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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시 데미지는 "{원래데미지(1+위력)}(1-맞는쪽탄력)" 이다. 

### {D(1+P)}(1-R) ### 


무기별 격차를 알기 위해서는 D를 계산하는 것이 실질적인 과제가 된다. 
왜냐면 R은 상대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큰 변동이 없으며 데미지를 주는 쪽의 변수가 아니기 때문이다. 

지난번 글을 쓰고 계산이 너무 단순하고 힘,전투력에 대한 부분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그래서 D를 알아내기 위해 국내외의 오리,불성,리분까지 많은 자료를 뒤졌다. 
주로 탱커와 관련된 자료였고, 실질적인 큰 도움은 되지 않았지만 어느 정도 영감을 얻을 수 있었다. 



힘이 전투력에 영향을 주고, 전투력이 추가의 무기공격력을 준다. 
따라서 스탯의 흐름은 아래와 같다. 

### 힘(주스탯) => 전투력 => 추가 무기공격력 ###  



널리 알려진 "전투력=힘*2" 는 거의 맞는 말이다. 
정확히 맞는 게 아니라 거의 맞는 말이다. 
장비를 모두 벗기면 기본힘과 그에 따른 전투력이 있다. 
옷벗기기를 통해 내 캐릭은 힘이 202이고 널리 알려진 식을 통해 
힘이 0이어도 주어지는 기본전투력이 250임을 알게 되었다. 
또한 판금클은 방어구를 판금으로 통일하면 주어지는 5% 힘 가산이 있다. 
힘 수치가 변할 때마다 아래의 식에서 힘 부분을 고쳐주면 된다. 
와우의 힘 계산은 소수점 이하를 버린다. 
+@ 부분은 사효장신구, 물약, 영약 등이 되겠다. 
누가 물을까봐 미리 대답하는데 왕축,야징을 통한 5%의 선후계산은 나도 안 해봐서 모른다. 

### 전투력=[{(기본힘+방어구힘+무기힘+@)*1.05}*2]+기본전투력 ### 



추가 무기공격력은 와우 내 캐릭창에서 전투력 부분에 손을 얹어보면 "초당 얼마"의 형식으로 나온다. 
고대자료에서 왜 "x/14" 라는 계산이 자주 등장하는가 라는 의문을 가졌었다. 
전투력을 14로 나누면 초당 얼마에 해당하는 값이 소수점 이하를 버린 상태와 일치하는 값이 나온다. 
그런데 이는 초당 얼마인 형태이므로 가속에 따른 보정으로 새 값을 구해야 한다. 
통일된 무기공속 3.60에 가속만큼 제한 값을 넣으면 된다. 
혹시나 해서 적는데 가속 x%는 퍼센트 즉, 백분율이므로 가속이 4.51%라면 0.0451이 되어야 한다. 

### 추가 무기공격력=(전투력/14)*{3.60(1-가속)} ### 



스킬은 무기공격력과 추가된 값을 기반으로 계산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최소와 최대가 있는 구간형 무기공격력에 위의 나열된 과정을 통해 계산된 추가 무기공격력을 더하면 된다. 
단, 무기공격력은 민맥뎀의 평균값이 아니라 맥뎀에 유리한 다른 계산식을 가진다는 내용을 어느 고대자료에서 본 일이 있다. 
이 부분을 실증하기 위해선 매번 평타를 쳐서 나온 모든 값을 가지고 분해하여 표준편차를 구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나의 용기는 이 벽 앞에 무너졌기 때문에 미지수로 남기고 평균값에 추가 무기공격력을 더하였다. 

### 일반공격 = 무기공격력 구간평균 + 추가 무기공격력 ### 


위의 계산으로 얻은 값에 각 주요 스킬의 툴팁을 붙이면 다음과 같다. 
   평타 d
   필격 d*1.75+3367
   격돌 d*1.90+2368
   제압 d*1.05
   영격 d*1.10+686

곱셈은 그렇다 치고 뒤에 붙는 숫자가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몇 가지 실험을 통해 뒤의 숫자가 최종적인 공격력 수치와 함께 변한다는 것을 알아내었다. 
평타까지 계산된 것과 다르며, 힘 및 전투력과 무관하게 데미지계산의 최후선에 공격력이란 것이 존재한다. 
이는 캐릭창에서 근접 탭 하위의 '피해' 부분에 요약되어 있다. 
격노, 투신 상태에서 저 숫자가 변하는 것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힘, 전투력, 추가무기공격력의 순을 거쳐 표현된 값 자체에 연산을 하는 셈이다. 
격노와 투신에서 나타나는 10%, 20% 증가는 서로 곱연산이며 둘이 같이 발동되면 32%가 된다.
하지만 자세한 사항을 알지 못하며 값의 차이가 크지 않아 3367과 같은 값은 건드리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였다. 

### 계산된 일반공격 => 공격력 ### 


여기까지가 이 글 맨 위에 제시된 식의 D를 알아내는 과정이었다. 


비교는 별을부수는자(10인일반), 1차무기, 2차무기이다. 
업그레이드 시스템과 10인,25인이 도입된 이후 인던무기에 대한 자료를 구하기가 어렵다. 
인던무기는 별부자, 쉰카 2종이었는데 레이드 분리 후 4종이 된 셈이다.
업그레이드까지 포함하면 12종이 된다. 
게다가 쉰카의 경우 보석홈이 생겨 그 값까지 필요하다. 
쪽지로 힘, 민맥뎀구간, 템랩, 전설보석과 보석홈 추가상태까지 제보해주면 계산에 참고하겠다. 
첨부한 엑셀 파일을 가지고 직접 해봐도 무관하다. 

사진 첨부를 글 사이사이에 넣는 방법을 몰라 스샷 대신 엑셀파일을 올렸다. 
5.0 1차vs일반, 방어구 힘계산, 5.1 무기별비교의 세 탭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번째 탭 '5.0 1차vs일반'은 지난번 글의 자료이니 무시해도 된다.
두번째 탭 '방어구 힘계산'은 나의 캐릭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세번째 탭 '5.1 무기별비교'은 3가지 무기의 업상태를 기준으로 값을 나눈 것인데 2차는 보너스 목적이라 2업만 넣었다. 

목적이 무기비교이므로 맞는 쪽의 탄력은 계산하지 않은 상태이니 적당한 탄력값을 가정하여 
이 글 맨 위의 식에 대입하여 계산하면 실질적인 데미지에 가까운 값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자세함의 수준을 높여 방어도에 의한 감쇄까지 고려한다면 이 글과 지난번 글의 범위를 넘어서는 일이 될 것이다.