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reddit.com/r/leagueoflegends/comments/7792tk/theories_on_imts_departure_from_the_na_lcs_travis/

<의역이나 오역, 오타가 있을 수 있습니다.>

Travis라는 이스포츠 저널리스트가 IMT 사태에 대한 추측을 올린 비디오가 있는데 정리해보았습니다.


1. 이는 임모탈즈의 오버워치 투자(in LA)에 대한 보복이 아니다.

라이엇은 블리자드와 경쟁하고 싶지 않다는 의견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

우선 ESPN의 보도 자료는 이 사태가 일어난 유일한 이유가 되지 못한다.

라이엇은 LA에서 NA LCS 를 보러 오는 관중으로 얻는 수입은 아주 작다. (보안 문제, 관중을 위한 유지비)

수천명을 수용할 수 있는 경기장을 지어 꾸준히 수입을 얻을 수 있는것도 아니고 다른 이스포츠로 인해 lol을 보러오는 LA 관중이 줄어들 것이란 주장도 잘못되었다.

LCS 티켓은 아주 싸고 전부 판매하는 일은 잘 없다.

=> 이스포츠 부문 경쟁을 피하고 싶어서 라이엇이 임모탈즈의 오버워치 투자에 대한 보복을 하는 것이 아니다.

추가 보충) C9도 오버워치 팀을 런던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EU LCS가 NA보다 더 부실한 것을 생각하면 된다.

이에 대한 반박이 있을 수 있는데, C9이 더 오래된 팀이고 리그에 더 많은 기여를 했다고 의견이다.

그런데 OpTic Gaming 이라고 하는 신생 팀이 NA LCS에 들어오는데 이들도 오버워치에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사실 리그오브레전드의 입장에서 오버워치보다도 도타가 더 큰 경쟁자이다.



2. 오버워치 때문이 아니라면 뭐 때문인가?
=> Immortal의 재정 문제다,

6달 전에 travis는 라이엇의 Jared(Co-Head of Esports)와 Whalen(Director of Esports), Andy (레지날드, TSM 오너), Noah (임모탈즈 오너)와 인터뷰를 했었다.

Travis는 자신감있게 주장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기를 라이엇은 오래전부터 임모탈즈는 탈락시킬 생각은 절대 아니었다는 것이다.


NA LCS에 참가하기위한 application 과정이 있는데 모든 팀이 필수적으로 행해야하는 것은 팀의 재정상태를 라이엇에게 모두 공개해야 하는 것이다.

중국 새벽 3시에 영상을 찍는 것이라 이름을 까먹었는데, 타 스포츠 종목에서 컨설팅을 하는 그룹이 있다.

라이엇은 이들과 함께 팀들이 제출한 application을 살피게 된다.

그래서 각 팀의 수입과 지출이 어떻게 되는지 전부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라이엇은 참가팀들의 지속가능성과 이윤을 만들어낼 수 있는 파트너가 될 수 있는지를 눈여겨본다.


다시 인터뷰 이야기로 넘어와서,Travis는 팀 오너들(레지날드, 노아)에게 (농담식으로)물었다.

자기, 그리고 상대의 Organization이 NA LCS application에 붙을 거라는 자신감이 얼마나 있느냐?
(레지날드에게 임모탈즈의 합격 가능성에 대해 묻는 것이다.)

그런데 레지날드는 제대로 된 답변을 했다.

"임모탈즈는 아주 잘해주고 있지만 수익 창출을 해야한다. 이 측면에서 임모탈즈는 우려스럽다."

이 때의 임모탈즈에게 스폰서가 둘 있었는데 대규모의 것은 아니고, 그 중 하나가 비교적 큰 것이다.

문제는 현재 시점에서 임모탈즈가 운영하는 팀들에 들어가는 비용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Travis의 추측(theory) : 라이엇이 임모탈즈의 재정 상태를 들여다보고, 임모탈즈는 순수하게 VC fund로 운영되고 있으며 스포츠 org의 지원을 받는 것은 아니고, 이스포츠에서 스폰서쉽을 제대로 확보한 적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TSM이나 C9, OpTic처럼 sale을 하는 것도 아니고 2년이나 되었는데 아직 불안정한 측면이 있다.

좋은 선수, 그리고 Santa Monica와 West LA에서 집을 구하기 위해서 많을 돈을 썼고 (CLG는 Arcadia에 거주 중)
CSGO 팀을 이미 가지고 있었고 오버워치 팀에 230억원을 쏟아부었다.

또한  ESPN의 기사에 따르면 임모탈즈는 LA 오버워치 팬을 위한 경기장을 만들거라고 하니

라이엇이 보길 임모탈즈는 지출은 아주 많은데 수입이 적은 것이다.

또한 VC funding으로 운영되는 팀이기 때문에 언젠가 투자에 대한 '성과'를 내야한다는 측면을 생각하면 불안정성은 커지는 것이다.



라이엇(그리고 컨설팅 그룹)이 보기에 임모탈즈의 재정상태는 다른 9팀에 비해 부족한 것이다.

라이엇과 임모탈즈의 관계는 좋은 편이다.

 오버워치 건 때문에 임모탈즈가 탈락한게 아니라 application 과정에서 재정상태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 것이다.
 ESPN의 기사는 이를 뒷받침한다.





레딧에 달린 인상적인 댓글이 있었습니다
They aren't saying IMT wouldn't be a good partner, they are saying IMT wasn't in their top 10 choices of partners.

IMT가 나쁜 파트너가 될 것이라는게 아니다. 그들이 Top 10에 들지 못할 뿐이다.




(17/10/19. 14:44. 하단 VC funding에 대한 코멘트 뉘앙스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