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 코리아의 방관과 무능함을 고발한 글을 여러 분들께서 번역해주셔서 레딧에 올려주셨고, 한 때 화제가 되었지만, 레딧 관리자들이 계속 삭제하고 있습니다.  
제가 올린 인벤 기사 번역글도 삭제되었고요. 


저는 "이전 글들은 헬퍼 프로그램의 정확한 명칭과 배포 사이트의 주소를 담고 있어서 짤렸다고 치고, 왜 그 정보를 전혀 함유하고 있지 않은 글들까지도 다 삭제하는 건가? 인벤 기사는 조심스레 쓰여져 있으며 핵 관련 인물이나 제품의 이름을 전혀 공개하고 있지 않다. 그런데도 인벤 기사 번역글까지 삭제했다. 헬퍼와 핵에 관한 논의를 하려는 글은 아예 자동적으로 원천 차단하려는 방침인가?" 라는 질문을 레딧 관리자들에게 메시지로 보냈습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상반된 답변을 얻었습니다. 다음은 두 답변 중 하나입니다.  
------------------------------------------------------------------------

리그 오브 레전드 레딧의 게시판 관리자 ReganDryke의 답변:


 핵과 스크립트를 논하는 게시글은 레딧에서 철저하게 금지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모두에게 악영향만 미치는 백해무익한 게시글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레딧은 애초부터 라이엇과 소통하는 창이 아니라는 사실은 차치하고, 핵과 스크립트를 논하는 게시글이 무슨 영향을 끼치는지 검토해 보면:

 1. 라이엇은 둘 중 하나입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 이미 알고 있고 작업을 이미 하고 있거나', 아니면, '이 문제를 인지하고 있지만 아직 작업을 시작하지 않았거나'. 레딧에 글 하나 올린다고 해서 라이엇은 의사결정을 바꾸지도 않을 것이며, 더 빨리 일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2. 이 사이트는 하루 평균 80만명이 방문하는 사이트입니다. 귀하의 글은 이 사이트에서 헬퍼를 무료로 홍보하는 글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글쓴이: 이 2번 답변은 헬퍼의 명칭과 헬퍼 사이트를 전혀 언급하지 않은, 인벤 기사의 번역글에도 달려왔습니다. 헬퍼라는 게 존재한다! 는 걸 알리는 것 만으로도 '홍보'의 효과가 있을까봐 우려하나 봅니다.)

 그러니까, 이런 류의 글들은 근본적으로 백해무익하기 때문에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런 글이 올라온다고 해서 라이엇이 일을 더 하는 것도 아니며, 오히려 더 많은 사람들이 '나도 핵 한번 써볼까' 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이 서브레딧에서 이런 류의 논의글이 환영받지 않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다른 관리자인 Erasio의 답변은 상당히 달랐습니다. 
 
하지만, 현재 라코와 한국서버의 실태를 고발하는 핵 관련 글들은 모두 삭제되는듯 합니다. 따라서, Erasio의 답변은 유명무실하며 ReganDryke의 답변이 레딧의 공식 입장인 듯 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레딧의 게시판 관리자 Erasio의 답변: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는 구체적으로 답변드리지 못합니다. 해당 글이 게시되었던 시간에는 제가 게시판에 없었으며, 그 글의 내용이 뭐였는지도 잘 모릅니다. 

 현재 당신이 Liquidlegends 에 올린 글을 링크한 쓰레드가 롤 레딧 대문에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올렸다가 삭제된 글과 거의 유사한, 아니 거의 같은 글이겠지요. 


 저희는 이런 이슈에 대해 논의하는 행위 자체를 반대하지는 않습니다. 그저 조심스럽게 접근할 뿐입니다. 때로는 너무 조심스러운 것일 수도 있지요.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무슨 사건이 터진 후에 상황을 파악하는 게 힘든 일이거든요. 현재 올라오는 글들에 대한 빠른 반응이 중요하지만, 빠른 반응이 항상 최선의 결과만 낳지는 않거든요. 

 Che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