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글 반응이 괜찮아서 계속합니다.
원래는 어제 올렸어야 했지만, 수능으로 프리미엄 때문에 버닝하느라 분석을 못했네요

온라인게임을 하면 가장 단단한 사람을 텡커라고 하죠,
자, 탱크 게임이니 진짜 단단한 텡크
를 찾아보도록 하죠

일단 고려해야 하는 것은 차체와 터렛이 방어력이 있고
이들은 각각 전면, 후면, 측면의 방어력이 있습니다. 이들을 어떻게 요약해야 할까요?

먼저 차체의 전,후,측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은데요


일반적으로 이들은 대부분 높은 선형 상관관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평균으로 이들을 요약해도 크게는 문제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포탑을 살펴봐도 마찬가지의 경향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체, 포탑 모두 전,후,측은 평균을 통해 요약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남은 건 포탑과 차체를 하나의 수치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포탑과 차체를 평균으로 요약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따릅니다.
왜냐하면 어떤차는 포탑이 약하고 어떤 차는 차체가 약하며 그 표준편차는 50에 이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떤 전차는 상부가 약해, 어느 전차는 하단에 약해를 다 알고 공격하는 게 아니라
상단도 공격했다가 하단도 공격했다함으로 평균을 써도 크게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자 이를 바탕으로 X축에 체력을, Y축에 평균방어력을 도해하여 그림을 보겠습니다.


Maus의 위용이 보이네요
그러나, 이 차트는 별로 도움이 안됩니다.
1티어랑 Maus가 겜을 할 이유는 거의 없기 때문이죠

무작위 게임에는 메치티어가 있습니다.  http://wiki.wargaming.net/en/Matchmaker_(WoT)
차량티어가 아닌 게임의 메칭기준인 것이지요
이 메칭티어는 1부터 11까지 있는데, 1,2는 의미가 없음으로
3부터 11까지 순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차트에 나타나지 않는 차량은 탱크들이 밀집해 있는 곳에 있어서 안보이는 겁니다.)
(방어력과 체력이 약한탱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전차구분/티어/전차명이며 파랑색 선은 방어력의 평균이며, 빨간색선은 체력과 평균방어력의 회귀선입니다.


3티어방

4티어방
5티어방
6티어방
7티어방
8티어방
9티어방

10티어방

11티어방



자 이상의 내용이 탱크를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상 마치겠습니다.


역시나 반응이 좋으면 이것저것 더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