟위주의 정찰로 갈 것인지, 적진에 난입or어그로를 할 것인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절벽, 수도원 같이 길목이 좁은 맵을 제외하면 우수한 위장,기동력으로 빈틈을 찾아 적진에 침투하기가 용이합니다.

적진에 가서 자주포나 구축을 농락하거나, 상대편의 측후면 공격이나 어그로를 유도해서 라인 붕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병일이, 처칠같은 놈들은 골탄 약점사격을 해도 거의 뚫리지가 않으니 아군이 없이 마주치면 미련없이 도망갑니다.
아군이 있어도... 골탄을 박아넣어도 어지간하면 적에게 도탄송을 선사해 줄 수 있으니 관통 보장이 안되면
헤비에게 딜은 넣지맙시다. 골탄이 아깝습니다. (이건 마틸다나 AT2 같은 떡장 전차에도 포함)
물론, 5티어 헤비 뿐 아니라 3티어 특성상 4,5티어 전차와 맞짱을 뜨는건 자살행위입니다. (몇방에 차고사출 확정)
목고자 구축이라면 쾌재를 지르면서 뒤나 옆에 붙어서 37미리 속사포로 야금야금 갉아 먹읍시다.

잘만 운용하면 5탑에서도 챙길건 다 챙겨갈 수 있습니다. (물론 딜을 위해 어느정도 골탄을 듭시다.)

되도록 정면싸움을 하지 말아야 할 적
75미리급 호이쳐 (고폭)을 달고 있는 전차들.
맞으면 매우 아픕니다.

정면에서 마주치면 피해야 할 적
105밀을 달고 있는 모든 전차들 (T82, T40같은경우 뒤나 옆을 잡는다면 교전 고려 해 볼만함.)
5티어 전차들. (역시 구축같은 경우 확실히 뒤나 옆을 잡을 수 있다면 교전 고려해볼만함)
떡장 전차들 (마틸다 , 보노보노, 발렌타인 , AT2 , 헤비들)
특히 AT2같은 경우 제일 약하다는 해치나 뒤통수 부분도 80mm가 넘어가는 떡장이라 어딜쏴도 뚫리는곳이 없어요.
그나마 병일이는 기관총구나 차체상판을 고지에서 때린다면 들어가긴 합니다. (물론 이런데 탄낭비를 하지맙시다.)




마지막으로 필자의 로커스트 전적입니다.
이제 wn8 1300대를 바라보는 굿버러지 입니다. ㅠㅠ
로커스트 탈 때는 소대플레이는 거의 하지 않았고 (약 40판 이내), 대부분 솔플로 했습니다.

로커스트는 좋은 성능의 3티어 골탱입니다. 단점이 몇몇 있지만 적당한 성능에 우수한 기동력, 위장력을 바탕으로 여기저기 들쑤시고 다닐 수 있는 재미난 전차입니다.
차고에 하나정도 있으면 가끔 생각날때 타주시면 카트라이더 빙의를... 할 수 있죠.
물론 운전만 잘하면 안되고 운용 잘해서 팀 승리에 기여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